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송도댁입니다.

오늘은 이어서 세번쨰 정보 공유 드리겠습니다.

'무기패널티에 의한 데미지 감소' 관한 연구글 입니다.

설명에 앞서 최대한 모든 유저가 이해하기 쉽게 간소화하여 작성한 점 양해 바라며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 값이기에 100% 확신할 순 없으나 '물리계열의 전체적 피해가 생긴 것이 사실'이기에 그 점을 중심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요) 대부분의 유저가 딜량이 감소했다. (약 10~20% 너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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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에는 데미지 계산식의 맨뒤에 적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변경 전 공식) =

(앞공+(뒷공*모든크기*모든종족*모든등급*모든속성))*근원증*PATK*CRATE*크증*무기패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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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변경 후 무기어택에만 무기 패널티가 적용 된 것으로 보입니다.

(변경 후 공식) =

 (앞공+(무기어택*무기패널티+뒷공*모든크기*모든종족*모든등급*모든속성))*근원증*PATK*CRATE*크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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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출된 내용*

= 무기만 착용 후 테스트하면 무기패널티에 의한 데미지 변동 없음
= 갑옷/망토를 입고서 테스트를 하면 데미지가 감소함
인피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무기패널티 50% / 75%의 경우 딜량이 늘어 난 것을 확인함
= 단, 인피 및 모든 풀템을 착용하면 무기패널티 100%의 경우 딜량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함
= 또한, 무기에 박힌 카드(모크증/타기/깡공 옵션 등)의 옵션도 무기어택으로 간주함
   (타기의 효율 반감, 모크,모종,모속,모등카드 증댐율 감소)
= 더 많은 딜량 감소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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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라그나로크 제로 같은 경우 방어구 계열에 깡공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따라서 무기패널티의 계수 변동이 데미지 너프로 적용 된 것을 체감 할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본 서버 라그나로크 온라인 경우 방어구 계열에 깡공 계수들이 적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너프로 적용 된 것으로 확인 됩니다.
(관련사실을 확인도 없이 라그나로크 제로의 인피니티 계수를 본서버에 동일하게 적용함)

각각 다른 서버임이 틀림없는데 테스트도 없이 결과는 유저가 알아서 체감하라는 행동이 맞는겁니까?

어떠한 설명도 없이 한 줄 공지로 정리하는 행위가 유저가 이해하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입니까?

유저가 직접 테스트하고 직접 원인을 찾아내야 하는게 맞는겁니까?

하나의 설명도 없이 데미지 너프를 진행해 놓고 묵인하는 그라비티 이게 맞는겁니까?

진짜 경고합니다. 

라그를 좋아하고 아끼는 마음에 서버 관리비라는 명분으로 

카츄아 매년 1억 씩 사주고 있었는데 오늘부터 결제 없습니다.

각성하는 모습을 보이지않으면 더 이상 투자는 없습니다.

그라비티 김성진 PM님 보고계시죠? 혹은 보고 받고 계시죠 ?

노력하겠다는 한마디에 지금까지 참아드렸습니다.

결과를 가져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