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짚고갈 내용은, 모든 회복 스킬의 회복량은 현재로선 똑같다는 거임
(일섭은 1주년 밸런스 패치로 인해 일부 고유 스킬과 새로운 금딱 스킬이 더욱 상위급의 효율을 지니고 있음)

흰딱 1.5% / 금딱 5.5%

다들 알다시피 금딱은 노멀스킬 2개 만큼의 스포를 요구하니, 여의치 않은 상황이 아닌 이상 일반 3개 보다도 금딱 1개가 훨씬 효율적이라 볼 수 있음


1) 초반에 회복이 터지면 다 날린거니 그 판은 망한거다?

결론만 말하자면 NO임
약간 심화된 내용으로 들어가자면 이 게임은 레이스에 들어갈 당시의 스태미너를 바탕으로 거리를 백분율로 나눠서 스태미너를 할당하고, 해당 거리에서 어느 수준 이상의 스태미너를 보유하고 있다면 풀 컨디션으로 질주 하는 것이 가능해 짐
(스태미너가 모자라면 마지막 다 되가서 퍼지는 이유가 바로 그것,  백분율로 나누면 엄청나게 수치가 하락하는데 최종 코너 이후 필요한 스태미너 요구치를 충족하지 못 하니까)
그래서 회복 스킬이 상당히 중요한데, 앱뜯과 여러 연구로 인해 스킬을 사용할 때 스태미너를 소모하면서 발동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상태임
그런데 보통 패시브나 여러 초반 스타트를 유리하게 잡기 위해 많은 경우 초반 스킬을 꽉꽉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스태미너가 시작하자마자 상당한 양이 소모됨
(대략적으로 4개 정도를 터트린다고 잡으면 11-14% 정도의 스태미너를 초반 중간즈음에 다다를 때 이미 추가적으로 소모했다고 생각하면 됨)

즉, 초반에 터져도 회복 스킬은 충분히 제 몫을 한다는 것


2) 근데 초반 발동 스킬은 왜 배우지 말라는거임?

대개의 조건 발동 스킬에는 특정 조건문이 붙어있는데 초반의 경우 phase == 0 가는 조건문이 그에 해당함
그리고 보통은 시작하자마자 스킬이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가지 조건문이 더 붙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조건문이 바로 accumulatetime>=5. 즉 게이트 오픈 이후 5초가 지나야만 발동한다는 조건이 또 붙어있음

그리고 이 게임에서 초반 중반 종반을 구분짓는 바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경우가 초반 구간이 짧게 배치되어 있음
안 그래도 초반이 짧은데, 5초 동안 발동도 못 하는 스킬이 있다? 답은 나옴
1개만 넣으면 되는, 반드시도 아니고 랜덤 발동인걸, 다른 좋은 스킬도 많은데 굳이 발동 빡빡한 초반 회복기를 쓸 메리트가 전혀 없게 되버리는 거임
''이럴거면 넉넉하게 구간 배치된 중종반, 또는 코너에서 높은 확률로 터지는 마에를 쓰고 말지'가 되어버리는 것


3) 그럼 조건도 느슨한 호전일식은 왜 불호임?

얘는 좀 다른 이유로 기피됨
얘는 조건이 달랑 하나 '직선일 경우'에 발동이 됨

근데 게이트 오픈 직후 레이스장 형태는 뭐다? 직선임

그래서 시작하마자 패시브 있다해도 그거만 좀 날아간 상황에서 호전일식이 터져버리면 그냥 공중으로 회복량이 증발하는거임
또, 최종 직선에서 발동한다해도 현재 한섭은 패치 전 상황이라서 최종 직선에서 스태미너가 회복되도 그에 맞는 추가적인 스태미너 가속 보정이 이루어 지지 않음
역시 이때 발동해도 공중으로 흩뿌려지는거랑 다름 없는데,  어느 상황에서 발동해도 전혀 문제없는 마에와 비교하면 함정이 두 개나 있는 호전을 굳이 채용할 이유가 없는 것


4) 비웃음 취급 받는 -철-은 대체 취급이 왜 그럼?

일단 강철같은 의지 스킬의 조건을 보면

phase==0 (초반)
accumulatetime>=5 (레이스 개시 5초 이후 발동)
blocked_front_continuetime>= 1 (전방 블록 1초 이상)

이 달려있는데, 초반과 5초 이후 발동은 위에서 다 설명했고,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블록 1초 이상'이라는 부분임

이게 왜 문제냐면,  블록이란 기본적으로 '자신은 가속을 더 할 수 있는데 앞에 있는 말딸이 스피드 한계에 걸려버린 상황' 에서나 발동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이란 것이 문제임
즉 이렇게 되면 자신은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만 상대방은 스피드 한계에 걸려서 나아가지 못 하므로, 밖에서 보기엔 '블락'으로서 처리되는 건데 이게 스태미너가 점점 부족해져 갈 중반 끄트머리 이후라면 몰라도 초반에선 정말 발생하기 힘든 상황이란 것이 포인트

선입 추입 상관없이, 초반은 다들 한창 초반 구간 속도 제한 정도는 아무리 낮은 스태미너와 파워라도 충분히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달려나가기 때문에 블락이라는 조건이 매우 성립하기 힘든데다가, 위에서 말한 초반 특유의 짧은 구간 + 스타트 이후 5초 제한까지 걸리면 발동할 수 있는 환경 자체가 다 틀어 막히는거랑 다름없음

이런 악조건이 겹치고 겹치는 바람에 -철-이랑 이걸 그냥 주는 키류인이 웃음거리로서 밈이 생겨버린 것



그러니 여러분들은 회복 스킬 배울거면 마에나 각질 조건 붙은 회복 스킬(말괄량이, 먹보 등)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