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노트
2017-11-10 쿼3응3메 공략 작성완료
2017-11-30 응사 리뉴얼 패치
2017-12-10 응사 스킬수정, 솔딜 프던영상 추가, 사냥시 팁 및 자주묻는 질문 보완
------------------






쿼응메 공략(9랭크 기준)


쿼응메 영상하나 남겼는데 많은분들이 쪽지, 게시글, 인겜에서 트리에 대해 물어보셔서 공략글 하나 남깁니다. 
(관심있는분이 너무 많아서 저도 놀랐습니다.)

9랭크 패치되면서 응사기반 이것저것 해본 결과 괜찮은 트리라고 생각되어 소개하고자합니다.
8랭때부터 쿼렐기반 응사트리를 갖고 놀아본 경험으로 작성했습니다.

쿼3응3메 줄여서 쿼응메라고 하겠습니다.

응삼이는 매가 약이야


시작합니다.




1. 트리

응3메 트리는 보통 하위트리에 쿼렐, 새퍼 또는 헌터기반 트리가 주가됩니다. 
(쿼응메와 유사한 쿼응불 트리나 헌터나 새응메분들도 공유되는 부분은 참고하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성능이나 트리로 분란을 만들고자하는 글이 아니고 트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기때문에 새퍼나 헌터는 언급을 안하겠습니다.

쿼응메 트리는 해본 결과 두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아처-아처 다른 하나는 아처-로그

물론 아처나 로그대신에 스카우터를 가서 은신을 챙길 수도 있고 감정사, 플래처 혹은 무고사를 땡겨 올 수도 있습니다.
 
두 트리를 비교해보면


(1) 아쿼쿼쿼로응응응메

아처1을 대신해서 로그를 가는 이유는 

  - 스닉힛+웨어울프카드로 고정치확을 챙겨가는 것
  - 응사의 서클링을 노획하여 유틸로 챙기는 점
  - 메르겐의 화살비를 노획하여 순간폭딜에 기여하는 점


(2) 아쿼쿼쿼아응응응메


아처2를 가는 이유

  - 딜러라면 필수처럼 느껴지는 게이징카드를 보라색카드로 챙길수 있는 점
  - 로그트리보다 낮지만 스위프트 스탭으로 치확을 챙기는 점
  - 닐링샷 딜 상승 (사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의존도가 낮습니다.)


(3) 비교

두 트리를 비교해보면 일단 딜러이기때문에 치확이 중요합니다.
관련 내용을 본문에 언급을 하면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유용한 글 남깁니다.

Feedery님 글: http://www.inven.co.kr/board/tos/4196/99803
울디만님 글: http://www.inven.co.kr/board/tos/4196/99754
(계산해주시고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다른 이유들도 많지만 일단 저는 좋고 나쁘고 성능을 떠나서 다양한 스킬들 사용하면서 사냥하는 취향이라 로그1을 챙겨갔습니다.

그리고 마음은 넉백정도야 컨트롤로 피할 수 있자나요? 생각했습니다. 
(사실 저도 똥손이라 넉백때문에 보스전에서 게이징이 많이 생각납니다. ㅂㄷㅂㄷ)

두 트리의 장점을 전부다 챙길 수 없으니 장단점을 고려하여 원하는 트리를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스킬

(1) 아처2 기반: 아처2 쿼렐3




(2) 아처1로그1 기반: 아처1 쿼렐3 로그1




(3) 공통: 응사3 메르겐1 (2017-12-10 수정)




(4) 특성
양손활 마스터리, 멀티샷 치명타 강화 등 사냥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은 자금이 충분하다면 마스터 추천합니다.

주력강화 스킬 순서

아처: 1.멀티샷  2. 오블리크샷
쿼렐: 1.캘트롭 
응사: 1. 음속타 2. 멍텅구
메르겐: 1. 트리플 2. 화살비 3. 호밍 4. 스프레드 샷 

순서는 음속타 주력입니다. 음속타음속타음속타 특성강화 먼저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멍텅구트리플 추천합니다.

멀티샷이나 오블리크샷 켈트롭은 일단 하위랭크 스킬이라 저렴하니 될수있으면 특성 고투자해주세요.

메르겐은 8랭이라 비싼감이 있어서 고투자 힘들수도 있으나 계수가 높은만큼 투자하면 투자할 수록 뻥딜이 가능합니다.


3. 스텟 & 장비

(1) 스텟
 - 초보자(트린이): 힘150 -> 나머지 올민
 - 저자본: 힘150 -> 민100~150 -> 올힘 (최종: 민100~150, 올힘)
 - 숙련자: 올민


민첩에 중점을 두는 이유

일단 하위트리에 쿼렐 기반을 두기때문에 런닝샷 딜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공속사랑 나라사랑)

런닝샷 죽긴 죽어도 장비를 스펙업함에따라서 잡몹 한두마리 처리하기에는 아직 살아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쁜 매가 음속타로 도와주자나요?ㅎ




두번째 이유는 치공과 회피입니다.

트리에서 아처2나 로그1을 챙기는 이유가 치확을 좀더 올려주는 것이니 민첩으로 치공을 챙겨서 이 장점을 살립시다!

그리고 회피도 한몫합니다. 회피율이 울림패치 후 낮아진 감이 있지만 넉백기 맞을거 한번이라도 닷지뜨면 OK.


(2) 장비
 
 무기(활)
 - 315 미강점템이나 아스트라 보우정도 5초월 사용하시다가 

 - 솔미키보우(꿈), 현실-> 아스트라 고강, 350 미감정템, 350 제작템으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강화 제발 제발 잘되시길.. ㅠ)
 
 - 젬은 치확 확보를 위해 그린젬 추천합니다. 자세한 글은 트리 비교시 언급한 글 참고하세요.
   
 방어구
 - 315나 350 미감정템 민첩이나 힘 붙어있는 방어구 추천합니다. 
   (민첩 힘 치확떠라 기도하면서 감정합시다.)

 - 방어구에 젬은 옐로우 젬이나 레드 젬 추천합니다. 

 - 자금이 되시는분은 런닝샷 젬, 캘트롭 젬, 로그 트리시 스닉힛 젬 장만하면 더 좋습니다.

 - 315나 350템 빨템 극상옵아니면 지나가는 템이므로 사용하시다가 350 제작템이나 솔미키셋으로

 악세사리
 - 광공비 챙기는 파다, 글밴, 롤로펜서 or 솔미키 메달 등 광공목걸이 추천합니다. 

 - 헤어악세는 광공비, 물공, 치공 위주로 스펙업하시길 바랍니다.

 카드
 - 레드: 캔타우로스 or 글래스몰, 그린: 엘가, 블루: 누아, 퍼플: 게이징, 웨어울프(로그)

 - 다른 카드들도 많으나 고민하기 귀찮으면 상기 카드 추천


쿼응메 광공비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드리면 쿼응메 주력스킬 음속타(선제공격)를 예로봅시다.

음속타 사용시 매 기본 광공비가 +7이므로 일반적으로 중형몬스터 4마리 동시 광역타겟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아이템+3, 켄타카드 10성 3개 + 6, 스콰+3 = 12 로 총 광공비 19로 중형몹 9마리 타격가능하여 어메이징한 광역스킬로 변신하게됩니다.

메르겐이나 응사 두 랭크 스킬들이 광공비에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최소 3 또는 5정도는 스펙올려주시면 광역사냥 시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캔타카드로 광공비 +6확보 한다면 사냥터에따라서 솔미키템 전 파다 대신 치발확보로 시셀가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돈이 문제!)






4. 역할

(1) 요약

쿼응메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올라운드 트리라고 생각됩니다.

런닝샷과 선제공격으로 무빙딜이 가능하여 티메나 필드에서 몹들 터트리기가 가능하고 응3으로 대탑 등에서 파티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9랭에 메르겐을 챙겨와서 프던이나 대탑 등에서 딜도 출중합니다.


(2) 파티

파티 사냥시 쿼응메는 광역딜러 역할입니다. 

딜도 딜이지만 응3이 스킬 유틸이 너무 훌륭하여 에이밍, 서클링으로 광역딜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광역은 탑, 단일은 9랭에서 메르겐을 갖고 오면서 딜링도 상급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 에이밍을 예로들면 디버프구조라서(공공재) 보스전같은 경쟁컨텐츠에서는 약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눈으로 확인하는것이 더 좋을 것같아 이전에 올렸던 솔미키광역 영상 남깁니다.

(영상스펙: 아스트라10초월, 솔미키7셋, 리뉴얼전 영상)



(3) 솔로

솔플 파밍은 쿼응메는 무빙딜이 가능하기때문에 슈바보다 느리지만 저렙구간도 터트리면서 빠르고, 광역도 가능하기때문에 프던에서도 매우 좋습니다.

솔플시 쿼응메가 좋은점은 슈바나 플메 머스킷 등 다른트리들보다 엠피소모가 적습니다.

그리고 파비스로 어글이나 도발관리도 수월하여 사냥에 편의를 제공하는 이점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300인던 솔플영상 남깁니다.

(영상스펙: 아스트라 보우 10초월, 솔미키7셋, 리뉴얼전 영상)


솔딜 및 로그 화살비 노획사용 영상 참고용 남깁니다.
(영상스펙: 아스트라 보우 10초월, 솔미키7셋, 리뉴얼전 영상)


솔딜 340프던 파밍영상 남깁니다. 
(영상스펙: 프리머스 라파이 보우10초월, 루팅찬스셋, 리뉴얼후 영상)




5. 사냥시 팁

아시는분도 있겠지만 글적다가 생각나는 것들 몇개 적어봅니다.

에이밍+캘트롭 (+서클링)
에이밍 없으면 캘트롭은 딜역할을 충분히 못하나 응3을가면 출중한 광역기입니다.

호밍 차징
- 몬스터 멀리보이면 미리 차징하면서 접근
- 파비스나 멍텅구로 넉백이나 스턴 이용
- 매 음속타 맞으면 몹이 몇초간 암흑 디버프 걸려서 멍해저요. 이후 사용하시면 호밍차징에 도움이 될거에요.

화살비 노획(로그)
- 맵에서 사냥이나 대탑 처음 들어가면 화살비를 쓴 후 노획하시길 바랍니다. 
보스전이나 사냥시(빨몹) 모든 스킬 쿨탐시 사용하시면 부족한 딜에 많은 도움됩니다. 

노획시(로그)
- 에이밍 사용 중 쿨이 돌고 있으면 사용을 자제하세요. 에이밍도 같이 노획되서 에이밍이 사라집니다. ㅎ 

매관리
- 비전투 상태에도 시간이 나면 부르기를 한번씩 눌러주세요. 매 도망 방지.. (매 부르기 습관화!)

파비스
- 몬스터들이 몰려있는 상황이면 일단 파비스부터 꼽고 보세요. 피관리에도 도움되고 몹도 몰아줍니다.
- 300인던 영상에서 활쟁이들 나오는 구간(오브젝트있는 부분)보시면 파비스로 예쁘게 모여있는 것을 확인가능함니다.
- 모여있는데 캘트롭이나 트리플 날려주면 녹습니다.

오브젝트부시기
- 300인던같이 오브젝트옆에 파비스 꼽고 철거쓰면 오브젝트 한방에 부서집니다. 

330레이드
- 330레이드 던전을 가보니 보스가 데토를 씁니다. 보스전시 에이밍 사용에 주의하세요.
- 다른 트리분들 보시면 새퍼 브룸이나 플레처 매애 등 장판기 사용 시 조심하세요.

멍텅구(음속타)+횃대설치(2017-12-10 추가)
- 횃대설치가 리뉴얼되면서 응사스킬 증뎀50%로 변경되었습니다.
- 멍텅구 사용전에 횃대설치를 먼저 써주시면 증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멍텅구가 선모션이 길어서 멍텅구 사용후(매인형 던진후) 바로 횃대설치를 하여 줄일 수도 있으나
- 간혹 매가 횃대로 바로 앉어버리고 멍텅구 쿨만 돌아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클링 몹몰기(2017-12-10 추가)
- 응사 리뉴얼 후 "선수필승" 스킬이 추가됬습니다. 활성중일때 적HP가 100%이면 특성렙10이면 100% 크리적중입니다.
- 서클링을 켜주면 캐릭터 주위에 몹들이 도발되어 몰려옵니다.
  평상시에는 관계없으나 멍텅구나 트리플 사용전 DPS를 좀 더 높이고 싶다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클링 -> 멍텅구 or 음속타 (패치됨)
서클링을 사용하면 매가 제자리에서 빙빙돌게되는데 서클링사용 후 멍텅구나 음속타를 사용해주시면
그 후 음속타를 쓰고 다시 빙빙돌지 않고 공격하는 몹에게 다시 음속타를 씁니다.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울디만님 팁(추가): 서클링시 사용하고 -> 멍텅구 -> 음속타 연계로 폭딜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서클링 사용시(추가) (패치됨)
서클링 사용시 파비스 정위에 사용하면 간혹 매가 반응을 늦게하던가 서클링이 쿨만 돌아갈때 있으니 주의하세요.
(버그 같음)

서클링+호밍 (패치됨)
- 지금 버그가 존재합니다. 서클링사용시 호밍을 쓰면 높은 확률로 팅깁니다. 빨리 좀 고처줘 ㅠ
- 컴터사양이 안좋거나 몹이 너무 많다면 조심하세요.

이것말고도 많은데 글적다보니 생각이.. 나중에 생각나면 보완할께요.




6. 자주묻는 질문

   
   - 매 장비 착용해야되나요?
    : 필요없습니다. 밥도 안줘도 됩니다. 일 잘하면 주세요. ㅎ 

   - 남는 포인트 어떻게 하나요?
    : 9랭크까지 패치한 시점에서 스킬들 단축기 창에 올리다보면 스킬창이 터저요. 
    : 남는 포인트 사용가능하다면 자유롭게 투자하시면 됩니다.

   - 호버링 계수가 좋은데 왜 안 찍나요?
    : 응사 선제공격은 공격한 적은 음속타로 대응 다가오는 적은 호버링으로 대응하는 스킬입니다.
    : 호버링같은 경우는 단일 타겟 스킬이고 광역공격이 가능한 음속타랑 비교시 딜로스를 갖고 옵니다.
    : 물론 사용가능하면 좋은 스킬이나 포인트 주고 싶은분은 특성 중 선제 공격: 호버링제거를 배워주시길 바랍니다.

   - 메르겐님들에게 물어보면 화살비 보통 1포인트 주던데?
    : 메르겐 2랭이나 응3기반이 아닌경우는 잘 안맞아서 화살비 기대 DPS비율이 낮아서 답변들이 맞는 말입니다.
    : 응3기반인 경우 에이밍이라는 유틸기가 있기때문에 화살비 DPS비율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보스같은 경우는 50발(체크해보니 50~55발사이 더군요) 다 넣을 수 있어 계수를 계산해보면 대략 10000%딜이! 
  
   - 에이밍4만 주는 분도 있던데? (패치됨)
    : 에이밍 쿨탐 갱신 후 다시 스킬 써도 스킬시간이 리셋이 안되서 에이밍이 중간에 사라지느 버그가 있습니다.
    : 에이밍4주면 선제공격 쿨탐과 유사하여 맞춰써주면 그나마 해결이 됩니다.
    : 에이밍5 주세요. 에이밍 스킬 갱신 버그 패치해줌. 임씨 고마워요. 

   - 메르겐 사거리 증가 특성이 너무 비싸요. 필요한가요?
    : 평딜 사거리 증가 스킬로 쿼렐 런닝샷사용 시 완소 스킬입니다.
    : 자금이 되시면 특성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자금이 부족하면 일단 스펙업에 먼저투자하시고 투자순위는 제일 나중에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 대탑갈 수있나요?
    : 솔미키도 8랭컨텐츠입니다. 8랭일때도 쿼3응3으로 잘다녔어요.
    : 그리고 현재 9랭 메르겐까지 챙긴 시점!? 트리는 문제가 없습니다. 
    : 딜러포지션이기 때문에 솔미키 5층기준 무기 최소 5초월이상, 10층~20층 고초월해주세요.
  
   - 서클링 광역화 특성이 너무 비싸요. 필요한가요?
    : 응사 리유얼되면서 도탄 -> 광공비3증가 특성으로 바꼈습니다.
    : 기존보다 광역화 특성 투자시 가치가 많이 하락했으나 응사와 메르겐 트리는 광공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 필수 스킬은 아니나 자금되시면 비싸도 특성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광역딜에 도움이 됩니다. 
    : 자금이 부족하면 특성렙1로 유지하시다가 무기부터 5초월정도 장만하고 광역화에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서클링 광역화 특성이 비싼 특성은 맞는데 배우시면 서클링시 스킬들이 확률적으로 도탄되서 딜이 뻥튀기됩니다.
    : 자금되시면 비싸도 특성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매가 도망가서 스킬이 안써저요.
    : 선제공격 스킬 활성확 혹은 매사냥특성을 배우셨다면 스킬을 써도 안 도망가나 간혹 도망갑니다.(버그?)
    : 도망가서 스킬이 안써질경우 부르기를 먼저 써주고 스킬을 사용해주세요. 
    : 트오세가 초기에 나왔을때 응사는 모든스킬을 사용하려면 부르기를 쓰고 스킬을 사용했습니다.
    : 초기에는 부르기 쿨탐도 존재했음 ㅂㄷㅂㄷ 혹은 횟대설치하여 매를 대기시켰습니다 ㅠ
    : 고질적인 문제가 아직 남아있어서 스킬 써주실때 부르기를 먼저 써주고 스킬을 활용해주세요.
    : 그래도 간혹 버그인지 안올때 있음 계속누르시면 엠소모만 있으니 좀 기다리면 옵니다.(임씨님 고쳐줘 ㅠ)
     
 
* 글재주가 없어서 오기나 틀린분들 있을 수도 있으니 너그럽게 봐주시고 더 궁금한점이나 틀린부분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갓겜 고고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