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공략을 올리기엔 숙련분들이 너무나도 많이 민망하지만

창기사를 하시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음이 되고자 이런글을 작성합니다.

 

먼저 퀴르갈 초창기에 광전사가 엄청나게 좋은평을 받았죠.

그러면서 나온 이야기중 한가지가 2넴에서는 창기사가 필요하지 않다. 왜냐?
어차피 어글자도 잘 안보고 랜타공격이 대다수라 창기사보단 4딜 1힐이 좋다 (ex. 4광1힐, 3광1검1힐이 있었죠.)

라는 말까지 직접적으로 들은 저로써는 기분이 상당히 좋지 않았었고

이런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열심히 탱을 하고 나름 연구도 해봤습니다.

그 내용을 이 글에 적어볼까 합니다.

 

*어글관리*

-이 부분에 있어서는 어떠한 인던을 가던지간에 해당이 되는 내용인데요

2넴도 그렇지만 1넴에서는 창기사가 어글을 얼마나 꽉 잡고 있냐에 따라 클리어 시간이 정해진다 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많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딜을 하지 못할 정도로 어글이 튄다면 몹이 계속 딜러를 보게되고

그 결과 후방딜이 나오지 않기때문에 어글이 핑퐁될수록 클리어 시간대가 늘어나고 딜러나 힐러분들도 힘들어집니다.

하지만 어글을 창기사가 꾸준히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레이져패턴과 피쫄, 힘쫄소환을 제외한 모든 패턴이

창기사를 바라보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딜러분들이 딜하기도 훨씬 수월하고 힐러분들의 부담도 덜해집니다.

다른 창기사분들은 어떻게 하시는지 잘 모르겠으나 저같은경우는 모든 딜사이클 중간중간에 평캔를 많이 씁니다.

예를들어 방연-도약-평1타넣고캔슬-방부-압도-평1타넣고캔슬-충맹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평타를 쓰고 안쓰고의 차이가 어글을 잡는데 차이가 분명할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정확한 수치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저의 경우나 지인들에게 알려줬을때의 경우를 살펴보면 체감이 들정도로 다르다고 합니다.

 

*도핑*

사람들마다 다 다르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이렇게 합니다.

힘,맷,엠 부적   /    피글링구이    /     녹테늄강화탄     /     카시안 3중첩      /    사자의비약     /   치명타위력주문서

주문서를 공속을 쓰건 치위를 쓰건 그건 유저분들이 직접 해보고 판단하실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저는 공속이냐 치위냐 계속 번갈아가면서 쓰긴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치위가 더 맞는거 같네요. 

 

*문장*

저는 1넴과 2네문장을 다르게 설정했습니다. 1넴에서 필요로 하는것과 2넴에서 필요로 하는것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1넴 - 연속공격 [야수의문장]

        방패방어 [근력의문장],  [연계 투지의문장(반격찌르기)],  [연계 정신의문장(반격찌르기)]

        도발의 포효 [야수의문장],  [신속의 문장] 

        방패치기 [집중의문장]

        반격찌르기 [야수의문장]

        도약공격 [정신의문장],  [투지의문장]

        방패연타 [야수의문장]

        충격의맹타 [야수의문장]

        압도 [투지의문장]

 

2넴 - 방패방어 [1넴과 동일]

        도발의 포효 [야수의문장],  [신속의문장],  [보호의문장]

        반격찌르기 [야수의문장]

        방어구부수기 [시간의문장]

        도약공격 [투지의문장]

        방패연타 [야수의문장]

        수호의맹세 [집중의문장]

        압도 [투지의문장]

 

문장은 개인적인 부분이니 그냥 적기만하고 패스하겠습니다

 

  

 

1-1. 1넴 패턴

(1)싸대기 2대, 후리고 위에서찍기.

-많은 분들의 영상을보면 이 두방을 다 막고나서 딜사이클을 돌리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다르게합니다.

두 패턴 다 두대씩 때리는건데 한대는 막고나서 한대는 맞으면서 반찌 + 딜사이클을 돌립니다.

어차피 한대는 맞아도 별로 아프지도 않습니다. (제 방어구중 신발은 9강인데도요)

뭐 맞으면서까지 해야겠냐 라고 하신다면 할말은 없지만 어글때문에 고민이신분들은 강력추천합니다.

이렇게 한대는 맞으면서 해보겠다 하시는분들은 반더신발 or 바타신발에 쌍경직 + 균형 옵션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퀴르갈의 인던 특징이 경직과 다운이 많이 되는데요 신발에 옵션을 이렇게 달면 확 체감이 납니다.

그러므로 한대쯤은 맞으면서 해도 피도별로 안까지고 다운/경직에 걸릴 확률도 대폭 감소를 하게 되는거죠.

 

(2)점점 커지는 4개의 원그리기

이건 별로 주의할 점이 없습니다. 몹이 고개를 숙이면서 움찔움찔 하면서 총4방의 공격을 합니다.

방막하시면서 4번다 버티셔도 되고 (1)에서 처럼 한대 맞고 반찌넣고 두대 막고 이런식으로 하셔도 됩니다.

저같은경우는 후자에 속하죠. 반찌가 쿨일경우 한대 막고 평1타넣고 캔슬하고 나머지 막고 이런식으로도 합니다.

이또한 4대중 한대만 맞게되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큰 무리가 없습니다.

 

(3)피쫄소환 (바이러스존)

이때는 창기사가 어글을 꽉 잡고있어줘야 됩니다. 피쫄이 나올때 바이러스존이 생성된다고 멘트가 뜨는데

장판의 위치가 랜덤하게 나오기때문에 자리를 빼줘야 할 경우도 생기는데 피쫄을 잡아줘야할 딜러가

어글을 가지고있다면 창기사도 힘들고 딜러도 힘들어집니다. 여기다가 가끔 장판쪽으로 굴러버리기도 하는데

자칫 잘못하면 헬이 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하나 주의할점이 있다면 피쫄이 입구쪽과 출구쪽에서 생성이 되는데 이때 탱을 입구쪽에서 혹은 출구쪽에서

하고계신경우 피쫄이 있는 상태에서 도발을 쓰시면 안됩니다.

피쫄이 생성되면 힐러가 힐어글을 먹고 장판안으로 들어가게되는데 창기사가 도발을 써버리면 힐러를 안보고

창기사를 따라다니게 되죠. 1넴과 피쫄들이 계속 겹쳐있다가 한방에 흡수되는 장관을 보시게 될겁니다.

 

(4)힘쫄소환 (1넴 중앙으로 이동)

이때 신경써줄부분은 한가지입니다. 몹이 중앙으로 이동을 하면 창기사는 1넴 머리쪽으로 이동해주시는겁니다.

원딜이나 비검이 있는 경우 힘쫄이 1넴쪽으로 모였다 싶으면 한번에 다 잡아버리기 때문에 창기사가 굳이 잡을필요는

없고 다 근딜이다 싶은 경우는 머리쪽에 오는 힘쫄하나 잡아주시고 계속 머리쪽에서 탱해주시면 됩니다.

이동하실때는 후방에서 때리다가 쫄이 올때 이동하셔도 되고

먼저 이동을 하셔서 1넴을 치다가 쫄을 때리셔도 되고

1넴을 때리면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의 경우 방연-도약-압도-충맹 등의 전진성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여 몹 겉부분을 때리면서 

돌아들어가는 개념입니다.

 

* 1넴에서 기본 탱킹은 확실한 어글과 벽탱입니다 *

 

 

2-1. 2넴 패턴

들어가면서 전투의 의지를 사용하시고 분노, 도발을 넣고 시작을 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2넴에서 자리를 잡을때는 3시방향과 9시방향쪽에 자리를 잡는게 좋으나

여러 파티를 다녀보면 그게 힘들다는걸 아시게될겁니다. 그래서 최대한 후방을 내어줄때

입구방향이나 장판쪽이 후방이 아니게만 잡아주신다면 좋습니다.

 

(1)전진하면서 4번 휘두르기

생각보다 이 경우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종종 보이는데 이 패턴때는 무작정 방막하고있으면 무조건 맞습니다.

첫번째 1타 막고 후방 대각선으로 약간 무빙후 또 막고, 2타 막고 후방 대각선으로 약간 무빙후 막고

이런식으로 막아야 옆으로 안밀리고 퀴르갈이랑 같이 벽으로 쭉 밀립니다.

벽에 붙어있는데 쓰면 그냥 막고계셔도 무방하구요.

이게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은 거의 2타나 3타때 옆으로 밀리게 됩니다. 옆으로 밀리셨을때는 뒤돌아서 방막한번 해주시고

방연 or 진격찌르기로 이동하셔서 벽으로 붙어주시면 됩니다.

 

(2)촉수

수호의맹세 재사용시간 감소 문장을 찍으신경우 첫 촉수때 수맹을 쓰게되면 다음촉수때와 수맹 쿨이 거의 일치합니다

약간의 오차가 있다면 3~5초 내외이구요. 수호의 맹세를 사용하게되는 경우는 로브계열, 무사, 궁수가 

촉수에 갇혔을 경우 사용해주면 무척 좋습니다. 나머지 딜러계열인 광전, 검투, 비검의 경우에는 수맹을 쓰지 않더라도

생존할수 있기 때문에 꼭 수맹을 안켜줘도 됩니다. 촉수 시간을 재고 싶거나 중첩이 2중첩 이하인 경우에는 쓰셔도

무방하긴 합니다. 앞에 말씀드린 딜러군은 수맹을 꼭 켜주셔야하고 뒤에 말씀드린 딜러군은 창기님들의 선택입니다.

 

그리고 촉수가 올라왔을때 일단 퀴르갈을 그만패고 거리를 두고 상황을 봅니다. 창기사한테 걸었으면 그럴필요가 없지만 딜러나 힐러가 촉수에 갇혔다면 꼭 상황을 봐야합니다.

그 이유는 퀴르갈이 촉수쪽을 보고 공격을하면 진격찌르기로 달려가서 촉수앞에서서 방막을 해주어야하고

퀴르가리 창기사를 바라볼 경우 벽쪽으로 끌어주시면 됩니다.촉수가 올라온다고 꼭 촉수앞에가서 방막을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촉수를 바라보고 패턴을 할 경우에만 앞에가서 방막을 해주시면 됩니다

 

창기사의경우 방막을 하고있거나 물러서기로 촉수를 무력화시킬수 있는데요

방막의 경우 촉수패턴이 나오기 전부터 방막을 하고 있어야 촉수가 씹힙니다. 하지만 이또한 100%의 확률이 아니라서

별로 추천드리고싶진 않고 물러서기로 피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촉수타이밍이 오면 방막을 하고있다가 퀴르갈의 오른손이 퀴르갈 키의 중간쯤 왔을때 물러서기를 사용하시면 피해집니다. 이 전에 방막을 하고있는 이유는 촉수때 퀴르갈과 딱붙어있으면 경직에 걸리게되는데

방막을 하고있으면 경직에 걸리지 않습니다. 제가생각할땐 촉수를 피하기 좋은 직업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3)보호막

사제팟의 경우에는 크게 무리가없는데 정령팟일 경우에는 창기사가 신경써줘야 할것이 있습니다.

사제는 장판힐과 치유의날개가 있기때문에 4명을 다 신경써줄수 있지만 정령사는 그렇지않습니다.

보호막을 깰때는 중첩이 있어서 생정을 꺼내지도 못하고 락온힐로만 살려야하니까요.

이때 창기사는 보호막이 생기기 직전에 도발을 사용하고(도발맷집) 철갑을 두릅니다.

그리고 보호막이 생성되면 주변에 피구슬을 하나 먹어줍니다. 그리고 철갑이 깨져서 데미지가 들어올때

보호주문서를 하나 드시고 맹렬한 돌진을 사용해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딜러분들이 운이 없어서 정말 크리가 안터지지않는한 보호막이 깨집니다. 이걸 다해도 보호막이 안깨지면 물약 드링킹 해주셔야 합니다. 보호막 구간때

정령사가 최우선으로 신경써야할 세명은 딜럽니다. 창기사는 알아서 생존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보호막이 깨지면 퀴르갈이 주저앉게 되는데 이때 퀴르갈의 전방으로 이동하셔서 패주시면 되고

퀴르갈이 주저앉을때 딜러분들이 안에 끼었다가 전방으로 나오게 되는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때 무작정 패지마시고 딜러분들 돌아가기 편하게 잠깐 빠져줬다가 탱킹하는것도 추천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마지막 보호막을 깨고나서 퀴르갈이 주저앉았을때 딜사이클 한바퀴 돌리고나서는 신뢰의 오라를 꼭! 꼭!!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때부터는 퀴르갈도 힘중첩을 쌓아서 한방만 잘못스쳐도 죽기때문에 그나마 창기사가 해줄수 있는건

이겁니다.

 

(4)출혈

이건 .. 걸리시면 안되요 방막이 있으니까

그래도 어쩔수없이 걸리는 상황이 생길때가 있을겁니다. 그런경우 힐러가 정화가 늦거나 딜러들 신경쓰느라

힐or정화가 늦다 싶은경우는 보줌이나 철갑두르고 물약드셔줘야됩니다. 힐러가 힐정화가 늦다면 딜러를 신경쓰고 있기

때문이고 그런데도 창기사가 출혈맞고 물약을 안먹고있다가 힐러가 무리하게 붙어서 힐정화 하다가 죽을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끝까지 신경 안써주다가 출혈때 피 75%다빠지고 힘중첩 초당 %로 피빠지다가 죽을수도있습니다.

 

(5)마지막 보호막깨고나서.

크리가 정말 안터졌을경우 x2 혹은 x3의 피를 보게됩니다.

이때부터는 한방만 잘못맞아도 바로 죽기때문에 딜러분들이 간보면서 치고빠지고를 하게 될텐데

창기사도 많이 다르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18중첩부터 뚫리기 시작하는데

방어구 좋으신분들은 더 버티신다고 들었습니다. 뚫리기 시작하면 일단 철갑두르고 보호주문서를 찢습니다.

그나마 방어가 되구요. 20중첩넘어가면 레이저는 이렇게해도 방막이 안될겁니다.

창기사는 이때 레이져를 피하는 방법이 네가지입니다.

1. 퀴르갈 반시계방향으로 붙어서 돈다.

2. 물러서기로 타이밍 맞춰서 회피한다.

3. 퀴르갈을 바라보고 90도 꺾어서 진격찌르기를 사용한다.

4. 퀴르갈을 바라보고 90도 꺾어서 맹렬한돌진을 사용한다.

 

3,4번의 경우 한번휘두르기, 혹은 두번 휘두르기로 퀴르갈이 멀어져서 1번을 사용하지 못하고 물러서기마저 쿨일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3,4번을 사용하는 창기사분들은 거의 못봤는데 여기까지 간거면 거의 갈때까지 간거라 보시면 됩니다

여튼 3,4번도 피해지니 알고계시면 도움이 될때가 있을겁니다.

 

아무리 랜타성 공격이 많다고해서 어글자를 보고 공격하는게 없는게 아닙니다.

어글을 최대한 꽉 잡아주시고 벽으로 붙어주신다면 두세줄을 깔동안 창기사만 바라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고로 어글에 자신이 없으시면 2넴에서도 4사슬 혹은 1분종 3사슬 껴주시는걸 추천하고

어글에 자신이 있으신분이라면 딜크리를 끼시던 사슬을 끼시던 자유입니다.

 

아직 트라이를 하시거나 반숙팟을 가시는분들이 읽어보시면

한번쯤은 볼만한 글이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

빼먹은거나 부족한부분이 많겠지만

잘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아룬서버

HERO길드의 HPMP라는 창레기였습니다 (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