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Pneumoniae 입니다.

9/20 예정 업데트 개발자 노트(개노)로 요즘 자유게시판에서 설왕설래 하느라 다들 혼란 스러우죠?


그와중에 아무도 개노에 대해 뚜렷하게  얼마나 어떻게 문제인지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이를 확인하고자 개노에서 언급한 1) 사냥터 몬스터 개체수 변화와 2) 기타 아이템 가격 변경을 수치화 하고 그래프화 하여 좀더 이해하기 위해 준비 하였습니다.


참고 데이터베이스는 Divine Pride (https://www.divine-pride.net/)를 이용하였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오류 및 누락이 있을수 있음을 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정리한 데이터를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첨부파일에 pdf파일로 데이터 업로드해뒀으니 고화질로 보실분들은 다운받으세요


Table 1. 9/20 업데이트 몬스터 개체수 변화 정리


  • 기본적으로 몬스터 개체수(Monster Population)를 현재(Now)와 9/20 업데이트(9/20)에 맞게 정리하였습니다. 

  • 해당 맵의 몬스터 평균 레벨을 계산하여 정리했습니다.

  •  Changing (%)는 현재(Now) 개체수를 100%로 하여 9/20 업데이트에 변화될 퍼센테이지(%)를 산출하였습니다. 

  • Inc/Dec (%)는 9/20 업데이트에 따른 증감률 (%)을 계산한것으로 개노에서 언급한 수치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 Monster Populaton-Up, Down, None의 경우에는 시각적으로 상향, 하향을 바로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 Drop Chance는 개노에서 언급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EXP, JEXP는 베이스 경험치, 잡 경험치로 개노에서 언급한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Figure 1. 9/20 업데이트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된 몬스터 개체수 변화. 

Now: 현재 몬스터 개체수, 파란색 막대바

9/20: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한 변동량(%)을 기반으로 현재 몬스터 개체수에서 계산한것, 빨간색 막대바

Inc/Dec (%): 증감률(%), 노란색 막대바, 노란색 막대바의 숫자는 증감률(%) 수치임


Figure 2. Figure 1.과 동일, 가독성을 위해 가로 막대바로 전환한 그래프이며 증감률(%) 데이터는 제외하였음

Now: 현재 몬스터 개체수, 파란색 막대바, 파란색 숫자는 현재 몬스터 개체수

9/20: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한 변동량(%)을 기반으로 현재 몬스터 개체수에서 계산한것, 빨간색 막대바, 빨간색 숫자는 9/20에 변동될 몬스터 개체수


Table 2. 기타 아이템 가격 변경




기존/변동가격: 개노에 적힌 그대로, 구매가격입니다.

기존/변동 판매가격: 판매가격=(구매가격)/2

기존/변동 오버차지: 오버차지= 판매가격*1.24

Changing (%):  기존을 100% 기준으로 변화량을 퍼센트(%)로 계산

Inc/Dec (%): 증감률(%)

9/20 Drop Chance: 개노에 언급된 드랍률 변동사항 표기

Monster: 해당 아이템을 드랍하는 몬스터

Map: 해당 몬스터가 존재하는 맵


Figure 3. 9/20 업데이트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된 기타 아이템 가격 변경을 오버차지로 계산하여 좀더 현실적인 가격 반영.

기존 오버차지: 개노에서 언급한 현재가격의 오버차지 가격, 파란색 막대바

변경 오버차지: 개노에서 언급한 변경가격의 오버차지 가격, 빨간색 막대바

Inc/Dec (%): 증감률(%), 노란색 막대바, 노란색 막대바의 숫자는 증감률(%) 수치임


Figure 2. Figure 1.과 내용은 동일, 가독성을 위해 가로 막대바로 전환한 그래프이며 증감률(%) 데이터는 제외하였음

기존 오버차지: 개노에서 언급한 현재가격의 오버차지 가격, 파란색 막대바

변경 오버차지: 개노에서 언급한 변경가격의 오버차지 가격, 빨간색 막대바



일루전 맵의 공통 변경 사항


개노에서 “※ 일루전 던전 공통 변경 사항 :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드랍률 패널티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이라 하였고 이에 따라 라비린스등 일루전 맵에 있는 봇 매크로들이 정리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일루전 사냥터를 개편하여 레벨링과 제니 획득에 개선이 보이며 신규 및 복귀 유저가 정착할 수 있게 유도한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일루전 맵의 탄생 배경이 만렙을 달성한 유저가 드랍률 패널티 때문에 기타 아이템을 벌고 싶어도 벌수가 없기에 패널티가 없는 맵이 만들어 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만렙 유저도 사냥할 수 있는 맵이 있고 다양한 컨텐츠가 추가되었기에 더이상 일루전 맵의 패널티가 없는것은 시대착오적 입니다. 따라서 패널티 적용은 현재에 맞는 패치로 여겨집니다. 


100레벨, 3차 전직후 레벨링과 제니획득을 위한 맵 개편


100레벨 문라이트, 120레벨 프로즌, 130레벨 뱀파이어


 이어서 3차 적진 이후 갈수 있는 문라이트, 프로즌, 뱀파이어 등 일루전 맵을 개편하였습니다. 문라이트는 개체수 +98% 상향, 주요 기타 아이템 가격을 25% 상향시켜 3차 전직후 100레벨에 메인 사냥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로즌 맵에서 개체수가 70% 상향 시키고 베이스 경험치 상향(잡 경험치는 하향하였는데 베이스/잡 경험치 밸런스를 위한것으로 추측됨), 뱀파이어 맵에서는 개체수 40% 상향 베이스/잡 경험치 모두 상향 하였기에 일루전 토벌퀘를 진행을 수월하게 하며 충분히 레벨링이 되도록 한것 같습니다. 


140렙레 언더워터 상층, 비프로스트 탑


 비프로스트 탑이 140레벨에 제니 벌이를 위한 주요 사냥터인데 현재 봇 매크로가 있기에 드랍률 하향이라는 조치가 9/20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언더워터 상,하층에서 획득이 가능한 주요 기타 아이템 현재 가격이 오버차지 가격으로 12 제니로 무가치 한데, 9/20 업데이트에서 521 제니로 4100% 상향되어 값어치가 있게 되었습니다. 140레벨에 언더워터 상층에 입장 가능하기 때문에 비프로스트 대신 제니를 수급할 수 있게 개선하여 비프로스트 탑의 드랍률 하향에 대응한듯 합니다. 따라서 일부러 비프로스트 탑을 방문하여 제니 벌이를 할 필요가 없을듯 합니다. 게다가 비프로스트 탑은 리히테른이 볼트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규 유저입장에서 난이도가 언더워터 상층보다 많이 높습니다.



150레벨 테디베어, 양거촌, 구양궁


 테디베어 맵은 개체수를 -39% 하향 시키는 대신 몹들의 레벨을 155레벨에서 160레벨로 상향시켜 베이스/잡 경험치를 올렸습니다. 추가적으로 사념이 깃든 옵시디언, 노동형 핏맨의 경험치를 추가(이전에는 경험치 획득이 없었습니다)하여 경험치 손실을 막았고 노란 곰인형이 더이상 스톰가스트를 쓰지 않게 하여 사냥하는데 편의성을 늘렸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테디베어 맵을 구양궁과 동일한 레벨 구간으로 만들어 구양궁 대체 사냥터를 만들려고 한 의도인것으로 파악됩니다. 양거촌 맵의 개체수 78% 대폭 상향 시킨것에서도 눈여겨 볼수 있는데 9/20 패치이후에는 몹개체수가 양거촌이 160, 구양궁이 142으로 몹개체수가 역전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양거촌에서는 불길한 퍼머터와 솔리더만 나오기 때문에 구양궁보다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아 신규유저가 구양궁대신 양거촌에서 사냥하며 레벨업 할 수 있게 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신규 유저가 벽을 느낀다고 여겨지는 구양궁에서  “불길한 어절터의 소닉 블로우 사용 레벨이 하향 조정”, “불길한 힛터가 더 이상 용암 분출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한다고 안내되었습니다. 몬스터가 몰리면 의문사를 유발하는 스킬이라 개편되어 아직 장비가 맞춰지지 않은 유저들의 사냥이 개선되도록 유도 한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개체수를 18% 소폭 상향시켜 양거촌의 대폭 상향된 개체수를 쫒아가는 모습을 취하고 있습니다. 



160레벨 루안다, 트윈스


 루안다 맵은 큰 변동 사항이 없으나 트윈스 맵은 드랍률 상향과 기타 아이템  가격 상향이 있습니다. 가격이 상향된 기타 아이템은 작은 삽(+25%), 가이아스의 닳은모자(+25%), 박쥐의 턱뼈(+25%), 개미 더듬이(+80%), 개미의 턱(+80%), 위험한 산성액(+100%), 박쥐의 털뭉치(+740%)인데 이들의 드랍률이 0.5~2% 사이라 매우 낮은 드랍률입니다. 아무래도 해당 기타 아이템의 드랍률을 상향시켜 제니 획득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자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일루전 트윈스 장비 중 일루전 엑스칼리버, 일루전 에이션트 대거, 일루전 가드는 캐릭 육성중에 쓰이는 장비인데 해당 일루전 장비를 준비하는 유저는 필요한 재료 획등에 조금 수월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170레벨 라비린스 대신 루두스 2, 3층

 

 170레벨에  라비린스에서는 개체수 -51%하향과 드랍률 하향에 추가적으로 주요 기타 아이템 가격을 -15%하락시켜 이를 통해 봇 매크로를 견제하고자 하는 의도가 보입니다. 이에 따른 일반 유저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라비린스 맵에서  경험치를 대폭 늘려 레벨링에서는 문제되지 않게하고 제니 획득에 관해서만 조정할려고 한듯 합니다. 하지만 개체수 -51%하향은 현재 몹개체수 219에서 107로 대폭 하향된거이라 빠른 리젠을 자랑하는 라비린스라도 개체수 감소 체감이 클것 이라 생각됩니다.

 루두스 맵의 경우 맵크기는 넓은데 몬스터 개체수가 적어 몬스터 밀도가 낮아 비인기 사냥터인데 이번에 루두스 2층의 개체수가 181에서 322으로 78% 대폭 상향되고 루두스 3층 또한 243에서 321로 32% 상향됩니다. 실제로 시간당 획득 경험치량이 얼마나 비교될것인가 앞으로 검증해야 할 문제입니다마, 170레벨 구간에 라비린스 말고 사냥터가 딱히 갈곳이 없는 현황인데 170레벨 전후로 2층과 3층에서 사냥을 할수 있게 사냥터 선택지를 넓히고자 한것 같습니다.


180(190)레벨 언더워터 하층, 고대 오딘 신전, 타나토스 타워, 어비스 4층


 언더워터 하층(평균 201레벨), 고대 오딘 신전(평균 201레벨), 타나토스 타워 ( 평균 202~204레벨, 층마다 다름)는 180레벨 부터 입장이 가능하나 몬스터의 레벨은 최소  199, 최대 205, 평균 201~204이므로 실질적인 사냥은 190레벨 부터 온전하게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장레벨이 180부터 이며 일일 퀘스트와 일루전 토벌퀘, 추후 낙원단 퀘스트를 진행 하러 가게 되므로 180레벨 사냥터로써 함께 언급하겠습니다. 


 언더워터 하층은 루안다 맵과 같이 변동사항은 크게 없고 몬스터의 스킬 조정만 있습니다. 총 3가지의 변경사항이 있는데 1) “심해의 세도라가 "워터 볼" 스킬 대신 "프로스트 다이버" 스킬을 사용하도록 변경”, 2) “심해의 소드 피쉬가 "이그니션 브레이크" 스킬 대신 "위치 변경" 스킬을 사용하도록 변경”, 3) “심해의 휀이 "텔레포테이션" 스킬 대신 "콜드 볼트"스킬을 사용하도록 변경”입니다. 언더워터 하층에서 워터볼과 이그니션 브레이크가 즉사를 유발하는 스킬로 위협적 이였으므로 맵 난이도가 하락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구양궁과 마찮가지인 몬스터 스킬 조정 패치인데, 과거 구양궁이 만렙 사냥터였고 언더원터 하층도 만렙 사냥터였습니다. 따라서 몬스터 스킬들이 강력했지만 이번 패치를 통해 현재 흐름에 맞게 일반 육성 사냥터로 전환시킬려는 의도인것 같습니다. 또한 언더워터 상층과 주요 기타 아이템의 종류가 같은데 이번 패치로 값어치가 없던 기타 아이템의 가격을 올리게 되었으므로 육성구간 내내 꾸준히 제니를 모을수 있게 하였습니다.


 고대 오딘 신전은 몬스터 개체수가 50% 상향되어 기존 209에서 314가 됩니다. 이어서 스펙트럼 플라즈마, 아크 플라즈마의 일부 아이템 드랍률이 하향 조정됩니다. 스펙트럼 플라즈마와 아크 플라즈마는 현재 개체수가 각각 5이며 다른 몬스터와 다르게 빛의 알갱이(오버차지 930 제니)와 다이아몬드 2캐럿 (오버차지 11,625 제니)을 드랍합니다. 빛의 알갱이의 경우 드랍률이 현재 50%, 다이아모드 2캐럿으 5%로 비교적 높은 드랍률입니다. 추측하는 건데 스펙트럼 플라즈마와 아크 플라즈마의 개체수를 대폭 늘려 제니 획득을 유도하되 드랍률을 조정하여 봇과 매크로가 활성화 되는것을 억제 하기 위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타나토스 타워의 경우에는 9, 10, 11층은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하지만 12층의 경우에는 드랍률이 하락되었는데 이는 12층에서는 다이아몬드 2캐럿과 3캐럿이 드랍되어 드랍률 과금을 통해 드랍률을 올리면 충분히 제니 획득이 가능한 사냥터입니다. 게다가 12층 몬스터가 보스 등급이라 레벨에 따른 드랍률/경험치 패널티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곳 또한 봇 매크로가 있는 곳이라 드랍률을 하향 시킨듯 합니다.


 어비스 4층은 트레져 미믹이 더 이상 "어질 업"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되어 물공계열의 편의성이 개선 되었습니다.



200렙 이후, 매크로 저격 패치, 개체수 너프!! 드랍률 너프!! 가격 너프!!


 이번 개노에서 언급된 맵은 총35개이며 이중 상향 12, 하향 12, 변동없는 맵이 11곳 입니다. 상향된 맵 12개 중 8곳이 200렙 이전맵이며 200렙이후 4곳이 상향이 되었습니다. 하향된 맵 11곳중 2곳이 테디베어, 라비린스로 200렙 이전 맵이며, 나머지 9곳이 200렙 이후 맵입니다.


 뱀신의 온기, 니플헤임 , 연구소, 구덩이, 시계탑 등등이 하향이 되었습니다. 특이하게 뱀신의 뿌리 2층(+60%)과 깊은 뿌리 동굴(+67%)이 대폭상향되었는데 특히, 깊은 뿌리 동굴은 몹의 수가 개편후 453이 되어 개노에서 언급된 맵중 2번째로 높은 개체수가 됩니다(1위는 473 인 마력이 뒤틀린 평원). 이러한 파격적인 상향은 레벨링 사냥터의 개체수 하향에 따른 대체 사냥터를 마련해준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어서 기타 아이템 가격 변경 중 하향된 맵 대부분이 19/20 에피소드 맵으로 최대 -75%에서 최소 -55%가 하양되었고 이외 지역은 앞서 언급한 라비린스(-15%)가 유일합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때 봇 매크로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라비린스와 뱀신의 온기 1, 2층, 구덩이 1, 2층 맵을 중점으로 개체수와 기타 아이템 가격 그리고 드랍률까지 3종 세트로 하향 된것이 확인되어 이번 개노에서 언급한 9/20 업데이트 내용은 확실한 봇 매크로를 저격한 패치임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인던 보상 개편, 신규 3종 다이아몬드와 “유물”깡

 19에피소드에서 유저들이 가장 환호했던것이 필드 사냥을 통한 제니 획득으로 소위 폐지줍는 맛과 가성비가 좋은 설화 장비였습니다. 이중 기타 아이템 가격 하락과 드랍률 하향이라는 타격이 있어 200렙 이후 필드 사냥을 통한 제니 획득이 힘어 지게 되겠으나 인던 보상 강화로 이를 상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드랍 보상인 “퓨어, 블랙, 골든 다이아몬드”와 “유물”이 있으며, 다이아몬드 3종은 직접적인 제니 획득이 되고 “유물”의 경우는 제니수급의 기회와 제련된 장비, 에피소드(혹은 메모리얼 던전) 관련 재화를 확률적으로 얻을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유물의 드랍률과 개봉했을때 획득가능한 아이템의 확률은 아직 모르나 충분히 매리트가 있는 드랍률과 확률이라면 상당히 좋은 보상안이라고 생각됩니다. 제련된 장비가 충분히 공급되게 된다면 가격 하락으로 신규 유저 또는 복귀 유저가 꾸준히 제니를 모아 자력으로 장비를 갖출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뱀신의 온기, 구덩이의 몬스터 개체수, 기타 아이템 가격 및 드랍률 하향으로 신규 유저들의 제니 획득처를 없애 신규유저들 다 떨어져 나간다고 하는 사람도 있으나, 애당초 200렙 이후 맵은 설화 장비+@가 있어야 사냥이 원활하게 되는 곳입니다. 최소 기준이 설화 장비 세트이기 때문에 200렙 이전에 제니를 꾸준히 모아 설화 장비를 구매하는게 우선 목표가 됩니다. 이어서 설화 장비를 맞춘 4차 전직 캐릭터이면 뉴비라고 계속 볼수 있는가 의문도 듭니다. 설화 장비를 맞췄다면 이미 어엿한 중수 유저가 이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구덩이에서 제니를 번다는 것 자체는 제가 보기에는 중수에서 고수, 그리고 그 너머로 가는 길로서 신규유저 다 접는다는 주장은 말에 어폐가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패치로  200렙 이전 사냥터의 전체적인 상향과 인던 보상 강화로 꾸준히 제니를 모으면 충분히 자력으로 200렙, 4차 전직 시점에 설화 장비를 구비 가능 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희망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필드 사냥터에서 폐지줍는 메타는 드랍률 풀과금을 해야 효률이 좋았습니다. 라이트 유저라면 드랍률 풀과금은 아깝다고 생각할 법 합니다. 만약 신규 인던 보상이 적절한 드랍률이 되서 프리미엄 계정 버프 정도로도 효율이 나온다면 라이트 유저입장에선 충분히 매리트가 있을거라 보입니다. 라이트 유저가 충분히 인던에서 제니 벌이를 할만 하다면 헤비 유저는 당연히 큰 문제 없을거라 봅니다. 매일 숙제하는 것 마냥 지겹게 인던만 돌아야 한다고 충분히 불만이 나올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태 봇 매크로로 충분히 고통 받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어떤 개선이 있을지 모르고 다시 필드 사냥의 재미가 있는 사냥터가 나오게 될지 모르는 일입니다.


 이번 패치로 개발진의 의도대로 봇 매크로들이 많이 줄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쓴 후기


저번 주말에 데이터를 전부 정리하고 글쓰다가 주중에는 시간이 없어 벌써 수요일이라 급히 마무리 짓고 글을 올립니다.

긴글이라 읽는 사람이 있을까 궁금합니다만 한명정도는 있겠지요 ㅎㅎ 소소한 오타가 있을건데 그냥 대충 넘기세요. ex) 니프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