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던전 솔플 - 11강 4초월 마시니 활..]


양손활 광역딜 컨셉은 리빌드 전이나 후나 레응메 뿐인거 같아요. 

레응메 3개 클래스 모두 리빌드 전 보다 성능이 조금씩 조정된 면이 있지만.. 예전과 비슷한 느낌으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또 리빌드 전에는 메르겐 2서클이 한계라 메르겐 스킬을 다 쓸 수 없었는데, 이제 다 쓸 수 있게 되어서 좋아진 면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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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순서

-레응메
-메응레

응사는 딜 스킬이 부족하므로 첫 전직으로는 비추.

응사의 에이밍은 인던과 파티플레이(챌린지)에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므로 성장 단계에서도 유효하다. 응사는 최소 2번째 빌드에 넣는걸 추천.

이글은 트린이를 위해 기초적인 것들도 작성했어요. 물어보시는 분들이 종종 있어서...

*오버힛이란?

스킬을 쿨타임 없이 연속으로 쓸 수 있는 횟수를 말한다. 오버힛 3이라면 스킬을 3회 쿨타임 없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3번을 다 쓰면 쿨타임이 돌아가는 것. 리빌드 후 오버힛 횟수를 다 채우지 않아도 일정 시간후 쿨타임이 초기화 되게 바뀌었다.

아처 스킬

멀티샷 (0~5개 자유) : 극초반은 몰라도 나중에 쓸일이 없다. [오버힛 2]

오블리크 샷 (0~5개 자유) : 계수가 괜찮고 도탄이 있어서 초반에 괜찮은 스킬 [오버힛 5]

스위프트 스텝 (5개 마스터 추천) : 회피율이 늘어나고 무빙샷이 가능해진다. 리빌드 전 쿼렐슈터 런닝샷의 특징이 이쪽으로 옮겨왔다. (딜 공속 증가 없는 짭 런닝...) [버프스킬]

트윈 애로우 (0~5개 자유) : 2연타 스킬, 역시 초반용.. 평타보다야 강하니 짤몹 처지용으로도 후반에 괜찮다고 생각됨. [오버힛 5]

콘센트레이션 (5개 마스터 추천) : 치명타 발생율을 올려준다. [버프스킬]

레인저 스킬

배라지 (15개 마스터 추천) : 레인저의 밥줄 공격기. 에이밍이 생기면 다수 적을 타격해서 꽤 쓸만해진다. [오버힛 3]
 - 넉다운 특성 : 적을 밀쳐낸다. 사냥중에는 오히려 불편.. 생존 또는 pvp 에서 효율적일듯 (본인은 끔)

하이앵커링 (1~자유) : 계수가 좋고 광공비도 높으나.. 공격 범위가 좁아 실상 많은 적을 맞추기 어렵다. 보스전 등에서 치명타 저항을 깍는 용도로 사용중 [오버힛 2]

스테디 에임 (15개 마스터 추천) : 활공격과 미사일 공격의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버프. [버프스킬]

크리티컬 샷 (1~자유) : 적에게 명중시키면 치명타 데미지 증가 버프가 15초 걸린다. 최대 5중첩 가능. 최소 1개는 무조건 찍는 것을 추천. [오버힛 5]

스파이럴 애로우 (0~자유) : 6연타 단일딜 스킬. 짤몹 처리용. [오버힛 X]

바운스 샷 (0~자유) : 화살을 맞추면 5개로 도탄이 생겨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스킬. 묘하게 선딜레이가 거슬린다. 계수가 높고 최대 6마리를 때리므로 쓸만하긴 한데... 그런데 다른 딜 스킬을 돌리다보면 사실 잘 안쓰게 되는 스킬. [오버힛 3]


응사 스킬

횃대 설치 (1개 마스터) : 응사 스킬을 초기화 시켜준다. 챌린지 같은 고정지역 사냥에서 좋다.

서클링 (1~자유) : 적의 광방비를 낮춰 더 많은 몬스터를 타격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 최소 1개는 찍을 것을 추천. 광공비가 늘어나는 광역화 특성을 꼭 찍도록 하자. [디버프 스킬]

멍텅구 (15개 마스터 추천) : 응사의 주력 광역 딜링기. 에이밍에 걸린 몹들을 광역으로 타격 가능하다. 전광석화 특성을 찍어 타수를 늘려주자. [오버힛 X]

행잉 샷 (0~자유) : 매에 매달려 평타를 칠 수 있는 스킬. 매에 매달린 동안은 공격을 받지 않는다. 사실 쓸일은 없는듯. [버프스킬]

음속타 (1~자유) : 매를 날려 연타로 공격하는 스킬. 에이밍이 활성화 된 상태라면 멍텅구 만큼은 아니라도 뭉쳐진 적에게 광역딜이 가능하다. [오버힛 X]

에이밍 (10개 마스터 추천) : 적의 피격 범위를 늘려서 다수의 적을 쉽게 타격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 몬스터에 거는 디버프라 생각하면 편하다. 응사는 에이밍만 걸어도 1인분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챌린지 같은 다수의 몬스터 상대로 매우 유용하다. [디버프 스킬]


토마호크 (1~자유) : 짤몹 처리용. 스킬 계수가 매우 높다. [오버힛 X]

선제공격 (0~1레벨 마스터) : 음속타가 자동으로 발동하는 스킬.. 리빌드 전에는 꽤 좋았으나 25% 데미지로 깍여서 애매해졌다. 아니, 구려졌다. 괜히 매가 왔다리 갔다리 하는거보다 필요할 때 응사 스킬을 날려주는게 더 좋을수도 있다. [버프스킬]


메르겐 스킬

스프레드 샷 (1~자유) : 리빌드 후 버프를 받아 상당히 괜찮아진 스킬. 예전엔 스킬 설명만 그럴듯하고 딜이 제대로 안들어 갔으나 버그를 고친건지 제대로 들어간다. 1개만 찍어서 짤몹이나 피가 거의 빠진 몹 처리 용으로도 좋다. 계수가 낮은게 아쉽다. [오버힛 3]

호밍 애로우 (0~자유) : 계수가 높은 차징 스킬. 적에게 에이밍이 걸려있고 캐릭터가 높은 광공비를 가진 상태라면 다수의 적을 강한 딜로 때리는 것이 가능하다. 리빌드 전부터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스킬이다. 호밍을 쓴다면 퀵차지 특성은 반드시 찍도록 하자. 광공비가 낮으면 몇마리 안맞는다.. [오버힛 2]

트리플 애로우 (15개 마스터 추천) : 메르겐의 주력 딜링기. 특성이고 모고 다 찍어주자. [오버힛 3]

다운 폴 (1~자유) : 단일 대상에게 화살을 퍼붓는 스킬. 광역화 특성이 있으나 크게 늘어나지는 않는다. (아주 가까이 있는 몹이 추가로 맞는 정도) 보스 딜 용도로 적절. [오버힛 2]

도약사격 (0~자유) : 리빌드 후 스킬 계수도 그렇고 애매해졌다. 사실 원래도 좀 애매하긴 했다. 본인은 버렸음... [오버힛 2]

화살비 (1~자유) : 에이밍과 함께라면 갓갓이 되는 스킬. 맨위 움짤의 광역딜이 바로 에이밍+화살비이다. (1렙 화살비) 오버힛이 없는게 아쉬울 뿐. 최소 1개는 무조건 찍도록 하자. 에이밍이 없을때는 쓰지말고 아껴두자. [오버힛 X]

제니스 (5개 마스터 추천) : 공중으로 한바퀴 돌면서 주변의 몹을 타격하는 스킬. 몹이 가까울수록 연타가 늘어난다. 리빌드 전에 비해 조금 아쉽기도 하지만 5포인트로 이정도 스킬이면 좋은것. [오버힛 2]



특성 우선 순위 

1. 유틸 특성 (서클링 광역화, 트리플 애로우 트리플 같은 유틸 특성)
2. 트리플 애로우
3. 자유


스킬 운영 

1. 스위프트 스탭, 콘센, 스테디 에임 자기 버프를 모두 건다.
2. 에이밍과 서클링을 쓰고 무빙하면서 몹에게 디버프를 걸면서 크리티컬 샷을 쏴서 치명타 중첩을 쌓는다.
3. 화살비 -> 트리플or제니스 -> 자유

보스전도 마찬가지 방식.. 크리 중첩을 쌓고 화살비 -> 다운폴 -> 자유


*추가 내용 광공비란?

트오세는 다른 게임과 다르게 광공비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광공비가 부족하면 범위 공격 스킬을 날리고 범위 안에 몬스터가 다 들어와 있어도 다 타격할 수 없습니다. 보통 다른 게임에는 광역 범위 안에 몹이 들어오면 다 맞지만 트오세는 아닌 것이죠. 캐릭터의 광공비와 몬스터의 크기(광방비)에 따라 타격할 수 있는 개체수가 달라집니다.

[소형몹] : 광방비 1
[중형몹] : 광방비 2
[대형몹] : 광방비 3
[보스몹] : 광방비 5

-캐릭터의 광공비가 4인 경우-

소형몹 4마리, 중형몹 2마리, 대형몹 1마리 타격이 가능합니다.

만약 내 광역 스킬 범위 안에 소형몹이 6마리, 중형몹이 3마리, 대형몹이 2마리 - 총 11마리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소형몹은 2마리, 중형은 1마리, 대형도 1마리는 딜이 안들어 갑니다. - 총 11마리 중 4마리는 스킬을 맞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의 응사 써클링이 들어간다면? 서클링 디버프가 걸린 적은 광방비가 1이 되므로 몬스터 개체수에 관계없이 광공비 만큼 스킬 범위의 적은 모두 맞게 되는 것이죠. 위의 예제에서 서클링이 들어갔다면 딜은 소형몹 2마리 빼고 다 박히게 됩니다. (광방비가 전부 1이 되었으므로.. 소형은 총 6마리라서 캐릭터의 광공비 4를 넘는 2마리는 안맞음)

하지만 서클링 풀 유지는 어렵습니다. (서클링 쿨타임 45초, 서클링 15레벨 지속시간 25초)

때문에 광공비 아이템을 맞추는것을 일반적으로 추천드립니다. 광공비 7정도 맞추고 서클링 버프해서 10이면 꽤 꽤적하게 사냥이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에이밍은 몹의 피격 범위를 늘려줘서 더 많은 몹을 타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에이밍이 없다면 내 광역 스킬 범위에서 손톱만큼이라도 벗어난 적은 딜이 안들어가지만.. 에이밍이 걸린 몹은 실제 몬스터의 넓은 범위 (몬스터 아래 보라색 원)에 피격이 되므로 광역 스킬의 범위에 들어올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이죠.

그래서 서클링, 에이밍을 가진 응사가 파티의 갓갓인 것...

이해가 되셨을련지 모르겠네요.

*총평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는데... 사실 딜이 엄청나게 강력한 빌드는 아니에요. 
큰 투자 없이 무난하게 할만한? 일단 다수몹을 상대하는 파티 플레이에는 매우 좋으며, 보스딜은 좀 아쉽지만 보조딜 정도로 어디든 끼어 들어가기에는 좋은 무난한 빌드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