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링조교 81번으로 활동하는 QUAKE 감자국붕붕이입니다.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초보분들 질문이 어느나라를 키울까요? 입니다.

저보다 더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도 상당히 키우는 자체를 좋아해서 각나라의 각종트리를 모두 키우곤 합니다.

자주포들을 제외하고 모든 나라 모든 트리 최소 5티어이상 대부분 8~10티어를 키우고 나서 쓰는 거지만 아무래도 개인적인 취향차가 있음을 먼저 밝힙니다.

 

1.미국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나라중 하나입니다. 저도 미국트리의 판수가 가장 많고요. 초보분들이 하시기엔 티타임 역티타임보다 헐다운이 사용이 쉬운 기술이라서 미국 헤비트리가 소련헤비트리와 동시에 추천받습니다. 그리고 적당한 기동력과 적당한 방어력, 주포성능 또한 그럭저럭 우수하기에 전반적으로 무난하단 성격을 가집니다. 특히 각종라인에서 초반에 상당히 우수한 전차들이 많기에 5티어 M4 , 6티어 Hellcat이나 7티어 T29를 목표로 꾸준히 노력해보시길 추천합니다.

 

2.소련

련방또한 초보자들이 처음 만나는 큰 벽(?)이자 로망입니다. 소련 헤비트리의 특징은 강력한장갑 느린속도를 보유한 장갑헤비트리와 헤비치고는 우수한 기동력을 보유한 기동헤비트리 둘로 나뉜다는 점입니다. 

초보자들이 가장 많이 추천받고 또 타기위해 달리시는 5티어 헤비 KV-1이 그 분기점이죠. 6티어 KV-1s는 소련의 특징인 어마어마하게 크고아름다운 주포를 가졌습니다! 내가 화력 덕후다! 라면 추천드릴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구축라인들도 같은 시기인 6티어에 122미리 장포신을 달아서 한발당 390의 데미지를 쏟아내죠. 전반적으로 어렵지 않은 중티어대를 보유하고있습니다. 중형 T-34-85 헤비 KV-1s 구축전차 Su-100을 목표로 하시면 좋겠네요. 중형전차같은경우엔 빠른기동력 적절한 장갑이 특징이고 나중에 후반트리때 빠르고 튼튼한(?) 재미있는 전차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3.프랑스

초보자분들에게 많이 추천드리기 힘든 트리입니다. 일단 프랑스의 특징이라면 중형라인 헤비라인 가리지 않고 빠른 기동력과함께 후반티어에선 여러발은 한번에 장전해서 나눠쏘는 클립식주포라는 것을 달게 됩니다. 이점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신지 문의하시곤 하는데, 가장큰 또하나의 특징이 얇은 장갑입니다. 헤비탱크마저도 장갑이 얇아요... 내가 쏘는데 적이 나를 쏘지 못할 그런위치 혹은 그런상황에서 싸우는것이 좋은데 실제로 초보분들이 하시기엔 쉽지 않다고 봅니다. 또한 중형라인은 경전차들이 많은데, 경전차를 모시려면 맵에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쏠상황 쏘면안되는 상황을 구분할 수 있는 상황판단력이 필요합니다. 타시겠다면 5티어 AMX-ELC가 중티어대에서 재미있고 유명한 탱크입니다.

 

4.독일

남자의 로망 독일전차입니다. 후반가면 갈수록 멋진 자태(?)와 뛰어난 성능을 뽐내고 독일의 태크놀로지에 대해 감탄하게 만들죠. 전반적으로 주포의 각종 성능(정확도, 조준시간, 포분산 등등)이 매우 좋고, 헤비트리같은 경우엔 장갑의 분포가 고루고루 되어있어서 전면이 튼튼하고 측면이 약한 미국과 대조됩니다. 7티어 티거 탱크때문에 독일 트리는 완전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음 이것에 대해서는 차후에 티거에 대해 글을 남기기로 하겠습니다. 트리마다 특징들이 명확하고, 스톡구간이 다른나라들보다 힘들다는(?)평이 있더군요, 저는 잘 못느낀듯하지만 참고바랍니다. 구축전차 5티어 Stug가 명품이고 5티어 중형인 Pz.4호도 우수합니다. 새로생긴 저티어헤비들은 제가 타보질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다른 조교님들의 댓글부탁드려요 ㅠ

 

5.영국

영국트리의 특징은 헤비와 구축 모두 강력한 장갑! 느린 속도! 한방데미지는 약하지만 연사력이좋다 즉 바늘처럼 콕콕콕쏘는것입니다. 저는 그렇기때문에 초보분들에게 잘 추천드리지 않아요..

한방데미지가 크고 연사가 느린 전차와 비교해서 바늘포탱크들은 적을 쏘고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즉 제가 드러나있어야 딜이가능합니다. 한방 쏘고 들어가 숨는다면 엄청난 손해죠. 계속 드러나있으면서 내가죽지 않기위해선 자리선정력과 함께 티타임, 역티타임등의 빠른 컨트롤이 필요한데 속도와 선회가 느리기에 초보분들이 한번에 건물에 확 끼고자리잡기가 쉽지않지요.. 또 조금만 빠른 중수이상 분들에게 뺑뺑이나 우회를 당하기도 쉽습니다. 중형전차같은경우에는 반대로 빠른속도 약한장갑 그리고 바늘포를 보유했는데요(물론후반에는아니지만) 역시 중형이라기엔 경전차와 좀더 가까워서 저티어들에게도 숨풍숨풍 뚫리고 기동력을 살릴만한 맵인식을 하신 후에 추천드립니다. 5티어 churchill 1, 6티어 cromwell 5티어 AT2

 

6.중국

중국트리는 타시는 분들도 적고 실제로 접해보려 하시는 분들도 적기에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중형트리와 헤비트리 모두 중티어가 소련과 흡사합니다. 경전차트리가 신기하긴한데 위에서 말씀드린 이유로 경전차는 일단 제외~, 소련과 비슷한데 내려다보는 각(부각)이 좀 좋지 않고 모듈이 파괴되는 경우가 잦아서 추천 드리진 않습니다. 나중에 고티어를 바라보고 기르시길 바랍니다.

 

7.일본

일본전차는 아직 미디움트리밖에나오지않았습니다. 뛰어난 부각과 쓸만한 기동력을 보유했는데. 장갑이 얇기에 조금 실력이 필요한 트리라고 생각합니다. 헐다운이라던가 맵읽기, 자신만의 자리선정이 뛰어난 분이라면 정말 엄청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미국전차들을 타보시다가 조금 더한것을 원한다! 더 하드코어가 좋아! 라고생각하시면 그때 타보셔도 됩니다.

 

마치면서 이 글을 쓴 목적은 공방에서 많이 물어보시는 어느나라전차가 낫냐에 대해 말씀드린 제 생각일 뿐입니다. 절대적인 지표는 될 수 없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자신이 정말 재미를 느끼고 타고싶은 전차를 타야 한다는 것입니다. 월탱의 RPG육성 요소를 통해서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도 많고 OP(Over Power)탱크를 계속 타면서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남들이 추천하는 전차를 내가탄다고 잘타는게 아니라 나의 성격, 적성에 맞는 전차가 있는것도 사실이니 한트리의 고티어를 목표로 타시기보단 저처럼 각종 트리들을 다 열어보시면서 재미를 느끼시는 것도 하나의 꿀!잼!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공식사이트 게시판에올렸는데 여기에도혹시 도움받으시는 분들 있을까 해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