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안타는 전차 육성기 2 : VK4502(P) Ausf. B

 

(이미지 링크 , 픽시브 주의, 창전환 주의, 긔요미 주의, 병일이 주의)


2014.04.24 : 첫번째 글 날아감

2014.04.26 : 두번째 글 날아감

2014.04.27 : MS Word에 작업 시작


(글이 자주 날아가는군요 ..ㅡ.ㅡ; 긴 글쓰다보니 이런 일 일어나면 굉장히...하...)


 

남들이 안타는 전차! OP전차!

 

비주류 전차에 대해 글을 쓰고 있는, 시험 끝난(중요) 니코니야입니다 ++ (후훗)


저번 Su-122-54, 많은 관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덕분에 3렙이었던 제가 10렙이 되고.. 진화한 흰딱이 되었습니다.!


오늘 보니 관리자 인증에 메인까지! ㅠㅠ 이게 무슨 호화야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중간에 여러차례 글이 지워져서.. 멘탈이 좀 안좋네요. 저번 편에 비해 흥미요소가 많이 떨어질 수도 있겠군요ㅠ



이번편 예고대로.. VK4502(P) Ausf.B.

 

가시죠





목차

1.     비운의 탱크

2.     똥탱 속의 진주

3.     운용법

1)     헤비의 역할

2)     미듐 안녕?

4.     마치며

 

(※주의! 본 육성기에는 과대광고 및 기정사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비운의 탱크

 

VK 4502(P) Ausf.B(이하 4502B)


VK4502P


그의 이름 뒤치로.

(이름만 웃긴게 아니라, 생김새도 굉장히 웃깁니다)


 

이 전차의 개발 Behind Story는 여러분도 모두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히틀러 : . 우리 라인도 밀리는데. 짱짱쎈 땡크 신제품좀 만들어봐라



Tiger I  때부터 이어오는 독일의 전차사상(떡장 피돼지)을 받들어, 헨쉘사와 포르쉐사가 경쟁을 하게 됩니다.



헨쉘사는 Tiger II로 불리게 되는 독간지 전차를 만들어냈고.



포르쉐는

포르쉐는

ㄳㄲ

 

 

결론은?

 

ㄴ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만..? (출처 : wot인벤 전차정보 게시판)

 

사실 지뢰라고 불리우는 탱크들이 존재하게 되는 이유가. 전차 자체가 심하게 르레기인 경우도 있겠지만.


동티어 같은 병과의 탱크. 특히 윗라인에 비해 성능이 심각하게 딸릴 때, 지뢰라는 인식을 하게 됩니다.

 SU-122-54도 약간은 그런면도 있었구요..(Obj. 704에 비해)

 

이 뒤치로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E-100라인의 E-75와 많은 비교를 당합니다.

사실, 저도 뒤치로와 이치로를 같이 놓고 비교하면서, 뒤치로의 단점을 얘기드리고자 합니다.


 




(이미지 출처 : wot 인벤 전차 정보 게시판)


일단 주포는, 128mm의 훌륭한 주포를 두 탱크 모두 씁니다.

연사력, 명중률, 조준속도 기타 등등 모든 스펙이 다 똑같습니다.(완전 똑같은 주포거든요)


일단 공격력(DPM) 면에서는 이치로와 뒤치로가 같게 되겠군요 



하지만, 왜 이치로는 M103과 비교하는 전천후 탱크라고 하고, 4502B는 지뢰탱크라고 라고 할까요?


보통 지뢰 탱크들이 하나같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중 하나가.


저기동성

 

입니다.

AMX40

GB63_TOG_II

T28


등등..


기동력이 딸리는데 금상첨화로 동티어한테 정면에서 마저 잘 뚫리는 장갑이 더해졌다면.





지뢰도 이런 더할나위 없는 지뢰탱이라 불리는 탱크가 되는겁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일단 최고속도를 보시죠. 이치로는 40km/h 4502B 30km/h입니다.

그렇다고, 이치로가 평지에서 40키로로 달리는 괴물은 아니고, 4502B도 평지에서 30키로로 달리진 않습니다.

 

우회기동 전술을 사용하지 않는 중전차 입장에서는 최고속도가 크게 페널티가 될 것 같아 보이진 않습니다만, 라인 도착 시간, 상황 대처 능력등을 골고루 따지자면, 최고속도는 큰 페널티로 작용하게 됩니다.

 


흔히 기동성

 


이라 하면 일단 사람들은 최고속도부터 이야기를 하십니다. 사실 기동성에서 제일 문제시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ex. FV 4202)

 

하지만 기동성을 이야기 할때는 차체 회전속도 및 포탑 회전속도, 궤도 적응력 등이 복합적으로 들어갑니다.

 

E-75는 엄청난 마력의 엔진 삭제 너프 대신(어느 날 패치 후 자경과 크레딧이 들어와 있는 걸 보고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궤도가 심각하게 좋아졌습니다. 게임 고증은 맞추면서, 밸런스는 파괴하지 않으려는 워게이의 노력이였겠지요(실상은 SerB개객끼)



회전속도 30도를 거의 대부분 유지한채로 독일 중전차 주제에 민첩한 기동이 가능한 E-75 와 달리,



4502B애초에 차체 회전속도가 20입니다.



게다가 재료는 포르쉐가 씹고있던 껌으로 만들었는지 지면에 찰싹 달라 붙는 느낌이라. 180도 회전하는데 거의 10초 이상을 허비합니다.

 

(흔한 4502B의 궤도.jpg)


음성채팅을 사용하며 게임을 할때는 으으으~ 내탱크 돌아가라아아아아를 연발하며 게임 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사실, 기동성이 안 좋은 탱크는, 멘탈 뿐 아니라 그 누구나 민감한 레이팅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기 어렵습니다.


레오파드가 유니컴 전용이라는 말을 듣는 것도 이 때문이고, 바샷이 승률, 레이팅 주작 탑1으로 선정되는 이유도 그 이유이고, FOCH 155(제가 가장 사랑하는 구축이었죠)가 디피엠은 둘째치더라고 고인이 된 이유입니다.

 



기동성이 느리다는 것은 시시각각 변화는 전장의 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고착되어있는 상태의 탱크는 기동성있는 탱크의 폭딜 혹은 자주포의 사격에 의해 차고로 사출되기 마련입니다.

 

저는 초보자는 강습하는 전술이 쉽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Su-122-54를 추천드렸지만, 4502B는 적어도 초보자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럼 다음에 이어서, 망할포르쉐 박사가 싸놓은 똥 속에서, 빛나는 진주를 찾아보러 가봅시다.

 


2. 탱 속의 진주


(Do you want 진주?)



위 항목에서,


카탈로그 스펙상으로는 솔직히 이치로가 4502B보다 훨씬 좋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Su-122-54때 처럼 Obj. 704보다 DPM이 좋다던지, 위장이 좋다던지 하는것도 없고, 그냥 나쁩니다.)

 

그럼 이 탱크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이번편을 들어 가장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전천후 전차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일은 없지만, 순경 1400이상 먹고 마스터 따기도 힘든 전차입니다.

반대로

한가지로 특화된 전차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때도 있지만, 엄청난 최대경험치를 볼 수 있는 전차라는 겁니다.

 


자 이 탱크들을 보세요. 이치로와 4502B다른 점.


그냥 눈에 보이는 다른 점을 찾아보세요!


E-75VK4502P

 

후방포탑

입니다.

 


실제 전차는 모르겠지만, 일단 월탱 내에서 후방포탑의 전차들은, 공격보다 수비를 할 때 더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골목길을 역티로 막고있는 마우스가, 골목길을 돌파하는 마우스보다 무서우며, 밀린라인을 역티로 버티는 FV 215b가 라인을 푸싱하는 FV 215b보다 무섭다고 생각합니다.


(※주의)

GB48_FV215b_183

(FV215b (183)은 어느 상황이든 무섭습니다.)

 

일반적으로 월탱 내에서 후방포탑의 입지는 약 다음과 같습니다.


??? : 적군한테 들이댈 때 내 포보다 궤도가 먼저 나가서 죽음

??? : 역티 하고싶은데 아군한테 막힘

??? : 부각...ㅠ


예...사실 다 맞는 말씀입니다. ㅠ

MAUS처럼 스프로킷이 옆면 장갑에 의해 보호받지 않는 이상, 후방포탑 전차들이 들이밀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예? 

장점 알려주는 거 아니었냐구요?


그러니까. 들이미는 라인에 가지 마시고, 수비하는 라인에 가세요


장점인 후방포탑을 최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역티타임 이라는 기술이 가장 선행과제로 주어지는데, 4502B는 옆면이..100mm입니다.

이치로 옆면보다 얇습니다.



그렇죠, 그런데 한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4502B 9티어 입니다. 9티어 중에서 4502B처럼 역티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중전차가 있습니까?

(제가 알기론 9티어 후방포탑은 소련 3차 미듐밖에 없는데, 미듐은 역티할 상황이 그닥..)



일반적으로 전방포탑 전차들이 역티를 할때의 마음가짐은 니가 쏠때까지 안나간다입니다.

자신을 노출하여, 적군의 사격을 유도하되, 적군의 사격이 유효한 사격이 되지 않도록 각을 억지로 만드는 겁니다.


 

하지만, 역티를 잡는 도중에 사격을 하려고 할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역티 상태에서 사격을 할때는 각을 더주거나, 뒤로 빠져야 합니다. 하지만, 뒤로 빠지는 도중, 전면 각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차체 하부가 드러나곤 합니다.

(숙련된 전차장분들은 장전이 느린 녀석들을 상대할 때, 일부러 탄을 빼고 뒤로 빠진 다음, 적군이 역티를 푼것을 확인 한 후 너 한대, 나 한대의 라인전 공식을 억지로 성립시키시는 분도 계십니다.-혹은 아군 사격 유도) 



위에 작성한 것은 전방포탑 전차로 역티를 하는 도중 초보자들이 저지르시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치로의 장점! 후방포탑이라면, 칼역티 각(거의 절대도탄)을 잡더라도, 전면 하부를 드러내지 않고도, 적을 쏠 수 있는 각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녀석은 9티어라고 위에서도 말씀 드렸습니다.

4502B MAUS처럼 대놓고 역티를 할 수 있으면 그게 10티어지 9티어겠습니까. 하하;

9티어는 9티어의 성능에서 만족을 하셔야 합니다. :)

 

두번째는 이치로와 공유하는 주포입니다


마우스의 공격력이 약하다고 하시는 분들은 듣고 놀라실 지 몰라도.


헤비 중, E-100 150미리 주포 다음으로 큰 구경의 주포입니다.

(즉, 맞으면 아픕니다.)



웬만한 전차들은 다 뚫을 수 있는 관통력을 가진데다가.


120미리로는 볼 수 없는 500이 넘는 데미지를 심심치 않게 구경하실 수 있으며, 역티, 즉 나는 안맞고 상대방은 맞는 라인전 특성과, 후방포탑이라는 장점을 종합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4502B는 라인전에서 환상의 조합을 이루며, 이 탱크를 방어형 탱크로 만들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강조한 것은. 누차 이야기 드렸습니다만. 방어에 치중하자! 였습니다.


하지만, 월탱에서 방어만 하면, 아마 승률이 30프로도 안 나올 겁니다.(방어에 대한 카운터는 얼마든지 칠 수 있거든요 :) )



그럼, 어쩌라는 거죠?


다음 챕터로 넘어가시죠!

M24_Chaffee(챕챕)



3. 운용법

 

운용법에 앞서, 이 전술은 독일류 후방포탑 중전차에 모두 적용되는 운용법입니다.



  1)  헤비의 역할


일단 붙어있는 딱지가 헤비탱크이지 않습니까?

헤비를 헤비처럼 몰고싶지 않은 저는 미듐라인에 주로 갔습니다만.. 4502B는 독일 탱크인 만큼, 너 한대, 나 한대인 헤비들의 라인전에 투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점인 속도 때문에라도, 자신의 손이 알아서 중전차 라인으로 탱크를 이끌겁니다ㅎㅎ



이 경우, 에 따라 전략이 나뉘게 됩니다.


 

헤비라인이 좁은 골목이고, 미디움, 구축으로부터의 사격을 피할 수 있는 맵이 몇 군데 있습니다. 힘멜스도르프의 7,8번 라인, 엔스크 시가지 등등..

(몇 군데 안됩니다.)

 


이 경우, 후방포탑의 이점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적군 절반이상이 들이닥친 것이 아니라면, 혼자서 1선 방어가 가능합니다.

(적군 절반 이상이 들이닥치면 얼른 2선까지 튀세요. 살아야죠)



역티를 하고 있으면..


적군1 : 어 만만한 4502B가 역티잡고 있는데?

적군2 : 뭐야 저거, 빨리 밀어버리고 엉덩이 따러가자!

적군3 : 나를 따르라!

적군4 : 공격!


과 같은 들릴리 없는 적군 챗이 들리는 듯한 착각이 든 후에.


적군이 알아서 들어오는 매직을 경험하실 수 있기 때문에, 뒤로 돌아간 녀석들은 대담하게 2선에 맡기고



my way!를 외치며 대담한 1선 방어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4502B가 헤비라인에서 공격을 맡게 될 일은 웬만해선 없을 겁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또한 가정해서 헤비라인 공격시 팁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요)스프로킷을 잠시나마 가려줄 아군을 먼저 들여보내세요



 

  2)  미듐 안녕?



사실...

 


마우스 트리 9, 10 티어 전차들이 미듐라인에서 스팟이 된다는 건 미듐 입장에선 굉장히 당황스러운 일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뺑뺑이를 돌리면 잘돌렸다고 소문이 날까?

를 생각하며, 당신의 탄이 빠지길 기다립니다.



10티어 방을 예로 들어.

T110E5가 미듐라인에 오는 것은 미듐라인에 가고 있는 미듐이 생각할 수 있는 범위 내이지만,


MAUS가 미듐라인에 가는 것은 미듐이 생각하는 상식을 벗어난 것이기 때문에.


상식을 벗어난 플레이에 대한 책임을 지실 수 있어야 합니다. 고로.

 

미듐 라인을 돌파하는 이 전술은 자신이

게임 시작 큐 누르고, 방 잡힌 다음에 맵 보고, 30 초 안에 이번 게임의 시나리오가 잡히는 분에게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시나리오 중 하나라도 변수가 생긴다면,


(차고 사출.jpg) 



기동성이 0에 가까운 4502B는 차고로 사출될 것입니다.



상대해보신 분은 알지 모르겠지만, 9탑에서 4502B는 의외로 상대하기 까다로운 전차입니다.


역티를 취하지 않은 상태에서도요.

차체 하부도 두꺼운 건지 의외로 안 뚫리고, 포탑 정면이야 어차피 미디움 9티어 관통으로는 노리지도 않을거고요.

그 점을 이용해서 가는 겁니다.

 

그렇다고 탑헤비가 4502B하나인데 헤비라인 비우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만약 자신을 제외한 탑 헤비가 한대라도 더 있고, 그 분에게 헤비라인의 동결을 부탁드릴 수 있다면, 미듐라인에 가시는 것은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이 때는, 4502B의 장점이었던 후방포탑을 믿고 가는 것이 아닙니다. 미듐라인에서 역티잡으시면 라인 고착되고 다른 라인 밀리고 끝나요.(방어 목적이 아니라면)


체력, 방어력, 포 데미지로 라인을 붕괴시키려고 가는겁니다.

 

미디움 포 맞아봤자 얼마나 아프다고 그러세요. 한대 맞고 한대 때려주신면 됩니다.

-> 이렇게 하시면 9탑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T-54


요 녀석 같은 경우에는 최대 두배에 가까운 데미지 손해를 낼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일단 마스터(순경 1390!?) 인증.jpg


(20판 안에 지뢰탱크 마스터 따기.jpg)

저번 편에도 말씀 드렸겠지만, 남들이 안타는 탱크는 마스터 컷이 낮습니다 ^^ <-장점


저번편에 이어 이번편도 동영상이 없는 점 굉장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_ _)

0.8.11때의 리플들이 대부분이라서 0.9.0 클라이언트에서 재생을 하면, 탱크들이 죽은 상태로 포를 움직이는 괴현상이 벌어져서, 도저히 영상을 올릴 수가 없더군요.


게임을 해서 올리고 싶어도 제가 요즘 게임을 못해서 클랜 내에서도 휴가를 구해놓은 상태라..후...


지금까지

방어형 중전차 VK4502(P) Ausf.B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중전차가 거의 구축을 위해 스팟하는 경전 정도로 여겨지는 것 같더군요.

조금만 더 말하겠습니다.ㅎㅎ




요새. 게임 내에 중전차가 많이 안보입니다.


적군을 파괴시키는 건 구축이고, 게임을 풀어가는 것은 미디움이지만.

사실 이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헤비탱크들입니다. 헤비들이 똥싸고 초반에 다 죽어버리면, 라인은 쭉쭉 붕괴하고, 유니컴 미디움, 구축이 있더라고 판세를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중전차를 타면서, 왜 구축 맞을 생각만 하십니까? 왜 미디움한테 뺑뺑이 당한 기억만 가지고 계십니까?



중전차는 압도적인 크기와, 장갑, 도탄을 거부하는 관통력으로 다른 병과를 압도하는 전차입니다.

여러분이 라인전을 승리로 이끄는 주역이 되어, 다른 탱크들을 압도할 수 있단 말이죠!


수많은 충각과 포탄세례 속에 죽어가는 WT-E100을 보고싶지 않으십니까?

골탄을 쏘고 도탄이 나 멘붕하는 구축, 미듐들이 내뱉는 신음소리를 듣고싶지 않으십니까?



     중전차를 타십시오.


                  다음은 그대의 차례입니다.



============================================================


다음편 예고.


남들이 안타는 전차는 좀 더 타야되서..


팔고 쓰는 전차 육성기 1편 : Leopard1

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2014.05.01 - 관통력 부분 수정.(뒤늦게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