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호입니다. 간만에 뵙네요. 개인적인 사정상 시간이 어어어어어엄청 안나서 글을 올리질 몰했네요. 우야둥둥 오늘 설명드릴건 바로 등대 입니다. 시작해 볼까요~ 

 

1. 등대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등대란!!

 

등대 燈臺 

1) 항로 표지하나. 바닷가 같은 모양으로 높이 세워 다니는 목표, 뱃길, 위험한 따위를 알려 주려고 비추는 시설이다. [비슷한 말] 광탑(光塔).

 

2) 나아가야 밝혀 주는 사람이나 사실비유적으로 이르는 .

 

이렇네요. 월탱도 마찬가지에요. 아군 탱크가 나아가야할 목표!! 위험한곳!! 쏴야할곳 따위를 알려주는거죠!! 기본적으로 월탱은 시야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많은분들이 안보이는 적에게 맞은 적이 있을겁니다. 아놔... 보여야 쏘지!! 그렇게 위험한 곳에 아군을 그냥 보낼순 없잖아요? 암튼 등대란!! 아군의 시야를 확보해 주면서 나는 적에게 안들키는!! 그런 플레이를 말합니다.

 

2. 시야의 개념

 

말그대로 적 탱크가 보이는걸 말합니다. 근데 이걸 이해하는데 저도 한참 걸렸어요. 언제는 적이 보이고. 언제는 미니맵엔 있는데 안보이고... 아놔!! 이건 머지... 멀어서 안보이나? 근데 저놈은 날 쏘는데 왜 안보이지?? 쏘면 위장이 낮아지는거 아냐? 근데왜?? 이런 의문점들!! 말끔히 풀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탑이 업그레이드 되면 시야가 늘어납니다. 포탑이 시야를 담당하지요.

 



 

미국 T32탱크의 포탑입니다. 스톡포탑은 관측범위380m 업글 포탑은 400m 인것을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단 시야를 얻고 방어를 포기하는 경우(미국의 6티어 중형 점보셔먼등)도 있으니 주의 하세요.

 

여기서 나오는 시야는 말그대로 관측 범위 입니다. 시야가 400일 경우 평지에서 아무것도 없을때 적과 나의 전차 사이가 400m 안으로 되면 나의 시야에 적이 보입니다. 이큅을 통해 늘릴수 있습니다.

광학코팅장비는 항상 10%를 늘려주며 망원경은 멈추고 일정시간이 지난뒤 25%를 늘려줍니다.

근데 이 안에 들어와도 안보이는 경우가 있죠!!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각 탱크의 위장력

탱크마다 위장력이 있습니다. 걍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400미터면 보여야 되는데 그탱크의 위장력이 10이라 치면 390미터까지 올때까지 안보이는 개념이랄까?

 

2) 엄폐물

바위나 집뒤에 적이 있을경우 안보이게 됩니다. 왜냐? 안보이니까요... 간단하죠? 단 엄폐물이 있더라도 나와의 사이가 50m 안에 들어가면 강제로 보이게 됩니다. 엔진소리라던가 ㅡㅡ? 암튼 보여요. 이걸 강제스팟 이라고합니다.

 

3) 수풀

은폐개념입니다. 은폐와 엄폐를 모르시는분은 군대를 다녀오세요. ㅋㅋㅋ 암튼 수풀은 위장을 늘려줍니다. 단!! 수풀은 나의 시야도 방해합니다. 어떻게 그걸 조절하느냐?! 15미터라고 알고 있죠? 그 15미터가 얼만데?? 15미터는 줌을땡겨보면 쉽게 알수있습니다. 내가 15미터 안에 들어가면 수풀은 반투명하게 변하게 되고 나는 적을 볼수 있지만 적은 나를 보는데 방해를 받게 되는거죠. 요게 등대의 뽀인트 입니다!! 그리고 시야는 최대 425m 안에 들어온적은 내가 스스로 볼수 있고 500미터 안의 적은 아군이 본적도 내가 볼수 있습니다. 물론 무전이 될때요. 그럼 이큅이 필요하냐?? 필요합니다. 왜냐!! 적의 위장수치를 무시할수 있는 능력이 더 추가 되기 때문입니다. 잘 모르겠으면 패스합시다.

 

4) 거리를 잘 모르겠는데요??

아니 적이 항상 보이는 것도 아니고... 점마를 찍어야 거리가 나오는데 그걸 어케 알아요?

아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험으로!! 는 솔직히 제일 좋지요. 하지만 그 경험을 순식간에 내걸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모드 입니다!! 그중에서도 미.니.맵 모드입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원하는건 미니맵에 이상한 동그라미 네모 표시가된 미니맵 모드입니다.

 

 

 

자!! 이게 미니맵입니다. 내탱크 표시는 아실거고... 아군탱크는 노랑. 적탱크는 일반적으론 빨강. 색약모드시 보라색(그래요!! 저 색약이에요!! 제발 이 색깔 뭐냐고 묻지마세요 ㅜ.ㅜ) 으로 뜹니다.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이 미니맵 모드에서 많은 분들이 아 저네모랑 동그라미 귀찮네. 없었으면 좋겠다!! 라고 합니다. 근데 저게 중요한 정보입니다. 동그라미는 내 시야를 의미하며 네모는 내가 볼수 있는 최대 관측 거리입니다. 무슨말이냐!! 적이 큰 동그라미 안으로 들어오면 방해물이 없을시 내 시야에 포착됩니다. 엄폐물이 있을시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네모는 내가 적을 볼수있는 최대 거리입니다. 내가 스팟을 못해도 아군이 스팟한 적이 저 네모 박스 사이에 들어오면 난 적을 보고 조준해서 쏠수가 있는거지요. 아 아군도 네모안에 들어와야 보입니다. 조오기 맨 끝에 M103의 경우 네모 박스 밖이지요? 그래서 미니맵에는 뜨지만 내 시야에는 안보입니다. 그리고 내 주변에 밝은 동그라미는 내 중심 기준 50m입니다. 저 안에 적이 들어오면 무조건 강제 스팟이 됩니다. 한가지 커다란 팁을 드리자면... 아 이건 말하면 밥줄 끊기는데... 아... 어쨋든 팁은 내가 안보이게 하며 적을 쏘고 싶으시죠?? 그럼 어떻게 하면되는가?! 요게 궁금하신거잖아요... 자 설명을 드릴게요. 기본적으로 10티어의 평균 시야는 400m입니다. 거진다 그래요. (아닌탱크=미국10티어중형 48패튼 420미터, 독일 10티어 중형 종잇장=410미터, 테섭 독일 10티어 구축 바이백 420미터) 즉 너나 나나 시야는 똑같다 라고 생각하시면되구요. 저 큰 동그라미 안에 적이 들어오면 나도 적을 볼수 있지만 적도 나를 볼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핵심!! 적이 날 볼수 없고 난 적이 볼수 있는범위는?! 네모입니다. 즉 저 큰 동그라미와 네모 사이에 적이 있을때 쏘면 난 적에게 발각이 안되고 쏠수있습니다!! 왠지는 모르겠지만 대각선으로 범위가 더커요!!

 

 

 

 

이렇게 빗금친 부분이요!! 동영상 첨부합니다!!







 

 


3. 그래서 등대는?!

 

잽싸게 가서 적이 보일만한 위치(동그라미범위 보면서 연습하세요)의 수풀에 숨어버리면 적은 난 안보이고 난 적이 가는게 다보이죠!! 이걸 이용하는겁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이게 등대입니다!! 나중에 맞은건 잊어주시고. 최대한 적보다 빨리가서 적의 이동경로를 알아 내는거죠!! 적은 날 못보지만!! 난 적을 본다는거!! 여기서 아군이 딜을 넣게되면 댐지 경험치의 절반을 얻어 옵니다. 즉 스팟만으로도 경험치를 먹을수가 있습니다. 등대시 유의할점은!! 절대로 적을쏘지 마세요!!

옆구리가 막보이죠? 쏘고싶죠? 뒤통수가 보이죠? 쏘고싶죠? 쏘는순간 적은 날 봅니다. 발포시에 위장률이 최저로 줄게되고 수풀위장도 싸악 날라갑니다!!

몇몇 포인트 지점이 있긴한데... 알아서 찾아 보시구랴!! 다갈켜주면 재미 없잖아요!!(사실 잘 몰라요 ㅜ.ㅜ)

 

마지막으로 지연등대입니다.

지연등대가 뭐냐면... 적 등대에 내가 걸리면 육감이 뜨죠!! 여러분들은 적은 안보이는데 육감이 뜨면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 엄폐를 하게 됩니다. 반대로라면?? 적이 없네? 하고 앞으로 살살 오게 되죠. 그걸 이용한겁니다. 수풀 뒤에서 대기하다가 적이 좀 온거 같다!! 하면 수풀속으로 쏘옥!! 요걸로 요번에 꿀빨앗지요. ㅋㅋㅋ






 

 

초반에 수풀밖에서 멈추니 의아하죠? 하지만 적이 온뒤에 스팟을 띄우면 이렇게 아군의 화망에 적이 걍 무방비로 오게 됩니다. 하지만... 모험이라는거~

아 그리고 중간에 전진해서 적 시체 뒤에 숨는건 강제 스팟이에요. 포슈는 날 못쏘고 나도 못쏘지만 50m 안이라 강제로 스팟이 떠있게 되지요.

 

 



 

9100에 달하는 스팟딜!! 오맨~ 돈번거 골탱 부럽지 않소!! 포탄값이 안나가니까~

 

많은 도움되셧길 바라구요. 다음에 언젠진 몰라도 공략을 올리겠습니다. 그때까지 안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