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반갑습니다. 아만서버에서 중수디트 키우고있는 불법약물입니다. 
현재 디트 밸패가 본섭에 온지 약 4주가량이 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중수디트 해방기 채용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듯 합니다. 그런 분들이 스킬 조합을 정하기 용이하도록 밸패 이후 각 트라이포드를 사용해본 후기, 각 해방기 및 중력가중의 딜, 해방기별 장단점, 추천 조합 등을 적어보았습니다. 오타나 잘못된 점, 추가할 점에 대한 지적은 언제나 환영이며,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1. 스킬 별 데미지 수치


 우선 일반적인 1540, 333331 시점에서의 스킬별 딜량을 계산 및 정리해보았습니다.
밑의 표는 사이즈믹 해머의 딜을 1로 기준점을 잡은 표 입니다.



* 해당 딜 계산에 사용된 스펙 기준 
- 특화1800 치명600
- 사멸 2레벨 6세트
- 원바정중결 분1 
- 모든 트라이포드 5레벨



2. 해방기의 쿨타임 별 구분


 이번에는 중수 1회 사용을 기준으로 하는 딜사이클의 최적화를 위해, 
해방기를 쿨타임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긴 쿨 해방기
2. 짧은 쿨 해방기 α
3. 짧은 쿨 해방기 β

긴 쿨 해방기의 경우 홍염 및 신속 적용 후 쿨타임이 17초 이상인 해방기로, 한 사이클에 한번 사용 가능합니다.
퍼펙트스윙, 뉴트럴라이저, 어스이터, 사이즈믹해머(강인함) 등이 속합니다.

짧은 쿨 해방기 α 의 경우 홍염 및 신속 적용 후 쿨타임이 17초 이하인 해방기로, 한 사이클에 두번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사이즈믹해머(빠른준비), 풀스윙(빠른준비, 홍염x) 등이 속합니다.

짧은 쿨 해방기 β 의 경우 홍염 및 신속 적용 후 쿨타임이 12초 이하인 해방기로, 한 사이클에 세번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풀스윙(빠른준비, 홍염o) 하나의 스킬만 이에 속합니다.

이에따라 해방기를 딜사이클에 배치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4집4해
긴 쿨 해방기 1회
긴 쿨 해방기 1회
짧은 쿨 해방기 α 2회
짧은 쿨 해방기 α 2회 

5집3해
긴 쿨 해방기 1회
짧은 쿨 해방기 α 2회
짧은 쿨 해방기 β 3회 

이를 알기 쉽게 요약하자면, 딜사이클 1회당 해방기 6회 사용기준 
4집4해는 풀스윙2회, 사믹2회, 퍼스/뉴트럴/어스이터 중 택2 후 1회 사용시 돌아가고,
5집3해는 풀스윙3회, 사믹2회, 퍼스/뉴트럴/어스이터 중 택1 후 1회 사용시 돌아갑니다.

 물론, 이는 허수아비나 딜각이 잘나오는 보스에서 사용하기위한, 쿨타임이 최대한 비지 않는 최적의
사이클일 뿐이고, 실전에서는 보스에따라, 보스 패턴과 상황에 따라 이와 같이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3. 해방기별 특징

3-1. 긴 쿨 해방기

3-1-1. 퍼펙트스윙


* 쿨타임 : 홍염 및 신속 미적용기준 30초
* 트포: 1/2/1 or 1/2/2
* 룬 : 질풍
* 데미지 :
- 학살퍼스 어깨빵x 1.26 
- 학살퍼스 어깨빵o 1.34 
- 무절제퍼스 어깨빵x 2.07 
- 무절제퍼스 어깨빵o 2.17 

* 특징   
1. 백/헤드 공격타입으로 사멸 사용시 타 해방기 대비 자유로운 딜 각을 가진다.
2. 학살의 시간 채용시 채용 가능 해방기중 제일 시전속도가 빠르다.
3. 무절제 채용시 해방기중 제일 시전속도가 느리지만, 적중시 타 해방기 2개분의 딜을 넣을 수 있다.

* 개인적인 의견
 디스트로이어의 상징이라고도 볼 수 있는 퍼펙트 스윙입니다. 분망디트에서의 역할은 메인딜에 해당하지만, 중수디트에서는 딜각내기 쉬운 서브딜 혹은 느리지만 묵직한 서브딜의 용도로써 사용자마다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해방기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절제 사용시에는 중수가 없는 상황에서 딜 각이 보이면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반대로 학살의 시간 사용시에는 타 해방기를 딜 각에 먼저 사용하고, 백헤드 판정이 둘 다 있는 점을 활용해 타 스킬이 사멸 데미지 증가를 받을 수 없는 시점에 사용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3-1-2. 어스 이터

* 쿨타임 : 홍염 및 신속 미적용기준 24초
* 트포: 1/1/1
* 룬 : 압도
* 데미지 : 1.17(2차지)

* 특징
1. 강인함 트포가 있어 생존기로도 활용가능하다.
2. 현존하는 스킬 중 가장 강한 무력화를 가진다.

* 개인적인 의견
 4관 깐부의 기적, 어스이터입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후 쿨타임이 6초 증가하고 2차지시 데미지가 30%정도 증가했습니다. 기존에는 딜 스킬로써 사용하기 애매한 수치를 가지고 있었지만, 현재는 2차지시 타 해방기만큼의 딜이 나옵니다. 물론 모션도 길고, 차지도 2차지까지 있어 다른 해방기에 비해 사멸이 적용된 딜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여전히 무력 기믹이 존재하거나, 강인함이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사용할때마다 감탄만이 나오는 스킬인듯 합니다.


3-1-3. 뉴트럴라이저


* 쿨타임 : 홍염 및 신속 미적용기준 36초
* 트포: 3/3/2 (아브 4관은 3/3/1)
* 룬 : 질풍
* 데미지 : 1.48

* 특징
1. 무절제 퍼펙트스윙을 제외하고 해방기중 제일 강한 딜을 가지고있다.
2. 해방기중 무력화 수치가 제일 낮고, 파괴 속성이 없다.

* 개인적인 의견
 밸패 전에는 잘 사용되지 않다가, 밸패 이후부터 많은 사람들이 채용하게 된 뉴트럴라이저 입니다.
저같은 경우 기존에 퍼스/풀스/사믹/어스 4집4해를 사용하다 밸패 이후 어스이터 자리에 뉴트럴을 넣게 되었는데, 인식에 비해 생각보다 사용감이나 딜 측면에서 괜찮은 모습을 보여 놀랐었습니다.
타 해방기에 비해 유틸적인 측면이 매우매우매우 떨어지는점은 확실히 단점이라 볼 수 있으나, 즉발 스킬 중 제일 높은 데미지 수치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채용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4관에서 분열찍고 쓰면 두배로 재미있습니다.




3-2. 짧은 쿨 해방기

3-2-1. 풀 스윙

* 쿨타임 : 홍염 및 신속 미적용기준 14초
* 트포: 3/3/1
* 룬 : 질풍 or 압도
* 데미지 : 1.2

* 특징
1. 해방기 중 제일 짧은 쿨타임을 가진다.
2. 무력수치가 해방기중에서 어스이터 다음으로 높다.
3. 막타에 딜과 무력이 몰려있기에 막타만 맞춰도 어느정도 성능이 나온다.

* 개인적인 의견
 쿨이 짧아 게이지를 잘 채워주는 착한 친구인 풀스윙 입니다.
개인적으로 데미지, 쿨타임, 무력 다 좋은데 사용감이 그렇게 좋은 스킬인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급하게 게이지 채워야할때 부담없이 허공에 날려서 게이지 채우기도 괜찮고, 무력기믹 뇌빼고할때
다른스킬은 다 빠져있어도 풀스윙은 쿨타임이 돌아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그런 스킬입니다.
쿨타임만 안짧았어도 안썼을것같은데 슬프게도 쿨타임이 해방기중 가장 짧아(원맨아미 제외) 무조건 채용해야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딜각이 잘 안나올뿐이지, 뇌비우고 타대로 쓰면 그리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3-2-2. 사이즈믹 해머

* 쿨타임 : 홍염 및 신속 미적용기준 19초
* 트포: 1/3/1 or 2/3/1(쿨타임30초)
* 룬 : 질풍 or 압도
* 데미지 : 1

* 특징
1. 백/헤드 공격타입으로 사멸 사용시 타 해방기 대비 자유로운 딜 각을 가진다.
2. 스킬 사용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 후딜레이를 캔슬 할 수 있다.  

* 개인적인 의견
 이번 패치에 가장 많이 바뀌었다 할 수 있는 해방기인 사이즈믹 해머 입니다.
기존에 중수디트의 부족한 딜을 채워주는 역할이였다면, 현재는 백헤드 속성과 짧은 쿨타임으로 인한 자우로운 딜각을 가진, 윤활유 같은 스킬로 바뀌었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스페캔슬은 가능하기에 3코어 상태에서 사믹-스페-인듀-해방기 등의 순간적인 딜링 콤보에서 활용하기에도 괜찮은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원맨아미나 그컴이 상향받아서 다른 해방기를 채용할 수 있다해도, 사믹은 활용성이 너무 좋아 스킬셋에서 빼지 않을 것 같습니다.  




4. 추천 해방기 조합

4-1. 4집4해

4-1-1. 퍼스(즉발), 사믹, 어스이터, 풀스윙
                 

 이 조합의 경우 밸런스 패치 이전부터 많은 분들이 사용하던 해방기 조합입니다.
그러나 밸패 이전처럼 사용시 해방기 수치 변경으로 인해, 밸패 이전보다 딜이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장점 : 해방기 조합중 무력이 제일 좋다.
단점 : 타 해방기 조합에 비해 딜이 많이 아쉬운 편이다.

4-1-2. 퍼스(즉발), 사믹, 뉴트럴라이저, 풀스윙
                 

 이 조합의 경우 밸런스패치 이후부터 많이 사용되는 해방기 조합입니다. 
어스이터를 채용하는 조합에 비해 순간 무력화 수치 및 누적 무력화 수치가 많이 낮지만, 풀스윙 제외 3스킬 즉발채용으로 어스이터 채용 조합에 비해 순간딜 및 누적딜에서의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 편하고 딜이 어느정도 나온다. 3스킬이 즉발로 이루어져있어, 운영 난이도가 쉬운편이다.
단점 : 어스이터 채용 조합에 비해 무력이 많이 아쉬운 편이다.

4-1-3. 퍼스(무절제), 사믹, 어스이터, 풀스윙
                  

 이 조합의 경우, 밸패 이전에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무절제 퍼스를 채용하는 해방기 조합입니다.
도발이 먹히거나, 잘 움직이지 않는 적 대상으로 묵직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무절제 사용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장점 : 전부 적중시 매우 딜이 세다. 또한 어스이터를 무력화 혹은 생존 유틸기로써 사용하기 더 편하다.
단점 : 무절제 와 나머지 3개 해방기, 중력가중을 효율적으로 적중시켜야 딜이 나오기에 운영 난이도가 높은편이다.

4-2. 5집3해

4-2-1. 퍼스(무절제), 사믹, 풀스윙
                 
 이 조합의 경우, 사이클당 풀스윙 3번 사용을 통해 중력가중 게이지를 관리하고, 집속기를 5개 채용하여 시너지, 카운터, 이동기 등의 유틸성을 챙긴 조합입니다. 

장점 : 시너지 가동률을 매우 높은 수준까지 올릴 수 있고, 집속기 조합에 따라 다양한 유틸성을 챙길 수 있다.
단점 : 해방기를 쿨타임 돌 때마다 사용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고, 무절제 퍼스를 채용하기에 운영 난이도가 높은편이다.



5. 맺음말
 
 최근까지도 어떤 해방기가 어느정도의 딜이 나오는지,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잘 몰라 질문하는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패치 후 많은 시간이 지나 자신에게 맞는 스킬트리를 찾은 분도 많지만,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한 분들도 많은듯 해 보였습니다. 그런 갈피를 잡지 못한 분들이 이 글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조합을 짤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담아, 여러 수치와 경험에 따른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이 글이나, 이 글 이외의 점에서 궁금한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고 아는만큼 답해드리겠습니다.

디트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