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에서 오픈베타 때부터 플레쳐를 쭉 키워 온 [로터]입니다
오늘은 제가 그간 플레쳐 육성을 하면서 느꼈던 점, 알게 된 점 등을 알려 드리려고 해요

순서는 이렇습니다

1. 플레쳐 소개, 장단점
2. 육성 포인트
3. 다른 클래스와의 비교
4. 하위 트리
5. 상위 트리


일단 소개부터 드리겠습니다.
http://s.nx.com/s2/game/tos/obt/common/3011.png
궁수에 딱 하나 있는 노란딱지 플레쳐입니다
위쪽에 망치가 보이다시피, 플레쳐는 화살을 제작할 수 있고 스킬을 사용할 때 그 화살을 소모합니다

플레쳐는 유틸 없는 퓨어딜러입니다

딜러로서의 장점을 꼽자면 강한 단일딜, 특히 대공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양손활 대공사격 특성을 기반으로 매직애로우, 바브드를 때려박으면 7랭크 수준에선 상당한 화력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큰 단점보단, 작은 단점이 여럿 있습니다
광역딜은 단일딜에 비해 미흡합니다
크로스파이어가 무쿨 다수기로 있으나, 이거 하나만으로 다수 적을 상대하기는 갈수록 벅찹니다

또한 무빙샷이 불가능하고, 스킬 후딜레이도 꽤 깁니다. 특히 매직애로우나 신기전의 경우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무게도 골칫거리인데, 제 기준으로 한 시간 사냥에 sp포션을 70개, 해일매리(크로스파이어)를 1천 발 정도 소모합니다
무게로 환산하면 50% 정도 되고, 저는 한 시간 닥사 시작하기 전에 무게를 최적화해서 99%까지 꽉 채우고 갑니다

플레쳐 좋나요? 라고 물으시면 자신 있게 그렇다고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스킬을 하나하나 살펴 보시겠습니다

출혈 디버프가 있는 브로드헤드입니다
출혈은 초당 2틱, 출혈 지속시간은 스킬레벨에 따라 5.5초~12.5초, 총 출혈 횟수는 11회~25회입니다
속성을 가리지 않고 출혈을 붙이기 때문에 단일딜에 포커스하는 유저들이 투자하기도 합니다
다만 저는 단일딜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하지는 않았습니다


다음은 보드킨 포인트입니다
리플렉트 실드 제거.. 라고 써 있는데, 샤울레이 우드스피릿이 쓰는 보호막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하면 즉시 제거되고, 물리방어력이 감소하는 효과는 쓸모가 없습니다
보호막 지우기로 1을 주시거나, 아니면 버리시면 되겠습니다


바브드 애로입니다
무쿨 단일타겟 기술이고, 메르겐을 탄 지금도 단일딜을 할 때엔 유용하게 써먹는 기술입니다
천이나 가죽엔 쓸만하지만, 판금에는 약하고 유령에는 아무 효과가 없어서 유령 타입 필보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만 워낙 좋은 기술이다 보니 마스터하는 게 정석인 스킬입니다


크로스파이어, 아마 플레쳐 스킬 중에 말이 가장 많은 스킬일 겁니다
무쿨 다수기입니다. 다수기가 별로 없고, 무쿨기는 더더욱 없는 트오세에서 정말 몇 안 되는 스킬이죠
게다가 타겟수까지 제약이 없어서 상당히 괜찮은 다수기일 것 같지만..

개인적으로 별점을 주자면 아무리 줘도 별 세 개 이상은 안 되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성능은 별로인데, 타겟이 많을 땐 그나마 커버할 수 있는 스킬 정도
보시다시피 크로스파이어의 범위는 이름대로 십자 범위입니다
범위가 좁고 넓고를 떠나, 애매합니다
대부분의 스킬들은 몹이 둥글둥글 뭉쳐 있으면 범위 안에 다 집어넣을 수가 있는데, 크파는 어렵습니다
트오세 몹들은 플레이어를 에워싸려고 움직이기 때문에 솔플에선 많은 타겟이라는 이점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도발이랑 파티를 해서, 많은 타겟을 한꺼번에 크파 범위 내에 집어넣을 수 있다면 좋을까요?
물론 좋긴 합니다만, 파티를 한다는 건 대부분 딜-탱-힐-링 조합을 갖춘 파티입니다
링이 있는 파티는 몰고-조인트-처치-이동 을 반복하기 때문에, 무쿨기라는 크로스파이어의 장점 하나가 없어집니다
이동하는 동안에 쿨타임을 채우면 되니까요
더구나 크로스파이어는 조인트된 몹에게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는 기술이라, 파티에서도 그다지 자리는 없습니다

현재 제 입장에서 평가하건대, 크로스파이어는 다른 스킬들 돌리고 나서 보조용으로 활용할 정도의 스킬입니다
예외적으로, 공중몹이 대거 몰려오는 환상도서관 등에선 활용도가 있습니다
아니면 레벨 낮은 사냥터에서 앵벌이용으로 사용하거나요
물론 보드킨보다는 낫고, 단일딜 지향이 브로드헤드를 투자한다면 광역딜 지향이 크로스파이어를 투자합니다


매직 애로우입니다
플레쳐 단일딜의 절반은 여기서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쿨기인 바브드와 크파가 마나를 꽤 잡아먹는 데 반해, 매직애로우는 장판형이므로 마나 소모도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견의 여지가 없는 좋은 스킬이고, 투자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스킬이므로 마스터가 정석입니다
다만 다수기로 써먹을 수는 없고, 조인트와는 호응하지 않습니다


신기전은 플레쳐 스킬 중 깡딜이 가장 높은 스킬입니다
폭발은 타격 판정이기 때문에 판금이 대세인 pvp에서 일단 붙이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조인트 호응도 패치돼서 없어진 현재로는 다른 활용도는 없어 보입니다


다음으로 플레쳐를 육성할 때, 어떻게 스탯과 스킬트리를 트리를 짜셔야 할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주력 스탯은 민첩입니다
플레쳐는 기본 공격력이 가장 낮은 매직애로우가 1100대이고 나머지는 2천을 웃돌기 때문에 힘을 투자하는 것보다는 민첩에 투자하는 쪽이 화력에도 좋고, 회피를 챙기기에도 적절합니다

아이템이나 헤어에서 확보하면 좋은 옵션은 체력, 공격력, 속성공격력, 치명타발동, 광공비입니다
다만 플레쳐가 꼭 '필요'로 하는 옵션은 없고, 있으면 좋은 정도의 옵션들입니다

체력은 스킬 후딜레이가 길어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점을 보완해 줍니다
공격력과 속성공격력은 특별한 시너지가 있지는 않지만 자체로 좋은 옵션이기 때문에 맞춰 주시면 좋습니다
치명타 발동도 마찬가지로 화력에 직결되는 요소이고,
마지막으로 광공비는 플레쳐 자체에는 효과가 없지만
주력 상위 트리인 메르겐이 광공비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맞춥니다

적당한 무기가 있는데, 비교적 저렴한 편에서는 마가 보우가 좋습니다
체력과 광공비가 달려 있어 적절하고, 좀더 비싼 아이템을 원하신다면 치명타발동이 붙은 315제 활이 베스트인 것 같습니다

방어구는 크게 필요로 하는 옵션은 역시 없습니다
생존력을 확보할 수만 있다면 나머지는 취향이고, 천, 가죽, 판금 중 뭘 입으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SP를 크게 늘려서 크로스파이어 위주로 운영하기 위해 천을 입었습니다만,
가죽옷의 치명 관련 옵션을 챙길 수도 있고 판금을 입어 체력을 크게 늘릴 수도 있겠습니다

클래스 트리와 스킬트리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플레쳐는 5~7랭크를 잡아먹는 클래스이고, 특이한 시도를 하는 분이 아니라면 5 6 7을 꽉 채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5랭크에 하나만 가져가기엔 스킬 깡딜이 크파 921 바브드 1061 정도로 낮고, 로그보다 유틸리티는 떨어집니다
5랭크에 갈 게 없는 아처 트리는 대부분 6랭에 응사를 가는 캐/머 트리 정도인데,
로그는 서클링 노획이 괜찮지만 플레쳐를 타면 공격력 921짜리 크로스파이어밖에 가질 게 없습니다

5랭크 6랭크에 두 개를 가져가자니 단일딜은 단일딜대로 애매하고, 유틸 역시 로그/응사에 밀립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6랭크 플레쳐 단일딜은 6랭크 수준에서도 특출난 편이 아닙니다
단일딜을 챙기긴 애매하고, 광역딜을 챙기자면 응사 쪽이 유틸성이 높습니다


단일딜에 초점을 두신다면, 브로드 15 바브드 15 매직애로우 10을 주는 트리를 추천드리고,
광역딜에 초점을 두신다면 크로스파이어 15 바브드 15 매직애로우 10 신기전 5를 주는 트리를 추천드립니다



이번엔 플레쳐를 비슷한 랭크에 위치한 다른 클래스들과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같은 5서클에 있는 로그는 플레쳐에 비해 유틸에 치중된 형태입니다
버프가 많고, 1서클엔 노획이 있고 2서클엔 최루가 있습니다
애초에 로그는 3서클 타는 경우가 드물고 플레쳐는 3서클을 안 타는 경우가 드무니 직접 비교는 불가하다고 생각합니다

6랭에 있는 슈바르츠와는 깔끔하게 구분됩니다
단일딜은 플레쳐, 광역딜은 슈바르츠입니다
물론 플레쳐도 광역 어느 정도 넣을 수 있고 슈바르츠도 단일딜 넣을 수 있구요

응사와는 비교할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응사는 구분부터가 보조계열이고 스킬들도 보조 치중이니, 공격 치중인 플레쳐와는 비교할 수 없다고 봅니다

7랭의 머스킷은 pvp에 가까운 단일딜러입니다
반대로 플레쳐는 pve에 가까운 단일딜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머스킷이 현재 상황이 좀 안 좋은 걸 배제하면 저렇습니다


다음으로 하위 트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위 트리에서 가장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 건 아처2레인져2냐 아처1레인져3이냐일 겁니다
스테디에임이 좋던 시절에는 모르겠으나 현재는 아처2레인져2가 정석이라고 봅니다
레인져3에서 가져가는 스킬인 바운스샷이나 스파이럴애로우는 플레쳐 입장에서 딱히 큰 메리트가 못 됩니다
반면 아처2를 가면 스위프트스텝 치명타발동 25%를 챙겨 후반에 치발이 모자라 뒷심이 떨어지는 걸 잡아 줍니다

그리고 쿼렐3-플레쳐를 가겠다는 분이 간혹 계시는데, 치명적으로 나쁠 건 없습니다
다만 런닝샷을 후반에 어떻게 뒷심보강할 것인가는 본인이 고민하셔야 할 문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제 플레쳐 하위 트리에 레인져를 넣는 건 개인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배라지가 초반에 유용한 스킬인 건 맞지만 페인트도 없이 오래도록 써먹을 스킬은 못 됩니다
레인져2나 레인져3을 타서 얻을 건 배라지 스테디 정도인데 스테디도 이젠 딱히 메리트가 없고, 배라지뿐입니다
더 괜찮은 트리가 딱히 없어서 그렇지, 있다면 레인져를 탈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상위 트리에 대해 얘기하자면, 메르겐이 전부인 것 같습니다
하카펠이 pvp 중점 디자인인 데다, 성능도 애매해서 선택할 만한 트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니 너저분하네요
질문은 댓글로 받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