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베 때부터 아처로만 팀레벨 28찍은 아우슈리네 NPNC입니다. (몇몇 캐릭은 캐릭 슬롯 때문에 삭제함)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니 판단은 개인이 하시면 될거 같고 아무튼 작성 시작합니다

1. 아처 스텟 힘? 민?

아처의 스텟은 자신이 하려는 클래스의 메인 스킬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스킬의 깡댐이 높다 = 민첩으로 치명타 발생률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공격 횟수나 계수가 높다 = 힘으로 공격력을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예시 1 : 멀티샷 15렙의 경우 16회 공격하지만 스킬 깡댐이 226밖에 안되기 때문에 치명타보단 공격력을 올리는게 좋습니다 치명타를 100% 띄워봤자 발당 339의 대미지 밖에 못주지만 힘을 올릴 경우 훨씬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예시 2 : 캐논 블레스트나 스나이프같은 깡댐이 쎈 단타 스킬의 경우 몇천씩 뜨기 때문에 힘을 올려서 몇백 더 띄우는 것보다 민첩으로 치발을 올리는게 대미지 기대값이 좋습니다

치명타율 공식은 [(내 치명타 발생율 - 상대 치명타 저항율) * 42 / 내 레벨]로 계산 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닐링샷처럼 민첩계수를 받는 스킬도 있고 아이템 등의 변수도 있기 때문에 스텟은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사냥만 할 경우에는 동레벨 장갑만 껴도 닷지가 안 뜨지만 pvp의 경우는 명중과 체력이 중요한데 밑에 자세히 적겠습니다
체력 스텟은 최소 만은 넘어가야 한다는 인식이 있는데 경험상 10렙당 체력 1씩만 찍어줘도 충분했습니다 (노판금)
체력을 안 찍어도 (죽던 안 죽던, 소크를 써서라도) 딜 넣는데 문제가 안 생긴다면 아무도 뭐라할 사람 없습니다
근데 체력을 안 찍어서 죽을까봐 딜 넣는게 소극적이 된다면 당연히 안 좋게 보이고 뭐라해도 할 말 없는거죠


2-1. 판금, 가죽, 천 마스터리 특성

전부 올리면 좋지만 가장 우선시 되는 특성은 판금이라고 봅니다
판금 마스터리를 올린 후 판금 3부위만 차면 체력이 넉넉히 오르고 캐릭터 방어 속성은 상의를 따라가기 때문에 궁수몹이 많은 곳에선 천 상의, 베기 몹한테는 판금 상의, 타격 몹한테는 가죽 상의 등 스왑해서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귀찮으면 판금 3부위 + 옵션 좋은 가죽 장갑으로 끼셔도 됩니다

민첩을 올렸으면 가죽 특성이 더 좋은게 아니냐는 분도 계시지만 가죽 4개를 껴서 얻는 추가 효과는 특성으로 오르는 회피에만 적용됩니다 (가죽 계열 4개 착용 시, 특성으로 증가하는 회피가 50% 상승합니다.)


2-2. 활, 쇠뇌 특성

둘 다 올리셔야 합니다 (안 쓰더라도 솔직히 얼마 안하기 때문에)
지상몹에겐 쇠뇌가 방무 특성과 보조무기 착용 가능여부로 좀 더 좋지만 공중에겐 활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방어력 감소에 큰 기대를 하고계신 분들이 계신데, 15년 12월 28일 업데이트로
- 적에게 미사일 계열 공격 시 물리 방어력을 1타당 10%씩, 최대 50%까지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몹 방어력 감소되도 딜증가량이 크진 않습니다. 몹 방어력, 별거 없어요


2-3. 미사일 패널티 감소, 강화

미사일 타입은 특별한 상성이 없는 대신 모든 타입에게 대미지가 적게 들어가는 미사일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클베 당시에는 중형 25% 대형 50%의 패널티가 있었고 10강까지 매 강화마다 패널티가 감소되어 중형 5% 대형 10%까지 패널티를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베 이후로는 크게 완화되어 제가 실험 해봤을 때 0강과 10강의 대미지 차이가 10%밖에 안 났습니다
5~6강이면 전부 사라진다는 얘기도 있으니 꼭 고강화에 매달리진 않더라도 매너 5강은 하셔야 합니다


2-4. 광역 공격 비율, 광역 방어 비율

기본 값이 0이라 스텟 표시창에는 안 나오지만 아처에게도 광역 공격 비율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참고로 광공비는 범위 증가 개념이 아닙니다)
아처 중에 특정 클래스들은 광공비에 열광합니다 궁게 첫 광공비 발견날짜 <= 링크
왜냐하면 일부 스킬에도 광공비가 적용되어, 광공비가 높을 경우 한 마리만 맞는 스킬이 여러마리를 타격하는게 가능해집니다
일반적인 필드몹 광방비는 소형1, 중형2, 대형3, 보스5로 알고있으며, 유저의 광공비가 3이라면 소형은 최대 3마리 중형은 2마리 대형과 보스는 1마리를 맞출수 있습니다

 
소형몹 대상 공격, 광공비 1 vs 광공비 3

여담으로 아처 클래스 중 응사의 써클링은 범위내 몹 광방비를 0까지 만들수 있어서, 스나이프 범위 너프 전에는 한방 쾌감 때문에 응머가 대량 양산되기도 했었습니다
지금은 광공비를 적용받는 스킬이 생각보다 많지 않고, 도발로 몹을 모아주는 상황이 아니면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어서 잘 사용되지 않는 추세입니다

광공비를 적용받는 '대표적인' 아처 스킬들 : 멀티샷, 베라지, 백스탭, 집중포화, 스나이프


3. 클래스별 주관적인 평가

아처 1랭크 - 오블리크 샷 1렙, 더 이상 올려도 소모되는 sp에 비해 대미지가 별로 안 오르기 때문에 1렙만 주고 평타대용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멀티샷, 스위프트, 아처 2랭크를 가실거면 둘 다 5렙 아처 2랭크를 안 갈거라면 멀티샷 4렙 스위프트 5렙 주세요
1랭크 멀티샷은 초중반부터 안 쓰이고 스위프트는 그나마 회피를 %로 올려줘서 그나마 쓸만합니다 (현실은 둘 다 안씀)
풀드로우, 5렙 기준 10초 홀드에다가 컨트롤로 꿰임 상태를 만들면 대미지가 공유되거나 버그로 뻥튀기 되기 때문에 후반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풀드로우 특성 넉백은 2만 올리세요 3이상 올리면 꿰임 용도보다는 몹을 전투에서 제외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아처 2랭크 - 멀티샷 10렙 + 퀵차징 특성, 스위프트 10렙 무한 버프 + 특성 25% 치발 버프, 헤비샷, 닐링샷 등 꿀 스킬과 특성들이 있습니다
닐링샷은 다른 스킬은 못 쓰지만 민첩계수로 대미지를 증가시켜주고 사거리 증가, 공속 증가, 치발증가 특성 등 런닝샷과 평타 시너지가 좋아서 쿼삼이 자주 사용합니다.
쿼삼 외에 클래스틑 스윞 특성(자신 치발수치를 25% 상대값으로 올려줌) 때문에 아처 2랭크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멀티샷은 광공비도 적용되서 후반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쿼렐슈터 1랭크 - 쿼렐슈터는 런닝샷이 존재 의미이기 때문에 pve를 노린다면 무조건 3랭크를 가야합니다
pvp의 경우 방패 패시브 때문에 쿼렐 1랭크를 가져오기도 하는데 그만큼 좋은 특성이니 당장은 안 쓰더라도 특성은 찍어줍시다
켈트롭을 마스터하고 pvp면 스톤샷 + 돌줍기를 찍는것도 괜찮습니다
스톤샷은 17렙 기준 10초 스턴으로 지속시간이 엄청 길지만!! 디스펠러에 막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킬은 뭘 올리던 사냥에선 잘 안 쓰이지만 필드에선 파비스가 유용한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어글을 먹는다거나 투사체를 막는 등


레인저 1랭크 - 레인저는 쿼렐과 다르게 메인이 배라지, 스테디 에임이기 때문에 1, 2랭크만 줘도 되는 유동성이 있습니다
배라지는 산탄의 개념으로 가까이서 쏠수록 히트수가 많아져요
크리티컬 샷도 1렙만 주고 특성과 함께 평타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200렙대 올힘 기준, 스테디x 특성 50% 크샷 1렙 딜이 4~5천 정도 떠요)
배라지 5, 스테디 5, 크샷 1 추천

아처 3랭크 - 멀티샷 15렙 총 16회 타격이지만 그만큼 차징시간이 약간 더 늘어나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 외엔 닐링샷 10렙, 스윞 15렙 (회피 상대값 20% 증가), 트윈애로우 1렙 등을 건질수 있습니다
트윈애로우의 경우도 sp대 대미지 효율이 낮기 때문에 1렙만 주시고 사용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최근(작성일 16.03.20기준) 아처 3랭크 전용 코스튬이 채플린 히든 조건인 프리스트 3랭크 전용 코스튬과 함께 출시가 되어서 아처 3랭크가 히든의 조건이 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이 많지만 아직 미구현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기본적으로는 멀티샷 15, 트윈애로우 1, 스윞 15, 헤비샷 1, 오블리크 1을 베이스로 찍고
닐링샷은 쿼삼만 추천 풀드로우는 취향따라, 남는 스포는 마음대로 하셔도 좋습니다

쿼렐슈터 2랭크 - 특별한 변화 없음, 래피드 파이어가 그나마 쓸만해요 특성 치저 감소를 찍어서 사용하세요

레인저 2랭크 - 특별한 변화 없음, 배라지 10렙, 스테디 에임 10렙, 레인저는 레삼을 찍는다고 큰 변화나 주력기가 생기는게 아니기 때문에 다음 전직에 레삼을 안 가고 아처 2랭크를 찍는 사람도 많다

헌터 1랭크 - pvp나 컨셉을 원하는게 아니면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벨하이더 교환권으로 컴페니언을 생성하고 부캐를 키우세요
아니면 다음 전직이라도 다른 클래스로 하세요
왜냐하면 지상 보스에게 들어가는 스킬이 러쉬독 밖에 없으며 필드, 인던에서도 광역 공격 스킬도 없어서 헌터 이전 클래스로만 사냥하는 상황이 빈번합니다
거기다가 헌터의 러쉬독은 특이한 메커니즘으로 작동하는데 컴페니언 공격력을 계수로 쓰며 컴페니언이 때린거로 인식이 됩니다 (러쉬독으로 타격해도 스카우터 은신이 안 풀림)
또한 트리거 대미지로 박히는데 예전엔 구조물 조차 한방에 부수다가 길드타워가 한방에 부숴지는 사건 이후 구조물에는 1밖에 안 들어가게 패치가 되었습니다
헌터의 스내칭은 공중 한정으로 막강한 단일 지속딜을 보여주기 때문에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코싱은 컴페니언이 고정되기 때문에 (몹을 죽여도 지속시간 동안은 무조건 고정) 1렙만 주세요
pvp의 장점에 관해서는 예전에 적어둔 글이 있는데 여기를 누르세요 <= 링크

새퍼 1랭크 - 카타콤의 몰락과 함께 몰락한 사냥방식 변화의 피해자
메인 기술로는 방책, 2랭크 부터는 브룸이 있고 히든으로 푼지 스네이크가 있지만 방책의 경우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게 아니라 그 위치의 몹에서 1번 피해를 주고 위치를 벗어났다가 와야 다시 피해를 준다
만약 방책이 파이어볼처럼 일정 시간마다 지속 피해를 입혔다면 아마도 지금처럼 새퍼가 쓰래기 취급은 받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푼지 스네이크에는 특성 히든이 있는데 낙하피해 특성을 찍고 몹이 뭉쳐있는 곳에 쓰면 겹친 몹들끼리 서로 부딪치면서 대미지를 주는 횟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푼지히든 <= 영상

데토네이트 트랩도 1렙정도 올려두는게 좋습니다
보스가 쓰는 공격력, 방어력 감소 트랩 같은 것도 장판 자체를 삭제해버려서 의외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크레모어는 퍼뎀기임에도 저랭크 스킬이라 깡댐이 낮고 한번 쓸 때마다 300원씩 지출이 생기며 대미지도 공중몹 한정으로 고투자하고 상성 잘받으면 쓸만해지는 정도라 사실 실용성은 제로에 가깝다
다만 1렙만 준 다음 크레모어를 설치하면 이게 오브젝트 판정이라 몹의 어글을 먹는 용도로 쓰이기도 한다

방책 5, 푼지 1, 데토 1, 크레모어 1

쿼렐슈터 3랭크 - 런닝샷을 배우며 환골탈태급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런닝샷은 5레벨 기준 30% 공속과 평타에 200% 추댐을 주며 '그랜드 크로스'라는 쿼렐 전용 효율 쩌는 쇠뇌를 낀다면 280%까지 증가한다
스킬 자체에 깡댐이 없고, 계수가 3.8배로 높기 때문에 이후에 닐링샷과 같이 쓰는게 아니라면 보통은 힘을 올리는게 dps 효율이 좋다
런닝샷에는 특성도 없고 sp효율도 넘사벽이라 초반에 그크(좀 더 쓰면 아르데)만 착용해도 170까지는 자본없이 별 무리없게 키울 수 있다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초보에게 추천하는 클래스
하지만 후반에 단일딜(평타)의 한계로 다수의 정예몹에 약하다는 평가가 대다수인 클래스
현재는 평타에 시너지를 주는 클래스가 적어서 이후에 정하는 빌드에 따라 망캐냐 무난한 캐릭이냐가 정해진다
5랭크 추천 클래스
민첩에 어느정도 투자했을 경우 = 아처 2랭크
힘에 중심을 두고 투자했을 경우 = 로그 1랭크, 무고사 1랭크

쿼삼 초반이나 중반까지는 카프리선, 사크라멘트 같은 추가타 옵션에도 속성공격이 묻어서 많이 이용하는 추세인데, 추가타 옵션이 하나라도 있으면 런닝샷 대미지가 조인트, 꿰임 같은 링크 몹에게 공유가 안되기 때문에 파티사냥에 링커가 있다면 추가타 옵션을 전부 꺼놓고 사냥하는걸 추천합니다 

스킬은 뭘 찍던 어짜피 런닝샷만 5렙이면 상관없고 켈트롭 15렙 래피드 10렙도 추천합니다

이후에 스테디 증댐 때문에 레인저로 전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런닝샷의 추가 대미지는 미사일 타입이 아닙니다(!?)
때문에 레인저로 전직하더라도 런닝샷 대미지 증가는 기대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레인저 3랭크 - 배라지 15렙, 스테디 에임 15렙, 바운스 샷과 스파이럴 애로우를 새로 배우지만 저랭크 클래스 특성상 둘 다 스킬 깡댐이 낮고 바운스 샷은 단타이고 스파이럴 애로우는 단일에 쿨타임도 길어서 둘다 사용하기에 애매하지만 찍을 스킬이 없어서 찍는다
(몹이 쓰는 스파이럴 애로우는 그렇게 사기던데...)
이후 미사일타입 스킬을 쓰는 클래스로 전직하면 스테디 증댐 45%와 함께 미래가 밝은 클래스지만 사냥방식이 누킹-현탐-누킹-현탐의 반복이라 개인적으로는 현탐을 커버하기 위해 무쿨기가 있는 플레처가 제옷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굳이 플레처가 아니여도 미사일 증댐 45%는 고랭크 미사일 타입 스킬을 더욱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비 미사일 스킬을 쓰는 것만 아니면 뭘 하던 무난하다
전직 비추천 클래스
무고사, 로그2랭, 응사 2랭

헌터 2랭크 - 이제는 돌이킬 수 없다. 스내칭 10렙, 리트리브 5렙
이젠 정말 pvp 아니면 컨셉뿐이야!

새퍼 2랭크 - 밥줄기인 브룸트랩을 배움
방책, 브룸트랩, 푼지 스네이크는 로그의 노획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응용 <= 영상
방책, 브룸은 저장하면 시간도 초기화되고 원할 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새퍼 클래스 자체만으로는 후반에 힘이 빠지는게 확 체감이 올거에요
그렇다고 후반에 연계되는 마땅한 클래스가 있는 것도 아니고...유일한 연계 클래스가 로그(노획)
인질폭탄의 경우는 3랭크 때 대미지가 쓸만해지고 2랭크에는 별로입니다
쓸만해져도 조건이 까다롭고 단일 대상으론 무용지물이라 메인 기술인 방책이랑 브룸만 마스터하면 됩니다
(참고로 인폭은 오브젝트 판정을 받습니다, 어글도 먹어요)

스카우트 1랭크 - 많은 유저들이 클로킹을 보고 스카웃 1랭크를 가는데 스삼으로 르귄 폐지캐릭을 키우거나 pvp를 할게 아니라면 정말로 비추다
퀘스트를 깨기나 맵탐사는 편해질지 몰라도 스카웃 클래스를 타서 얻게되는 dps증가가 거의 없다
클로킹 특성의 대미지 증가 50%는 현재 캐릭터 물공의 50%를 추가대미지로 더해주는 개념이라 큰 차이가 없다
더구나 1회가 첫 타격만 적용되기 때문에 배라지 같은 연타 스킬을 쓰면 맨 첫발 그것도 맨 처음 맞는 몹에게만 적용된다
그 외에 카모플라주는 예능 스킬에 가깝고 플루플루나 플레어 샷은 실용성이 많이 떨어진다
클로킹 5렙, 그외에는 찍어도 잘 안 쓰게된다...

무고사 1랭크 - 1랭크만 올려도 취시, 오공고로 40계수의 고효율 단일 지속딜을 보여준다
(5레벨 기준 10초 지속에 1초당 2틱 들어가며 취시, 오공고는 중첩이 된다)
단일 랭크로 이만한 효율을 보여주는 클래스는 아처내에 없지만 그만큼 단점도 많다

1. 독 대미지는 치명타와 관련이 전혀 없다 (때문에 힘을 주로 투자한다)
2. 무고사의 독은 다른 무고사의 독과 중첩이 안된다 (나중에 쓴 독이 먼저 쓴 독을 덮는 개념)
3. 특성이 캐릭터 공격력에는 적용 안되고 스킬대미지에만 적용된다 (후반 성장률이 낮다)
4. 독 속성 몬스터를 만나면 대미지가 반으로 줄어든다 (반대로 땅속성 몹에겐 50% 추댐)
5. 취시, 오공고 외에는 스킬포인트를 투자할만한 스킬이 없다 (독항아리도 지속시간이 짧아서 그닥...)
6. 포이즌 팟이라는 시스템이 새로 생기는데 주기적으로 충전해야 하고 인터페이스 편의성이 영 안좋다

하긴 이런 단점조차 없었다면 게시판에서 무고사 너프론을 자주 봤을듯 싶다
그럼에도 준수한 깡댐과 미친듯한 계수로, 특별한 투자 없이 고효율 딜량을 뽑을수있다
클래스간의 호환성도 좋아서 빌드 짤 때 1~2랭크 정도는 무고사를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짐독 특성은 독저항 35를 감소시켜주지만 독 틱 대미지가 35 늘어나는게 고작이다
고혹은 발동조차 잘 안되고 해독은 걍 상점표 해독제를 마시는게 낫다
예전에 썼던 무고사 글 <= 링크

헌터 3랭크 - 아처 최강의 메즈기 그로울링을 배웁니다!! 오오!!! 근데 그로울링 쓰면 컴페도 메즈당함...
예전엔 그로울링이 보스한테도 통했지만 버그픽스라며 너프당한 후에는 쓸만한 곳이 별로 없습니다
더구나 그로울링을 씹는 몬스터도 가끔 있고(누오, 엘레 등) 그로울링 ai 해제할 방법이 컴페니언과 멀어지는 방법 뿐이여서 정말정말 불편합니다
사실 pvp도 러쉬독 대미지를 챙겨갈게 아니면 굳이 헌터 3랭크까지 올 필요도 없습니다
그로울링은 유저에게 디버프 표시가 뜨긴 하지만 아무런 효과도 주지 않고 리트리브, 코싱은 pvp에선 시간이 보정되서 1렙이나 10, 15렙이나 대미지 외엔 차이가 없습니다
헌터 3랭크는 컨셉용일뿐 기존 스킬 대미지를 올리는 것 외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스킬은 딱히 뭘 추천하긴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리트리브 10렙, 그로울링 5렙을 베이스로
사냥 목적이면 스내칭, pvp 목적이면 러쉬독에 15포인트, 프레이즈에 5포인트를 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코싱, 하운딩, 스내칭, 러쉬독은 1렙씩 찍어두면 언젠가 사용할 때가 옵니다

새퍼 3랭크 - 인질폭탄 10렙과 스파이크 슈터 5렙으로 대미지가 쓸만해집니다
인폭이나 스슈 둘 다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수록 깡댐과 공격횟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예상외로 정말 쎕니다
다만 발동 조건이 까다롭고 재료값과 쿨타임도 길어서 실전에서 활용할 때는 상대적으로 불편합니다
방책이나 브룸도 스포를 투자하겠지만, 저랭크 스킬이라 고랭크 스킬에 비해서 깡댐 증가폭이 매우 낮습니다
보스전에서는 보스가 오브젝트를 소환하는 상황이 빈번하기 때문에 인폭도 의외로 메인 스킬
(보스가 인폭 묻은 채로 왔다갔다 하다가 오브젝트에 부딪치면 많이 아파한다...)

3월 24일 패치로 스슈가 노획이 안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스카우트 2랭크 - 아무리 봐도 예능 스킬인 원근왜곡을 배운다
필보 파티에 껴서 원근왜곡 특성(물공 25%증가)으로 서포터 역할을 할수도 있다고 한다
스카우트 1랭은 지속시간이 1~2초 정도 짧아서 사실상 무한 은신은 불가능하지만 스카우트 2랭크는 무한 은신도 할 수 있다

무고사 2랭크 - 취시와 오공고가 10렙이 되며 15초 지속된다 (총 60틱)
독항아리를 배우지만 독항아리는 레벨을 올려도 지속시간이 6초 고정(12틱)이라 실제로 써보면 범위를 위해 무고사를 탄 유저들을 실망시킨다
특성도 웅덩이 위에 있던 몹에게는 적용이 안된다
다만 독항아리는 대미지 특성이 제대로 적용되서, 특성이 캐릭터 공격력과 스킬 공격력을 둘 다 증가시켜준다고 한다 (당연한건데 왠지 대단해보여...)
무고사 2랭크 부터는 포이즌 팟에 곤충형 보스카드를 넣을수 있는데, 카드 레벨은 상관없으며 딜도 미미하고 곤충형 보스카드가 현재 캔서릴과 맨티켄 밖에 없기 때문에 이팩트 외에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다

로그 1랭크 - 공격스킬은 하나도 없지만(?) 모든 스킬이 쓸만하고 1랭크 까지는 직업간의 호환도 매끄럽다
민첩으로 올라가는 명중, 크리, 회피(2랭)를 스킬로 보정할 수 있어서 힘 위주로 투자했을 때 고효율이 나온다
페인트는 몹에게 회피감소 디버프를 거는데 페인트에 걸린 몹에게 레인저 스킬인 배라지를 사용시 스킬이 강화되어 타격한다
보통은 페인트 + 배라지를 줄여서 페라지라고 부른다

기존 배라지 공식 = (스킬대미지 + 캐릭공격력) x 5회
강화 배라지 공식 = {(스킬대미지 + 캐릭공격력) x 1.5배} x 5회 + 캐릭공격력 x 5회

스닉힛은 5레벨만 올려도 특성으로 60초 지속에 70초 쿨타임, 그리고 뒤에서 공격시 70% 절대값 크리확률을 주는 혜자 버프다

노획은 모든 장판 스킬을 킵해둘수 있고 특성을 올려서 자신의 장판이나 파티원의 장판을 가져올수도 있다 (단, 유저가 쓴 장판은 파티원이 아니면 못 훔쳐옴)
주의할 점이 있는데 장판스킬은 훔쳐와도 오브젝트는 못 훔쳐온다

오브젝트류 스킬 = 파이어볼, 딥디르비 조각상 등
장판류 스킬 = 아고니, 매직애로우 등

오브젝트와 장판이 합쳐진 스킬도 있는데 대표적인게 방책이다
방책을 노획하면 장판은 훔치지만 방책 오브젝트는 남아서 아무효과도 없이 존재만 하게된다
노획으로 방책을 다시 깔면 오브젝트와 장판이 같이 나오고 지속시간이 끝나면 기존의 효과없는 오브젝트와 같이 사라진다

노획은 새퍼와 호환이 되기 때문에 새퍼 유저라면 로그를 한번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노획으로 가져올수 있는 스킬은 공홈에 <=링크 (실제론 실험 결과가 다른 스킬이 있어서, 신뢰도는 낮은편)

벤데타라는 쓰래기 스킬도 가지고 있는데, 벤데타를 어떻게든 사용해보려고 연구했습니다
하지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나무뿌리 파먹을 때 벤데타로 때리면 힘이 오른다는 것 외에는 사용방법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플레쳐 1랭크 - 현재 가장 핫한 클래스인데, 기대와는 다르게 플레쳐 1랭크는 정말 정말 정말로 구리다
플삼도 매애가 메인스킬이지 바브드, 크파, 보드킨 같은건 sp대비 효율이 굉장이 나쁘다
브로드헤드는 의외로 출혈대미지가 준수하다는 평가가 있다
플레쳐 스킬을 쓰려면 화살을 깎아야 하는데 재료와 화살을 같이 가지고 다녀야 해서 이때부터 인벤토리 무게압박이 생긴다

스카우트 3랭크 - 축하드립니다 현재 최고의 철밥통 직장인 르귄 인던에 최우수 클래스로 뽑히셨습니다!!
스플릿 애로우를 배우면서 환골탈태!!! 하는가 싶더니 스플릿 깡댐도 생각보다 별로고 sp효율도 구려서 보통은 스플릿 애로우도 1렙만 주고 범위 평타로 사용한다
르귄 던전 폐지는 스피드하게 돌지만 그 외에는 이렇다 할만한 장점을 못찾겠다...
말 그대로 보조직업...
그나마 스플릿 계수가 200%라 특성만 잘 투자한다면 범위 런닝샷을 쏘는 기분이 날지도 모르겠다

무고사 3랭크 - 금잠고는 이쁜 쓰래기입니다
물론 사용방법에 따라 얼마든지 활용도를 찾을수는 있지만, 1렙과 5렙의 성능차이가 없는데다가(감염 독댐 10차이) 대미지도 구리고 몹에게 기생을 시켜서 그 몹을 죽여야 독충이 나오기 때문에 실전에서 활용할 상황은 거의 없다.
취시, 오공고 15렙에 금잠고 1렙, 독항아리는 1렙은 무조건 주고 취향따라 짐독과 조율해서 찍으면 된다
범위딜을 조금이라도 강화하고 싶다면 독항아리, 단일딜을 조금이라도 더 강화하려면 짐독

로그 2랭크 - 로그 1랭크와는 다르게 정말 효율이 안좋다
백스탭에 투자를 하면 성능은 괜찮게 나오지만, 그 돈으로 다른 클래스에 투자하면 더 고효율로 성능이 나온다
백스탭을 위해서 카라챠 세트가 강제되고 자동스왑을 하더라도 스왑렉 때문에 호환도 거지같다 
백스탭은 고 치공계수라 대부분의 로그2랭은 물공보다 치공을 더 좋아한다
광공비 적용은 받지만 범위가 너무 좁은데다가 근접해서 뒤를 잡아야 하는 리스크 때문에 링커라도 없는 이상 몰이사냥은 포기해야 한다
그런데 그 투자한 단일딜 조차도 동등하게 투자한 쿼삼, 무고사, 플삼한테 밀린다...
남는건 근접 암살자라는 컨셉뿐...
또한 몇몇 몹의 행위불일치로 유저는 분명 뒤를 찔렀는데 판정은 앞을 보고 있다거나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연막은 특성을 찍어도 대미지가 1 들어가기 때문에 그냥 1렙만 주고 쓰는게 낫다
백스탭 특성을 키면 쿨이 10초에서 20초로 늘어나고 대량출혈 딜도 별로니까 안 찍는게 좋다는 평가다
애초에 셀프 출혈을 걸수있는 클래스가 쿼렐, 헌터, 플레처 같은 로그랑은 연관이 없는 클레스들이다
(예외로 쿼삼의 경우 올힘을 한다면 로그랑 시너지는 좋음, 대가로 범위딜은...절레절레)

대량출혈의 대미지는 보조무기를 따라갑니다
특성레벨당 대미지 증가는 없으며 2초당 1틱이고 평타보다 약합니다
대량출혈이 걸린 대상에게 백스탭시 대량출혈에 다시 걸립니다
대량출혈은 찌르기 판정입니다

플레쳐 2랭크 - 플레쳐의 존재 의미인 갓-매애를 배우기 시작한다
만렙 매애의 단일딜은 넘사벽이지만 설치형 스킬인데다가 범위도 좁고 공격횟수(단일)도 정해져 있어서 범위딜이나 솔플에서는 비효율적이다
그렇다고 단일딜을 포기하게되면 바로 정체성이 애매해지기 때문에 이후에는 플삼밖에 길이 없다

슈바르츠 라이터 1랭크 - 라이더가 아니라 라이터다...
슈바르츠도 한번 랭크를 타면 계속 같은 클래스로 전직을 해야하는 직업중 하나다
이유는 후퇴사격이 1레벨당 최대 타격 개체수가 1씩 증가하고 집중포화도 1레벨당 공격횟수가 1씩 증가한다
또한 호환성이 거지같아서 슈바 전직후에 다른 클래스로 전직하면 꽤나 귀찮은 상황이 발생한다
후퇴사격은 현재 아처내에 범위딜 중에서 가장 대미지가 가장 쎄다
후퇴사격을 맞추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전부 맞춘다면 대미지는 플클이상 나온다
단 현자타임이 조금 길다
쿼삼 한정으로 런닝샷 중이 리마콘을 쓰면 이속이 빨라지는 시너지가 있다
컴페니언을 탑승하면 컴페니언 체력과 물마방의 일정비율만큼 캐릭터의 스텟도 증가하기 때문에 조금 탱탱해진다
(탑승하면 컴페니언 체력의 1/4만큼 오른다)
컴페니언이 굶고 있으면 탑승해도 체력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먹이를 먹여줘야 한다

최근에는 벽없이 보스한테 후사비비기가 가능하다는 정보가 퍼져있다 후사비비기 <=링크
후퇴사격은 초당 3회 타격으로 10초 지속일 경우 총 30타 정도를 때린다
예전에 적어둔 슈바르츠 팁 <= 링크


응사 1랭크 - 빨간색 마크와는 다르게 공식적으로 완벽한 보조 타입의 클래스다
보통은 써클링을 보고 가는데 이 써클링 3레벨에는 광방비가 제대로 감소하지 않는 버그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4레벨 이상 찍어야 한다
예전에 스나이프 범위가 넓을 때는 뭘하던 응머만 하면 1인분은 한다는 소리가 있었는데 스나이프가 너프된 후로는
써클링과 연계할 마땅한 스킬이 없어졌다 (끽해야 멀티샷, 페라지, 캐블정도)
호버링이나 멍텅구는 타격된 적을 넉백시키고 대미지가 구리기 때문에 사냥보다는 pvp에서 사용된다
호버링 3레벨부터 공속증가 특성이 생기는데 pvp에서는 이게 있고 없고의 차이가 굉장히 크다
응사는 매를 따로 데리고 다녀서 컴페니언을 총 2마리나 데리고 다닐 수 있다
그리고 컴페니언들은 경험치를 따로 먹기 때문에, 캐릭터만 키우는 거에 비해 팀레벨을 3배는 빨리 올릴 수 있다!

횃대설치는 잉여스킬로 보이지만 부르기와 동일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1은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매가 없고 부르기가 쿨일 때 횃대설치를 하면 멀리서 매가 날아와서 살포시 앉음

로그 3랭크이베이젼으로 100% 회피!!!갓!!!!인줄 알았는데 몹이 몰리면 집중하면 맞는다 (명중이 높으면 이베이젼 10렙도 전부 맞는 걸로 봐서 명중률이 상위 개념인듯)
백스탭 10렙을 찍어도 치공계수가 메인이기 때문에 대미지 증가량은 기대 이하다...
버로우를 사용해본 로삼들은 실제로도 버로우해서 유저들 앞에 안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버로우 도중에는 스킬 제한이 굉장히 많습니다
버로우하고 휴식모드를 하면 안전하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플레쳐 3랭크 - 단일 dps의 끝판왕 매애 10렙을 배우면서 보스가 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님모몇(님 모아 몇초?)이 유행할 때에 플삼은 모아를 8초만에 추수감사절용 칠면조 요리로 구워버리면서 다시한번 단일딜이 넘사벽인 것을 확인 시켜줬다 (누킹딜 클래스가 조금 빠르지만 플삼이 지속딜인걸 생각하면...)

슈바르츠 라이터 2랭크 - 와일드 샷은 9회 공격하지만 레벨당 공격횟수 증가도 없고 대미지 증가량도 낮은 버리는 스킬이다
아마 관통되는 스킬을 만드려다가 미완성이 된게 아닐까 추측해본다

응사 2랭크 - 음속타!!! 갓 다단히트 스킬!!! 인줄 알았는데 현실은 단타를 여러번 나눠서 출력하는 눈속임 스킬...
심지어 컴페니언 공격력을 계수로 써서 배라지가 더 강한 사실은 여러 유저들에게 실망을 주었다
응사 3랭크를 노리고 응사 2랭크를 가는 사람도 있지만 현실을 응시백...아마 부패 상태이상을 거는 스킬을 응사 3랭크에 줄 확률이 높다
써클링은 5레벨이 만렙인데 10레벨까지 찍히는 버그가 있다고 한다

머스킷티어 1랭크 - 스나이프가 버그 픽스 명목으로 사실상 너프 되고나서 조용하다
가끔 스나이프를 하면 정말로 서든을 하는 느낌이라는 후기가 올라온다
여전히 깡딜은 엄청나서 pvp에도 자주 쓰인다

캐노니어 1랭크 - 자체적으로 블록관통이 60%나 되고 캐블 대미지가 준수하기 때문에 pvp에도 자주 쓰인다
머스킷이나 캐노니어는 아직 1랭크밖에 안 나와있고 연구가 안되있어서 정보가 미흡합니다


4. PVP

pvp에서는 스킬이나 클래스도 중요하지만 스텟 비중이 굉장히 큰데, 스텟초기화 포션이 안 팔기 때문에 피빕유저라면 처음부터 스텟을 맞춤형으로 찍어가며 육성해야 합니다

스텟별로 증가하는 것들

STR (힘) / 최소 데미지 1 증가 / 최대 데미지 1 증가 / 치명타 공격력 1 증가 / 무게 5증가 /

CON (체력) / 최대체력 85증가 / HP 회복력 1증가 / 치명타저항 1증가 / 무게 5증가 / 블럭율 1증가 (방패 착용시에만) /

INT (지능) 
/ 최소 마법데미지 1증가 / 최대 마법데미지 1증가

SPR (정신) / 최대 SP 13증가 / SP 회복력 1증가 / 블럭 관통 1증가 / 마법 방어력 0.2증가 / 
상태이상 저항 증가 (정확한 수치는 모름)

DEX (민첩) / 명중 1증가 / 치명타 발생 1증가 / 회피 1증가


현재 PVP에서는 방패를 들고 올체력으로 블럭율을 떡칠하거나, 민첩에 고투자해서 회피률을 떡칠하면 미사일 타입 공격에는 거의 면역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피율이 높은 유저를 잡으려면, 똑같이 민첩 고투자로 명중률을 올리려서 대응해야 합니다

하지만 체력 고투자의 경우는 블록율을 뚫기 위해선, 블록관통이 있는 정신에 고투자를 해야 하는데 아처로 정신에 고투자를 하게되면 대미지, 치발, 명중같은 물딜러에게 중요한 스텟은 아예 안 오르기 때문에 캐릭 육성을 아예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생깁니다 

체력을 1 올리면 최대체력, 치명타저항, 블록율이 올라서 물딜러의 힘(대미지), 민첩(치확), 정신(블록관통) 스텟을 동시에 견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딜러의 공격에는 회피와 블록이 뜨지 않기 때문에 물딜러는 사실 엄청난 패널티를 안고 싸우는 셈입니다
(마딜러가 체력 떡칠하고 방패끼고 오면 미사일 스킬로는 답이 없습니다)

예시1 아처가 체력에 투자할 경우 = 물리 공격을 막을 수 있음, 회피유저 맞추기 힘듬, 블록유저 뚫기 힘듬
= 민첩유저, 체력유저를 둘 다 잡기 힘듬 / 마딜한테만 맞기 쉬움

예시2 아처가 민첩에 투자할 경우 = 물리 공격을 피할 수 있음, 회피유저 맞추기 쉬움, 블록유저 뚫기 힘듬
= 체력유저만 잡기 힘듬 / 민첩유저, 마딜유저 둘 다에게 맞기 쉬움

예시3 아처가 힘에 투자할 경우 = 모든 공격을 맞게 됨, 회피유저 맞추기 힘듬, 블록유저 뚫기 힘듬
= pvp 포기

때문에 아처가 pvp를 하려면 민첩이나 체력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체력의 경우는 dps증가가 아예 없으니까
보통은 민첩으로 치명타 확률이라도 올려서 pve도 어느정도 챙기는 타협안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체력을 선택하는 경우 쿼렐슈터 1랭크의 방패특성(미사일 블록확률 증가)은 필수입니다

상대방의 블록율은 스텟이 아니라 클래스와 스킬 특성으로 공략하는 편이 낫습니다
예를 들면 캐노니어의 캐논스킬 사용시 블록 60% 관통같은 특성을 챙기거나 헌터, 스카웃, 응사 등 pvp에 유리한 클래스를 키우거나 cc기술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하지만 디스펠러, 방혈 ㅂㄷㅂㄷ)

무고사도 좋아요 상대방이 po해독제wer 만 없다면...

추가사항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고 판단되면 나중에 수정하겠습니다
출처 : 내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