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길드원 모집으로, 새로 온 길드원들에게

기초적인 퀴르갈 트라이 팁을 알려드리자

워드로 작성해 놓은건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메일로 받기를 원하시고

쪽지를 주셔서 당황스러웠습니다.

혹시나 한분이라도 더 도움이 될까 본문을 올리니,

트라이 가시는 광전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나마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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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악한 퀴르갈

 

 

* 기본 정보 *

- HP 총 20줄

   [HP 16줄,10줄,4줄 때마다 방 가운데로 이동 후 보호막 시전, 총 3회, 보호막 깨트리지 못할시 파티전멸]

    16줄, 첫번째 보호막 전까지 창기/검투(탱커클래스)를 제외한 타겟 1명에게 독장판을 부여

   [타겟팅 당한 유저는 외각으로 최대한 빠져서, 독장판이 외각에 생성되도록 노력]

   [독장판이 많이 생길수록 공간이 부족해 공략에 어려움이 많으므로,

    최대한 빨리 HP 16줄을 만들도록 딜에 집중]

 

 

- 중첩디버프

   [퀴르갈 HP 16줄 첫 보호막부터 유저들에게 걸리는 중첩디버프]

   [1초당 전체 HP의 1% 피해 / 기본 힘의 25% 증가, 추가 중첩시 효과도 같이 증가]

   ※예(5중첩은 1초당 HP 5% 피해 / 기본 힘의 125%증가) 

 

 

- 힘중첩

  [퀴르갈이 HP 4줄 때 시전하는 마지막 보호막을 깨트리면, 약 5초당 1회씩 퀴르갈에게 힘버프가 중첩]

  [10중첩시 일반적인 광전사 무막이 뚫림, 20중첩시 일반적인 창기사 방패가 뚫림]

 

 

* 공격 패턴 *

- 고정 공격 = [ 1타휘두르기 / 2타휘두르기 / 2타전진 / 4타전진 / 찍기 / 찍고 후리기 ]

- 랜타 공격 = [ 출혈 / 레이져 / 싸대기 / 폭탄 후 찍기 / 광폭화(축복해제) / 감옥 ]   

 

 

-광전사 기본 개념-

광전사는 ‘무기막기’(이하 무막) 스킬로 감옥 외 모든 공격을 100% 방어하기에,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단순한 공격을 다 막을 수 있는데도 맞아 죽는다면,

퀴르갈 팁이 중요한게 아니라 ‘어둠의동굴’ 부터 다시 가셔야 합니다. 

 

  

-딜사이클-

[모아치기오버차징-흡혈광타단타-소용돌이풀차징]만 반복해서 사용하는 딜사이클이

모든 공격 스킬을 다 사용하는 딜사이클보다 DPS(Damage percent second = 1초 당 주는 데미지)

더 높기 때문에 위 3가지 공격스킬만 반복해서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위 3가지 스킬은 차징 전, 차징 중, 차징 후 모두 빠르게 무막이 시전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위 3가지 스킬만 사용하는 딜사이클이 ‘MP 소모량 대비 데미지’높으며,

스킬 재사용 시간도(이하 스킬쿨) 딱딱 맞아 떨어집니다. 

 

 

 

 

 

CHAPTER

 

1.감옥 / 2.출혈 / 3.레이져 / 4.도핑 / 5.장비&악세사리 / 6.각인서&크리스탈

 

 

 

 

#1.감옥

 

-감옥-

'감옥'이 한번 나오면 다음 '감옥'까지

고정 공격 6가지를 다 사용해야 '감옥'이 나옵니다.

중복 사용은 없으며, 사용순서는 따로 없습니다.

고정공격에다가 랜타공격을 1개씩 섞어가며 공격합니다.

조건에 따라 랜타 공격이 너무 많이 나올 시, 고정공격을 빼먹을때도 있습니다.

딜러,힐러가 멀리있거나 자리를 잡으려고 뒤로 뺐을때

'폭탄 후 찍기', 싸대기, 광폭화를 축복해제 하는 시간,

출혈기, 레이져 쏘는 시간까지 더해지면

다음 '감옥'이 나오는 시간까지는 대략 30초~40초가 걸립니다.

 

 

-경직- 

'감옥' 사용시 대상이 0~4m이내 가까이 있을때 '경직'이 잘 걸립니다.

100% 확률은 아니며, 경험상 거리가 멀어지면 경직이 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신발의 '중형몬스터 다운/경직 확률 35%감소' 옵션으로 경직발생률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반더/바타신발]에는 기본옵션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70%까지 확률을 올릴 수 있으며,

[카슈신발]에는 기본옵션에 없습니다.

[균형+10] 옵션도 예전에는 없는 옵션 취급이였지만, 다운/경직 저항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경직'이 걸리면 차징기가 풀려버리기 때문에 회피하기가 어렵습니다.

[창기사-방배방어, 광전사-무기막기, 검투사-쌍검막기, 비검사-반격] 등등의 스킬로

'경직'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감옥에 갇히지 않습니다.

허나 애초에 경직저항부분으로 경직을 패스하게 되면, 

'방어성공' 멘트 없이 깔끔하게 무막한 상태로 감옥에 갇힙니다.

 

필자는 '감옥' 나올때가 되면 일단 안전하게 4m이상으로 거리를 벌립니다.

 

 

 

-감옥 회피-

광전사의 100% 회피 방법은 '늑골부수기'입니다. (이하 늑골)

"OOO가 감옥에 갇혔습니다" 라는 멘트와 함께 감옥 공격을 합니다.

퀴르갈의 분노유무의 따라, 퀴르갈의 시선위치에 따라 공격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분노유무를 미리 알고 있어야 회피가 수월합니다.

멘트는 '내가 타겟이구나' 라는 정도로만 인식하시고,

퀴르갈의 공격 모션을 보고 정확한 타이밍에 '늑골'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퀴르갈이 손을 들었다가 땅 속으로 집어 넣으면서 타겟 유저에게 감옥이 생성됩니다.

손을 땅속으로 집어 넣을때 '늑골'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멘트가 나올때 미리 차징을 하고 있어야 된다는 선행동작이 필요합니다.

감옥 공격이 나올 시간을 대충 짐작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정공격 갯수를 세던지, 속으로 시간을 제던지,

감옥 후 30초정도가 지났다고 생각되면 감옥을 대비하던지,

본인만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 기술에 경직을 대비한 거리 계산까지 된다면 '회피숙련' 입니다.

 

 

 

-감옥 부수기-

부득이하게 감옥에 갇혔거나, 파티원이 감옥에 갇혔을때, 빠르게 부수지 못하면 파티전멸입니다.

퀴르갈 방 중앙에서 입구를 바라보고, 입구를 12시로 기준 했을때, 7시~8시 방향이 감옥의 후방입니다.

고로, 1시~2시 방향을 바라보면서 공격할때 후방공격판정을 받아, 빠르게 감옥을 부술 수 있습니다.

 

 

 

-감옥에 대한 다른 견해-

'늑골'을 주력공격스킬로 사용하는 광전도 많습니다.

소용돌이 오버차징 5단계에서 '늑골'로 때리면 광전의 맥뎀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는, 거리가 벌어진 퀴르갈을 따라가려는 용도로 쓰는 광전도 있습니다.

필자는 원래 2년전부터 '늑골'을 회피기용으로만 사용합니다.

고로, '늑골'에 문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감옥 갇히면 파티원 전체 딜로스'라고 생각하지 않는 광전도 많습니다.

'감옥 다 갇히고 혼자 부수고 나갈테니 신경꺼요'라고 말하는 광전도 봤습니다.

'늑골'을 회피기로 사용하지 않는 광전분들은 다른 공략팁을 보시는게 낫습니다.

유저마다, 광전마다 각자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4줄 이하에서 감옥만 다 회피해줘도 클리어 가능성은 급상승입니다.

"모든 파티원이 감옥에 갇히지 않는 팟은, 퀴르갈 난이도가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라는 말에 저는 동감합니다.

 

 

 

 

 

 

 

#2.출혈

 

 

-출혈-

출혈 : [20초 동안 3초마다 전체 HP의 12.5%씩 지속피해. 총 75%의 HP 피해]

공격을 당할 때의 데미지도 추가시킨다면, 20초 동안 가만히 있을 경우 사망까지도 합니다.

랜타성 공격으로 타겟에게 파랑색 바닥원으로 표시되며, 경고 멘트만 없을뿐 감옥공격과 모션은 똑같습니다.

땅 속으로 손을 집어넣을 때 발생되며 간단한 무막으로 방어가 가능하니, 주의만 하면 됩니다.

 

 

 

-출혈의 대한 상황별 대처-

힐러들의 정화 스킬로 출혈은 해제가 가능합니다.

정화 스킬은 모든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부득이 출혈이 걸렸을 때는, 양심적으로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힐러와의 거리, 현재 힐러의 정화스킬 사용 여부 상황]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급속치유의물약VIII (HP 14,000 즉시회복)’ 1개를 먹고

추후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힐러들을 위한 배려입니다.

‘HP가 감소되면서 힘을 증가시켜주는 중첩디버프’도 함께 정화가 되니,

상황에 따라 그에 맞는 정화가 필요합니다.

 

마지막 4줄 보호막에서는 퀴르갈이 멈춰있는 시간에

최대한 많은 딜을 넣어야 클리어 가능성이 높이지기 때문에 ‘중첩디버프’가 좋습니다.

때문에 4줄 보호막 돌입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걸려버린 ‘출혈’

정화를 하는 것보다 물약(급속치유의물약/급속치유의영약/지속회복물약) 등으로 버티면서

4줄 보호막 구간으로 돌입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체 정화-

힐러 클래스가 아니더라도 아이템을 사용한 자체 정화가 가능합니다.

이 정화스킬 역시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기 때문에, 4줄 보호막 구간 돌입 전에는

사용하지 않고, '중첩디버프'를 쌓는 시간까지 고려하여

퀴르갈 HP 20줄~5줄 전까지만 사용 하는걸 추천합니다.

정화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견장’(브로치)으로, 2가지가 있으며,

검은 틈 세력 포인트로 구할 수 있습니다. 교환 가능 조건은 검은 틈 세력 ‘우호’ 등급 이상입니다.

분류

정화스킬 재사용시간

찬란한 검은 파편 조각

찬란한 검은 파편 조각 교환 포인트

총 소모 포인트

용맹의 견장

6분

1

7,500

7,500

찬란한 용맹의 견장

3분

8

7,500

60,000

 

 

 

 

 

 

 

#3.레이져

 

-레이져-

랜타성 공격으로 퀴르갈 전방으로 길게 뻗어나가는 공격입니다.

레이져 시발점부터 점점 넓어지며, 쉽게 기다란 이등변삼각형을 연상하시면 됩니다.

타겟이 됐을 때는 간단한 무막으로 방어가 가능하니, 주의만 하면 됩니다.

 

 

 

-4줄 보호막 이후 레이져-

일반적인 퀴르갈 국민템 [카슈바르 12강 셋트] 기준으로

퀴르갈 힘중첩이 10중첩정도 되면 무막이 뚫리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는 레이져도 광전에게 원킬 패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회피가 필요합니다.

역시 ‘늑골’이 해결책이지만, 감옥을 대비해서 아껴두고

무빙회피를 추천합니다.

 

레이져 타켓이 된다면 최대한 빨리 퀴르갈에게 달라붙습니다.

퀴르갈을 전방에 두고 거리가 0~1m가 되도록 딱 달라붙어 있으면 피격판정이 나지 않습니다.

단, 레이져를 쏘려는 모션이 먼저 나왔고, 그 후에 달라붙으려면

가끔 2m 이하로는 붙어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레이져 쏘는 반대쪽 팔, 즉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동속도감소 디버프가 걸리지 않는 한, 무빙으로 피격범위에서 벗어나 집니다.

 

쉽게, [최대한 퀴르갈에 가까이 붙어서 오른쪽으로 걸어가면 피격 당하지 않습니다]

 

 

 

 

 

 

#4.도핑

 

-도핑-

도핑 : 전투 시작 전에 [물약, 주문서, 부적, 음식, 버프스킬] 등을 사용하여 전투 준비를 하는 것.

완숙팟일 경우 도핑이 필요없을만큼 잘하는 팟도 많지만,

트라이팟인 경우 도핑은 중요합니다.

단, 필자는 트라이 초반부터 들어붓는 도핑은, 골드낭비만 될 뿐, 효과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트라이 1회에 1~2천만골드 쏟아 부어 봐야, 몇 분 못 버티고 전멸할 것이 뻔합니다.

트라이 시작에는 별다른 도핑 없이

[힘/맷/엠]3종부적 / 치명타위력주문서V / 사자의비약V] 까지만 사용하고

적은 기회비용으로, 지체 시간 없이 최대한 빠르고 많은 횟수를

트라이하여 패턴파악과 반응숙련을 목표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영단이라든지 각종 음식 등 능력치를 2,3씩 올려주는 것들도 있지만

딜량이 조금 부족해서 클리어를 못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트라이 시도 후, 파티가 4줄 보호막까지는 안정적으로 진행되는데,

마지막에 딜량 부족, 회피능력 부족, 생존능력 부족 등으로 클리어가 힘들 때, 이때 바로

[고대의영단 / 음식 / 영원의성수 / 각성의물약 / 카시얀3중첩 / 치명타위력주문서VI / 녹테늄강화탄]

등등을 사용한 풀도핑 추천합니다.

이런 방식의 도핑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도핑이라 생각합니다.

 

* (위와 상관없이 VIP패키지, 여행자의책 유저들은 빠르게

    카시얀 버프가 가능하기 때문에 카시얀3중첩은 항상 하는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5.장비&악세사리

 

 

-장비-

트라이팟 / 공팟 평균 기준으로 [카슈바르 5셋트] 정도면 무난합니다.

그 이하의 장비 셋팅이더라도 불가능 하지는 않지만,

특별히 함께 하는 길드원이나 지인들이 없다면,

면접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치명타유발과 힘-

광전을 굳이 분류하자면 [힘광전/치유광전/밸런스광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힘광전 : 치명타 발생 빈도는 낮으나, 높은 공격력으로 한방의 위력이 어마무시한 광전.

치유광전 : 치명타유발에 모두 투자, 다소 낮은 공격력 대신 잦은 치명타 딜링을 하는 광전.

밸런스광전 : 치명타유발과 힘을 적절히 분배해, 균형 있는 딜링을 하는 광전.

광전은 ‘치명타발생확률 2배 문장’이 있기 때문에, 타 클래스보다 치명타유발이 더 유용합니다.

필자는 원래 ‘힘광전’ 이였습니다.

초기 퀴르 트라이 중 마지막 4줄 보호막에 단 한번도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상황을 경험한 후에는

밸런스광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숙련팟에서는 광전 1명에게 과한 딜량 부여를 기대하지도 않고, 광전이 없다 해도 문제될게 없지만

트라이팟에서는 타 클래스보다 비교적 생존능력이 높고, 많은 딜링이 가능한 광전이 나름 중요하기 때문에

4줄 보호막 이하에서는 타격 시 마다 치명타를 많이 터트려 주는게 더 효과적일것 같습니다.

통상 힘과 치명타유발은 1:2 비율을 들며, 필자가 추천하는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 치명타 유발 58 + 장비/악세로 올리는 치명타 유발 100  =  약 160 ]

[ 그 외 능력치를 힘으로 밀어주면 (힘 1 : 치유 2) 비율이 얼추 맞아 떨어집니다 ]

 

치명타 발생 빈도와 공격력까지 신경 쓰는, 트라이팟에 적합한 셋팅이라고 봅니다.

 

 

 

-악세사리-

추천하는 악세사리 셋팅과 옵션, 부여되는 능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지(치유/치위)

목걸이(힘)

귀걸이(HP증가)

부여되는 능력치

흉폭한 눈빛 2개

흉폭한 눈빛

검은 투사 2개

힘22 / 치유29 / 공속10 / HP 9%증가

검은 투사 2개

흉폭한 눈빛

흉폭한 눈빛 2개

힘10 / 치유51 / 공속10 / HP 9%증가

날카로운 속옷(희귀)

치유12

 

 

 

 

 

 

 

#6.각인서&크리스탈

 

 

-각인서-

[무기 / 갑옷 / 장갑 / 신발] 장비류 아이템에 능력치 추가를 해주는 것입니다.

기간 분류로는 ‘3일기간제’, ‘영구효과적용’ 2가지가 있습니다.

능력치 별로 종류는 많지만, PVE에서 광전이 주로 사용하는 각인서는

무기/장갑 부위 : [야수의 강타(힘증가) / 야수의 맹격(치유증가)]

갑옷/신발 부위 : [거인의 갑주(맷집증가)]

가격은 영구 2단계가 2~4억대, 3단계는 10억대 이상으로 비싼편입니다.

장비의 착용부위마다, 단계마다 부여되는 능력치는 차이가 있으며,

필수적이진 않지만, 현재 테라 능력치가 오버밸런스 되는 주범입니다.

장비&악세사리로 추천하는 힘과 치명타유발 능력치를 맞추고

그 외 부족한 능력치를 올려주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크리스탈-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것들입니다.

무기 : [정밀타격 / 도전자의분노 / 비열한일격 / 분노의종결자]

갑옷 : [도전자의의지x4] or [냉철한의지x4]

악세사리 : [힘의역류x4] 

  

 

문장은 각자 광전 스타일과 문장 선호 차이가 크기 때문에 글에는 쓰지 않았습니다.

'늑골'을 딜링용 / 회피기용 사용여부에 따라 문장은 크게 바뀝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광전 스타일의 문장은

[테라인벤 문장계산기] 게시판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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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르갈 본문을 복사해서 인벤으로 가져오니

글자와 도형은 살짝 어긋나고

표는 간격이 틀어집니다.

보기에 어렵고 난잡해서 읽기 어려우신분들은

워드 본문을 메일로 보내드릴테니,

댓글에 메일주소를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셋팅과 회피에 명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자기 생각과 본문을 비교해서

자기 생각을 정답화 하고자

시비거시는분들은

제가 틀린것이고, 무지한것이니

댓글 달지 마시고 '뒤로가기' 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