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뭔가 더 파는군요.
문제는 그리 끌릴만한 전차가 없어보인다는 것이겠죠...
제목부터 '컬렉터의 선택'입니다. 안 좋은 의미로 바꿔 말하면...음...'돈ㅈ랄'?



그냥 다 제끼셔도 됩니다...



WZ-114


 장점
  - 골탱치곤 높은 530의 알파댐과 266의 관통력
  - 10티어 전차급에 육박하는 2300의 높은 체력

 단점
  - 위의 두 가지 빼고 전부

  화력
   - 9티어계의 명품으로 알려진 E75와 거의 비슷한 수준인 530알파댐의 철갑탄을 발사합니다. 집탄율도 0.32로 얼핏 보기엔 괜찮아 보일수도 있겠지만, 나머지가 모두 글러먹었습니다. 분산도는 아무리 중전차라해도 용납할 수 없을 정도인 0.33(기동/포탑/차체회전 전부)인데다가 조준시간도 거의 4초에 육박합니다. 덕분에 빼꼼 내밀어 펑 쏘고 빠지는 테크닉을 발휘하기가 힘든 편이며, 이 단점은 아래의 다른 단점과도 맞물려 더 큰 문제가 됩니다.
   - 게다가 재장전시간도 끔찍합니다. 순정기준 19초를 넘어가는 황당한 재장전시간은 9티어답지 않은 저열한 DPM을 만들어내고, 이는 여타 쟁쟁한 9티어 전차들과 더욱 비교되게 만들어줍니다.

  생존
   - 포탑은 동구권식 전차답게 정면에서 실방호 300미리 이상을 제공하여 헐다운 깡패처럼 보입니다. 문제는 포탑 우측에 자리잡은 해치입니다. 실방호 150~200수준으로, 8티어 이상의 중전차라면 큰 무리 없이 관통이 가능합니다. 이는 위의 저열한 조준성능과 맞물려 '나는 아직도 조준중인데, 적은 이미 내 머리통을 후려친 뒤 숨고 있는' 상황을 심심찮게 만들어내게 됩니다.
   - 차체의 경우 정면은 나름 괜찮은 수준으로, 약간만 각을 주면 비교적 쉽게 동티어의 은탄을 튕겨낼 수 있으나, 쐐기형 구조의 특성상 조금만 각을 잘못 주면 차체 전면의 경사면으로 적탄이 날아들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동
   - 기동력 역시 중전차임을 감안해도 좋지 못합니다. 최속도 33으로 초중전차들보다 조금 나은 수준에 추중비도 그닥인데, 심지어 선회력도 영...이는 위의 두 단점에 더해 내밀었다 빠지기에도 힘든 상황을 만드는데 일조합니다. 심지어 후진속도마저 -10...

  정찰
   - 시야는 390으로 동구권치곤 꽤나 좋은 편이긴한데...

 # 이 전차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어느 한 분야조차 제대로 된 점이 없다는 겁니다. 강력한 알파댐을 활용하자니 끔찍한 조준성능과 처절한 재장전시간으로 인해 한발이라도 헛쳤다간 그대로 적이 밀고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헐다운 전투로 풀어가려니 머리위에 작지 않은 약점이 있고, 나왔다 들어가는 속도도 영 시원찮습니다. 적어도 이 전차의 조준성능이 (극적으로) 개선되기 전까진 제대로 써먹기가 매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스텟포인트를 (약간의) 알파댐과 (많은) 체력에 몰빵한 뒤, 나머지 스텟은 싹다 내다버린 듯한 스펙입니다. 
 사지 마세요


한국전쟁 패튼(호튼/어흥튼)


 장점
  - 준수한 DPM과 주포 성능
  - 약간 넓은 시야

 단점
  - 애매한 기동력/방어력

  화력
   - 중형전차 평균인 240알파댐의 90미리 주포를 사용합니다. 분산도가 약간 거슬리긴해도, 대체로 무난하거나 좋은 편에 드는 주포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나마 장점이라면 초기형 골탱답게 (은)탄값이 매우 저렴합니다.(255크레딧)

  생존
   - 패튼계열이라기보다 퍼싱과 유사한 작은 해치와 큼직한 포방패를 보면서 '그래도 미국 전차니 헐다운은 잘 하겠지'라고 생각하셨다면 오산입니다. 일단 포방패를 제외한 면적은 160~170정도의 관통력으로도 뚫어봄직한 약한 장갑을 둘렀으며, 그 포방패도 경사가 적은 부분을 때리면 200정도의 관통력으로도 뚫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질적으로 믿을만한 부분은 포방패 테두리 정도로 봐야 할겁니다...
   - 차체는 뭐...

  기동
   - 추중비는 거의 20에 근접한 수준이라 나름 준수하지만, 미국 특유의 묵직한 느낌으로 인해 발차력은 썩 좋지 못합니다. 거기에 궤도성능도 나쁜 편에 들다보니 특히 험지에서는 그 추중비가 그리 실감되지 못합니다. 결국 전체적으로 무난 또는 거기에 약간 못미치는 기동성능을 보여줍니다.

  정찰
   - 시야는 390으로 약간 넓은 편이며, 위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 미국의 (프리미엄) 중형전차들이 대체로 뭔가 하나씩 빠져있다고는해도, 이건 좀 지나친 느낌입니다. 비교적 괜찮은 조준성능과 그래도 약간은 기대할만한 포탑 방어력으로 라인 지원까지는 할만하지만, 스스로 1선에 설만한 정도는 아니라 봅니다. 그렇다고 우회기동이나 별동대 전술을 펼치기엔 기동력이 충분치 못하고요.
  KR뽕+패튼전차 매니아가 아니시라면 그다지 구매를 권하지 않습니다.



대만 불독


  장점
   - 준수한 주포 성능과 높은 DPM
   - 410의 넓은 시야

  단점
   - 위 두 장점을 제외하면 상당부분에서 독일 불독의 하위호환인 스펙
   - 경전차치고 큰 덩치

   화력
    - 우선 원판인 미국 불독과 비교하면 170알파댐의 76미리 주포를 사용합니다. 전체적인 성능은 거의 중형전차급에 맞먹을 정도로 조준성능이 우수하며, 관통력과 조준시간이 좀더 우위에 있고, 재장전시간과 기동/차체회전 분산도는 약간 열세입니다. 전체적으로 크게 차이나진 않지만 고정된 상태에서 발포 시에는 대만 불독이 조금 더 유리합니다.
    - 다만 독일 불독과 비교하면 (미국 불독에 비해) 그 약간의 우세가 대부분 열세로 변하게 되는데, 일단 독일 불독은 90미리 주포를 쓰기 때문에 정말로 중형전차에 맞먹는 240알파댐을 가진것과 상당히 비교되게 됩니다. 거기에 저쪽은 고관통 고폭탄도 가지고 있지요. 세부성능이 아주 약간씩 앞서긴 하지만, 크게 의미를 가질 정도는 아니라 봅니다.

   생존
    - 네...뭐...경전차입니다. 근데 덩치도 꽤 커요. 숨기 힙듭니다.

   기동
    - 31이 넘는 추중비와 대체로 중상급은 하는 기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하실 점이 위의 공식설명에는 68의 최고속력이 다른 불독보다 우수한 것마냥 설명되어 있지만, 미국 불독도 동일하며, 심지어 궤도성능이나 선회력 등은 미국 불독이 더 좋습니다. 독일 불독과 비교하면 추중비는 독일 불독이 22.5로 저조하다보니 압도하긴 하지만, 최고속력은 저쪽이 72.4로 앞서는...뭐야 이거?

   정찰
    - 시야는 410으로 독일/미국 모두 400인데 비해 조금 더 앞서는 수준으로, 8티어 경전차중에서는 우수한 축에 듭니다.
    - 위장은 아무래도 덩치가 있다보니 낮은 편입니다. 근소하긴 하지만 3국 불독 중 가장 낮습니다.


  # 화력을 활용하자니 독일 불독이 압도적이고, 기동력으로 보자니 미국 불독이 더 좋습니다. 뭐 좋게 보자면야 그 중간 절충을 했다고 볼수도 있지만...결국 베이스가 불독이라는 점 자체가-즉 경전차치고 큰 편에 드는 덩치 자체가 애로사항입니다.
   애초에 이거 (테크트리상) 중국 경전차입니다. 중국 경전차 일반트리 하시는 분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