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일 큰 문제는 퀵캐임

6,7랭에 공격기가 전무하다 봐도 되는 알케를 제외한 거의 모든 딜트리에서

위파파->위위위로 바꾸면 트리가 완전히 상위호환으로 변함

컨셉충 아니고 제정신 박힌놈이면 파이로대신 퀵캐를 안가져갈 이유가 없음





그럼 위위위파파같은 트리를 짜면 되지 않느냐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두번째 문제가 발생함

게임을 이따구로 쳐 만들었으면 안됐는데 랭크간 딜구조가 수평이 아니라 과할정도로 수직적임

원랜 2써클 스킬이니 당연히 약해야된다는 병신같은 논리가 당연한듯이 나와선 안됨

고랭은 저랭을 강화시켜줄 수 있거나, 저랭에선 고랭의 약점을 커버할 수 있게 유기적으로 설계를 하거나

아니면 스킬 성장폭 자체를 높게잡아서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게 만들어야지

이건 다시말하면 저랭크 딜직업은 잠깐 즐기다 찍살거 아니면 찍지 말란 소리나 다름 없음.

근데 딱 그 수준으로 딜 설계가 되어있으니 7,8랭까지 염두하고 스킬트리를 짜면 

당연히 저랭에서는 유틸만 땡겨가고 딜은 고랭에서 보충하는 트리가 성행할 수 밖에 없게 됨.

위위위링으로 시작하는 트리들이 거의 이런 루틴으로 탄생하는 트리고, 실제로 이게 가장 정답에 가까움






하물며 트오세의 수많은 저랭중에서도 유독 파이로는 상위 클래스랑 지독하게 호환성이 안좋음

가장 큰 이유는 조인트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건데, 더 강력한 상위스킬에 조인트를 배분해 버릴경우 파이로는 조인트 쿨동안 자체적으로 스킬이 안돌아감

가령 조인트에 아고니나 다크써지로 몹 한덩이 잡고나면 남은 조인트쿨인 15초동안을 파이로 스킬만 가지고 공백을 메꿔야 하는데 진짜 답도없는 상황이 자주 연출됨. 

더구나 90초에 한번 사용 가능한 필라를 제외하면 유틸기도 전무한 지경임.

상황이 이렇다 보니 파이로가 메인으로 활약할 수 있는 필드를 넘어가면 단순히 딜로스가 아니라 직업자체가 구조적인 결함으로 무너져버림
 

또 조인트가 파이로의 전유물이 될 수 없는 파티플레이시 파이로 딜량이 기형적으로 떨어져 버리는 것도 이 때문임.




그리고 이 높은 조인트 의존도는 아주아주 큰 문제를 하나 더 야기하는데 

조인트가 2랭스펙 직업을 강제로 6랭이상 필드에서 1인분 하게 만들어놓는거나 다름없어서, 자유롭게 조인트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쉽게 접할 수 있는 예를 들면, 마공몹이 너무 아파서 점평으로 몰이가 불가능 하다던지, 몹 밀집도가 너무 낮아서 원활하게 조인트를 걸 몹이 없다던지, 심문실, 오야쓰, 메이번처럼 대놓고 조인트 저항몹이 등장한다던지.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흔히들 말하는 조인트없는 파이로는 쓰레기라는 상황을 강제적으로 직면하게 돼버리는데 타개책이 전무함.



파이로를 논하려면 접견소까지는 돌아보고 왈가왈부 하라는게 이 때문임. 맞을거 다 쳐맞아가면서 원하는대로 조인트 걸고 사냥하는 파이로랑 마공몹 아파서 몹 한두마리씩 끊어서 사냥해야 하는 파이로는 완전히 다른케릭임

그 솔플 구리다는 부캐 플레쳐랑 비교해봐도 심문실까지 갈 경우 오히려 파이로보다 너댓배는 편하게 돌아다님

파이로로 심문실 솔플하려면 브로드에 바브드 대여섯방이면 잡는몹 한마리 잡으려고 목숨걸고 근접해서 파볼플그깔고 그 좁은 판정에서 폴짝대면서 10초가까이 비벼야 함.

파이로로 사냥효율 평타라도 치기 위해선 못해도 정예몹 4체이상에 지속적으로 조인트를 걸 수 있는 조건이 마련돼야 하는데 후반맵에선 이게 정말 힘듬. 힘든 정도가 아니라 작업장과 타우마스을 제외하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도 될 정도고 실제로 양산형 파링들 죄 찍싼곳도 거의다 접견소 부근임

이걸 손보려면 헬브 증뎀이나 파볼 on/off같은 똥같은거 말고 아예 조인트 의존도를 낮출 수 있게 직업 자체를 뜯어고쳐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파이로는 걍 손 안대는게 현명함





간단하게 쓰려던게 적다보니 쓸데없이 길어졌는데 한줄로 간단 요약하면

위파파 찍느니 위위위 찍으면 걍 씹상위호환임 ㄱ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