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시즌 후속 조정 몇 가지가 준비된 13.12 패치로 떠나봅시다!

이번 패치에서는 여러 가지 변경이 적용되지만 주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미드시즌 조정 후속 조치와 룰루, 유미, 카직스 그리고 제리 등 프로 경기 측면에서 변경이 필요한 챔피언 일부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 신규 신화급 스킨 시리즈인 혼돈의 수정과 신규 신화급 상점 로테이션, 신규 전설의 산수화 스킨 그리고 다양한 무작위 총력전 조정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는 스플릿 1이 끝나기 전 마지막 패치의 바로 전 패치니, 7월 17일까지 게임을 플레이하고 보상을 획득해 보세요! 랭크 초기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스플릿 2에 관한 정보는 랭크 게임 계획 문서에서 확인해 보세요.

전략적 팀 전투에서는, 광장에서 발생한 폭풍으로 인해 룬테라가 뒤섞이고 다시 합쳐져 다른 것으로 되었습니다. 바로 신규 전략적 팀 전투 세트입니다! 룬테라 리포지드에 대한 내용은 바로 여기,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추가 패치 노트

2023년 6월 16일 헬리아의 메아리 및 아이번 조정

아이번

  • W - 수풀 가꾸기 버그 수정: 아이번이 W - 수풀 가꾸기의 적중 시 피해를 때때로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헬리아의 메아리

  • 삭제생명의 샘 상호작용: 헬리아의 메아리와 생명의 샘의 상호작용을 삭제했습니다. 이제 생명의 샘으로 헬리아의 메아리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헬리아의 메아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주변에 적이 없을 때 헬리아의 메아리를 발동시켜 중첩을 소모하지 않고 아군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전설의 산수화 바드, 전설의 산수화 코그모, 전설의 산수화 릴리아, 전설의 산수화 탐 켄치, 혼돈의 수정 레오나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챔피언

애쉬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의 추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일제 사격의 피해량과 R - 마법의 수정화살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는 미드시즌 업데이트 이후 다른 원거리 딜러 및 서포터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변경의 목표는 이전 패치에서 적용된 W - 일제 사격 하향을 되돌려 애쉬가 원거리 딜러로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에 변경을 적용해 치명타 빌드를 올렸을 때 보상이 따르도록 했습니다.

또한 궁극기의 주문력 계수를 증가시켜 서포터 애쉬에게 힘을 더해 주었습니다. 서포터 애쉬는 물론 때때로 주문력 애쉬를 즐기는 플레이어분들에게는 상향이 될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리 화살

  • 추가 피해량: 115% (+치명타 확률의 (75%+35%)) ⇒ 120% (+치명타 확률의 (75%+35%))

W - 일제 사격

  • 물리 피해량: 10/25/40/55/70 (+공격력의 100%) ⇒ 20/35/50/65/80 (+공격력의 100%)

R - 마법의 수정화살

  • 피해량: 200/400/600 (+주문력의 100%) ⇒ 200/400/600 (+주문력의 120%)

갱플랭크

E - 화약통의 재충전 시간이 감소합니다.

 갱플랭크는 이전처럼 유쾌한 해적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으며 현재 쉽게 스킬 가속을 얻을 수 없어 고전하고 있습니다. 갱플랭크가 약간 더 강한 모습을 보이고 이 챔피언을 플레이할 때 재미를 더 느낄 수 있도록 E - 화약통의 재충전 시간 하향을 되돌렸습니다. 

E - 화약통

  • 재충전 시간: 18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18/17/16/15/14초

그라가스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Q - 술통 굴리기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그라가스는 대응할 수단이 많지 않고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을 통한 공격로 단계 유지력 때문에 최근 프로 경기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려 상대할 수 있는 여지가 더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서비스 시간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12초

Q - 술통 굴리기

  • 마나 소모량: 80 ⇒ 80/75/70/65/60

크산테

E - 발놀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크산테는 평균 실력대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높은 실력대에서는 많은 인기를 누리며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실력대의 밸런스를 맞추면서 평균 실력대의 승률에는 최소한으로 영향이 가도록 프로 경기에 치중한 하향을 적용했습니다. 

E - 발놀림

  •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 10.5/10/9.5/9/8.5초

카이사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미드시즌에서 등장한 새로운 빌드 덕분에 선택하는 아이템에 어울리도록 카이사의 진화 기준값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변경의 목적은 Q - 이케시아 폭우 진화를 더 바람직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이제 폭풍갈퀴, 곡괭이, 도란의 검 그리고 적응형 능력치 1로 Q - 이케시아 폭우 진화를 11레벨이 아닌 9레벨에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증가량: 2 ⇒ 2.6

카직스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카직스는 현재 위력과 선택률 그리고 금지율 측면에서 먹이사슬의 최상위권에 있습니다. 이번 패치의 목표는 기본 피해량과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줄여 특히 높은 실력대에서 카직스의 게임 내 위력과 상대할 때의 난처함을 줄이는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3 ⇒ 60

코그모

W - 생체마법 폭격의 기본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코그모는 자신과 어울리는 신규 신화급 아이템으로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다른 스킬에 적용된 업데이트는 유지하면서 피해를 입히는 주력 스킬에 적용되었던 상향을 되돌렸습니다. 

W - 생체마법 폭격

  • 추가 마법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3.5/4.25/5/5.75/6.5% (+주문력 100당 1%) ⇒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주문력 100당 1%)

루시안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피해량이 감소하고 발동 조건이 조정됩니다.

 루시안은 체력 회복, 보호막 부여 또는 강화로 경계 효과를 즉시 발동시킬 수 있는 스킬이 많은 일부 강화형 보조술사들과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중 나미와 밀리오는 나미의 E - 파도 소환사의 축복과 밀리오의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으로 효과를 쉽게 발동할 수 있어 루시안이 다른 챔피언과 같이 공격로에 등장하는 일이 적어지게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계의 효과 발동 조건을 근처 적이 이동 불가 상태일 때로 변경해 루시안이 다른 챔피언과도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루시안은 여전히 다른 강화형 보조술사와 좋은 시너지를 낼 것이며 일부와는 이전보다 더 높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이 조정은 적과 교전에 진입하기 전에 강화형 보조술사가 루시안의 중첩을 미리 올리는 경우의 수를 제한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변경의 목표는 루시안 플레이어 여러분이 강화형 보조술사가 팀에 없더라도 자신 있게 루시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프로 경기에서 루시안이 새로운 동료와 함께 공격로에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 경계 피해량: 14 (+공격력의 20%) ⇒ 10 (+공격력의 15%)
  • 발동 조건: 다른 아군이 루시안을 강화하면 루시안의 다음 기본 공격 2회가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다음 기본 공격 2회가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룰루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요정 친구 픽스의 마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도와줘, 픽스!의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룰루는 프로 경기에서 꽤 오랫동안 많은 선택을 받았지만 대다수의 다른 실력대 플레이어에게는 그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프로 경기에서 공격로 단계가 게임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프로 수준의 실력대에 맞춰 하향을 적용하는 동시에 다른 실력대에서는 현재 위력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방어력: 29 ⇒ 26

기본 지속 효과 - 요정 친구 픽스

  • 마법 피해량: 15~117 (레벨에 따라) ⇒ 9~111 (레벨에 따라)

E - 도와줘, 픽스!

  • 보호막 흡수량: 75/110/145/180/215 (+주문력의 55%) ⇒ 75/115/155/195/235 (+주문력의 55%)

밀리오

기본 방어력 및 방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의 강화된 공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밀리오는 화염을 다루는 차가운 뛰어난 강화형 보조술사이며 특히 팀 전체에 정화를 제공하고 아군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스킬 구성을 통한 방어형 서포터로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 데 도움을 주는 동시에 아군에게 강력한 방어 능력을 제공하는 건 적에게는 그다지 따뜻하고 편안하지 않습니다. 밀리오는 현재 프로 게임에서 최고의 서포터로 평가받고 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손꼽히게 강한 챔피언 중 한 명이기도 합니다. 이 항목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하향은 이 챔피언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입니다. 

기본 능력치

  • 방어력: 28 ⇒ 26
  • 방어력 증가량: 4.9 ⇒ 4.6

기본 지속 효과 - 타오르는 힘

  • 강화된 공격 피해량: 공격력의 15%~35% (아군 레벨에 따라) ⇒ 공격력의 15%

나서스

기본 지속 효과 - 영혼의 포식자가 제공하는 생명력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R - 사막의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나서스는 최근 개인 랭크에서 목줄에 묶여 있습니다. 나서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영혼의 포식자를 상향해 기본 공격과 Q - 흡수의 일격을 자주 사용할 수 없는 상성이 나쁜 챔피언과의 공격로 단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미니언 무리를 유지하면서 생명력 흡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적을 상대로는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팀 전투에서 궁극기가 제공하는 내구력과 사거리에 크게 의존하는 나서스를 위해 게임 후반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낮추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영혼의 포식자

  • 생명력 흡수: 9/14/19% ⇒ 11/16/21%

R - 사막의 분노

  •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 120/100/80초

오리아나

R - 명령: 충격파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오리아나는 주 무대에 오르기에는 약간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리아나가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위력을 발휘하게 만드는 대신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순간을 줄이는 것보다, 내구력과 기동력은 낮지만 강력하고 만족스러운 스킬을 보유한 챔피언이 되도록 조정하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플레이어분들이 프로 경기에 맞춘 패치 때문에 오리아나를 사용하지 못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오리아나의 궁극기가 스킬 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고 가장 좋은 대응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높은 고점을 발휘하도록 밸런스를 조정하려 합니다. 이번에는 오리아나가 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궁극기 피해량을 조금 높였습니다. 

R - 명령: 충격파

  • 마법 피해량: 250/350/450 (+주문력의 90%) ⇒ 250/400/550 (+주문력의 95%)

기본 적응형 능력치가 변경됩니다. Q - 파열의 일격 스킬 사용 시간이 감소하고, 피해량이 감소하며,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W - 철마술: 붕괴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W - 철마술: 탑승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조정됩니다. E - 전속력의 피해량이 감소하고,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조정되며,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이 추가됩니다.

 13.11의 추가 패치 이후로 렐은 서포터와 정글러 양면에서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렐의 Q - 파열의 일격은 현재 약간 느리며 이는 렐의 스킬을 다듬겠다는 저희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Q - 파열의 일격이 주는 느낌과 신뢰도를 높이면서 서포터와 정글 렐의 전반적인 위력은 낮추려고 합니다. 또한 렐이 E - 전속력과 Q - 파열의 일격으로 강타와 함께 높은 수준의 목표물 제어 능력을 유지하는 선에서 에픽 몬스터에게 가하는 피해가 합리적인 수준이 되도록 했습니다. 이번 정글 변경은 렐의 게임 초반 정글 캠프 처치 능력에 과하게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중반 정글 캠프 처치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적응형 능력치: 공격력 ⇒ 주문력

Q - 파열의 일격

  • 스킬 사용 시간: 0.5초 ⇒ 0.4초
  • 마법 피해량: 70/110/150/190/230 (+주문력의 60%) ⇒ 60/100/140/180/220 (+주문력의 60%)
  • 정글 몬스터 대상 피해량: 기본 피해량의 300% ⇒ 몬스터 대상 150/220/290/360/430의 추가 피해

W - 철마술: 붕괴

  • 마법 피해량: 70/100/130/160/190 (+주문력의 60%) ⇒ 60/90/120/150/180 (+주문력의 60%)
  • 정글 몬스터 대상 피해량: 기본 피해량의 300% ⇒ 몬스터 대상 125/150/175/200/225의 추가 피해

W - 철마술: 탑승

  • 정글 몬스터 대상 피해량: 기본 피해량의 300% ⇒ 몬스터 대상 55/110/165/220/275의 추가 피해

E - 전속력

  • 마법 피해량: 35/50/65/80/95 (+주문력의 50%) (+대상 최대 체력의 4%) ⇒ 25/35/45/55/65 (+주문력의 50%) (+대상 최대 체력의 3%)
  • 정글 몬스터 대상 피해량: 기본 피해량의 250% ⇒ 몬스터 대상 100/145/190/235/280의 추가 피해
  • 신규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150

럼블

기본 체력이 감소하고, 체력 증가량이 늘어나며, 기본 체력 재생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고철장 거인의 열기 최대치가 증가하고, 과열 상태에서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이 조정되며, 과열 상태 공격 속도가 증가하고, 과열 상태 지속 시간이 감소합니다. Q -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조정되고, 미니언 대상 피해량이 감소하며,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가 추가됩니다. W - 고철 방패의 보호막 흡수량이 조정됩니다. E - 전기 작살의 열기 생성량이 늘어납니다. R - 이퀄라이저 미사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럼블은 역사적으로 중단 공격로보다 상단 공격로에서 쓰이는 비율이 더 높았지만, 지난 몇 년간 상단 공격로 럼블을 쓸만한 선택지로 유지하지 못해 상단 공격로 럼블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또한 이 챔피언은 미니언 무리를 처치하고 하단 공격로에 개입할 수 있는 주 강점 때문에 매우 높은 실력대에 치우친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럼블이 초반에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능력을 낮추면서 근접 1대1에서의 위력과 후반 성장력을 높이려 합니다. 열기 체계를 다시 구성하는 것은 위험 상태를 더 여유롭게 관리할 수 있게 하고 열기가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보이도록 하며 과열 상태의 단점을 완화하려는 시도입니다.

럼블에게 상단 공격로가 가장 어울리고 정글과 중단 공격로 럼블도 그 방식으로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서 선택할만한 대안이 되는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럼블에게는 체력을 올릴 새로운 이유가 생겼지만, 이는 럼블을 돌격형 전사로 만들려고 한다기보다는 게임 중반에 약간 더 단단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59 ⇒ 625
  • 체력 증가량: 99 ⇒ 105
  • 기본 체력 재생: 8 ⇒ 7

기본 지속 효과 - 고철장 거인

  • 열기 최대치: 100 ⇒ 150
  • 위험 상태: 50 이상 (참고: 전과 동일)
  • 과열 상태에서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80 ⇒ 65~150 (레벨에 따라)
  • 과열 상태 공격 속도: 20~80% (레벨에 따라) ⇒ 50~130% (레벨에 따라)
  • 과열 상태 지속 시간: 5.25초 ⇒ 4초

Q - 화염방사기

  • 마법 피해량: 180/220/260/300/340 (+주문력의 110%) ⇒ 135/150/165/180/195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주문력의 110%)
  • 미니언 대상 피해 계수: 60/65/70/75/80% ⇒ 55/60/65/70/75%
  • 신규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레벨에 따라)

W - 고철 방패

  • 보호막 흡수량: 60/90/120/150/180 (+주문력의 45%) ⇒ 25/55/85/115/145 (+최대 체력의 4%) (+주문력의 25%)

E - 전기 작살

  • 열기 생성량: 10 ⇒ 20

R - 이퀄라이저 미사일

  •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 130/105/80초

라이즈

기본 지속 효과 - 비전 연마의 최대 마나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E - 주문 전이의 마법 피해량이 증가하고 투사체의 속도가 증가합니다.

 라이즈는 현재 게임에서 특히 약한 중단 공격로 챔피언 중 한 명이며 프로 경기에서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상향의 여지가 있기에, 프로 경기를 기준으로 다른 방법보다 위험이 적은 조정 방법인 라이즈의 기본 지속 효과 - 비전 연마와 E - 주문 전이의 계수를 증가시켜 성장력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근접 교전에 더 도움이 되도록 E - 주문 전이의 투사체 속도를 조금 더 올렸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비전 연마

  • 최대 마나 증가량: 주문력 100당 6% ⇒ 주문력 100당 10%

E - 주문 전이

  • 마법 피해량: 60/90/120/150/180 (+주문력의 45%) (+추가 마나의 2%) ⇒ 60/90/120/150/180 (+주문력의 50%) (+추가 마나의 2%)
  • 투사체 속도: 3,500 ⇒ 4,000

시비르

공격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W - 튕기는 부메랑의 튕길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시비르는 다른 원거리 딜러보다 조금 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킬 구성에 조금 더 위력을 추가해도 괜찮을 것 같아 W - 튕기는 부메랑에 적용되었던 공격력 계수 하향을 이전 수치로 되돌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력 증가량: 2.8 ⇒ 2.5

W - 튕기는 부메랑

  • 튕길 시 피해량: 공격력의 25/30/35/40/45% ⇒ 공격력의 30/35/40/45/50%

유미

E - 슈우우웅의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R - 대단원의 파동당 체력 회복이 감소합니다.

 유미는 13.10 패치 서포터 아이템 변경의 혜택을 받아 프로 경기를 포함한 모든 실력대에서 너무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프로가 아닌 플레이어들이 유미를 계속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염두에 두면서, 전체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이는 유미의 전반적인 위력을 선제적으로 낮추려고 합니다.

이번 변경으로 현재 프로 경기에서 과도하게 강력한 모습의 유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계속해서 유미의 밸런스를 프로 경기 및 최상위권 게임 위주가 아닌, 특히 친구와 함께 플레이하는 신규 플레이어분들에게 적합한 챔피언이 되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W - 너랑 유미랑!

  • 단짝 추가 효과: 체력 및 보호막 효과 10~20% (아군 레벨에 따라) ⇒ 5/7.5/10/12.5/15% (스킬 레벨에 따라)

E - 슈우우웅

  • 보호막 흡수량: 90/120/150/180/210 (+주문력의 30%) ⇒ 80/105/130/155/180 (+주문력의 30%)
  • 공격 속도 증가량: 35% (+주문력 100당 8%) ⇒ 25/27.5/30/32.5/35% (+주문력 100당 8%)

R - 대단원

  • 파동당 체력 회복: 35/50/65 (+주문력의 15%) ⇒ 25/40/55 (+주문력의 15%)

제리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살아있는 배터리의 효과가 삭제되며 Q - 집중 사격의 기본 지속 효과로 교체됩니다. 이제 Q - 집중 사격이 주문 검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E - 스파크 돌진의 치명타 계수가 증가합니다.

 제리는 단단한 삼위일체 빌드와 특정 강화형 보조술사의 재부상으로 다시 두각을 드러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두 가지 목표를 두고 제리를 조정했습니다. 바로 돌격형 전사처럼 아이템을 구성하는 것을 막고 보호막을 제공하는 강화형 보조술사와의 시너지를 없애는 것입니다.

제리의 기동력은 소환사의 협곡을 번개처럼 빠르게 누빈다는 제리의 기획에서 핵심을 차지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기동력에 더해 제리가 체력을 쉽게 늘려 잡기 힘든 동시에 처치하기도 힘든 챔피언이 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리가 Q - 집중 사격과 주문 검 효과가 발휘하는 시너지를 없애 돌격형 전사처럼 아이템을 구성할 수 없도록 했으며, 너무 많은 피해 완화 효과를 제공하는 기본 지속 효과 - 살아있는 배터리의 보호막 효과를 제거했습니다.

그 다음, 제리의 기본 지속 효과 - 살아있는 배터리는 특정 강화형 보조술사와 함께 공격로에 설 때 너무 강력한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제리의 위력은 언제나 서포터의 위력과 연관이 있었으며 제리의 밸런스를 맞춘다는 것은 언제나 관련 강화형 보조술사를 조정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알맞은 서포터와 함께 연계했을 때 제리는 특히 프로 경기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제리의 기본 지속 효과 - 살아있는 배터리의 효과를 제거했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제리의 단독 위력을 중심으로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게 되며 제리와 어울리는 서포터들이 밸런스 조정에 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제리를 더 바람직한 위치에 안착시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 이동 속도: 330 ⇒ 335

기본 지속 효과 - 살아있는 배터리

  • 삭제그렇게 빨린 안 되지: 제리가 적 보호막에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45%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고 제리가 보호막을 받을 때마다 2초간 이동 속도가 10% 증가하는 기본 지속 효과 - 살아있는 배터리의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Q - 집중 사격 기본 지속 효과 이동: Q - 집중 사격의 기본 지속 효과가 제리의 기본 지속 효과 자리로 이동했습니다.

Q - 집중 사격

  • 삭제Q - 집중 사격의 기본 지속 효과는 제리의 기본 지속 효과로: Q - 집중 사격의 기본 지속 효과가 제리의 기본 지속 효과 자리로 이동했습니다.
  • 삼위일체여 안녕: 이제 Q - 집중 사격이 주문 검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E - 스파크 돌진

  • 적중 시 최대 치명타 계수: 65% ⇒ 85%

아이템

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는 원거리 챔피언에게 매우 높은 피해량을 제공하면서 원거리 딜러 중심으로 게임이 흘러가게 하며 서포터의 다양성 억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현재 가장 흔히 보이는 강화형 보조술사 전설급 아이템이기에 구원이나 미카엘의 축복 같은 다른 아이템과 비슷한 수준에 놓일 수 있게 했습니다. 
  • 축성 적중 시 피해량: 15~30 (레벨에 따라) ⇒ 15

피바라기

 피바라기는 후방에서 높은 피해를 입히면서 안전하게 있는 것을 원하는 원거리 딜러가 올릴 수 있는 개인 강화 위주 아이템입니다. 현재 이 아이템이 강한 위력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아이템의 성능에 맞춰 가격을 올렸습니다. 
  • 총 가격: 3,200 ⇒ 3,400

돌풍

 돌풍은 원거리 딜러가 장착했을 때 다소 과한 위력을 보여주고 있고 야스오와 요네가 사용할 때도 대체로 그렇기에, 치명타 계수를 공격력 계수로 변경했습니다. 이 변경의 위험 요소(및 이 아이템에 치명타 계수가 있던 이유)는 암살자들이 이 아이템을 남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지만 위력의 전반적인 감소가 이 아이템을 어떤 챔피언이 사용해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것입니다. 일부 플레이어분들(및 한 챔피언)은 이전 치명타 계수와 동일한 피해를 입히려면 444.4444의 추가 공격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마음에 드실 수도 있겠네요. 
  • 공격력: 55 ⇒ 50
  • 폭우 사용 시 피해량: 150~350 (8~18레벨에서) (+치명타 확률의 200%) ⇒ 150~350 (8~18레벨에서) (+추가 공격력의 45%)

불멸의 철갑궁

 대부분의 플레이어분들이 불멸의 철갑궁이 첫 아이템으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파악하셨습니다. 아쉽게도, 이 아이템은 이후에 구매해도 그다지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 변경은 비교적 소규모 상향이지만, 게임 중반에 치명타 챔피언을 플레이하는 분들이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상향입니다. 
  • 생명력 흡수: 7% ⇒ 10%

제국의 명령

 제국의 명령은 전설급 서포터 아이템으로 자리를 잘 잡았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강화형 보조술사가 두 번째로 구매하는 정석적인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이는 좋긴 하지만, 이 아이템은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특히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데 기여하는 아이템 중 하나로 기억에 각인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변경은 이 아이템의 폭발적인 피해 조정을 위주로 한 소규모 하향입니다. 
  • 합동 공격 적용 시: 35~75 (1~18레벨에서) ⇒ 40~60 (8~18레벨에서)
  • 합동 공격 표식 발동 시: 70~150 (레벨에 따라) ⇒ 80~120 (8~18레벨에서)
  • 합동 공격 추가 이동 속도: 20% ⇒ 25%

월석 재생기

 월석 재생기는 소라카를 제외한 다른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 낮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계산 공식을 변경해 14레벨 이상의 아군이 받던 수치를 레벨에 상관없이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체력 회복량과 보호막 흡수량 수치가 1회당 약 5% 정도 강화되며 특히 보호막 효과가 더 좋은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 체력 회복량: 20~40% (아군 레벨에 따라) ⇒ 35%
  • 보호막 흡수량: 30~40% (아군 레벨에 따라) ⇒ 40%
  • 같은 대상 추가 체력 회복: 15~30% (아군 레벨에 따라) ⇒ 25%
  • 같은 대상 추가 보호막: 20~30% (아군 레벨에 따라) ⇒ 30%
  •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스킬 가속 5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5

유령 무희

 유령 무희는 다른 평균적인 치명타 아이템에 비해 낮은 성적을 내고 있으므로 이번 패치에서 소규모 상향을 했습니다. 
  • 공격 속도: 30% ⇒ 35%

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는 주된 능력치가 공격 속도에서 공격력으로 옮겨가면서 상당히 강해졌습니다. 이 아이템이 제공하는 공격력이 자동으로 치명타 확률을 통해 강해지기에 충전 상태 피해량이 이전처럼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 충전 상태 피해량: 60~140 (레벨에 따라) ⇒ 60

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은 원거리 미니언을 한 번에 처치하지는 않는 선에서 미니언 무리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직 충분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지 않기에 미니언의 체력 바와 비슷하게 피해량을 맞출 수 있도록 게임 초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 충전 상태 피해량: 80~190 (7~18레벨에서) ⇒ 100~180 (6~18레벨에서)

과다치유

 과다치유는 내구력이 부족한 원거리 딜러가 생존력이 필요한 게임에서 내구력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실제로는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룬 페이지를 깊게 연구하지는 않지만, 프로 선수들은 룬을 잘 이용합니다. 과다치유를 최대 체력 계수로 되돌리면 유지력이 있는 전사와 탱커 챔피언이 사용할 여지를 남기는 동시에 원거리 딜러에게는 하향으로 적용됩니다. 엄밀히 따지면 아펠리오스는 1~5레벨에서 더 많은 보호막을 받긴 하지만, 다른 경우에서는 전반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의 하향이 됩니다. 반면에 체력이 높은 전사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는 상당히 더 강력해집니다. 전반적으로는 이번 버전의 과다치유는 역사상 가장 또는 두 번째로 강력한 수치를 보여줍니다. 
  • 보호막 흡수량: 20~300 (레벨에 따라) ⇒ 최대 체력의 11%

체계

중단 공격로 골드


 이전에 중단 공격로의 게임 초반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미니언의 골드량을 하향한 적이 있습니다. 이 변경은 성공적이었으나, 실제로 다른 공격로에 개입하는 챔피언이 아닌 중단 공격로 마법사를 하향하는 위험을 초래했으며 마법사들을 썩 좋지 않은 상황에 놓이게 했습니다. 골드 문제가 중단 공격로 마법사들의 유일한 문제는 아니지만, 이 변경으로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돈이 쏟아진다: 14분이 지나기 전까지 중단 공격로 미니언이 1골드를 덜 제공합니다. ⇒ 이제 중단 공격로 미니언이 다른 공격로와 같은 양의 골드를 제공합니다. 모든 미니언이 평등해졌네요.

붉은 덩굴정령


 이로운 효과 공유의 등장으로 이제 붉은 덩굴정령의 효과를 더 자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붉은 덩굴정령의 게임 후반 피해량을 낮추고 둔화율과 체력 재생 효과는 일부 유지하는 식으로 위력을 약간 낮췄습니다. 
  • 피해량: 6+6*레벨 (12~114) ⇒ 6+4*레벨 (10~78)
  • 둔화율: 10/15/25 ⇒ 10/15/20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절반만 적용)
  • 체력 재생: 1/3/9% ⇒ 1/3/5%

무작위 총력전 조정

상향

  • 애니비아: 입히는 피해량 100% ⇒ 입히는 피해량 105%
  • 잭스: 입히는 피해량 100% ⇒ 입히는 피해량 105%
  • 트위치: 받는 피해량 100% ⇒ 받는 피해량 95%
  • 워윅: 체력 회복량 100% ⇒ 체력 회복량 105%

하향

  • 아칼리: 받는 피해량 85% ⇒ 받는 피해량 90%
  • 초가스: 받는 피해량 100% ⇒ 받는 피해량 105%
  • 아이번: 보호막 흡수량 100% ⇒ 보호막 흡수량 80%, 입히는 피해량 95% ⇒ 입히는 피해량 90%
  • 말자하: 입히는 피해량 92% ⇒ 입히는 피해량 90%, 받는 피해량 108% ⇒ 받는 피해량 110%
  • 벡스: 입히는 피해량 100% ⇒ 95% 입히는 피해량

테마 격전

 이번 주말에 밴들 시티 컵 격전이 계속됩니다! 
  • 2주 차 주말 등록 시작: 6월 12일 오전 11시 (현지 시간)
  • 2주 차 주말 대회 일정: 6월 17일, 18일 (현지 시간 오후 4~7시, 지역별 상이)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

신화급 상점 업데이트

신화급 상점의 콘텐츠 로테이션 방식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각 로테이션에 프레스티지 스킨이 4개(이전에는 2개) 존재하게 됩니다. 달리 공지되지 않는 한 패치가 두 번 적용될 때까지 유지되는 방식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 신규 신화급 테마인 혼돈의 수정도 첫선을 보입니다. 혼돈의 수정 레오나는 신규 스킨 시리즈의 첫 챔피언이며 기존처럼 여섯 번의 패치 동안 상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신화급 상점 판매 목록

  • 프레스티지 True Damage 키아나
  • 프레스티지 흑요석용 세트
  • 프레스티지 연미복 브랜드
  • 프레스티지 K/DA 아칼리
  • 마법공학 자르반 4세
  • 마법공학 세주아니
  • 혼돈의 수정 레오나 + 테두리 + 아이콘
  • 신화급 크로마 혼돈의 수정 레오나 (탈환) + 아이콘
  • 혼돈의 수정 레오나 감정표현
  • 신화급 크로마 하이 눈 루시안
  • 프레스티지 DRX 아트록스 (참고: 해당 스킨은 6월 30일 5시까지 판매됩니다.)

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 프레스티지 용감한 불사조 자야
  • 프레스티지 불꽃놀이 베인
  • 빛의 창기병 헤카림
  • 마법공학 트리스타나
  • 재의 수호자 쉔
  • 신화급 크로마 재의 수호자 쉔 (깨어난 불꽃)
  • 재의 기사 와드 스킨
  • 재의 수호자 쉔 감정표현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니코가 기본 지속 효과 - 태고의 마력으로 좀비 와드로 변신한 상태에서 적 챔피언을 공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의 치명타 적중 시 시각 효과가 보행 상태의 무기와 어울리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이 군중 제어 효과에 적중되었을 때 가끔 W - 철마술: 붕괴/철마술: 탑승과 E - 전속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이 점멸을 사용한 후에 Q - 파열의 일격 스킬 방향이 바뀌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이 보행 상태로 생성되면 렐의 생성 애니메이션 중 시각 효과 문제가 다수 발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이 W - 철마술: 붕괴 사용 중 E - 전속력을 사용하면 W - 철마술: 붕괴 애니메이션을 건너뛸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이 같은 대상을 타격해 기본 지속 효과 - 갑옷 파쇄의 중첩을 늘릴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렐의 E - 전속력 사용 중 발생하던 애니메이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요네의 W - 영혼 가르기를 직접 마우스로 클릭하면 해당 스킬의 표시 기능이 마우스 커서를 따라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군단의 방패의 상위 아이템 항목에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작은 몬스터가 캠프 밖으로 끌려 나왔을 때 가끔 공격 대상이 초기화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잔나의 기본 지속 효과 - 순풍의 이동 속도가 아군을 보면서 귀환한 다음에도 유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붉은 덩굴정령 또는 푸른 파수꾼을 처치한 다음에 아이번의 기본 지속 효과 - 숲의 친구가 아이번만 획득할 수 있는 공유 가능한 이로운 효과를 남기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인내심 범위가 표시되어 협곡의 전령을 보지 않고도 협곡의 전령이 공격받고 있다는 걸 볼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번의 E - 보호막 씨앗의 첫 번째 폭발이 적에게 적중되지 않아도 두 번째 보호막이 부여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클레드가 원시의 강타를 사용한 후 R - 돌겨어어억!!!의 사정거리를 늘리고 위치를 재지정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번의 W - 수풀 가꾸기로 생성된 수풀 내에서 비에고가 Q - 몰락한 왕의 검 기본 지속 효과를 재적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벤트 토큰 상점의 반복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열쇠 조각, 파랑 정수 등)에 슬라이더를 추가했습니다.

스킨 버그 수정

  • DRX 킨드레드의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공격 투사체가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중첩이 0일 때와 1일 때 같은 시각 효과를 표시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우르프 켄치 / 마스터 셰프 탐 켄치 스킨이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 3중첩 상태에서 적에게 접근할 때 특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자춤 코그모의 R - 살아있는 곡사포의 수직 사용 표시 기능을 복원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전설의 산수화 바드, 전설의 산수화 코그모, 전설의 산수화 릴리아, 전설의 산수화 탐 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