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카리네에서 소펠바바커를 육성하고 아프리카TV에서 개인 방송을 하고있는 루루우 라고합니다.

(관리자 인증을 받았습니다. 인증해주신 인벤 관리자분들과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분께 감사드립니다.)

 

제가 생각한 컨셉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이제 막 100레벨이 된 유저들을 위한 몇몇 팁을 아랫부분에 적어놓았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 소드맨에 관심이 없는분들은 아래의 팁만 읽으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제 캐릭터의 컨셉에 대해 먼저 말씀드립니다.

 

 

 

 

 저는 소펠바바커 까지 트리를 탄 상태로 최종적으로 소펠바바커커(템or펠or도or커)를 생각하고있습니다.

 

 저는 사전생성부터 커세어를 목적으로 많은 분들이 하고계신 하하맨(2주전만해도 이런 단어가 생길줄은 몰랐습니다;)으로 시작해서 소하하바커(127)레벨까지 달성 한 후, "하이랜더2c로는 내가 원하는 커세어의 효율을 뽑아낼수 없다" 라고 생각하고 과감하게 캐릭터를 봉인시켰습니다.- 개인마다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솔플의 경우 그당시 지금보다 셀렉이 너무나도 심각했고, 평타를 때린 후 스카이라이너를 긁지않으면, 스킬이 허공에 날라가는 현상이 지속됬습니다.(지금도 그런가요...?) 간단하게 몬스터가 내쪽으로 좀 와주면 내가 더 쉽게 사냥할 수 있을텐데...라는 생각으로 펠타스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생각한 것이 몰아서 스카이라이너를 긁을까...라는 생각을 하다가, 어차피 펠타를 가는거 탱커를 해보자 해서 광역스턴들을 챙길 수 있는 바바리안을 선택하자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올체를 주기보다는 그래도 육성을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해보자는 생각에, 민첩에 의한 치명발생과 회피를 챙기기 위해 민첩과 체력위주의 탱커를 이렇게 육성하게 되었습니다.

 

스텟과 클래스 트리입니다. 처음 육성 시작시 초반에 힘을 아주 최소한으로만 투자해서 평타를 조금만 세게 하여 두대칠거 세대에 죽이고, 두대칠거 한대에 죽이기 위해 힘을 투자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아깝기도 하고 그럭저럭 잘찍은것같기도 하고..(솔직한 심정으로는 지금부터 힘과 민첩에 투자해서 딜탱스러운 모습의 커세어를 만들까도 고민이 됩니다.)

 

여튼, 지금 당장은 민첩을 150투자 후 체력에 투자하여 조금더 HP량을 증가시킬 예정입니다.(현재 130인던에서 스위시버클링 최대 25% HP증가 하면, 적당한 체력이다 라는 판단하에 민첩에 투자하고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스킬부분입니다. 소드맨의 경우 쓰러스트, 배쉬, 페인베리어를 마스터했습니다.

커세어2c를 갔을 경우를 대비해 스킬초기화하여 겅호와 컨센을 올릴까도 생각했지만, 추후 공개될 PvP 컨텐츠를 위해 배쉬 넉다운특성이나 쓰러스트 출혈 연타 특성들을 보고 그대로 둘 생각입니다. (1월7일 점검 후 부터 시작되는 출석이벤트로 2주후 받게될 스킬초기화를 이용하여 페인베리어만 마스터 후 킵해둘 생각입니다.)

 

펠타스타의 경우 대부분의 유저와 스킬이 동일하다고 생각됩니다. 스위시버클링, 엄보블로를 마스터하고 가디언에 1레벨 투자했습니다.(가디언 1레벨 투자의 경우 18%회피율증가 특성을 이용하기 위함이며, 솔플 퀘스트 진행시 유지하여 민첩으로 인한 회피율을 극대화시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민첩을 일절 가지않는 올체력, 힘체 유저분들은 특성으로 보는 효율이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마스터하여 탱킹시에만 사용하여 물리방어력을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바바리안의 경우 헬름쵸퍼, 클리브, 사이즘을 마스터했습니다(프렌지의 경우 보스전에서 사용하는데 바바2c의 프렌지 효율은 소드맨 겅호 특성없는것보다 못해보일정도입니다.-스킬 초기화 시 워크라이를 찍거나 PvP를 위해 킵해둘 생각입니다.)

 

커세어는 다른 소드맨의 밥줄을 뺏기위해서...는 아니고 탱커가 졸리를 가져온다면, 펠1c의 부족한 도발을 충족시켜줄 수 있으며, 파티 시 딜러의 다양성을 확보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스킬은 졸리로져 마스터 후 킵해두고 2c가 됬을때 쌍수맹공과 헥슨에 투자하여 6랭크 달성시 바로 효율을 볼수있게 할 생각입니다.)

 

 

132까지 키운 제 후기를 요약해 말씀드리면,

 

1. 다른 탱커들에 비해 육성이 쉽다- 보통 사냥방법은 스위시버클링으로 몹을 이쁘게 모아 사이즘 쵸퍼 클리브로 처리합니다. 마탑을 제외하면 보통 이 스킬연계에 대부분의 몹이 처치됩니다.

 

2. 민첩으로 인해 퀘스트 진행하며 만나는 보스들에게 많은 닷지를 일으켜 맞으며 버티는것이 아닌 회피도 가능하다 라는부분이 있습니다.

 

3. 50인던, 90인던, 130인던, 카타콤에서 탱킹력, 도발수, 어그로는 부족하지 않다고 판단된다.(보통은 파티원을 직접 모아서 가는 편인데, 가끔 딜러로 위장취업해서 다른 탱커들을 관찰하기도 합니다. 130인던까지 多펠타를 준 탱커들과 도발몹수가 차이나는것 밖에는 탱킹력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여기서 제 머릿속을 지배하는것이 있습니다. 도발수 15개 찍어서 몬스터를 빠르게 끌어모은다는 것인데, 저는 이 의견에 반대합니다. 트오세는 다른 게임과 달리 광역범위가 지정되어있습니다. 그말인 즉슨 10마리 15마리 20마리를 모아도 딜러들의 광역범위가 고정되어있는 한 때리는 수는 같다는겁니다. 그러면 결국 탱커가 조금만 더 바쁘게 움직여준다면 굳이 스위시버클링 마스터를 할 필요가 없으며, 라그나로크와는 달리 스킬레벨을 지정하여 5레벨도발 10레벨도발 15레벨도발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마법공격형 몬스터들의 경우 너무 많은 몬스터를 불렀을 경우 파티에 많은 부담을 주게도 한다고 생각하기에 도발은 5레벨 多펠타분들의 경우 많으면 10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4. (추가)인던에서 탱커역할시 절대 쌍수를 들고 싸우지 않습니다. 방패를 들어 가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5. (추가)솔플의 경우 75레벨 아르데대거를 착용하는순간 신세계가 펼쳐졌습니다.- 132레벨이 된 지금은 아르데가 굳이 효율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속성저항 몬스터들이 마탑부터 자주 등장하게 되고, 카프리선 셋, 아르데를 통한 이득보다 커세어2c까지는 방패를 착용하고 높은 아이템레벨을 가진 가죽템을 입는것이 더 좋다고 판단되지만..다른 아이템을 구하러 다닐시간이 저에겐 아직 그리 많지 않다고 판단되어 귀찮아서 그냥 사용중입니다;

 

6. 100레벨 유저들을 위한 Tip(사실 이게 가장 중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100레벨은 생각보다 여러분에게 금방 찾아올겁니다. 하지만 사실상 100레벨 유저들은 퀘스트와 90인던을 달리기도 바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100레벨은 이제 막 시작한 신규유저와 다를것이 없다는것을 말입니다.

 100레벨부터 우리는(사실은 캐릭터를 생성하자마자부터) 가장 높은 효율을 찾아야 합니다. 직업트리 뿐만 아닌 경험치도 말이죠, 현재 경험치 패널티는 자신의 레벨과 10레벨 차이가 나는 몬스터에게 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자신의 레벨이 몬스터보다 낮다면 몬스터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감소되어 들어가고 몬스터의 데미지는 증가되어 자신에게 들어오는듯 합니다.(이게 사실인지 아니면 그냥 느낌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으나 실재로 같은 템으로 적정레벨을 맞추고 안맞추고에 따라 몬스터가 쉽게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제가 방송할 때 시청자 분들에게 경험치 카드에 대해서 항시 이런 말을 전하곤 합니다. "카드를 모으는게 아니라 자신이 가야할 맵에 맞춰서 먹어줘라" 라고 합니다. 그래서 퀘스트를 진행할 때 가장 높은 효율로 그 맵을 지나가는 것이 제 공략입니다.

 

다음으로 인던과 미션 그리고 일일 퀘스트가 중요합니다. 던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시청자들에게 절대로 직보를 하지 말라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풀방(싹쓸팟)을 해서 그 레벨대에 받을 수 있는 경험치를 가장 효율적으로 얻으라고 말씀드립니다. 90인던은 114~115쯤부터 그 효율이 아주 급감하더군요, 그래서 그 구간부터 퀘스트를 쭉 진행하면서(당연히 카드는 맵에 맞춰 먹어줍니다)130을 찍고, 찍자마자 바로 130인던을 돌았습니다. 아마 이 130인던도 150-155 정도까지는 경험치를 효율적으로 뽑아낼 수 있을것이라 봅니다.

 

 다음으로는 미션인데, 현재로선 팁게에서도 여러번 언급되었던 '카타콤' 이라는 곳이 가장 경험치 효율이 높은것 같습니다.(자세한 사항은 팁게에 카타콤을 검색해보시면 쉽게 보실 수 있을거에요)미션은 100레벨부터 바로 갈 수 있습니다. (페디미안-용병 의뢰소의 람다를 찾아가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100레벨 유저들은 용병의뢰소에 보이지 않습니다(바카리네서버 기준) 대부분 130레벨 150레벨 160레벨대 유저분들입니다. 그만큼 저레벨 유저들이 미션에 대한 정보가 없으신 것 같습니다. 우리는 게임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팁게시판은 그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게시판이라고 봅니다. 여러분은 이 카타콤 미션을 통해 인던과 같이 경험치를 축적시키셔야 합니다 .(그것이 카드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며, 빠르게 경험치를 채워줄 수 있을것입니다.)-미션의 경우 파티원중 가장 높은 유저의 레벨에 맞춰 몬스터가 나옵니다. 따라서 파티원칸의 레벨차가 10레벨 이상 차이난다면, 경험치 패널티가 생겨 효육적인 경험치획득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파티를 구성하실 때 서로간 10레벨차이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마지막 일일퀘스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일일퀘스트는 100레벨 달성 후 미션과 같이 페디미안 용병의뢰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일일 퀘스트는 하루에 총 5번 반복퀘스트로 받을 수 있으며, 보상은 레벨6 경험치 카드부터 캐릭터레벨별 차등 지급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퀘로(가끔 헬같은 퀘가 나오기도 합니다만, 패치를 해서 그런건 삭제해준다합니다.) 자신의 레벨대에 맞는 사냥터에가서 재료를 구해오는 식의 퀘스트입니다.- 이게 나름 적정레벨대의 닥사+경험치카드 이기 때문에 우리는 100레벨이 되자마자 그날의 일퀘부터 하루하루를 시작하셔야합니다.

 

Lev. 100 ~ 135

경험치 카드 (Lev. 6)

Lev. 136 ~ 165

경험치 카드 (Lev. 7)

Lev. 166 ~ 185

경험치 카드 (Lev. 8)

Lev. 186 ~

경험치 카드 (Lev. 9)

 이것이 왜 중요한지는 여러 글들을 통해 다들 아실것이라 믿습니다.

 

※100레벨부터는 할일이 많아집니다. 라이트 유저의 경우(하루 2~3시간 ) 하루 일퀘+미션+던전을 돌기도 사실 힘드실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헤비유저들과는 달리 닥사를 할필요가 더더욱 없어진다는 것을 알아주세요,.(인던/미션/일퀘)로 경험치 축적을 최대한 하신 후 카드로 점프해버리시면 되는겁니다.

 

 

마지막으로 트오세를 즐기고 계신 유저분들께 한마디 당부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지금의 트오세는 오픈한지 약 3주 정도 된 게임입니다. 누구의 말이 정답이 될 수 없고, 자신의 컨셉을 정하고, 그 컨셉을 어떤 클래스로 최대한 효율을 챙길 수 있는것인지 생각하고 트리를 짜다보면 어떻게든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말 그대로 롤 플레잉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좀더 밝은 트오세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