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던전이 지루함
전: 수루켈투폭 공통점 = 입던후 단일몹, 깔끔
현: 잔몹구간 및 이동동선 증가로 이한 피로감, 던전들도 노잼
이건 10년전부터 문제였음. 아직도 옛날던전 들고와서 유저들 인내심 테스트


2. 추가보상 부족
전: 조삼모사라고 해도 추가보상 및 골드 버는 재미로 꼬박꼬박 다돌림.
현: 새장비 8강해도 510안되서 추가보상 없음. 
    던전 중간에 동화 나온다고 해도 개미똥만함, 추가보상도 동기부여안됨. 골드 씨가 마름.


3. 강화 재료 부족
전: 던전을 즐길수 있는 국민템 6강까지는 강화재료가 많이 필요하지 않았음.
    던전내상점 또는 상자드랍으로 거래중개인에서 구매가능
현: 골드가 있어도 하급템 재료도 구매불가. 무한 뺑뻉이 그마저도 강화 1회 하면 사라짐.


4. 주화 부족
전: 수루켈투폭 파라성테 = 2400 안쪽 깔끔 / 보상도 좋음.
현: 수하 4회돌면 1600 날아가고 재료 좀 수급하려니 주화가 없음.
    그리고 어짜피 한개줄거면서 가루는 왜 상자에 쳐넣어서 귀찮게 까게만드는지.. 그냥 희귀를 주지


5. 강화 확률 조작
확률. 똑바로. 써라. 10프로면 10프로라고 쓰고 5프로면 5프로라고 써야지
40프로인데 연속 10트 실패하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함?
아니 확률을 정확하게 적으시라고요. 확률이 30퍼 40펀데 한두번도 아니고 연속 5트 10트 실패...조작이 아니라고?

(덧 누적확률이라는 뜻이 아니라.... 매번 수치상 이정도까지 안되는게 말이 안된다고 생각)


6. 과거감성팔이
프론티어 이런거 필요없다. 오래된 유저로 테라 좋아하고 애정을 갖는데
새시즌 업데이트하자마자 오히려 주변 지인들 싹 접는데 이게 정상인지...
정신좀 차렸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