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유저를 위한 글들이 계속 올라오는것 같아

예전에 타커뮤니티에 썼던것 중에 아래 중복되는것 빼고 몇가지만 그냥 가져와 봤습니다

 

 

 

 

※ 제 레벨에선 사냥은 어디서 해야 하나요 (경험치 관련)

몹하고 레벨차가 많이 날수록 경험치 패널티가 있습니다.

 

아래 경험치관련 표를 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솔플기준)

 

파티시 이 패널티가 파티원들에게 효과를 미치기 때문에 (동일적용은 아님)

파티플레이시(필드/인던 동일 적용, 파티원 n명일경우 모두 동렙시 획득경험치는 1/n + 알파, 알파=파티경험치)

몹하고 5 이상 차이난다면 파티에서 탈퇴하세요, 욕먹습니다.

 

그리고 몹 렙이 나보다 낮을수록 치명타발생율이 높아집니다. (데미지도 좀 더 들어감)

따라서 짝수레벨마다 배우는 스킬위력을 감안하게 되면 본인이

- 짝수레벨이면 본인보다 1~3레벨 낮은 몹 (1~2보다 3렙 낮은몹이 훨씬 더빨리 잡힘)

- 홀수레벨이면 본인보다 2~3레벨 낮은 몹 (30레벨때 30렙 몹 잡던속도가 31렙 되었다고 갑자기 빨리 잡히진 않음)

을 잡는게 빠른 사냥에 도움이 됩니다.

 

즉, 이 점을 유의해서 아래 올라온 팁의 레벨업 사냥지역에서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 방어구는 언제 교체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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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방어력에 대한 공식이 있습니다.

방어력 = (방어구 방어성능총합)x(0.5 + 맷집/100) + 기본방어력

그래서 창기하고 광전은 맷집이 낮은편이라 방어구 방어성능 총합에 0.8정도 곱하면 그게 총 방어력이구요

다른 딜러나 힐러는 1.25 정도 곱하면 방어력이 됩니다.

 

그리고 또하나 알아야할것이 있는데 받는 데미지도 공식이 있습니다.

데미지 = 몹의 공격력 / 방어력

입니다. 추가로 몹이 본인레벨보다 1렙씩 낮아질때마다 데미지는 6%씩 감소하게 되는데

렙차가 10렙넘게 차이나면 데미지 감소는 80%로 고정됩니다.

(앞서 썼던 길잡이에서 레벨 2~3정도 낮은 몹을 잡으라는 이유중에 하나가 빠른 사냥도 이유지만 데미지감소도 그 이유중 하나임)

 

즉, 위 두가지를 이해해야만 앞으로 할 얘기가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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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질을 하거나 등의 이유로 t-cat이나 골드에 여유가 있다면

  속옷을 저렙때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그렇지 못할 경우 아래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방어구를 교체할 시기는 사냥하다가 피 닳는 정도가 심해져서 이제는 교체해야겠다고 본인이 느낄때 바꾸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방어구를 교체해야 할때 가장 효과적인 방어구 교체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귀걸이 : 전체 방어력의 5~10%정도 차지

- 큰 효과를 보기 힘들지만 5렙정도마다 한번씩 교환해주는것이 좋음

 

2. 장갑/신발 : 전체 방어력에서 장갑/신발이 각각 20~25%정도 차지

- 밤피르 저택전까진 퀘스트 완료시 주는 템으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

- 밤피르 저택이후부턴 새로운 인던마다(밤피르저택/사교도/사령) 해당 인던에서 나오는

   템(희긔)등급 이상의 으로 교체를 하는게 평상적인 교체시기임

※ 여기서 파템 등의 템을 돈이 없어서 못 구할경우엔 해당인던 동급 단계의 녹템(고급등급)을 사용하시고

  5렙마다 녹템으로 계속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령부터는 미션퀘를 하시면 전설등급의 템을 주므로 퀘템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갑옷 : 전체 방어력의 35~40%정도 차지

- 교체시기는 장갑/신발과 동일

  단, 단순히 방어력이 더 좋은 갑옷으로 무조건 교체하는것이 아니라 갑옷의 옵션을 보고 판단해야 함

  (처음에 방어력과 받는 데미지를 설명한 이유가 바로 갑옷 성능에 있기 때문)

 

 

예를 들면, 지금 차고 있는 갑옷이 전설등급이고 총 방어력이 100 (갑옷의 방어성능을 40)이라고 가정할 경우

몹의 평타 공격력이 10,000 이라고 한다면 받는 데미지는 100 입니다.

그런데, 옵션이 3중형(4.5%x3 감소) 1전방(3% 감소) 1적대(3% 감소)의 갑옷이라고 한다면

크리스탈을 안차고 있을때 중형몹에 대한 데미지 감소는 무려 19.5%가 됩니다. 즉 100-19.5=80.5의 데미지를 받게 되죠

 

그리고 바꾸려고 하는 갑옷이 희긔등급(파템)이고 방어성능이 30%정도 좋은 방어성능 52의 갑옷이라고 할 경우

딜러의 경우 방어성능 총합이 12만큼 높아졌기에 총 방어력은 15가 높은 115의 방어력이 됩니다.

이때 받는 데미지는 공식에 의해 10,000/115 = 87, 즉 13% 정도 감소가 되죠

그런데, 옵션이 1중형(4.5%감소) 1적대(3%감소)의 갑옷이라고 한다면 7.5%의 데미지 감소(옵션 12%감소)가 있기에

크리스탈을 안차고 있을때 중형몹에게 받는 데미지는 87x0.925=80.5의 데미지로 거의 변화가 없게 되죠

하지만, 전설등급의 경우 크리스탈을 4개까지 찰수 있기에 파템으로 갑옷을 바꾸게 되면 크리스탈 1개 효과만큼 방어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일일이 계산할수도 없고 그럼 이걸 어떻게 쉽게 비교를 하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간단하게 비교하려면

바꾸려는 갑옷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착용전후의 방어력 성능 변화수치가 보일겁니다. (감소시 빨간색, 증가시 녹색)

그 표시되는 방어력 변화 %(위의 예에서는 13%)에 교체에 따른 옵션수치 변화(예에서는 12%)로 어느정도 비교가 됩니다.

위에서의 예로 보면 방어력은 13%(방어성능 30%)정도 좋은 파템으로 교체할경우 옵션에 따른 데미지 감소가 12%정도로 비슷하므로

이정도로만 봐도 쉽게 알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갑옷의 슬롯수까지 적용하게 되면 파템은 쓰면 안되는 방어구가 되죠

 

갑옷의 옵션은 잘 보고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PVE시 효과적인 갑옷의 옵션

- (중형 몬스터에게) 피격시 데미지 감소

- 전방에서 피격시 데미지 감소 (전방 판정 : 몹의 전방 또는 내가 몹 쪽으로 향하고 있을때는 전방 판정)

- 분노한 몬스터에게 피격시 데미지 감소

-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에게 피격시 데미지 감소

- 최대 HP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