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임 닉넴 : 흰속옷의소녀

 닉변 여러번했어요. 나를 안좋게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닉변한 이후로 이제부터 욕안하고 짜증안내는 유조선이 되기로 했어요.

 오늘의 전차는 이놈입니다.

 Tiger I

PzVI

 분명 인기가 많은 전차일텐데 변속기에서 화재 판정이 사라지고 장전 속도가 버프된 이후에 작성된 분석 글이 없어서 올려봅니다.

 화증 세 줄 인증

 필자가 탱린이 시절 40판쯤 타고 평딜 1100이었는데 148판에 1580평딜로 화증땄어요. 스팟딜도 거의 없다시피 하기는한데 한 판당 조금씩 물어오는거 고려하면 판당 1900딜정도 꾸준히 100판정도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설명할 목록을 나열해보자면

 1. 장단점
 2. 셋팅
 3. 운용팁

 빨간게 장점 파란게 단점. 귀찮은 사람들은 색깔있는거만 읽으시면됨


 전차의 장단점을 가릴 때 가장 중요한 게 "공 수 주" 라고 생각합니다.

 1. 우월한 공

 - 주포로는 8871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거가 가진 8871의 장점은 장전 속도, 명중률 그리고 관통력 모두 우월하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장전 시간에 비해 조준 시간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으며 알파뎀이 240으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하나하나 뜯어봅시다.
 
 ■장전 속도 : 분당 8.96발 발사할 수 있으며 장전기만 껴도 재장전 시간이 5.78초가 됩니다. 환풍기 또는 전우애를 구비하면 5.65초의 재장전 시간을 갖게되며 DPM은 2540이 됩니다. 같은 세팅에서 블프는 2133, 숙투 2254, 포르노티거 1984, 티이구 1996으로 가장 높은 DPM을 가집니다. 즉, 동티어 헤비와 딜 교환을 주고받을 때 티거가 다른 전차를 골로보낼 수 있다는 말씀.
 그나마 있는 단점으로는 높지않은 알파뎀으로 알파뎀이 높은 전차와 '너 한 발, 나 한 발'하면 손해가 발생합니다. 그걸 재장전 시간으로 '너 한 발, 나 두 발'을 실현시켜서 커버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빠른 장전 속도를 가진 좋은 주포를 가졌으며, 빠른 재장전을 살릴 수 있는 숙련도를 요구함. 빠른 재장전을 살리지 못하면 딜로스가 발생하면서 이게 단점으로 바뀜.

 ◆명중률 : 100미터당 0.34의 우월한 포 분산도를 가졌습니다. 참고로 티이구가 0.42, 숙청/숙투는 0.46이고 빵터의 90밀은 0.36, 포르쉐티거와 블프와는 동률입니다. 0.34라는 명중률은 9티어 10티어에서도 매우 좋은 명중률로 꼽히는 정도의 수치입니다. 약점이라는 약점은 다 맞춰주며 중거리전에서 티거를 만만하게 볼 수 있는 전차는 글쎄요?

 ▲관통력 : 우월하게도 철갑탄 203, 고속철갑탄 237입니다. 203mm 관통이면 어떤 전차를 상대하건 부담감이 없습니다.(아 물론 절대 권능 이치로와 같은 존재는 빼고) 은탄에 비해 골탄 관통력이 많이 높지는 않은게 조금 흠이지만 부족하다고 느껴본 적은 없습니다. 7티어잖아요? 골탄을 거의 쓰지않아도 7 8탑에서 충분히 상대하고도 남기에 여러분의 지갑 부담도 많이 덜어줍니다.

 공격에서의 장점은 이정도가 되겠는데 약간 불만족스러운 점은 조준이 2.7초라는 점입니다. 중전차인데 2.7초면 괜찮은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조준이 길면 답답합니다. 장전 시간도 빨라서 이리저리 조준할 때 2.7초 조준이 좀 만족스럽지 못하군요.


 2. 물장 타이틀 수

 - 우리가 고증에서 알던 티거와는 달리 물장이라는 불명예를 안고있습니다.
 ◆차체 장갑 수치는 100/80/80입니다. 100밀리가 얇은 수치는 아니라고 볼 수 있겠지만 수직으로 100밀리입니다. 5티어에도 관통력 100을 넘는 주포는 많으며 더군다나 7티어는 티거의 정면 장갑을 매우 안정적으로 관통시킬 수 있습니다. 티타임을 45도만큼 주어도 방어력은 고작 145밀리정도 되며 측면이 노출됩니다. 즉, 차체 장갑은 써먹기가 힘들다는 것이지요.

 ■포탑 장갑 수치도 100/80/80입니다. 포방패 뒤쪽에 장갑이 없는 부분은 높게는 150에서 낮게는 135밀의 공간장갑으로 보호받으며, 포방패 뒤쪽에 장갑이 있는 부분은 40밀리의 공간장갑과 100밀리의 포방패 장갑의 보호를 받습니다. 포탑 정면 장갑은 그래도 쓸만한 편이라 빼꼼샷할 때 숙청이나 블프의 주포는 간간히 방어해냅니다. 하지만 역시 관통력이 200가까이 되는 주포들은 안정적으로 관통시키며 포방패 윗부분의 평평한 부분은 쉽게 관통당합니다.

 ●피통이 1500. 7티어중에 가장 높으며 8티어 중전차에 버금가는 피통으로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피통이 많은 이유는 제 생각엔 도탄을 시킬 수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덩치가 커서 피가 많은...가?

 ▼허벌 탄약고와 정면 변속기. 변속기에서 화재 판정이 사라지기는 했습니다만 여전히 정면에서 맞으면 엔진이 나가기는 합니다. 더군다나 거대하게 분포하고있는 차체 하부는 엔진 피격 확률을 증가시키며 엔진 손상으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측면은 탄약고로 가득합니다. 정말 넓게 분포해있으며 정말 탄약고가 잘 나갑니다. 가끔은 차체 정면에서 맞아도 탄약고가 나갑니다. (차체 끝부분) 적재함 강화 스킬을 찍는다고 하더라도 탄약고는 정말 잘 나갑니다. 유폭나본적은 없네요.

 ★느린 포탑 대응력 : 포탑 선회 속도가 18도입니다... 고티어 중전차 혹은 구축전차들이나 가지고 있는 매우 느린 수치입니다. 바라보고있는 방향에서 적이 나타났을 때, 차체와 함께 포탑을 돌린다고 해도 답답할 뿐이지요. 킹타는 27도인데 얘는 왜 이러니..

 대체적으로 주포를 선택하고 방어력을 희생한 느낌입니다. 엔진은 간간히 나가는 수준인데 탄약고는 측면을 보여줬을 때 피격당하면 정말 잘 나갑니다. 포탑 회전속도도 느린편이고요.


 3. 장거리 달리기 주

 - 티거에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 저는 티거가 느린줄알고 새로 뽑은 50판 가량은 100옥탄가솔린과 함께했습니다. 그런데... 옥탄 가솔린을 빼도 빠르더군요. 

 ●발차력이 좀 느리긴 하지만, 질주한다면 숙청과 콩까라에 맞먹는 우월한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지에서 30주변으로 보통 달리고 계속 달리면 40도 나옵니다. 순발력은 부족하다고 느껴본 적은 없습니다.

 ◆차체 선회는 26도이며 동티어 중전차 중에서 빠른 편에 속합니다만 그렇게 유쾌한 선회력은 아닌 것 같네요. 차체를 돌릴 때 조금 답답함을 느꼇습니다. 그나마 제자리 선회가 가능하여 좀 나은편?

 티거가 라인으로 뛰어갈 때는 1등 아니면 2등입니다. 저의 느리다는 편견을 깨고 옥탄 가솔린 없이도 충분히 빠릅니다.




 셋팅에 대해 말을 해보자면

 스킬

 필자의 세팅은 이렇습니다.
 전차장 : i??i?°i??iœ¡e°?i??e|¬
 포수 :    i??i?°i??i??e|¬i£¼i?¬ i†?i?? i™?i™”
 운전수 : i??i?°i??i??e°€ i??e¹?i??e|¬
 무전수 : i??i?°i??i??e|¬i??i™ⓒ i?¸i??
 장전수 : i??i?°i??i??i?¬i?¨ e°?i™”i??e|¬


 필수 기술들로
 전차장 : 육감, 수리 + 팔방미인  정찰
 포수 : 수리, 주포 손상 완화 + 죽음의 시선
 운전수 : 수리, 정밀정비, 선회향상
 무전수 : 수리, 상황인식
 장전수 : 적재함 강화, 수리 + 최후의 발악

 +붙은건 이후에 추가해주면 좋은 스킬들. 포수의 경우 적 모듈에 탄을 팍팍 넣을 자신이 있으시면 죽음의 시선을 먼저 하셔도 될듯합니다. 기술에 대해 설명은 그다지 설명은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의 중전차 셋팅과 비슷하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장비
 나는 장전 속도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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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전 환풍 ~

 나는 조준 속도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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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전 조준 ~

 필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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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티어 9티어와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게 시야를 넓히려고 옵틱을 달았으며 조준 속도를 중요시 여기기에 장전 조준 코팅 광학 장치를 달았습니다. (전우애와 상황인식으로 시야 441)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갈게 장전 시간으로 자기 만족하기위해 환풍기를 다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물론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되는게 맞습니다만, 환풍기를 장착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가 얼마나 되는지 생각을 하시고 달기를 바랍니다. 환풍기를 장착함으로 장전 시간은 약 0.1초 짧아지는데, 정말로 0.1초의 손해도 보지않고 숨 쉴틈없이 탄을 박아넣을 자신이 없다면 장전시간을 위해 환풍기를 다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환풍기를 선택하실 때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환풍기 말고도 승무원 사망을 방지할 파편방지대라거나 조준기 또는 코팅 광학과 같은 좋은 장비들이 많습니다.

 소모품

 무난하게
 i†Œi?? i??e|¬ e??eμ¬i??e?™ i†Œi™”e¸°i†Œi?? eμ¬e¸‰ i??i??

 숙련도
 i†Œi?? i??e|¬ e??eμ¬i´?i½œe|¿i??e?™ i†Œi™”e¸°ori†Œi?? eμ¬e¸‰ i??i??

 화끈한건 싫어
 i†Œi?? i??e|¬ e??eμ¬i??e?™ i†Œi™”e¸°i†Œi?? eμ¬e¸‰ i??i??

 자동소화기 달고 정밀 정비 찍으면 불 거의 안나니까 그냥 자동소화기를 부적처럼 넣어다니시는게 나을듯.

 영상을 넣고싶은데 그래픽카드도 지포스520인 똥노트북이라 최하옵인데 녹화하면 버벅여서 도저히 안될거같아서 일단은 포기했습니다. 내일 친구랑 PC방 가면 녹화를 좀 할까 싶네요.


 운용팁
 티거의 최고 장점은 주포이며 단점은 장갑입니다. 피통이 많기는 하지만 도탄률이 낮기때문에 체력 관리가 은근 어렵기도 하지요. 몇 가지 티거에 해당하는 특이한 운용팁을 정리해보자면

 1. 안맞고 안때리기
 - 때리기 위해서 맞아야한다면 그냥 때리지말고 피를 아끼세요. 주포 화력을 폭발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끔은 맞아야할 때가 있는데, 그 기회가 오기전에 라인전하면서 피를 낭비하지 않는게 다음 기회를 위해 더 낫습니다.

 2. 한 대를 맞으면 두 방으로 돌려줘라
 - 안맞으려고 노력하다가도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땐 주변의 적에게 얻어맞지 않는 한도내에서 두 방으로 돌려주세요. 서로 주고받고 시작한 순간부터 티거가 한 발을 더 쏜다하더라도 티거가 도망갈 시간은 충분합니다.

 3. 고탑에서 갈 라인 정하기
 - 이건 라인을 정하는 팁인데 가끔 저티어 중전들이 9탑 8탑을 걸렸을 때 헤비라인의 부담을 벗어버리고자 미듐라인으로 가려고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미듐 라인이라고 무섭지 않나요? 이오공 떼오사 46패튼과 같은 9티어 미듐이 보이지않는 곳에서 쏘는게 저는 더 공포스럽습니다. 차라리 헤비 라인에서 어그로나 끌고 부포탑 역할을 하는게 나은거 같습니다.
 그러니까 적군의 픽을 보고 '가장 두려운 적'을 잘 생각해서 라인을 가시기 바랍니다.

 4. 역티 조심하기
 - 측면 장갑은 80밀리라 7티어에서는 역티가 먹힙니다. 하지만 저는 역티를 주지않습니다. 일단 덩치가 커서 라인전할 때 역티를 주는 것은 아군에게도 방해가 되며, 역티를 주고 있을 때 적이 들어와서 쏘고가면 바로 측면입니다. 탄약고가 위험하다는 말이지요. 그렇다고 머리가 무작정 튼튼한 것도 아니고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역티주다가 실수로 한 대를 관통당했을 때 두방을 돌려주기가 힘들다는 뜻입니다.
 자신이 역티의 재능이 있어 많은 탄을 도탄낼 수 있거나 어쩔 수 없는 상황에만 역티를 주고 그렇지 않다면 그냥 안전하게 몸을 숨기고 계세요.


 나머지는 보통의 중전차와 비슷합니다. 가끔은 저격도 할 수 있고 기방도하고 개돌도치고... 다재다능한 전차라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본인 기량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티거는 관통력이 우수하고 명중률도 좋아서 골탄 사용이 드물다보니 돈을 잘 물어옵니다. 그래서 굉장히 재미있게 탄 탱크중에 하나이며 화증달 때 팁을 드리자면

평소대로 하라!
 화력의 증표가 3줄에 가까워지면 딜을 못하면 어떻게하지 하고 다급해지곤 합니다. 그럴 때 내린 잘못된 판단으로 평소에 안하던 행동을 하면 뜻밖의 상황과 예상치 못한 적군의 공격에 직면할 때가 있습니다. 그게 만약 잘못된 판단이라서 헛되게 죽게되면 멘탈에 금가서 아마 다음판도 그다음판도 안타질때가 있을겁니다.
 그럴거 같으면 0딜을해도 차라리 평소에 하던대로가서 이렇게 생각하세요. "아 이번판은 딜을 못했지만 그래도 평소대로 했어. 위험하게 플레이하는 것보다는 건강한 정신으로 다음판을 기약하자"
 클린한 정신 상태로 즐겁게 게임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게임도 잘 풀리고 화력의 증표도 쉽게 달립니다. 가끔은 소대원이랑도 놀고 트롤링도 해주고.. 즐겁게하세요 즐겁게

 저는 포르쉐티거 트리로부터 티거로 넘어와서 3601을 타본적이 없습니다. 최근 아는 동생이 3601을 탄다그래서 저도 같이 타고있습니다. 티거와 완전~히 똑같은 운용법을 가지고있더라구요. 만약 티거를 타고싶은 분들이 새로 트리를 뚫으신다면 3601때 기본기를 잘 다지시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티거 전차 소개 마치며 필자의 티거 평딜과 3601평딜 자랑하고 물러납니다.


 PS. 사진땜에 1렙 탈출하느라 이리저리 댓글달고 다녔는데 사실 귀찮았음 ㅠㅠ 처음 쓰는 글이라 두서없을 수 있는데 읽으시느라 수고하셨고 감사합니다.
  닉 바꾼지 얼마안되서 눕미터에는 레이팅이 안나오고, wotstat기준으로 1590이네요.

  오타지적 달게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