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궁수 스킬위력 1.065배의 법칙

궁수의 레벨에 따른 스킬 위력 증가 수치가 정해져있습니다.
보통 그수치는 대부분 정확하게 적용됩니다.
이말이 무슨말이냐 하면 궁수캐릭터는 1레벨당 스킬위력 1.065배의 법칙이 있습니다.

이렇게 써두니 잘 모르시겠죠?

화살의 비를 예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58레벨 위력 5943
63레벨 위력 8142

이 두개의 화살의 비 스킬이 있습니다. 
스킬레벨 사이의 렙차는 5레벨이며 위력은 37% 차이가 납니다.

그럼 어디한번 확인해 볼까요? 58레벨 스킬에다가 1.065배씩 계속 곱하면 됩니다.

58레벨 위력 5943
59레벨 위력 6329
60레벨 위력 6740
61레벨 위력 7178
62레벨 위력 7644
63레벨 위력 8140

전부 1.065배 씩 했을때의 위력입니다. 
와우. 
비슷하죠? 제가 편의상 소수점계산을 빼버렸습니다.
소수점을 넣고 계산했을때는 8142.425040679059 가나옵니다. 
당연 소수점이하는 빼버리는 테라는 8142라는 위력수치가 나오게 되는거죠.



폭발의 덫 화살은 어떨까요? 

60레벨 위력 2641
61레벨 위력 2812.665
62레벨 위력 2995.488225
63레벨 위력 3190.194959... [실제 3190]

이럴수가 이것도 똑같네요.

견제 사격은 어떨까요?

54레벨 위력 687
55레벨 위력 731.655
56레벨 위력 779.212...
57레벨 위력 829.861...
58레벨 위력 883.802
59레벨 위력 941.249
60레벨 위력 1002.430
61레벨 위력 1067.588 [실제 1068]

오호.. 

자 이정도면 궁수에 대한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사설 궁수가 타클레스에게 밀린다? 라고 느끼는 근본적인 이유

궁수 스킬이 60렙시절 상대적으로 높은 레벨에 분포되어 있었습니다.
[광전사 마법사 무사등의 딜클레스가 60렙 시절 궁수보다 낮은 스킬레벨 분포도를 가지고 있었음]
그로인해 상대적으로 강하게 느껴져 하향되었습니다.
65레벨로 풀리면서 스킬레벨이 거의 모든 직업이 동등하게 올라가게 되었지만
이시점에서 궁수는 아직도 60레벨 시절의 패널티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부분에 있어서 궁수는 개편혹은 상향이 필요하다. 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2. 집중사격 / 관통사격의 진면목
궁수의 주력스킬 집중사격! 관통사격!   이 두스킬의 최대 위력 어디한번 빠져볼까요?


우선 이 두스킬은 오버차징이라는 HP와 데미지를 바꾸는 능력이있습니다.
그 능력에 따른 위력의 증가 수치입니다. 오버차징은 1단 2단 3단 4단 총 4단계까지 있습니다.

집중사격[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2.022%증가] 
관통사격[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0.856%증가]
단. 오버차징의 위력증가는 복리계산이 아닙니다.






집중사격과 관통사격은 PVE에 한해서 대상의 현제 HP에 따라서 데미지 증폭효과가 있습니다.
HP 100%시 기본 100%데미지를 입히고 HP 0~9.9%시 기본 100%대비 157.86%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과거에 작성했던 글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지금은 이대로 적용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집중사격과 관통사격은 피격 대상의 HP를 기준으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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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P              증가수치       총데미지


        100.0%                 0%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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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 ~ 99.9%           14.300%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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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 ~ 89.9%             4.367%           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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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 ~ 79.9%             4.200%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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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 ~ 69.9%             4.000%           1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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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 59.9%             3.874%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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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 ~ 49.9%             3.716%           1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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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 39.9%             2.565%           142.85%
--------------------------------------------
20.0 ~ 29.9%             3.506%           14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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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19.9%             3.375%           15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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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 ~ 9.9%             3.276%           15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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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위글에 따른 집중사격과 관통사격마다의 위력을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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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사격 65렙 위력 4708 [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2.022%증가]

4708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5274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5840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6406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6972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PVE 데미지 보정 [4단오버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6972 = 100%
7969 = 90% ~
8317 = 80% ~
8666 = 70% ~
9014 = 60% ~
9363 = 50% ~
9712 = 40% ~
9959 = 30% ~
10308 = 20% ~
10656 = 10% ~
11006 = 0% ~ [허.. 여기 화살의 비가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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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통사격 61렙 위력 3194 [오버차징 단계당 위력 10.856%증가] + 문장위력[이탈증뎀은 제외 하였습니다.]

3194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3992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문장
4338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문장 + 1단오버
4684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5030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5376 = 1단차징 + 2단차징 + 3단차징 + 문장 + 1단오버 + 2단오버 + 3단오버 + 4단오버


PVE 데미지 보정 [4단오버+문장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376 = 100%
6144 = 90% ~
6413 = 80% ~
6682 = 70% ~
6949 = 60% ~
7218 = 50% ~
7487 = 40% ~
7679 = 30% ~
7948 = 20% ~
8216 = 10% ~
8485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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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상의 위력은 이렇게 나오네요.

실제로는 어떨지 저는 아직 만렙풀리고 플레이를 못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위 정보는 제가 군대가기전 테라를 할때 작성해뒀던 궁수 정보글중 하나였고요.

지금도 실제로 적용되는지 확인을 못해보네요.




그리고 HP당 데미지 판정은 다른 클레스도 전부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궁수만의 것이아닌지라.
궁수만 쌔진다고도 볼수없지요.

무슨짓을 해도 뇌룡은 이것보다 약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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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화살의 비 [ 데미지 분산률 ]


 

위 스크리샷에 등장하는 자연의 정령 테론 대장 과 자연의 정령 테론  이 저의 모든 데미지실험의 대상입니다.

테론들의 렙은 1로 고정 대장과 일반의 방어력 차이는 존제하지않습니다.

1무리가 1일반 6소형 몹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일반몹을 다잡고 소형몹도 특정수잡아서 최대 27마리까지 몰이사냥이 가능합니다.

 

이점을 이용하여 화살의비 분산데미지의 실험이 시작됩니다.

 

 

3칸으로 나뉘어있습니다.

 

1번째는 7마리를 모아서 화살의비[특정 데미지만 높은게 있습니다. 이는 징표로인한것이니 상관없습니다.]

 

2번째는 14마리를 모아서 화살의비

 

3번째는 18마리를 모아서 화살의비

[테론들을 정리하지않고 그냥모으면 3뭉치도 안모여집니다. 그로인해 실험에 필요한 개채수만큼으로 만들고 실험을 시작합니다]

 - 여기서 설명을 드려야겠군요. 18마리를 모아서 쐈습니다.

하지만 16마리까지 같은데미지에 2마리만 다른데미지를 받았네요.

테론들은 어떠한타격을 맞아도 1방에 죽습니다.

고로 18마리중 16마리가 화살의비 1타에 죽고 2마리는 2번째 타에 죽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여기에서 17마리이상은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는걸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실험에있어 제일중요한 사항입니다. 보이시는것처럼 테론들을 모아두고 화살의비를 28m 거리에서 시전하였습니다.

공속이 +12%[활,수련목걸이]가 적용되는 저이기에 28m 거리에서 쏘면 다들어옵니다.

이번 스샷은 27마리 최대 필드 몹허용양을 가지고 실험한 결과입니다.

 

 

 

화살의 비의 몹인식은 16마리가 최대인것으로 확인됬습니다.

 

 

화살의 비[데미지분산 데이터 정리]

 

 

1타뎀    합산뎀   몹수   1타뎀비율  합산뎀비율

 

503175  503175  1마리     100%       100%

 

402540  805080  2마리      80%       160%

 

301905  905715  3마리      60%       180%

 

226429  905716  4마리      45%       180%

 

166047  830235  5마리      33%       165%

 

135857  815142  6마리      27%       162%

 

115730  810110  7마리      23%       161%

 

100635  805080  8마리      20%       160%

 

85539   769851  9마리      17%       153%

 

65412   654120  10마리     13%       130%

 

55349   608839  11마리     11%       121%

 

50317   603804  12마리     10%       120%

 

45285   588705  13마리      9%       117%

 

40254   563556  14마리      8%       112%

 

35222   528330  15마리      7%       105%

 

30190   483040  16마리      6%        96%

 

 

               17마리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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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수에게는 그흔한 분산데미지에 대한 스킬하나 문장하나 없습니다.
당연 쫄몹처리에있어서는 상당히 타클레스에 밀리는 점 부정할수 없지요.















4. 궁수의 스킬특성

사거리 패널티

사거리 패널티 대상스킬
속사,속사의연쇄,일반사격,집중사격,관통사격,견제사격,맹독의화살,거미줄화살 
위스킬들은 특정 거리마다 최대피해량이 바뀌는 패널티가 존제합니다.

00m ~ 13m  100%      
14m ~ 15m 85%
16m ~ 21m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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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통사격 [위력증가 문장의 적용범위]

관통사격의 오버차징으로 추가되는 피해량은 문장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음 좀더 자세히 써드리면]

3단차징까지 = 데미지 증가 문장효과를 받습니다.
단 HP가 빠지는구간인 오버차지구간에서는 데미지 증가 문장효과를 못받습니다

데미지 계산 = [3단차징*문장] + 오버차징

  1단   2단   3단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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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 2단 3단 데미지증가 문장 적용

오버차징[ 1 2 3 4 ] 데미지증가 문장 비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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덫 데미지

1차 폭발데미지는 기본데미지의 11%
1차 폭발데미지 피격범위 = 스킬 발동전 이팩트 선 안쪽일 경우 [스킬시전시간동안 생기는 원]
2차 폭발데미지 피격범위 = 스킬 발동후 이팩트 선 안쪽일 경우 [스킬발동이 종료되고 나서의 원]



















심심해서 작성한 글들을 모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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