이번 패치는 올해 마지막 패치이며 다음번에는 흥미진진한 게임플레이 변경 사항이 모두 적용되는 14.1 패치로 찾아뵙겠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이번 패치에서 플레이어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선물이 없는 건 아닙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드릴 첫 선물은 챔피언 명단에 새로 추가된 몽상가 흐웨이입니다. 다양한 스킬을 구사하는 흐웨이로 플레이어 여러분은 각 상황에 맞는 완벽한 스킬을 선택해 고차원의 전략을 뽐낼 수 있습니다. 복잡한 챔피언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챔피언이 딱 맞을 겁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바라시던 아레나가 이번 패치에 돌아옵니다! 180가지가 넘는 밸런스 조정과 함께 아레나가 어느 때보다 더 좋은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또한 최대 4명의 플레이어로 대기열에 참가하거나 8명 모두 파티원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이제 친구들과 누가 최강의 글래디에이터인지 결판을 낼 수 있습니다. 신규 체계, 증강, 카메오의 등장으로 배우고 실험할 콘텐츠가 넘칩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또한 올해 마지막 격전이 무작위 총력전으로 개최되고, 여러 가지 새로운 겨울의 축복 스킨이 출시되며, 신규 신화급 상점 로테이션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모든 패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2024년에 뵙겠습니다!
신규 전략적 팀 전투 세트 때문에 들뜨셨나요? 최신 소식을 확인하고 달갑지 않은 음악이 섞이는 걸 피하기 위해 여기에서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를 확인해 주세요!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추가 패치 노트
2023년 12월 8일 파랑 정수 상점 및 흐웨이 조정
파랑 정수 상점의 귀환
파랑 정수 상점이 돌아왔습니다! 12월 14일 오전 6시부터 파랑 정수를 사용해 2023년 7월 이전에 출시된 크로마나 장식 콘텐츠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분이 요청하신 수수께끼 와드와 아이콘도 다시 등장하니, 이 혜택을 꼭 누려 보세요. 파랑 정수 상점은 12월 28일 오전 6시까지 열리니 꼭 들러 파랑 정수를 사용해 보세요!
기술적 문제로 인해 수수께끼 와드와 아이콘 선물 기능이 비활성화되었지만, 이 기능은 향후 파랑 정수 상점에서 다시 등장할 예정입니다.
혼돈의 수정 애쉬, 겨울의 축복 카밀, 겨울의 축복 쓰레쉬, 겨울의 축복 세나, 겨울의 축복 사일러스, 겨울의 축복 애니, 겨울의 축복 헤카림, 겨울의 축복 루시안, 겨울의 축복 흐웨이, 프레스티지 겨울의 축복 카밀이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최대 사거리에서 사용 켜기/끄기
이번 패치에서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최대 사거리 밖에서 명령을 입력했을 때 챔피언의 스킬 사용 방식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켜기/끄기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옵션 > 게임 > 스킬 사용 대상 위치를 최대 사거리 안으로 고정 설정을 확인해 보세요. 기능을 켜면 사용 사거리 밖에서 스킬을 사용할 때 자동으로 최대 사거리에서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아지르가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고 드디어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생각한 것처럼 내셔의 이빨이 작동해 만족스럽습니다. 빌드를 살펴봤을 때, 리안드리의 고뇌와 내셔의 이빨, 루덴의 폭풍과 내셔의 이빨, 부서진 여왕의 왕관과 내셔의 이빨이 모두 이전 패치보다 더 나쁜 성적을 보이기에 13.23 패치에서 받은 소규모 하향 중 하나를 되돌렸습니다.
브라움의 현재 공격로 상성은 꽤 극단적입니다. 브라움은 공격형 탱커가 먼저 거는 교전을 받아치는 데 매우 탁월하지만, 대부분의 원거리 서포터를 상대로는 사실상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물론 브라움은 수비형 탱커의 역할이 가장 잘 어울려야 하지만, 공격로 상성이 불리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도 영향력을 더 발휘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마나 재생 상향으로 스킬을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고, R - 빙하 균열을 개선해 공격로 단계가 끝났을 때 더 좋은 성적을 내도록 했지만, 순수하게 교전을 거는 데는 여전히 최적은 아니도록 유지했습니다.
기본 방어력이 감소하고 공격 속도 계수가 증가합니다. Q - 짜릿한 돌격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W - 핏빛 광분의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E - 오싹한 비명의 피해량 감소량과 체력 회복량이 낮아집니다. R - 불가항력적 죽음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피해 유형이 마법 피해로 전환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브라이어 숙련도가 올라가면서, 브라이어가 상대방 정글을 계속해서 잡아먹고 있기에 브라이어의 힘을 좀 더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브라이어의 모든 빌드가 하향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물리 관통력 빌드를 겨냥했습니다. 그런 맥락으로, R - 불가항력적 죽음을 마법 피해로 변경하고 공격 속도 계수를 상향했습니다. 공격 속도 계수 변경으로 브라이어가 발걸음 분쇄기 빌드를 사용할 때는 브라이어의 전반적 공격 속도가 높아지지만, 공격 속도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는 빌드를 사용할 때는 수치가 비슷하게 유지됩니다. 이 변경이 W - 핏빛 광분 하향의 공백을 어느 정도 메울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방어력: 32 ⇒ 30
공격 속도 계수: 0.644 ⇒ 0.669 (참고: 1레벨 공격 속도는 전과 동일합니다.)
갈리오가 여전히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추가 조정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갈리오에게 적용한 마지막 두 번의 조정은 준 글로벌 궁극기와 마법사에게 대항할 수 있는 내구력 같은 갈리오의 고유한 강점들을 상향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번에는 주력 견제 및 미니언 처치 스킬임에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꽤 긴 Q - 전장의 돌풍 재사용 대기시간을 낮추어 갈리오 플레이어분들에게 더 독자적인 힘을 부여해 갈리오가 상대방과 더 잘 맞붙을 수 있게 했습니다.
이전에 13.12 패치에서 그라가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8초에서 12초로 늘렸습니다. 이 부분을 업데이트해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게임이 흘러감에 따라 짧아지게 했습니다. 이 변경은 그라가스 플레이어분들이 게임 후반에 기본 지속 효과를 더 자주 받을 수 있도록 해 올해 초반에 보여준 압도적인 유지력을 다시 보여주지 않는 선에서 팀 전투와 측면 공격로에서의 유지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13.20 패치에서 다른 정글러들의 정글 캠프 처치 능력이 약간 느려졌지만 아이번은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아이번은 현재 게임에서 매우 강력한 정글러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다른 정글러와 밸런스를 맞추고 극초반 정글 침범에 약간 더 취약하게 만들고자 아이번의 높은 기본 체력을 소폭 하향했습니다. 아이번의 기본 지속 효과 - 숲의 친구의 체력 소모량은 아이번의 기본 체력을 따르기에, 아이번이 적에게 직접 피해를 입지 않는 이상 이번 변경은 아이번의 정글 캠프 처치 능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아이번이 맞추기 힘든 다른 군중 제어기를 보유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E - 보호의 씨앗 둔화율이 의도한 것보다 더 심하게 적의 움직임을 방해했기에 E - 보호의 씨앗 둔화율도 소폭 낮추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크산테에 적용한 하향은 과했지만 스킬에서 하향한 부분에 관해서는 만족스럽습니다. 크산테 Q - 엔토포 타격이 제공하던 공격로 안정성을 하향했으니, 크산테의 W - 길을 여는 자가 공격로 단계에서 더 중요하게 작용하도록 마나 소모량을 줄이고 계수를 상향해 골드 수입에 더 의존하게 했습니다.
W - 길을 여는 자
마나 소모량: 60/65/70/75/80 ⇒ 40/45/50/55/60
피해량: 20/40/60/80/100 (+공격력의 50%) (+추가 방어력의 30%) (+추가 마법 저항력 3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 20/40/60/80/100 (+공격력의 50%) (+추가 방어력의 50%) (+추가 마법 저항력의 50%)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W - 일식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R - 흑점 폭발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전처럼 밝게 빛나고 있지 않은 레오나에게 힘을 약간 더 실어주고자 합니다. 레오나는 다른 비슷한 서포터보다 교전 개시에 더 신경을 써야 하고, 교전 개시 능력이 레오나를 선택하는 주 이유이기 때문에, 레오나가 다시 반짝일 수 있도록 총공세를 펼칠 때와 관련된 스킬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처음 몇 레벨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식으로 레오나에게 힘을 더 부여하고자 R - 흑점 폭발의 피해량과 W - 일식의 게임 후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현재 루시안은 개인 랭크에서 고전하고 있기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자 합니다. 지난 두 번의 조정은 아군에게 의존하는 루시안의 기본 지속 효과 - 경계와 관련된 것이었으며, 이번에는 루시안 플레이어분들에게 힘을 더 부여하는 방향으로 상향됩니다. 루시안은 초반에 강하게끔 기획되었으며 E - 끈질긴 추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더 짧아져도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게임 중반에 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될 여력이 충분하기에 E - 끈질긴 추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낮추었습니다.
Q - 말살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R - 죽음의 세계 사용을 시작할 때 시야가 끊어지지 않습니다.
모데카이저는 현재 그다지 좋은 성적을 내고 있지 않기에 녹슨 철 투구 속을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전장의 안개로 인해 모데카이저의 궁극기가 취소되는 것을 막도록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두 번째로, 탱커 아이템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대신 주문력 아이템을 더 자주 구매할 수 있도록 Q - 말살의 주문력 계수를 높였습니다.
도망쳐 봐라: 이제 R - 죽음의 세계 사용을 시작할 때 시야가 끊어지지 않습니다. 즉, 모데카이저가 R - 죽음의 세계를 사용할 때 수풀 속으로 도망쳐도 스킬 사용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참고: 전체 스킬 지속시간 동안 대상의 위치가 드러나지는 않기에 죽음의 세계에 모데카이저와 함께 들어가도 여전히 수풀에 숨는 전략은 유효합니다.
키아나는 매우 높은 실력대에서만 평균 이상의 성적을 내는 매우 높은 실력이 요구되는 챔피언입니다. 그 사실을 근본적으로 바꿀 생각은 아니지만, 키아나의 난이도를 더 낮추고는 싶습니다. 키아나가 마나무네를 자주 구매한다는 사실을 포착했기에 키아나 플레이어분들이 이번 변경으로 어떤 상황에서든 이득을 볼 수 있게 했습니다. 마나무네를 구매하지 않아도 마나가 늘어 났기에 여신의 눈물이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게 됩니다. 하지만 마나무네를 구매한다면 총 마나가 늘어나 추가 공격력과 스킬 피해량이 늘어납니다. 모두 이득을 보는거죠! 물론 상대방은 아니겠지만요. 상대방은 질 수도 있겠네요.
2023 시즌 스플릿 2는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1월 9일 23시 59분 59초에 종료됩니다.
2024 시즌 스플릿 1은 한국 시간 기준 2024년 1월 10일 12:00(정오)에 시작됩니다.
시즌 변경 과정은 이전과 비슷합니다. 2023 시즌 스플릿 2가 종료되고 랭크 대기열이 비활성화된 후 14.1 패치가 적용되면 다시 돌아오며, 그 후 몇 시간이 지나면 스플릿 1가 공식 출시됩니다! 랭크 게임이 내려간 시간 동안 플레이한 랭크 게임은 신규 시즌 진척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아레나 재등장
안녕하세요 글래디에이터 여러분! 작업한 신규 아이템, 증강, 밸런스 업데이트를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선보일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이번에는 다룰 변경 사항이 매우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지만, 곧바로 게임으로 뛰어들고 싶은 분을 위해 분노의 링 속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들을 요약했습니다.
역할군 및 개별 챔피언의 밸런스가 대규모로 변경되었습니다.
마법공학 정거장이 아레나 네 곳에 모두 추가되었습니다!
죽음은 끝이 아닙니다! 잠시 후, 아군의 몸 위에 올라가 죽은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의 밸런스 조정의 양이 매우 방대하므로 변경 목록은 기존의 전체 수식이 아닌 바뀐 수치만을 포함합니다.
게임플레이 업데이트
마법공학 정거장
마법공학 정거장이 각 분노의 링 네 곳에 추가되었습니다! 소환사의 협곡과 칼바람 나락처럼 작동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은 7초입니다.
쓰러진 상태/부활
라운드마다 처음으로 챔피언이 쓰러지면 11초~8초(라운드 수에 따라) 동안 쓰러지며, 그 후 부활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아군이 부활할 수 있는 다른 아군 근처에 3초 동안 있으면 쓰러진 아군이 부활하고 150+레벨당 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부활 시간은 누적됩니다. 쓰러진 아군 곁에서 1초 동안 있고, 떨어진 후 다시 돌아오면 부활에 필요한 시간은 단 2초입니다.
부활 시간은 부활시키는 챔피언의 체력 회복량/보호막 흡수량에 따라 줄어들고 부활시키는 챔피언의 팀 체력이 적 팀보다 얼마나 낮은지에 따라서도 줄어듭니다.
부활하면 무적 및 지정 불가 상태가 되며 0.75초 동안 공격하거나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3초(또는 무적 시간이 끝난 후 2.25초) 동안 서서히 사라지는 30%의 피해 감소, 75%의 이동 속도, 50%의 강인함을 얻습니다.
아군을 부활시키려면 아군이 질리언의 R - 시간 역행, 자크의 기본 지속 효과 - 세포 분열 또는 수호 천사 등의 다른 부활 효과를 받고 있으면 안 됩니다.
카메오
삭제된 카메오: 나피리, 사미라, 샤코, 비에고, 럭스, 이블린, 진
추가된 카메오: 사일러스(라운드 시작 시, 소환사 질주를 일회용 무작위 궁극기로 대체)와 쓰레쉬(일정 주기로 랜턴을 던지고 랜턴은 계속해서 보호막을 부여하며 클릭하면 쓰레쉬에게 갈 수 있음)
신규 아이템
꽃피는 새벽의 검: 주문력 40, 체력 200,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5%, 스킬 가속 15. 기본 지속 효과 - 활력: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당 공격 속도가 1.2%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페퍼민트: 적중 시 체력이 가장 낮은 주변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45 (+추가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7%) 회복합니다.
당혹: 주문력 70, 이동 속도 8%, 방어구 관통력 22%, 마법 관통력 30%. 기본 지속 효과 - 거인 학살자: 자신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적 챔피언에게 최대 22%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지옥불 손도끼: 공격력 40, 물리 관통력 12, 모든 피해 흡혈 15%. 기본 지속 효과 - 그을리기: 적중 시 또는 스킬을 사용해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대상 현재 체력의 2%만큼 체력을 회복하고 4초간 대상에게 화상 중첩 1회를 적용해 추가 공격력의 12% (+주문력의 10%) (+잃은 체력의 2%)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매초 입힙니다.
무언의 약속: 주문력 60,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5%, 스킬 가속 25. 사용 효과 - 약속: 아군에게 약속을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기본 지속 효과 - 약속: 약속한 아군에게서 주문력을 20% 받습니다. 약속한 아군에게 스킬 가속의 20%를 줍니다.
증강 업데이트
챔피언 두 명이 같은 증강을 보유하면 해당 증강은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증강 60개가 증강 목록에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다 공개할 수도 있지만, 게임 내에서 직접 찾아보고 경험하는 게 더 재미있을 겁니다. 그럼 즐거운 게임 되세요!
대기열 변경 사항
파티 최대 인원수: 2명 ⇒ 4명 (참고: 3인 파티로 대기열에 참여하면 누가 무작위 플레이어와 팀이 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점수 제한: 글래디에이터 점수대의 플레이어는 다른 글래디에이터 점수대의 플레이어들과만 대기열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 8,100점 이상의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 1명과만 대기열에 입장할 수 있으며 점수 차이가 1,000점 이내여야 합니다.
비공개 대전 검색: 플레이어 8명 파티로 일반전 게임을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대전에서 점수 제한은 없습니다.
점수 체계 변경 사항
출시 초기의 아레나 점수가 초기화되었으며, 모든 플레이어는 우드 티어 500점에서 시작합니다.
골드 티어 점수: 3,200 ⇒ 3,300
글래디에이터 티어 점수: 3,800 ⇒ 4,000
일반 밸런스 조정
근접 챔피언 추가 체력: 200~700 (레벨에 따라)
⇒50~900 (레벨에 따라)
원거리 챔피언 추가 체력: 300~800 (레벨에 따라) ⇒ 150~1,150 (레벨에 따라)
근접 챔피언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8 (레벨에 따라) ⇒ 8~36 (레벨에 따라)
원거리 챔피언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 2~4 (레벨에 따라) ⇒ 2~16 (레벨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