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2024 공모전 펫 분야에 '행운의 오마묘리'라는 작품을 올린 김양똥입니다.

인벤에 올린 홍보글 댓글을 보고 표절 논란 글을 보게 되었고 이에 대해 입장 및 사과문, 어떻게 할건지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합니다.

뒤늦게 댓글을 통해 표절 논란 글을 보게 되었고 논란 글을 봤을 당시 댓글들을 읽어보며 제 작품과 제가 그렸던 상황 등에 대해 되돌아보며 반성하고 생각을 정리하느라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제가 어떤 의도로 그렸는지, 어떤 상황이었고, 정말 표절을 하려고 했는지, 상금을 목적으로 그랬는지, 어떤 부분을 참고하려 했던 것인지 등 댓글에 있던 질문들을 토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논란이 된 그 그림을 참고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를 먼저 확실하게 말씀드리고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운의 오마묘리'를 응모하기 전에 '고스트미양'이라는 펫을 먼저 응모했었습니다.
처음에 아무런 자료도 참고하지 않고 그렸던 '고스트미양'이라는 펫의 주제가 유령 + 고양이 였습니다.
그 작품은 양식을 잘못 올렸어서 자유로운의견게시판으로 옮겨졌었습니다.
그 작품 또한 인벤에 홍보글을 올렸었는데 반응이 별로였고, 몇 없는 댓글이나 주변 지인들의 의견을 들어보니 "아이디어는 좋은데 포인트가 없다.", "생동감이 없다. 표정이나 포즈가 좀 다양했으면 좋겠다." 등의 의견이 있어서 디자인을 수정해서 새로 올려야겠다고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한 저의 가장 큰 문제는 경험의 부족으로 한 캐릭터를 여러 포즈로 그리지 못해 생동감이 없다는 것이였고 '나도 포즈나 구도에 관해서 자료를 좀 찾아보고 참고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후 많은 자료를 찾아보았고 이번에 표절 논란이 된 그림도 그렇게 자료를 찾다가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주제에 참고할 만한 포즈가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제 고양이 사진과 논란이 된 작가님의 그림을 비교하며 참고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보았으며
실제로 해당 그림의 포즈를 참고해서 각종 모션을 그렸습니다.
또한 제일 큰 문제가 된 꼬리가 떨어져 있다던가, 3 모양의 귀 등은 처음 생각했던 유령 + 고양이 라는 주제에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제가 그렸던 그림에 그 부분들을 추가해서 디자인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이 있는 동안 이게 표절인가 아닌가, 표절 자체에 대한 생각조차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애초에 그런 생각 조차를 못한게.. 정말 저도 왜 생각을 못했나 싶을 정도로 정말 생각 없이 행동만 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그림을 그렸고 응모를 하고 홍보글을 올리고 논란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댓글에 있던 질문들을 토대로 어떤 생각이었는지, 논란 글을 보고 지금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댓글 중 몇몇분께서 상금 노리고 이러나보다는 식으로 상금에 관련해서 말씀하셨는데,
우선 이 작품으로 공모전에 참여하게 된 것은 오로지 상금만을 노리고 하는 일명 '상금헌터'처럼 정말 상금만을 목적으로 나쁜 의도를 품고 표절하려는 의도는 절대 아니었습니다.
공모전이라는 큰 대회에 참여해 보는것도 처음이였고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그림을 그려서 보여준다는 것도 처음이였습니다. 

참여하게 된 계기는
그림을 전문적으로 그리는 사람도 아니고 취미로도 그림을 배웠던 적이 없었고,
그림이라고는 그냥 남들처럼 낙서만 끄적이던 사람이였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아이패드를 선물 받게 되면서 공모전에 참여해볼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좀 더 완성도를 높이고 싶은 마음에 포즈만 참고하려고 했던 것이 그렸던 그림에 한 두가지 포인트들을 더 추가하면서 수정하다보니 표절 작품까지 가게 되었는데, 
정말로 그 그림만을 옆에 두고 그렸다던가 표절을 하겠다고 나쁜 마음을 먹고 했던 것은 아니였습니다.

의도가 어떠했던 간에 표절 논란 글과 댓글들을 보면서 내가 표절을 했구나를 깨닫게 되었고 정말 후회스럽고 부끄러웠습니다.

공모전인 만큼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을 했어야하고, 어디까지가 참고이고 표절인지 생각이라는 걸 하고 했어야 했는데.. 그런 기본적인 것에 무지했던 제가 열정만 앞서서 너무 생각 없이 그렸던 것 같고 표절과 참고의 차이점을 잘 몰랐던.. 알아 볼 생각조차 안했었던 저의 잘못임을 깨달았습니다.

글이 논란이 된 후에야 뒤늦게 제 잘못을 깨닫게 되었고.. 무지도 죄라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써
정말 스스로가 너무 부끄럽고 공모전에 참여하신 분들, 제 작품에 긍정적인 반응을 해주신 분들, 응원해준 지인분들 등 모든 분들께 면목이 없었습니다.

백프로 저의 열정만 앞선 무지가 일으킨 잘못으로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글을 올린 후에도 다시 한번 제 행동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또한 디자인을 수정한다던가 계속 공모전에 참여한다던가 등의 행동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며,
반성하면서 공모전 응모를 취소하고 이번 공모전에 참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오늘 일을 교훈 삼아 이런 생각 없는 행동을 저지르지 않겠다고 다짐하겠습니다.

저 또한 로아에 정말 진심인 사람으로써
다시 한번 로아를 하는 유저분들에게 큰 축제인 공모전에서 이런 불미스러운 일을 만든 점 죄송하다고 말하고 싶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의도로 했던 간에 이런 잘못을 저질러서 응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합니다.

표절과 참고의 차이도 모르고, 표절에 대해 생각조차 못한 스스로가 너무 멍청했어서 너무 부끄럽네요..

저의 무지로 인한 표절 논란에 대해 어떠한 비판도 달게 받겠습니다. 그 비판을 교훈 삼아 진지하게 읽고 반성하겠습니다.

어떤 상황이 있었고 왜 그랬는지 말로 밖에 표현할 길이 없어서 정말 죄송하다는 말드리고 싶고.. 저 스스로 반성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겠습니다..

스스로가 너무 부끄러운 마음에 두서 없이 글을 쓴 것도 같은데 저의 진심 어린 마음이 닿았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반성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
+추가))

반성하면서 댓글들도 읽어보고 있는데 제가 말이 좀 서툴러서 오해하신 부분들이 있는거 같아 추가로 작성합니다..

표절 인정을 안하는 것이 정말 아니고,
글에 나와있듯 처음에 어떤 의도로 저 그림을 봤는지와 어떤 과정을 거쳐 나온건지 등에 대해 설명을 하기 위해 참고를 목적으로 했던 그때의 제 상황과 생각들을 적어두었고,
논란 글과 댓글들을 보고 나서야 제가 무지해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표절이라는 부분에 대해 인정하고 응모를 포기한 후 반성하고 사과드린다는 내용을 전하고 싶었는데 제 설명과 사죄가 부족했다면 이 부분도 죄송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반성하고 있으니 진심을 오해하지 않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원작자 분께 사과 드리라는 이야기도 많이 보여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하자면
제가 트위터 계정이 따로 없어서 계정부터 만든 후 원작자분께 연락이 닿는다면 따로 상황 설명 드리고 사과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