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탱크는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남들이 좋다고 해도 자기에게 맞지 않으면 좋지 않은 탱크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갓 2000판을 넘긴 초보 자주포 유저 시오그입니다. 자주포만으로는 갓 1000판정도밖에 안되는 초짜 자주포 유저입니다.

제가 월드 오브 탱크를 시작하면서 처음 접한 것이 바로 자주포입니다. 영국 자주포로 월탱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월탱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상태였기에 월탱 인벤을 눈팅하면서 서서히 실력을 쌓아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어디에 내세울만한 실력은 아닙니다만, 제가 월탱 인벤을 뒤적이면서 정보를 찾다보니, 자주포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국 자주포는 거의 FV304에 대한 정보만 나와있었구요.

영국 자주포하면 대표적으로 내세울만한 자주포중 하나고, 명품이라고 불릴정도로 성능이 괜찮은 자주포이긴 하지만, 주변에서 FV304만 보고 영국 자주포를 시작했었던 분들이 다들 힘겹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영국 자주포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과, 플레이 방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글쓴이의 자주포에 대한 생각

 

보통 자주포로 월탱을 시작하려고 하면 사람들의 의견들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자주포는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려운 병과다.'

 

이 말은 거의 맞는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주포는 특정 상황을 제외하면 경험치를 얻기가 굉장히 힘든 병과입니다. 타 병과에 비해 조준에 긴 시간이 걸리고, 그렇다고 화력이 압도적으로 강해서 무조건 일격으로 전차를 격파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고티어가 될수록 장전시간도 길어지죠. 이동속도도 느린 편입니다.

 

이동속도 : 느림

조준속도 : 느림

장전속도 : 느림

명중률 : 낮음

방어력 : 낮음

공격력 : 낮음~높음(운에 좌우됨)

 

이것이 자주포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마다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지만 자주포의 스펙은 보통 이렇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자주포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자주포는 모든것이 느립니다.

 

이 점은 타 병과의 전차들에 비해 재미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잘 쏠수도 없고, 잘 맞지도 않고, 그렇다고 빠른것도 아니고, 맞추기만 하면 무조건 한방이 뜨는 것도 아닙니다.

FPS의 스나이퍼들을 생각하신 분들이라면 실망하실만한 성능입니다.

 

하지만 자주포는 원거리에서 저격하는 스나이퍼라기 보다는, 공중에서 지원하는 공중폭격의 의미가 더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전략병기의 성격이 강합니다.

적 전차가 아군 전차보다 많아서 수세에 몰려 있을때, 멀리서 날아온 포탄이 내 앞에 있는 적 전차를 공격하는 것을 보면 자연스럽게 힘이 나게 됩니다. 상대방은 기분좋게 전진하다가 주춤하게 만들고요. 전방에 있는 아군이 공격할 수 없는 위치에 있는 적도 타격할 수 있는것이 자주포입니다.

포탄의 공격력이 운에 좌우되기는 합니다만, 자주포를 타다보면 어느정도 맞추는 요령이 생기고, 적 전차를 격파하는 경우가 늘어납니다. 운이 좋은 날에는 쏘는 족족 적 전차를 한방에 격파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런 날에는 정말로 자주포를 타는 재미를 느끼죠.

예상치 못한 한방 화력과,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날아오는 공격, 이 두가지가 자주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며

 

자주포는 2014년 1월을 기준하여 현재 미국, 소련, 독일, 프랑스, 영국 트리가 존재하고, 중국과 일본은 아직 자주포 트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느 나라 자주포가 제일 좋나요?"

 

자주포를 시작하려 하는 분들이 흔하게 묻는 질문입니다. 답변은 성의있게 달리지 않습니다.

타 게임들과는 달리, 월탱은 절대적인 강함이 없습니다. 어떤점이 좋으면 다른점은 떨어지는게 보통입니다.

모든 부분에서 조화를 이루어 밸런스가 맞춰진 탱크들을 명품탱크라고 부르는 것이죠.

 

그리고 좋다는 것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성향에 따라 아무리 좋은 자주포라고 추천해줘도 별로라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화력과 사거리를 중요시하는 사람에게 명품 자주포라 알려진 FV304를 추천해줘도 짧은 사거리와 약한 화력에 실망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자주포를 알고 싶다면, 자신이 타고 싶은 성향을 정확하게 물어봐야 자주포 유저분들이 대답해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런고로 질문할 때, 자신이 원하는 탱크를 상세하게 적으셔야합니다.

 

글쓴이는 정확도가 높고, 각이 잘나오는 자주포를 원하였기에, 영국 자주포로 시작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영국 자주포 육성기

 

Loyd GC

 

전차 소개

 

영국 자주포의 첫걸음. 로이드 건 캐리어입니다.

2티어 자주포이니 큰 대미지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기동성이 높고, 연사속도가 빠릅니다.

 

전차의 특징

 

준수한 기동성 : 2티어 자주포들이 느림보인것과는 달리, 로이드는 날렵합니다. 왠만한 경전급 속도가 나옵니다.

높은 명중률 : 인벤 전차 정보에는 명중률이 별로라고 적혀있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잘맞습니다.

이것은 자주포의 특징에 기반합니다. 자주포는 최대사거리 근처에 근접할수록 에임이 작아집니다. 즉, 탄이 퍼지는 것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입니다. 로이드의 사거리는 500m가 안될 정도로 짧기에, 최대사거리가 금방 도달하고, 그렇기에 체감 명중률은 높습니다. 그리고 거리만 잘 잡으면 벽 뒤의 적들도 어느정도 타격 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체험

 

저는 개인적으로 이 전차 참 재미있게 탔습니다. 영국 자주포의 1차 전성기라고 불릴 6티어 FV304의 축소판이라고 생각되네요. 기동성 빠르고, 연사도 빠르고, 사거리도 짧은게 비슷합니다.

다만 2티어 구간은 라인이 쉽게 밀리니, 자주포를 운용하기가 쉽지 않은 환경입니다.

이 전차를 잘 운용하려면, 앞쪽에 최대한 엄폐물을 쌓아놓고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각포임으로 앞에 장애물이 있어도 상대를 타격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짧다는 것은 적 전차에게 노출되기도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2티어에서는 주로 경전차,중형전차들이 많기에 기동성이 높아서 적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아군이 이겨주기를 바라며 운영해야합니다.

 

 

Sexton II

 

전차 소개

 

3티어 자주포 섹스톤입니다.

2티어를 타다가 이놈을 타시면 딱 느끼는 감정이 '느리다' 이것입니다.

2티어에 비해 기동성이 떨어졌지만 사거리와 포 대미지가 올라갔습니다. 그래도 타 국가 자주포의 대미지보다는 약합니다.

 

전차의 특징

 

튼튼함 : 2티어 자주포가 경전차가 난입하면 으앙쥬금이었다면, 몇발정도는 버틸 수 있는 내구도를 갖추었습니다. 그래봐야 자주포이기에, 안맞는것이 좋습니다.

긴 사정거리 : 어디서 조준해도 이제 적을 향해 쏠 수 있습니다. 단, 맞추는 것은 예외입니다.

이름 : 방에 들어가면 사람들이 알아봐줍니다.

 

글쓴이의 체험

 

3티어부터는 슬슬 라인이 형성됩니다. 2티어와 비교해서 명중률이 많이 떨어진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2티어가 엄폐물을 앞에 끼고서 운용했다면, 3티어는 최대한 적의 공격이 닿지 않을만한 곳에서 적을 노려주시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자주포 운용에 대해서 어려워하실겁니다. 미니맵에 적이 나오면 그쪽으로 조준해주세요. 단, 노려야할 우선 순위는 구축>중전>중형>경전=자주 순서입니다.

다른 분들이 지적을 해 오실지도 모르겠는데, 저티어에서 적 자주포가 발견된다는 것은, 아군 전차가 공격할수 있는 조건이 되고, 적의 자주포는 공격 1~2방에 파괴되기가 일쑤입니다. 혹은 아군 전차도 파괴되기가 쉽기에, 적의 자주포가 발견되어 그쪽으로 포신을 돌려도 금방 미니맵상에서 지워집니다. 경전차는 빨라서 맞추기가 힘듭니다. 만만한게 기동성이 떨어지는 구축과 중전차입니다. 그렇기에 우선순위를 이렇게 정한 것입니다.

인벤 전차정보에 있는 탄약 적재가 많음.....이런건 하등 쓸모가 없습니다. 10발 쏘면 많이 쏜겁니다.

 

 

Birch Gun

 

전차 소개

 

4티어 버치건입니다. 이놈은 포탑이 360도 회전하기에, 2,3티어 자주포일때 조준하고 있던 상대가 좌우포각을 벗어나면 에임이 확 벌어지는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3티어와 비슷합니다.

 

전차의 특징

 

360도 회전포탑 : 적을 조준하기가 편합니다. 차체를 회전시키지 않아도 적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 멀리에서도 적을 향해 조준할 수 있습니다. 역시 맞추는 것은 운입니다.

 

글쓴이의 체험

 

그다지 장점이라 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장점은 그나마 회전포탑이라는 것뿐.....

회전포탑이어도 포탑 돌아가는 속도가 느리기에, 포탑을 많이 돌려야 할 것 같으면 차체도 같이 움직여줍시다.

이 자주포는 6탑방까지 가는데, 5~6티어는 무서운 전차들이 많습니다. 최대한 숨어서 노려주시기 바랍니다. 

 

Bishop

 

전차 소개

 

5티어 자주포 비숍입니다. 4티어에서의 360도 회전포탑은 5티어에서 좌우포각 고자가 되어버립니다. 좌우포각이 굉장히 좁아집니다. 적 전차가 조금만 이동하면 차체를 움직여야해서 에임이 흐트러집니다. 다만, 에임이 다시 모이는 속도가 빠릅니다.

2티어처럼 다시 사정거리가 짧아집니다. 다만 이동속도는 빨라지지 않습니다. 장전속도, 조준속도 둘다 준수하기에 이 자주포부터는 쏘는 재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차의 특징

 

조준속도 : 3,4티어의 자주포가 에임이 모이는 시간이 그냥 커피였다면, 5티어는 T.O.P가 됩니다. 체감이 확 되실겁니다.

장전속도 : 조준도 빠른데, 장전까지 빠릅니다. 상대 궤도를 끊어먹으면 계속 끊을 수 있습니다.

고각포 : 사정거리가 다시 짧아진 대신, 고각포가 됩니다. 적이 벽뒤에 숨어도 살짝만 보이면 맞추는게 가능해집니다.

명중률 : 사정거리가 짧기에, 에임이 거의 원형으로 모입니다. 즉 탄이 이상한 곳에 맞을 확률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입니다.

내구도 : 딱 봐도 단단하게 생겼습니다. 왠만한 경전차들의 공격은 받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할수 있다는 것은 별개입니다.....

 

글쓴이의 체험

 

3,4티어에서 고통받으셨다면 5티어 비숍에서 조금은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는 별 차이가 없지만 빠른 조준속도, 장전속도가 맞추는 재미를 줍니다. 한번 적 전차의 궤도를 끊으면, 계속해서 발사해서 무한 궤도끊기가 가능해집니다. 물론 처음에는 익숙해지기가 힘듭니다. 이동속도는 굉장히 느리고, 좌우 포각 또한 좁아서 차라리 4티어 버치건이 낫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꽤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몰다보시면 놀라운 명중률과 놀라운 고각포에 감탄하시게 될겁니다. 포는 적절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이 강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티어가 영국 자주포의 꽃이라 불리는 FV304이니 조금만 더 힘을 내시면 됩니다.
고각포이기에 앞에 엄폐물등을 두고서 발사하셔도 됩니다.

 

FV304

 

전차소개

 

영국 자주포의 꽃, 영국 자주포의 벌레! FV304입니다. 5티어 비숍의 포에 기동성, 작은 차체를 가져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빠르게 이동해서 적을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 되는 것이죠! 명품 자주포입니다.

영국 자주포중에서 제일 재밌는 자주포입니다. 경전차와 비슷한 속도가 나오고, 차체도 작아서 위장률도 높습니다.

승무원 숙련도 100%, 장전기, 환기장치, 전우애 100% 기준해서 장전이 9.91초 걸립니다. 홍차를 마시면 장전속도가 9.49초인가....됩니다. 이말이 무슨 말이냐? 적 전차가 한번 궤도가 끊어지면 파괴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전차의 특징

 

기동성 : 왠만한 경전차 저리가라 할정도의 기동성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 빠름에 적응하면 다른 자주포는 타기 싫어집니다. 경전차처럼 뺑뺑이가 가능해집니다.

고각포 : 5티어 포를 그대로 가져와서 고각포를 쏠 수 있습니다. 적 전차가 벽 뒤에 숨어서 안심하고 있을 때 포를 퍼부어줍시다.

장전속도 : 9.91, 최대 9.49의 장전속도. 더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한번 궤도가 끊어지면 지옥을 보여줍시다.

위장력 : 차체가 작아져서 위장률이 높아졌습니다. 적에게 잘 들키지 않게 됩니다.

명중률 : 5티어 비숍을 타면서 느끼셨을겁니다. 아, 잘맞는다. 예. 잘맞습니다. 사거리가 짧기에 에임이 작아지는 것이 빠릅니다.

 

글쓴이의 체험

 

자주포의 완전체라고 볼 수 있는 6티어 FV304입니다. 영국이라서 홍차, 바퀴벌레처럼 빨빨거리며 돌아다닌다고 해서 홍퀴벌레, 줄여서 홍퀴라고 불리는 전차가 바로 이 전차입니다.

실질적으로 그 어떤 부분에도 좋은 성능을 보이는 자주포로써, 좀더 효율적으로 적을 타격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곳에서도 각이 나오기에, 상대 전차들이 욕하는 자주포중 하나입니다.

기동성 또한 뛰어나서 선회가 느린 적 전차와 1:1을 뜨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자주포임에도 뺑뺑이를 돌며 적을 농락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정말 재미있는 자주포입니다. 자주포 유저가 아니지만 한번 키워보고 싶다는 분들이 많고, 하나 장만해두시면 두고두고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Crusader SP

 

전차소개

 

7티어 자주포 크루세이더입니다. 6티어에서 재미를 실컷 보셨다면, 7티어부터는 고난의 길을 걸어야합니다.

포는 2가지 종류를 사용하실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포는 5티어에서부터 사용하신 포입니다.

5,6티어에서 쓰셨을 때는 정말 좋았겠지만 대미지가 부족했죠? 7티어로 쓰기에는 대미지가 더 안박힙니다.

그동안 써온 포로는 9티어까지 잡히는 매칭을 상대할 때, 적 전차의 두꺼운 장갑에 100 미만의 대미지는 예사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를 사용하신다면 주로 상대 전차들의 궤도를 노려서 아군을 돕는 형태로 지원합시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할 수 있는 포는 대미지, 사정거리가 증가합니다.  다만, 조준속도와 장전속도도 같이 길어집니다. 최대사거리도 길어지기에 명중률은 떨어지고, 고각포가 아니게 되어 쏠 수 있는 공간이 한정됩니다. 5,6 티어에서 익숙해지셨던 위치를 포기하셔야됩니다.

 

전차의 특징

 

후진속도 : 이 전차의 앞뒤는 원래 반대라고 합니다. 단, 게임내에서 포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이 앞이라고 되어있기에 앞뒤가 반전되었다고 합니다. 평지를 기준하여 전진속도는 20, 후진속도는 40정도 나옵니다. 뒤로가는 전차가 바로 이 전차!

사정거리 : 짧거나 길거나. 2가지 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글쓴이의 체험

 

포는  5티어부터 써온 기본 포와 업글포로 나뉘어집니다.

5티어때부터 써온 포는 FV304를 몰아보시면서 느끼셨겠지만, 고티어를 상대하면 상대할수록 대미지가 상당히 약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포를 티어가 더 높아진 방에서 쓰려면 더욱 약하겠지요.

업글 포는 사용 결과, 일단 사거리와 대미지가 2배로 늘어나서 이제 가끔 경전차나, 중형등을 멀리서 한방에 보낼 수 있는 위력이 나옵니다. 그런데 에임도 2배로 늘어나고, 장전속도도 2배가 됩니다. 대미지를 올린 만큼 나머지 부분에서는 내려간 것이지요.

저는 업글포를 사용했습니다. 아무래도 기본 포 대미지는 위협을 주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고티어로 갈수록 전차들의 평균 시야가 늘어나서 적에게 발각되기도 쉬워집니다. 리스크에 비해서 딜량이 높지 않기에 전 포기했습니다.

업글포에 익숙해지시면 할만합니다. 물론 명중률은 체감적으로 2배 이상 안맞습니다. 나는 대미지는 약해도 많이 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기본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FV207

 

전차소개

 

영국 8티어 자주포 FV207입니다. 화력을 조금 더 올린 대신에 기동성을 내렸습니다. 명중률은 7티어 크루세이더와 비교했을때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속도는 매우 느림으로, 아군이 보호해줄 수 있을만한 위치에서 왔다갔다 하며 재방열을 하면 되겠습니다.

 

전차의 특징

화력 : 7티어와 비교하여 살짝 더 강해졌습니다. 그래도 옆동네 7티어 에스오일보다는 딜이 딸립니다.

방어력 : 조금 더 튼튼해 보이지 않습니까? 가끔씩 탄을 튕겨냅니다. 경전차의 포는 몇대 맞아가면서 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방에 갈 경우가 더 많습니다.

 

글쓴이의 체험

 

현재 글쓴이가 타고 있는 자주포입니다. 5000딜에 탑건따니 에이스 주더군요. 7티어와 비교해서 기동성의 하락이 눈에 보일정도입니다. 대신 박히는 대미지가 많이 증가한 느낌입니다. 수치는 별로 상승폭이 높지 않지만, 체감 대미지는 많이 올라갔습니다. 명중률은 7티어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것 같습니다.

내구도 증가는 체감이 확 됩니다. 가끔씩 난입해오는 경전들의 클립포를 몇발씩 맞아가며 역관광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가끔씩입니다.

 

후기

 

글쓴이가 육성한 영국 자주포는 8티어까지입니다. 타 국가와 비교해서 강하다고는 할 수 없는 화력이지만 팀을 보조해가면서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9티어부터는 빛이 보인다고 하니 계속해서 달려볼 생각입니다.

자주포는 타 전차들과 비교해서 경험치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경전차처럼 적을 발견해서 얻는 경험치도 얻기 힘들고, 몸이 약하기에 잠재피해로 얻는 경험치도 미미합니다.

지고 있는 상황을 역전시키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비슷한 상황을 유리한 상황으로 바꾸는 것은 자주포 유저의 실력에 달려있습니다. 유리한 상황을 확정시키는 것도 자주포 유저의 힘입니다.

정말 실력이 좋은 유저가 있어도 여러대의 탱크를 동시에 감당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주포가 그 유저를 지원해준다면, 그 유저는 한번에 여러대의 탱크를 상대로도 버텨내며 싸울 수 있겠지요.

자주포가 들어오는 전차를 파괴한다거나, 궤도를 끊는식으로 피해를 주면, 적 전차들은 들어가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물론 자주포만으로는 힘들지만, 구축전차라도 1~2대 지원해준다면 적은 들어올 엄두도 내지 못할 것입니다.

 

빠른 기동력을 원하신다면 경전차를 추천드립니다.

튼튼한 방어를 원하신다면 중전차를 추천드립니다.

강한 저격수를 원하신다면 구축전차를 추천해드립니다.

밸런스형 전차를 원하신다면 중형전차를 추천해드립니다.

 

하지만

 

아군을 보조해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싶다면

자신은 안맞고 쏘기만 하고 싶다면

약점사격같은 머리아픈것을 하고 싶지 않다면

상대하는 전차가 자신을 막 공격하고 싶어하는 것을 즐기시면

 

저는 자주포를 추천해드립니다. 참고로 전 모두 다 해당됩니다.

 

P.S 자주포 운용 팁

 

1.X(차체 고정키)를 사용해라.

자주포를 운용하다보면, 화면상에서 상대 전차를 따라가다가 좌우 최대포각을 넘어가서 차체가 움직여서 에임이 태평양처럼 벌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체를 움직이게 되면, 위장률도 떨어져서 발각되기도 쉽고, 에임도 포신만 돌리는 것보다 크게 벌어져서 처음부터 다시 모아야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X키를 눌러서 차체를 고정하게 되면, 은신도 풀리지 않고, 에임도 많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비숍같이 좌우 포각이 좁은 자주포로 이 기능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2.각이 안나오면 움직여라.

영국 자주포는 5,6,7티어가 고각포를 사용합니다. 이 고각포의 장점은 탄이 위에서 내리꽂힌다는 점인데요. 이때문에 상대가 언덕같은 곳에 숨어있을 시에 빨간색으로 뜨면서 사격 불가 표시가 나온다면, 조금씩 뒤로 물러나면서 최대 사거리에 가깝게 하다보면 포각이 나옵니다.

다른 자주포들은 저각포다? 원래 포각이 안나오면 움직이는 것이 맞습니다. 자주포의 기본은 포각이 나올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닌, 포각이 나올만한 곳으로 움직여서 포각을 만들어야합니다. 탱크는 수가 압도적으로 많지 않은 이상은 수비하는 쪽이 유리합니다. 그렇기에 자리를 거의 유지하고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자주포가 움직여줘야합니다. 물론 안전이 확보되어있다는 가정 하에서 말입니다.

 

3.빠른 이동은 컨트롤 미니맵 우클릭

SHIFT키를 누를 시에는 위성모드로 변환되는데, 자기 전차를 중심으로 시작됩니다. 적 전차까지 마우스를 움직여서 조준하기에는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컨트롤 우클릭입니다.

컨트롤 키를 누르면 포가 고정됩니다. 이 때, 미니맵을 우클릭하면 위성모드로 바로 클릭한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4.컨트롤 우클릭을 활용해라.

X를 누르면 차체를 움직이지 않고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포가 움직인다면, 컨트롤 키를 누르면 현재 하고 있는 상태 그대로 유지합니다. 만일 A0지점을 조준하고 있었다면, 조준한 지점 그대로 전차가 정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태에서 미니맵에 우클릭을 하면 다른 지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상대 전차가 있는 곳에 조준을 하면서 다른 라인도 봐줄 수 있게 됩니다.

 

5.미니맵을 자주 봐라.

다른 전차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자주포는 특히 미니맵을 우선해서 봐야합니다. 자주포의 공격이 위성모드로 실시하다 보니, 맵 전체를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니맵을 자주 봐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일 우리팀이 왼쪽으로 우르르르 몰려가서 오른쪽에는 몇대의 전차만 지키고 있다면 오른쪽을 지원해주셔야합니다. 오른쪽이 뚫려버리면 자주포들까지 위험해지니까 말이죠. 게다가 왼쪽으로 몰려가서 공격한다면 오른쪽은 버티는 입장입니다. 수비하는 입장에서 자주포와 함께면 적을 저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물론 상대가 올인해서 밀어버리는 상황이면 힘들어지겠지만, 상대가 적당히 온 상황이면 몇대의 전차와 자주포로도 충분히 저지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이 잘 버티고, 오히려 승기를 잡았다 싶으면 이제 몰려간 쪽을 지원해주면 됩니다. 자주포는 '움직이지 않는 적'을 제압하는데 제일 효과적입니다. 이동하는 적을 맞추는 것은 상당한 노하우를 필요로 함으로, 라인이 유지되어 있는 곳에 사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6.에임은 최대한 조여서 쏴라.

자주포를 하다보면 많이 느끼실겁니다. 내가 공격하려고 에임을 한참동안 조이다가 쏘려는 순간 우리팀이 격파한다거나, 상대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대치하고 있는 아군 체력도 얼마 남지 않아서 빨리 쏴야 하는 순간이거나 말이죠.

답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자주포의 기본은 에임을 최대한 모아서 쏜다. 입니다.

자주포는 기본적으로 명중률이 제일 구린 차종입니다. 포를 하늘에다 쏘니, 명중률이 많이 떨어지죠. 그런데 에임도 다 모으지 않은채 쏴버리면 그냥 탄 하나를 날려먹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에임을 제대로 모으지 않고 쏴도 맞을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이는 극히 드뭅니다.

 

7.재방열을 필수로 해라.

자주포중에는 대포병 사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위성모드에서 포가 날아가는 것을 포착하고서, 그 위치를 가늠하여 상대 자주포를 격파하는 방법입니다.

저티어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7티어 이상급정도 되면 대포병 사격이 날아옵니다.

이를 막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한번 쏘고 움직여줍시다. 재방열을 하면 됩니다.

자주포가 위치를 잡고 쏘는 것을 방열이라고 합니다. 한번 쏘고 움직여서 다시 자리잡는 것을 재방열이라고 하죠.

고티어에서는 장전시간이 길어집니다. 7티어쯤 되면 기본적으로 20초가 넘어가게됩니다. 그렇다면 5초만 움직이세요. 앞으로 가든, 뒤로 가든 움직이고서 다시 에임을 조여줍니다. 그러면 10초정도면 에임이 다 조여집니다.

자신이 타는 자주포가 느리다고 해서 움직이지 않았다가는 대포병사격에 한방에 차고로 갈 수가 있습니다.

대포병 한방을 피했다는 것은, 상대 자주포의 한발을 낭비하게 만들었다는 것이 되고, 이것은 라인을 형성하고 있는 중전차들에게는 좋은 결과가 됩니다. 적어도 20초동안은 상대 자주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죠.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전부 끄집어내려고 해봤지만 여기까지네요. 생각나는것이 있으면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포 하시는분들! 힘내세요! 열심히 타시다보면 언젠가는 빛이 보입니다!

 

 

2014-01-19 1차 수정

방열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2014-01027 2차 수정

FV304의 최대 공격속도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