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델 펠타가 뜨고있고 랜덤매칭이후 소드맨에게 닥친 변화가 다른 계열 클래스보다 훨씬 크다는 것 까지 얘기했으니 그 다음을 말해볼께.









랜덤매칭이 소드맨에게 끼친 큰변화의 이유는 '힐러' 때문이야.

우선 다이나 양봉지나 마족수감소등 닥사구간을 지나칠때 힐러로써 너무괴롭고

미션에 들어가면 딜러는 여러자리를 꿰차든가 솔플도 가능하지만 힐러는 그렇지 못했거든.

한때 유저들이 힐러를 배척한건 아닌가 보게 될 상황까지 갔었어.

(지금이야 닥사구간이 없어져서 없는 소리야)



소드맨이 다른클래스에 비해 HP수치가 몇배나 큰건 사실이지만

인던에서 몇대맞으면 피가 금방 빠지고 근접케인 소드맨은 훨씬더 타격이커.


진짜 1클밖에안되더라도 이 힐러가 있냐 없냐는 소드맨에게 엄청 큰 차이지.


반면 아처는 링커의 영향을 많이 받아.

상향이됬더라도 수많은 인던몹 가운데 한마리씩 잡아야하는 녀석인데 링커가 있다면 만사해결.

링커는 아처가 아니더라도 어떤 클래스와도 조합이 좋은지라 좋다 좋다 소문이나서

엄청나게 양산되어 있는 상황.


탱커 없어도 링커에 아처같은 딜,링 조합이면 어떻게든 진행해.

이기적인 놈들이 체력만 찍은 링링이들을 사랑하는 것도 이런 거에서 비롯된거야.

현재 링커가 인던에서 커버할수 있는 유틸성은 이 게임에서 최고봉을 찍는다고 자부한다.


도발러는 링커가 안전하게 조인트 행맨을 걸기 위해 존재한다고 봐야할 정도지.

몰이화 데미지공유에 아무것도 할수없는 결박상태까지 부여하니 말다했음.


(내가 200가까워지면서 인던돌아보니까 아처들은 링링이들하고 인맥관리하는 놈도 있더라

어찌보면 더러워보여. 근데 왜 그렇게 하는지 이해가 가)





링커 하향을 외치는 것도 이런 이유야

소드맨들은 하하도펠아니면 딜적인 부분에서 애매한데 도발 탱커로써 자리잡으려고 하니

마공몹들이 괴롭게하고, 딜은 딸리면서 어떻게할까 고민중인데

링커들이 조인트행맨만 해주면 탱커의 위치도 애매해지니


완벽하게 딜을 버티면서 애들을 모아주는 펠타-로델이 아닌 소드맨들은

펠타1개를 탔더라도 힐러가 없는 랜덤매칭에서 탱커라고 할수 있을까?

이제 링링이들 하향을 외치는 애들의 마음이 이해되지?


더 큰건 소드맨은 기본적으로 광역 범위가 넓어서 링커가 없는 파티여도 힐러만있다면

던전클리어에 거의 지장이 없는 수준인데

현재 링커는 양산되있고, 고렙존으로갈수록 힐러없는 파티가 매칭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는거지.






이제 문제점은 충분히 얘기했으니까 다른 얘기를 할려고해.

여러가지 얘기를 하고싶은데 우선 캐터프랙트 얘기를 하고 싶다. 문제점에 대한 얘기야.



지금 소드맨 로델레로나 캐터프랙트 스킬들을 보면 상대들을 날려버리던가

띄워서 무력화시키는 스킬들이 많은데

내가볼땐 이건 진짜 게임 안해본새끼가 구상했구나 이렇게 밖엔 생각안들어



지금 트오세 인던 메타는

첫번째 양산된 링커들로 조인트행맨을 하고 딜러들이 녹인다

두번째 튼튼한 전사가 있다면 그 사이에서 공격을 좀 대신 맞아주면서 안정성을 챙겨준다

세번째 힐러는 힐과 버프를 넣는다


이게 다야.

링커가 없었다면 인던 돌면서 아군에게 위기가 찾아왔을때

적을 날려버리거나 띄우기등 무력화시켜서 적들이 딜을 넣지 못하게할수 있었겠지만

링커가 조인트 행맨을 할수있는데 그딴게 뭐가 필요하냐 이거지. 


유저들은 빠르게 인던을 깨버리고 싶어해. 오죽하면 탱커와 링커가

도발 조인트행맨하면서 체력이 딸려서 숨넘어갈려고하는데

뒤에서 딜하는 아처같은 놈들이 지 HP가 풀이라고

"니들 피딸려? 포션이나 쳐빨아라 우리는 빨리 진행하고 싶으니까"

이런식으로 다음방으로 넘어가서 몹을 치고있거든

(랜덤매칭 자주한다면 흔히 보게될 일이야 그 상황에서 니가할일은 어떻게든 포션 쿨마다빨면서

아득바득 버티고 조인트 걸게 해주는게 다다. 탐하자고해도 말안들음)




적을 날려버리거나 하면 도움이안되. 그건 사냥에 방해야.

조인트 행맨으로 모아놨는데 날려버린다고? 욕쳐먹고 싶다면 그렇게해.


캐터프랙트는 딜을 상향시켜주던가, 유틸성을 업그레이드 해주던가 둘중하나는 확실히 되야해.

얘는 바뀌지 않고서는 답이없어. 애초에 몹을 흩어뜨리고 와해시키는 컨셉을 주는대신

딜적인 부분에서 패널티를 준다는 식으로 케릭터를 설계했다는게 보여지거든?

로델 캐터프랙트 둘다 말이야.


유틸적인 부분을 상향시킨다면 캐터프랙트의 어스웨이브는 최소한 적을 제자리에 0.5초만이라도 띄우던가

넘어트려도 제자리에서 넘어지게하던가.

스티드 차지는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몹들을 날려보낼수 있어야지.


지금 캐터프랙트의 스킬셋은 어스웨이브 스티드차지하면

몹들이 중구난방으로 흩어져서 필요 없는 유틸기 밖에없어 사냥에 방해인 쓸모없는놈이야.


로델레로가 뜨는이유도 랜덤매칭에 힐러가 없어도 도발회피이동으로

가장 오래버틸수 있고 파티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탱커여서지


몬타노 실드배쉬같은 유틸기 때문이 아니야.

둘다 똑같아. 아마 랜덤매칭 패치가 안됬으면 로델레로는 지금까지도 빛을 봤을지는 모르는 일이지.

(240인던은 어떤지 아직 안가봐서모르지만)



이러니까 캐터프랙트들이 딜상향을 외치는거야.

몹을 날려보내는건 애초부터 쓸모가없는 설정이니까 아무말 없는거고

그딴 쓰레기같은 설정때문에 딜이 부족해서 이도저도 아닌게 캐터프랙트야 .





3편은 내일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