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알사람은 다 아시다시피 저는 오베부터 아처만했었고 아처전용 길드까지 만들었던 인물입니다(아게 인증게시물도있음)

아처만 20개는 키운거같고 지운것도 반이상 되고한데 솔직히 아처도 미사일공격이 무상성이니 어쩌고 저쩌고...
이런건 얘기해봐야 길어지기만 하니까 넘어가죠

4직업 다키워보면서 느낀점은 법사랑 클레릭이 유독 좋다는느낌입니다

소드맨이나 아처할때는 템가격이라던지 특성비의 압박이 꽤나 크죠

무쿨기도 올려줘야하고 스킬도 여러개 섞어써야하니 특성도 여러개 줘야하고...

물리계열은 유틸이 그다지 많지않아서 딜기위주로 찍어야하고 템도 딜위주로 맞추다보니 돈이 많이듭니다

효율도 안나는 시셀같은걸 만렙까지 써야하는경우도 많아서 그지같습니다

반면 마법계열은 스킬이 많아도 쓸만한 딜기가 많지않기때문에 이것저것 주지않아도되서 꽤나 편하더군요

보통 보조쪽이나 보조를 섞는 트리를 많이가는데도 불구하고 쓸스킬이 많지않고 특성비도 그다지 들지않죠

템도 뭐.. 특별히 쓸거없다보니 방템으로 돌려버려도 되고 그다지 큰 문제가없는 자유로운 세팅이 되는게 맘에들더군요

딜구조는 마방만 뚫으면 파-링계열이면 사냥에 전혀 문제도없고 클레릭계열도 좀 힘들긴하지만 할만하죠
(클레릭의 경우는 플닥같은거 빼면 공중에 극혐이긴 합니다만 이건 법사도 뭐... 그런직업 많은거같으니 패스)



의식의 흐름때문에 이상한 글이 되어가고있는데...

마법계랑 물리계랑 비교하는건 말이 안되는겁니다
지금 트오세는 물딜은 딜러 마법계는 보조쪽에 가깝습니다
법사야 딜러보다 보조트리가 각광받는게 사실이고 클레릭은 아직도 피주머니 역활을 사람들이 더 원하죠

7랭만렙때야 법사가 닥사에서도 그렇고 대탑에서도 그렇고 어디서든 각광받았다고는하지만 8랭도 그럴거라 기대하긴 힘들죠

반대로 9랭이 나왔을때 이게 또 바뀔수가 있구요
뭐 암튼 불만있으면 임씨한테 샬라샬라 얘기해서 지속적인 건의로 바꿔가야지 여기서 싸우기만 해봐야 생산성이없습니다.


물론 전 물딜에서 마딜로 바꾸고 만족합니다(플닥이라서...)

결론
물딜 마딜 비교도 안되는데 어거지로 맞추지말고 재밌게 게임하자




스샷은 똥독자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