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미나 서버에 서식중인 razer 라고 합니다.

예전에 머스킷티어 전직했을때도 글을 썼었던거 같은 기억이 있습니다만...

응사 써클링에는 현재 버그가 존재하고있습니다.
(이부분은 버그인지, 의도된것인지 알 방법은 없습니다)

몇몇 스킬들이 써클링레벨 3에는 제대로 적용이 되지않습니다.
(예를들어 레인저의 베라지도 현재 써클링레벨3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않습니다)

스나이프 또한 써클링 레벨3에서는 정상동작하지 않는것이 확인되었으며, 스초를통해 써클링레벨을 3이 아닌 다른 값으로 주었을 경우 정상동작을 확인하였습니다.
(일부 캐릭터의 문제일수도있습니다만, 저의 경우 써클링레벨3에서는 스나이프가 소형몬스터에게만 써클링 효과를 보았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스나이프 광공비 적용은 소형에만 된다는 소릴 한 적이 있는데,

이는 써클링의 버그때문인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머스킷의 스킬 중

[커버링파이어] 와 [스나이프]는 모두 써클링을 통해 광역 데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영상에 앞서,



현재 써클링 레벨입니다.




첫번째 실험 스킬인 스나이프 입니다.

스나이프는 몬스터를 타겟으로 잡고있을 경우 스킬시전시 자동으로 타겟이 된 적에게 조준점이 생깁니다.
조준보조 ? 라는 느낌이 크네요.




두번째 실험 스킬인 커버링파이어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다시피 커버링파이어는 멀티샷과 동일한 타격방식을 취합니다만,
멀티샷과 조금 다른점이 있습니다.

바로 '범위' 인데요.
오라클의 스킬 중 스킬시전범위를 볼 수 있는 스킬을 활용해 커버링 파이어의 범위를 보면
시전한 위치를 기준으로 360도 전 범위가 타격되는 멀티샷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략 이런 모양의 타격범위를 지니고있습니다.
(길이는 이것보다 조금 깁니다. 아마 사정거리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있지 않을까 싶네요)

좁은 부채꼴 모양을 지니고 있으며, 써클링을 활용한다고 하여도 방향을 잘못지정할 경우,
몬스터가 제대로 타격되지않을 가능성도 어느정도 존재합니다.

또한 실험을 통해 알아낸 바 , 멀티샷의 최대 다단히트수는 멀티샷 15레벨의 16회입니다.
(몬스터 젬이나 아이템을 통한 스킬레벨 상승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버링파이어의 경우 1레벨과 5레벨의 다단히트수는 동일했으며, 그 횟수는 11회입니다.


머스킷티어 스킬과 써클링의 조합 영상입니다.
 

 


응사 써클링과 커버링파이어 입니다.

 

 

중간에 효과저항을 하는 몬스터가 껴있어서, 제대로 광역히트 하지않은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써클링이 없는 커버링 파이어입니다.

 

 


중형몬스터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것이기에 광역공격비율이 2인 저는 2마리 동시 타격이 불가능합니다.

느린배속으로 재생해본 결과 11히트를 여러마리의 몬스터가 나눠맞는것으로 확인됬습니다.


커버링파이어의 범위가 생각보다 활용하기 조금 까다로운면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뭐, 몬스터가 깔끔하게 이쁘게 잘 모였을 경우 상관은 없지만요..

현재 응사 써클링에 버그가 있는 만큼 3레벨 투자보단 5레벨 투자를 권해드립니다.

로그 백스텝의 경우도 써클링 5레벨엔 효과가 적용되지않을까 싶은게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강력한 한방 데미지를 지니고있는 스나이프와 써클링을 활용해 이를 광역데미지로 승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응사와 머스킷은 나쁘지않은 조합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써클링 하나만을 위해 6랭크를 응사로 전직해야하며, 응사에서는 써클링을 제외한 스킬은

PVE에선 크게 쓸모가 없습니다.

PVP에서는 호버링이 사기라고들 하지만, 사실 범위가 존재하는 스킬이기때문에 지속이 끝날때까지 기다리거나

범위밖으로 벗어나면 크게 위협될 일이 없는 스킬이기도하고.

행잉샷은 그저....이동기입니다 이동기!

써클링이라는 스킬은 어느정도 사용난이도가 있는 스킬이며 활용하기에 따라 그 효율을 달리합니다.

몬스터가 깔끔하게 몰리냐, 효과저항이 뜨느냐, 뜨지않느냐에 따라 천지차이가 납니다.

스나이프의 경우 효과저항이 뜬 몬스터가 섞여있을 때 최악의 경우 해당 몬스터 1마리만 맞고 끝이납니다.

허망하죠.

응사 써클링도 장판처럼 판정을 받고있는 스킬인만큼 무고사의 독항아리처럼 효과저항은 뜨지 않는 게 정상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부분은 한번 문의를 해볼생각입니다.

이상으로 글은 모두 마치겠습니다.

질문이있으신분은 인벤의 쪽지나 덧글을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PS. 번외편

써클링과 위자드 매직미사일의 조합!

 

 

위게에선 흔히 실뭉치라고 부르는거같은데.

링커가있어야만 가능한게 써클링에도 조합이됩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