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  해안  1대1 기준으로 적어봄

일단 전체적으로 말하면 현 pvp 클래스는 테라역사상 황밸급이라고 할 수 있음

유일하게 제리가 와서 잘해놓은 업적임

징징 좀 그만대셈  각 클래스마다 장단점이 확실한거지 뭘 op ㅇㅈㄹ;

그나마 타클에 비해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드는게 궁수 비검 월무뿐

말했다시피 조금 부족한거지 크게 차이나는것도 아님 본인이 못하는걸 클래스가 안좋은거라고 합리화하지마셈

그리고 각 클래스에 맞는 플레이가 있는데 무식하게 앞뒤안보고 돌진하고 아님 죤나 빠져서 짤짤이만 치고 그러니

클래스 특성을 못 살려서 자기 클래스가 안좋다고 징징거리는거로 밖에 안보임




예시 들어서 하나만 말해봄

궁수는 유저가 누구냐에 따라서 극과극임 물기 제일 쉽거나 물기 제일 어렵거나

못하는 애들은 스킬을 모르고  스킬에 걸려도 대응할줄도 모르니까 속박이나 뒤잡당해버리면 그냥 쳐맞고 뒤지는거고

그걸 대응할줄아는애들은 생존 오지게 해서 절대 물 수 없을 정도임

궁수 회피기는 참고로 예측할수없음




클래스별로 적어봄


창기사 - 창기사를 할거라면 딜 따위 바라지마셈 딜을 바랄거면 딜러를 하셈 왜 자꾸 창기사하면서 딜딜거리는거임

무엇보다 창기사 딜이 타클에 비해 약한거지 그 이하는 아님

그리고 창기사는 분명한 역할이 있는 클래스라는거   공대든 파티든 최소 1명은 있어야 하는 중요한 자원임

전선 전의 방벽 천방 작살등 버프류 스킬과 공격스킬로 밀리던 싸움을 한번에 밀수있게 할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임

간단한 예로 팀이 밀리는 가운데 작살한번으로 상대를 모두 묶고 딜러역량에 따라 죽일수있다라는거

물론 피빕템나오고나서 창기사의 장점중 하나인 방어력이 ㅎㅌㅊ된건 사실

그리고 1대1볼때 옛날 창기사는 무막에 작살 포획만 하고 콤보만 잘 치면 북문에서 나름 많이 이겼을거임

근데 그건 과거스타일이고 요새는 창기사도 무빙이란걸 할줄알아야댐

도망가면서 하는 창기사가 얼마나 무서운지 알 사람들은 알거임




권술사 - 권술사 안좋다고 징징거리는애들 많은데 대부분의 포화 도는 권술사들은  플레이방법을 모르는거임

물론 창기 사제팟을 적으로 만나면 ㅎㅌㅊ되는건 인정 하지만 그만큼 상대 노창기 정령많으면 날라다니는것도 권술사임

권술사도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실력이 극과극임

창기사와 같이 탱커라는 역할로 말하자면 ㅎㅌㅊ인것또한 쌉인정

그리고 타격범위가 넓어서 거점안에서만 움직여야하는 해안전장에서는 좋다고봄 특히 거딸측면에서

일대일도 두말할거없이 좋은편임




검투사 - 아래 포화충이 검투사가 최하급이라고 쓴거 본거같은데

다대다에서 크게 본대싸움으로만 보면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다고 봄 (검투사와 직접적인 싸움이 없는 사람이라면)

하지만 검투사는 옛날부터 소수전에 강했던 클래스임 물론 강검!  칼검은 하지마셈  제발 팀이든 적이든 불쌍;

소수전이 되면 될수록 진가가 나타남  특히 스킬쿨이 다 있는 상태라면

일대일로 검투사 딸 수 있다고 확신할수있는사람있나? 없을거임 있다면 그냥 개못하는 검투사 이긴거임



광전사 - 지금 가장 말이 많은 클래스인데 좋은거 쌉인정 하지만 아까도 말했다시피 다 좋음

다만 광전의 장점이 무식하게 돌격대장만 해도 다 죽인다는거일뿐 한마디로 다대다기준에선 난이도가 쉽다고 해야할듯

그래서 포화에서 많이 티가 나는거같음

생존력도 좋고 공격력도 좋고 폭주라는 극사기스킬도 있으니

하지만 그만큼 단점도 있음 일단 일대일에서 집념이 있고없고의 차이가 너무 크고 전체적으로 한방딜은 쌔되

연계가 후달림 그리고 양산형 광전사들기준으로 본인앞에 상대사람들을 잡아줄 탱커나 스토커들이 있어야됨

물론 수준급의 광전사들은 본인들이 스토커이면서 누커역할을 하니까 상관이 없는데

광전사중 한 70~80퍼는 누커역할만 함

광전사는 밥상을 차려주면서 같이 먹어주는 클래스인데 요새 광전은 다 먹기만한다는소리

그게 포화같은 다대다에선 티가 안나는데 해안에선 솔직히 티가 많이 남

본대팀에 탱없이 원딜 + 스토커못하는 광전1 2 걸리면 원딜이나 거딸이 캐리하지않는한 절대 못이김

물어주는거 쳐보기만 했지 물 줄을 모르니까 그러는거

그래서 탱이 없을 땐 광전도 플레이스타일에 따라서 극과극이라고생각함






인술사 - 인술사야말로 최근 몇 년 들어서 가장 시스템적으로 도움을 많이 받는 클래스라고 할 수 있음

인술사는 정말 초창기때외에는 암흑기였음 (기동력빼고) 이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

최근을 먼저 말해보자면  인술사는 각성 피빕템 연마 전장시스템을 통해 가장 이득을 많이 봄

구체적으로 각성 선인화라는 폭주랑 비슷한 수준의 버프스킬이 어마어마하게 강함

이 장점은 포화에서의 문딜 석딜 혹은 해안에서의 넴딜 다대다싸움내에서도 강력한 효과를 발휘함

특히 본대의 싸움은 몰라도 팀의 승리역할로 본다면 굉장한 도움이 되는 클래스임

해안같은경우 저는 상대와 우리팀 두가지를 우선적으로 보는게 창기가 있냐와 인술사가 있냐임

어떻게 생각해보면 인술사는 또다른 창기사라고 말할수있음

창기사는 직접적으로 버프를 준다면 인술사는 간접적으로 버프를 준다고 생각함

각성 (선인화) 피빕템 (로브류는 다 상향 예전템에 비해 전체적으로 방어력이 상향 반대로 중갑은 하향)

연마 (화염탄의 연마는 pvp를 위한 연마 매즈 이감 데미지상승,챠크라 뇌기 무적효과발동)

전장시스템 (포화문딜 거딸연막 해안넴딜) 줄여서 이렇게 정리할수있을듯

하지만 선인화없을때의 본대에서의 존재감 그리고 어쩔수 없는 상성 클래스 (마공사 마법사 등)

오직 전투로만 봤을때의 인술사는 한계가 있긴함

이것도 말했다시피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다는거





마법사 - 이건 내가 키우는 클래스임  마법사 일대일 다대다 다 평균이상으로 좋음

인술사와 동일하게 피빕템이 나와서 방어력상승  그리고 각종 특성 연마 등으로 기존에 없던 집념추가

얼음폭풍 단타의 위력 해안에선 조화9강일시 중독 얼폭 조화옵의 이감으로 인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만들수도있음

그리고 딜러중 유일하게 씨씨기가 많다는 점

속박 신쇠 매즈  타딜러들은 대부분 경직 스턴 다운 이 패턴이라면

마법사는 씨씨기를 통해서 상대를 더 귀찮게 할 수 있음

예를 들어서 속박 경직 스턴 매즈 다운 신쇠로 2다까지잡을수있고 방법이 너무 다양해서 법사라는 클래스를 잘

이해한다면 pvp실력급상승 가능

법사는 잠깐잠깐씩 제외하고는  꾸준히 중상타 이상은 치던거같음

근데 앞서 말한걸 풀이해보면 스킬이 너무 많다보니  난이도가 다른딜러에 비하면 좀 더 어려울수도 있음

그리고 아무리 방어력이 상향됐다하더라도 로브는 로브라는점

확실히 내가 만족하면서 하는 클래스라 그런가 몰라도  단점이 딱히 떠오르질않는거같음

얼폭단타위력이나 이감하향  그리고 피빕딜 5프로정도는 하향해도할만할듯

미지야 ㅇㅈ하지? ㅋㅋㅋㅋㅋㅋㅋ





비검사 - 각성이란게 나오지않았을때까지 개인적으로 신캐중에 제일 구캐같은 클래스였음

딜도 적당해 연계도 좋아 뭔가 스킬은 많이 없지만 신경써서 만든 느낌이랄까..?

근데 이건 내 입장이고 비검입장에선 별로일거같음 같은 신캐인데 나오는 신캐한테 항상 꾸준히 밀리고

좀 짠하긴 했음 그래도 각성 이후로 딜도 많이 오르고 많이 좋아짐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딜러임 연계가 좋은 딜러라서 같이 한명 볼때 일초컷은 안되더라도

몇초간 뚝닥뚝닥패서 죽이는 그런 묘한게 있음

그리고 아쉬운게 있다면 이건 뭐 인던유저들도 항상 내놓는건데 돌격기? 근데 돌격기가 있으면

진짜 비검은 사기캐까지 갈거같음  운영진들이 돌격기를 안내놓는게 나름의 pvp생각일거라는 생각도 들고

그래도 한번 돌격기 있는 비검사 보고싶긴함 대신 돌격기가 생긴다면 위교나 역포의 거리가 짧아져야한다고생각함

지금 돌격기가 없어도 그나마  버틸수있는게  원거리스킬이 있어서 그런거라고 생각함




마공사 - 진짜 마공사는 나한테 꿈의 클래스였음

예전에 나랑 7~8년전인가 암튼 마공안나왔을때 대화했던사람들은 알거임

내가 하던 소리가 원딜인데 중갑달고 신클래스 나오면 진짜 개사기겠다

사람들 왈) 설마 그럴까 절대 안나오지~ 이랬었음 근데 군대 갔다오니까 나와있네? 당황쓰

잡다한 얘기 스탑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면 마공사는 회피무적판정 강력한 한 방 그리고 원딜인데 중갑이라는 메리트

어마어마한 딜량까지 정말 좋은 클래스임

딱 하나의 단점빼고  근데 그 단점이 너무 크다는게 마공사 피빕러가 없는 이유 중 하나인거같음

바로 기동력 너무 느림 진짜 회피판정도 좋고 역류도 있고 다 좋은데 너무 느려

만약에 마공사가 인술사급의 스피디함을 얻었다면 마법사의 상위클래스가 되지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듬






궁수 - 궁수야 말로 정말 극과 극이 정해지는 클래스 같음

정말 못하는 애들은 한결같이 못함 궁수를 잘할려면 궁수 본인클래스 이해도뿐만아니라

타클의 이해도까지 갖춰야하는거같음 힐러처럼

일단 궁수는 정말 안좋았던건 사실 지금도 내가 월 궁 비 가 그나마 안좋다고했었는데 그 중 으뜸은 궁수같기도함

물론 잘하는 사람은 정말 잘함 궁수의 클래스특성을 살려서 거리벌려서 톡 톡 톡 물론 요새는 톡톡톡이 오지게 아프긴함

근데 못하는 사람으로 따지면 진짜 궁수가 제일 개판일거같음 도움이 1도 안될거같음

지금 궁수의 장점은 무분별한 회피기 딜 정도인듯 단점은 그래도 궁수라는거...?

아 그리고 궁수유저가 단점이 하나 크게 있는데 대체적으로 인성이 별로임 복실복실에만 두명정도있었음






무사 - 진짜 환골탈태한 클래스임 각성이전에도 약했던 클래스는 절대 아니긴했어도

평균실력을 기준 삼아서 보면 동네북이었던건 사실이었음 무사도 옛날엔 극과극이 심했음

특히 일대일로 비교하면 대부분의 클래스가 모두 힘들정도

근데 각성이 나오자마자 무사의 위대함이 시작됨  진짜 누군지도 모르던 사람들

정말 성격 자체가 조용한줄 알았던 무사유저들이

각성을 얻고나니 너무 말이 많아지고 사람들이 달라짐 각성으로 인해 본인실력이 올라가니 그러는거같았음

뭐 솔직히 그래도된다고봄 무사는 원래 좋긴 했지만 그걸 잘 캐치하는 유저가 몇 없었으니

일단 현 무사는 법사랑 동일하게 단점이 크게 없는거같음

유틸기 딜 모든게 다 좋음 연마로 집념의 경직저항 무적까지 얻게 되어서 심리전을 좀 더 편하게 할수도있고

약점이었던 다대다에서도 주인공이 됐으니

무사는 개인적으로 치고빠지기를 정말 잘해야하는 클래스라고 생각함 내가 잘한다고 생각했던 무사들 모두 그래왔고

그나마 단점이라면 정말 강하긴 하지만 그 한텀을 상대가 잘 버티면 그다음 텀에서 무사가 죽을 가능성이 큰거같음






월광무사 - 월무는 초창기 극사기캐릭터에서 조금씩 하향해서 안좋았다가 이제야 평균적으로 돌아온 딜러같음

일단 월무는 피빕유저가 너무 없음

난이도가 어려운건지 아님 피빕유저가 몇명없어서 보여주는데 한계가 있는건지를 잘 모르겠음

예전엔 확실한 장점 인력 기타스킬등의 범위 그리고 무한스턴 쩌는 회복력 있었는데 요샌 전체적으로 반토막난듯




이상임 힐러는 섣불리 글썻다가 큰일날수도있기때문에 안씁니다 ^^


아 그리고 모두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틀린게 있다면 그냥 좋게 말해주십쇼 발ㄱ1하지마시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