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년이 되면서 이벤트도 많이하고 랭초권이 생겨서 오랫만에 복귀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 메르겐 공략글이 하나도 없어서 메르겐 트레에 대한 질문 글들이 많이 보여서 작성했습니다.

플3트리와 로응메 트리 둘다 만렙을 찍어보고 아처계열 7랭만 5번 해본 경험으로 작성했습니다. 아직 무고사트리와 캐1이나 머1을 넣은 트리를 해본 경험이 없어 위이 3직업을 넣는 트리는 향 후 아처 선구자님들이 댓글 등으로 남겨주시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1. 스텟

10월경에 컬러젬 패치 후 옐로우 젬과 레드 젬 효율이 그린 젬에 비해 효율이 월등이 좋아저서 요새는 스텟을 올민을 줘서 치발을 챙기고 소켓에 옐로우 젬이나 레드 젬을 박아서 딜을 챙기는 분위기 입니다.

간혹 취향이나 트리에따라서 힘이나 체력도 주는 편이기 합니다만 올민을 추천합니다.


2. 추천 트리

1) 아레아(스 or 레 or 아)플플플메
   
   - 플레쳐 스킬 중 매직 애로우를 챙기면서 아처 중 달일딜에서 누구보다 쎈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               서 필드 보스 등 체력이 높은 몬스터 사냥시 딜 순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광역기가 부족하며 스킬 후딜레이가 길고 무게 스트레스 (화살무게때문에 무게90% 내려갈때가 없음) 큽니다.

   - 플플플 트리는 상위에 나열한 단점을 모두 커버할정도로 단일딜에서는 우세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유저분      들이 즐기고 있는 트리이기 도합니다.    

2) 아레아(아 or 레)스로응메
   
  - 응사의 서클링을 노획하여 서클링 쿨타임시 사용하여 현자 타임을 줄일 수 있고 장판기(화살비)를 노획하여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메르겐 스킬들은 광공비에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데 서클링을 이용하여 광역 효       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업힐 디펜스라는 컨텐츠는 광딜이 부족하면 솔플로 20단계 위로 갈 수 없으나 현재     솔플로 20단계 이상을 가서 보상을 받으면서 즐기고 있습니다.  
  

 - 그러나 트리가 예능으로 보일 수 있으며 많은 스킬로 인해 손이 많이가는 트리이기도합니다. 간혹가도 많은 스킬들 쿨    을 다돌려야는 상황도 나옵니다. 단일딜은 플메보다 기대가 낮은 편입니다.
 
3) 아아(아 or 레)스스스응메
 
  - 피가 낮거나 렙이 낮은 몬스터(가시숲 앵벌 등)시 잔몹 처리가 어느 트리보다 빠릅니다. 로응메와 비교시 쓰는 스킬       수가 적어 딜사이클이 단순한 편입니다.

  - 딜에서 로응메보다 (노획 등)에서 떨어 질 수 있으나 결코 낮은 수준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로응메트리와 같이 플메보다 단일딜면에서는 기대가 낮은 편입니다.

4) 아레아스로응(캐 or 머)메
  
  - 이트리는 안해봐서 알러지이 님 2016년 11월 1일 03:41 궁수게시판 아레아스로응    캐메 후기글에서 발췌합니다. (삭제 요구시 수정하겠습니다 ㅠ)

 -  아처로 이것저것 스킬 쓰면서 사냥하고 싶다면 추천드리는 트리입니다. 광역, 단일 준수한 트리이고 유틸성 또한 높     습니다. 다만 이러한 만능 트리는 곧 애매한 트리가 됩니다. 파티에서 딜러를 구한다면 아무래도 밀릴 가능성이 크다     고 보여지내요 그래도 솔미키같은 컨텐츠를 제외하고는 현 트오세에서 부족함이 없다고 판단되내요. 

5) 아아레무무(로 or 무)응메
 
 - 11월과 12월에 무고사 패치후 갑자기 핫해진 트리입니다. 저도 해본적이 없고 후기글도 부족하여 댓글로 남겨주시면     향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현재까지는 플메보다 단일딜은 떨어지나 메르겐과 무고사의 광역딜 둘다 챙겨갈 수 있는 트리입니다. (단. 안 해봐서      아직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3. 스킬 
          a) 아처: 
                 멀티샷: 아2일 경우 10, 아3일 경우 15, 
                             이유: 후반트리까지 널리 쓰는 스킬로 특성 중 멀티샷 강화 챙기실 것을 추천합니다. 
                 오블리크 샷: 1 추천
                             이유: 후반트리에 따라 다르지만 후반가면 보통 잘 안써서 특성 중 오블리크 샷 강화는 취향입                                     니다.
                스위프트 스텝: 아2일 경우 10, 아3일경우 15
                            이유: 특성 중 스위프트 스텝 치명타가 25%나 올려주는 아처의 핵심 스킬이며 아2를 가는 이유                                   도 이 점이 포함됩니다.
                트윈애로우(아3): 1 or 5
                            이유: 후반 트리 중 현자 타임 중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특성 트윈애로우 강화 추천합니다.
              
               나머지 스킬 헤비샷이라든지 닐링 등은 취향것 올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b) 레인저: 
              베라지: 레1일 경우 5, 레2일 경우 10
                          이유: 초반 양성시 광역스킬로도 사용되고 후반에는 로그스킬인 페인트와 연계해서 (페라지)주딜                                 로 사용 되고 있습니다. 특성 중 베라지 강화 추천합니다.
              스테디에임: 레1일경우 5 or 레2일 경우 10
                          이유: 레1이상을 트리에 넣는 이유입니다. 마스터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스킬 하이앵커링 크리티컬 샷 등은 취향따라 넣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c) 스카웃트: 
              플레어샷: 스1일경우 5 스3일 경우 15
                          이유: 광역장판스킬로 딜은 큰편은 아니지만 배우면 1인분은 하는 스킬입니다. 향 후 로그1을 탄                                 트리는 장판스킬이기때문에 노획하여 응용될 수 있습니다. 강화 특성은 취향입니다.
             클로킹: 스1일경우 5 스3일 경우 6 이상
                         이유: 추천 트리 중 스1을 넣는 이유입니다. 수집퀘스트 등에서 유용하면 체력이 낮은 아처처에거                          유용한 도주기로도 활용될 수 있으며 이속도 +되기때문에 추천합니다. 6이상 찍을시 클로킹 지속                          시간이 무한이므로 6이상부터 취향따라 올리시기 바랍니다.       
            플루플루: 1 or 2 이상 취향
                        이유: 1정도 올리면 도발기로 활용되어 몬스터를 모을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플릿 애로우:  1 or 5 추천
                        이유: 스3을 가는 이유이며 스3 트리이 무쿨기로 무장한 주력기입니다. 강화 특성 추천합니다.      
            나머지 스킬들은 취향 혹은 예능용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c) 플레쳐:
            매직애로우: 10 추천
                        이유: 플3트리의 주력기 입니다. 강화 특성 추천합니다.
  
            바브드애로: 15 추천
                       이유: 매직애로우 더불어 플3트리의 무쿨 주력기입니다. 강화 특성 추천합니다.

            크로스파이어: 1 or 15 취향
                        이유: 플레쳐의 광역기로 엠소모고 크고 후딜이 길어서 추천은 안하나 취향따라 올리시면 됩니다.

           브로드헤드: 1 or 15 취향
                       이유: 출혈 지속딜을 줄 수 있는 스킬로 취향따라 가시면됩니다. 출혈때문에 하하맨들이 좋아합니                                 다.
           보드킨 포인트: 1 or 15 취향
                       이유: 리플렉트 실드 제거용으로 1을 가시거난 방감용으로 취향따라 올리시기 바랍니다. 

         매직애로우와 바브드애로우를 제외하고는 취향따라 올리시면 될것 같습니다. 신기전은 묻지마세요.

      d) 로그:
          페인트: 5 추천
                      이유: 레인저의 베라지 스킬과 연계기로 베라지 딜을 2배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스닉 힛: 5 추천
                      이유: 뒤잡을 시 크리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노획: 1 or 5 (노획 1로 여러개의 장판을 노획할 수 있는 버그가 있는데 고처젔는지 확실하지 않음)
                             5 추천 
                      이유: 로응메 트리시 메르겐의 화살비 서클링 등을 노획 후 폭딜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있으며                             다른 직업군 힐 프클 등의 장판도 노획하여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로그1을 가                               는 이유 입니다.

         나머지 스킬 벤데타는 취향따라 올리시기 바랍니다.
       
      d) 응사:
         서클링: 5 추천
                     이유: 응메 트리시 광역방어 비율을 0으로 나춰서 멀티샷 호밍에로우 트리플에로우 등의 스킬의 광역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리기: 1 추천
                     이유: 서클링을 쓰기 위해서 필수입니다.
         멍텅구: 1 or 5 추천
                     이유: 광역 스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호버링은 pvp시 행잉샷은 언덕 벽 등을 올라갈 시 유용하며 취향따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d) 메르겐: 
        호밍 애로우: 1 or 5 추천
                    이유: 메르겐 광역 주력기입니다. 강화특성 추천합니다.
 
        트리플 애로우: 5 추천
                    이유: 메르겐 광역 주력기입니다. 강화특성 추천합니다.
        
        화살비: 5 추천
                    이유: 메르겐 광역 주력기면 특대형(보스몬스터) 시 단일 주력기로 폭딜이 가능하고 노획이 가능하여                       로응메 트리시 좀 더 응용이 가능합니다. 강화특성 추천합니다.

   스프레드 샷과 파르티안 샤프트는 사용해본 결과 스초했습니다. 향 후 9랭을 보고 호밍을 1주고 포인트를 남겨두시는    분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르겐 특성 중 메르겐 사거리 증가 특성이 있는데 이 특성은 스킬 사용 거리가 아니고 평타거리를 늘려주는 것으로 간    혹 모르고 올리시는 분이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 특성 공통: 모든 랭크에서 사냥 등에 이로운 특성들은 돈이 있으면 반드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아처랭크를 예를들면 천, 가죽, 판금 마스터리 양손활 대공사격 마스터리, 멀티샷 치명타 등


4. 딜 싸이클

유저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만 굳이 적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아레아(스 or 레 or 아)플플플메 
    
   딜사이클: 스위프트스텝 스테디에임 on -> 호밍 애로우, 화살비, 트리플 애로우 난사 (상황별 취향데로) -> 매직애로                우 -> 바브드 난사 or 멀티샷 or 베라지 -> 매직애로우 -> 반복
   
   Key point: 매직 애로우 두발 유지하는 것에 따라 딜이 크게 영향을 받으니 두발 유지하는 것을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2) 아레아(아 or 레)스로응메     
   
   딜사이클: 사냥 전 서클링 or 화살비 노획 -> 스위프트스텝, 스닉힛, 스테디에임 on -> 광딜 시 서클링 on -> 호밍 애               로우, 화살비, 트리플 애로우 난사 (상황별 취향데로) -> 멀티샷 or 페라지 -> 트윈 에로우 -> 반복  
   
   Key point: 상황별로 노획을 유동적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보스딜 시 미리 화살비 노획, 닥사 혹은 앵벌시 서클링 노획
               (화살비 서클링 플레어샷 등 동시에도 가능합니다.)
               멀티샷이 맞아서 시전이 끊어지는 싫으면 클로킹 후 시전하시기 바랍니다.

3) 아아(아 or 레)스스스응메
  
   딜사이클: 스위프트스텝 스테디에임(레1 포함시) on -> 광딜 시 서클링 on -> 호밍 애로우, 화살비, 트리플 애로우                 난사 (상황별 취향데로) -> 플레어샷 or 멀티샷 or 스플릿 애로우 -> 반복
   
   Key point: 멀티샷이 맞아서 시전이 끊어지는 싫으면 클로킹 후 시전하시기 바랍니다. 



5. 장비

- 메르겐 트리는 현재까지 머스킷이나 캐노니어를 섞는 트리를 제외하고는 양손활 하나만 사용해도되는 장점이 있습니     다. 

- 한가지 무기만 사용한다는 것이 단조로울 수도 있으나 향 후 무기를 강화하고 초월을 하는데 제약이 적다는 것 입니다.   
- 스텟에서도 언급했지만 특이한 경우(스삼 기타 등등)을 제외하고는 소켓에 옐로우 젬을 박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플3메인 경우 메르겐 스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광공비 5이상 7이상 맞추시기 바랍니다. 광공비 올리기가 힘들다 생   각이 드시면 최소 3 (부베투사 장갑, 글래디 한짝)은 맞추시는 걸 권장합니다.

- 로응메나 스3응메 경우 서클링으로 광공비를 맞추는데 플3메보다는 제약이 없지만 3정도는 맞추시길 권장합니다.

- 광공비 템들이 비싸서 올리시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겁니다ㅠ. 돈은 없는데 광공비를 더 올리고 싶은 분들은 전사클래스     에 있는 스콰이어를 육성하여 광공비 3올려주는 음식을 드시고 다니길 권장합니다.  

- 장비에 대해 언급은 없고 광공비 얘기만 한다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광공비가 그 만큼 메르겐트리를 갔을 경우 매우   중요 합니다. 아처게시판에서 광공비를 검색하여 개념을 꼭 숙지 하시길 권장합니다.

- 짧은 영상하나를 예를 들면 아래 영상이 광공비 차이에 따라서 아처1랭크스킬인 멀티샷을 광역기로 사용할 수 있는 예   입니다. (서클링+멀티샷)   




6. 마지막으로

갓처가 주케릭이고 많이 육성해본 주관적인 경험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틀린 부분도 있고 의견 다른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미리 해본 경험으로 조언을 하는 것이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니 참고하시면서 메르겐을 육성해 가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언급하면 추천트리에 쿼렐슈터나 헌터 새퍼 등을 안 넣은것을 보고 무조건 추천하는 트리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트리오보세이비어 장점이 다양한 랭크와 직업을 갖고 있어 이것 저것 맞춰보면서(뇌오세)를 하면서 육성해보는게 하나의 컨텐츠화 되있습니다. 다양한 직업과 랭크를 해보길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