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약하네 마네로 아직도 싸움?
여전하네ㅋㅋ

접기전까지 소펠핲핲커도도
위위위쏘쏘쏘워
아쿼쿼쿼아아캐
클크크사사드드

키워봤는데
어떤 걸 트리 타도 각 직업별로 나사가 하나씩 빠져있음

위자드 계열이 파티버프가 몰려있어서 스킬 쿨타임은 더럽게 길고 스킬 하나하나에 DPS 잔득 몰려있어서 현자타임 오질라게 심함

전사 계열은 처맞으면서 때려야되는데 순간 접근기 같은게 없어서 치고 빠지기가 안됨
(트오세랑 비슷한 유형 온라인으로 판타지 어스 -제로-, 판타지 스타 온라인2, 마스터 오브 에픽 해봤는데 근딜이 대쉬가 없으면 얼마나 무력한지 뼈져리게 느낌)

성직자 계열은 딜 트리 타도 딜러로써 제대로 역할이 안되고, 보조 트리 타도 피주머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4개 직업군 중 가장 병신같은 구조임

그나마 아처가 할만했었는데 딜이 종나 쌘거보다 모든 직업계열 중 프리딜이 가장 쉽게 나온다는게 할만했음
아처하다가 다른 직업하면 스킬이 종나 불편함

왜 이런 현상이 나오는가 생각해보고 접었는데
개인적으로 직업 스킬 구조와 현재 트오세의 몹 구조가 정반대로 설계되어있음

무슨 말인가 하면, 성직자의 경우 초반에 힐 같이 파티 보조 기본 스킬로 설계되어있고, 후반에는 각종 몹패턴 분석이라든지 몹 능력치를 다운시켜 방해한다는 디버프 계열로 설계되어있음
그러니 성직자 계열에게 강한 딜과 강력한 버프 스킬이 배제된 거임. 대신 크리비같이 위자드 버퍼들과 시너지 낼 수 있는 다이노같은 스킬이 위자드 계열에 없고 성직자 계열에 있는거고.

위자드의 경우 초반에 슬립, 레써지, 크리오, 파이로의 파필, 사이코의 레이즈, 링커같은 군중 제어기를 필두로 그외 자잘한 공격기로 무장되어있고, 후반에 강력한 딜 스킬이지만 보조가 필요한 반쪽짜리 쭉정이같은 스킬로 설계되어있음
예를들면 네크의 공격기, 워록의 긴 쿨타임, 페더의 어떻게 쓸지 알수 없는 스킬들.
위자드가 성직자보다 강한 버퍼 능력을 가진 이유도 애초에 개발자들이 위자드 설계를 순수 딜러라고 보지 않고 설계했다는 반증임.
개인적으로 프클은 남들과 다르게 고평가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이 게임이 10랭을 바라보고 설계되었다는 것에 있음
현재 프클이 좋은 이유는 프클이 깔린 10초 이내 정리되는 몹들이 대다수 이기 때문이지
만약 10랭이 풀리고 상위 공격기가 풀리면 현재 파이로의 위치까지 급추락할 가능성이 아주 높음
엘3은 프클말고 가져갈 스킬이 없기때문에 더더욱

그래서 후반 바라보는 분들 위3+링커 트리 타는 사람이 많음

전사의 경우도 전사의 근본적인 문제는 근딜에 있음. 그 문제는 파티에 무조건 성직자가 있어야된다는 전제하에 설계되었다는게 개인적인 추측임. 그래서 위자드 계열 대다수의 스킬이 붙어서 써야되는 괴랄같은 구조인 거고

문제는 거기에 있음.
지금 트오세의 캐릭터 설계와 사냥 설계가 완전히 동떨어져있음.
트오세 캐릭터 설계는 파티 시너지인데, 현실은 그냥 딜러게임임.
내가 장담하건데, 트오세 고위 관계자 중에 분명 과거 리니지2 개발진이 있다고 봄.

트오세 인던 시스템이 리니지2 미궁 시스템과 판박임.
미궁이 4층 구조에 1,2층은 필드에 있던 잡몹들 피통만 커진채 널려있고 3,4층에 보스몹 덩그라니 놓여져 있음. 보스몹들 하나같이 피돼지에 멍청이들이라서 그냥 붙어서 냅다 때려 갈기면 미션 성공.

그런데 미궁이 경험치도 짭잘하고 아이템도 줘서 안갈 수가 없음. 종나 재미없는데 안갈수가 없음.

지금 8랭 기다리는 사람 많은데 안나오는 이유도 그것때문임.
현재 아쳐계열 밝혀졌지만 나오지 않는 직업이 하카펠, 파이드 파이퍼, 감정사인데 하나같이 군중 제어 보조 직업들임.
현재 트오세 인던 시스템에 이딴 직업 나와봤자 절대 유저들이 환영하지 않음.

아쳐가 왜 현재 괜찮은 직업이냐? 현재 파티 시너지 설계에 가장 배제된 체 만들어진 직업 계열이기 때문이라는 게 내 생각임. 전사처럼 근딜도 아니기에 성직자가 필요없고, 위저드처럼 버퍼나 군중기도 없기 때문에 RPG 직업군이 가지는 역할분담에 있어서 딜러 영역을 벗어나지도 않게 설계되었기 때문임.

만약 이글을 보고 있는 과거 리니지2 개발하다 현 트오세 개발진인 사람이 보고 있으면 하나 충고하나 하고 감.
몬스터가 멍청하고 피돼지니까 딜러만 살아남는 거임.
이 멍청한 인던 시스템 설계를 완전히 뜯어고치든지, 아니면 리니지2처럼 프로핏같이 버퍼가 버퍼 안주면 모든 캐릭터를 또라이가 되도록 패치 방향을 잡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