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스 모르티스가 열리고 열심히 평판작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지금 약간 우호 2595정도네요.
많은 분들이 프리시즌에 제레스 모르티스를 돌고 계실텐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양한 비판과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0. 들어가기 전에-우리는 왜 제레스 모르티스를 도는가?

제레스 모르티스는 참 방대한 곳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코르시아도 꽤 취향에 맞았는데 이번에 모르티스는 더더더더더 좋아하고 있습니다. 
워낙 할게 많아서요.
그런데, 저같이 이런 거에 재미를 느끼는 분들 말고 왜 제레스 모르티스를 돌고 계신걸까요?


일단 2전설이 있겠습니다.
깨달은 자 매우 우호를 찍고 5주차에 열리는 대장정 스토리인 뒤얽힌 영혼을 깨면 단결의 기억을 얻을 수 있죠.
2전설이 9.2의 메인인만큼 많은 분들이 노리고 있는 목표일 것입니다.


그리고 262 고유 장착 착귀템 징표도 있겠군요.
이는 우호를 찍으면 얻을 수 있고, 대장정을 요구하지 않아 열심히 하면 남들보다 빠르게 만들 수 있죠.

또 제레스 모르티스의 방대한 수집품들을 얻으려는 분들이 있죠.
그런 분들은 이런 글을 읽지 않아도 와우헤드와 레딧, 디코를 통해 정보를 얻고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제레스 모르티스를 돌 때 무엇을 해야할까요?
제레스 모르티스의 활동은 주간퀘(양식 속의 양식), 일퀘, 전역퀘, 그리고 은테잡기 및 상자 수집이 있습니다.

이 때 2전설, 그리고 262 착귀를 위해서는 주간퀘, 전역퀘, 은테를 하면 됩니다
다만 은테가 주는 평판이 매우 적어(15또는 10)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결국 깨달은 자 평판을 주로 올리는 방법은 주간퀘, 전역퀘가 됩니다.
2전설이 열리는 주에 주간퀘와 전역퀘만 해도 딱 매우 우호 0점이 되기 때문에 2전설을 목표로 하시는 분은 
주간퀘와 전역퀘 외의 컨텐츠를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일퀘는 포코폭과 태초의 존재의 암호+펫이나 탈것을 얻을 수 있는 원생생물 합성을 강화하기 때문에 깨달은 자 평판만 원하시는 분은 일퀘를 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날탈업적을 깨시고자 한다면 날탈 업적을 위한 상자나 은테를 수집하긴 해야 할것입니다.
그 가이드는 인벤 공식 기사에 더 잘 정리되어 있으니 (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68672&site=wow ) 이 글을 추천합니다.


1. 제레스 모르티스의 화폐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화폐 2가지는 우주의 융제와 태초의 존재의 암호입니다.


우주의 융제는 전설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쓰이거나 9.2 8주차에 열리는 티어셋 제작에 사용됩니다.
전설 아이템 7단계(291) 제작: 우주의 융제 x2000

손목, 등 : 우주의 융제 x600
허리, 발 : 우주의 융제 x800
티어 어깨, 손 : 우주의 융제 x1200
티어 머리, 가슴, 다리 : 우주의 융제 x1500


태초의 존재의 암호는 피림이 있는 동굴에서 암호 제어장치를 통해 제레스 모르티스의 다양한 기능을 해금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때 기능들은 필드에서만 적용됩니다.
레이드나 쐐기, PVP에선 적용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암호는 상자나 은테에서 나오는데, 하루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발품만 좀 파신다면 이론상 무한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모래에 바랜 유물은 제레스 모르티스의 사막지역 은테를 잡거나 모래에 바랜 상자를 열면 줍니다.
모래에 바랜 상자는 주변의 몹들을 잡아 모래에 바랜 상자 열쇠 파편 5개를 모아 모래에 바랜 상자 열쇠를 만들면 열 수 있습니다.
동쪽에 있는 마을에서 246 장비를 사는데 사용됩니다.
일종의 따라잡기 템이니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제레스 모르티스의 특별한 아이템들

선구의 판피어, 원시 살점
낚시로 얻을 수 있는 선구의 판피어와 야수몹을 잡아서 얻을 수 있는 원시 살점은 새로운 잔칫상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텅 빈 돌멩이 수프를 만들어서 배치하면 공대원들이 기여를 할 수 있는데 거기에 무조건 들어가야하는 재료입니다. 
그 밖에는 9.1까지의 물고기와 고기를 아무거나 넣어 잔칫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쾌락과 같은 20의 능력치를 주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창시자의 정수는 전설 7단계 베이스템이나 262 착귀템을 만드는 징표 제작에 사용됩니다.
전설 4단계→7단계로 만드는 재료템에는 2개
262 착귀템을 만드는 징표에는 1개가 소모됩니다.
태초의 존재의 암호 중 크리에이션을 해금하여 기원 지로와 상호작용하면 채집시 창시자의 정수를 얻을 확률이 늘어납니다.


새로운 재료템들은 각각 233, 262 착귀, 291 전설 베이스템에 소모됩니다.
대장, 보세-창시석 광석
재봉-비단 원시섬유
가세-초기 형성 모피


3. 포코포코포코폭

포코폭은 제레스 모르티스를 다닐 때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죠.
오리보스에서 제레스 모르티스로 오셔서 포코폭을 소환하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포코폭 찾기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눈에 띄는 사물을 찾도록 포코폭을 격려하면 포코폭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들을 맵에서 찾아냅니다.
지식 색인, 지로의 반향 그리고 보물상자입니다.


지식색인은 맵 곳곳에서 찾을 수 있는 태초의 존재들이 남긴 말입니다.
처음에는 외계어로 쓰여있지만 대장정을 꺠고 태초의 존재의 암호를 해독할 수록 점점 해석되며 모두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하면 주변 50미터에 치명타 피해를 220% 증가시켜주는 토템이 됩니다.



지로의 반향은 상호작용하면 포코폭 마력 1을 사용해서 15분 동안 이로운 효과를 줍니다.


크리에이션을 연구하면 활성화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션 레벨이 높아질 수록 지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장소가 늘어납니다.
지로는 창조, 발생, 기원의 3종류로 나눠집니다.

창조 지로의 반향 - 적 처치시 이동 속도 3%증가. 최대 15번까지 중첩
발생 지로의 반향 - 적이 감지하는 범위 4미터 감소. 최대 2번 중첩
기원 지로의 반향 - 채집시 창시자의 정수 얻을 확률 증가.

각 지로를 한번 활성화할 때마다 하루에 한번 암호를 줍니다.

그리고 마을마다 있는 강화 제어장치라는 것도 포코폭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얼릭 이해를 찍으면 강화장치가 활성화되며 처음에는 포코폭 마력 6을 사용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마력을 6 사용해서 강화를 하면 이렇게 톨가 령처럼 선택지가 뜹니다.
선택하게 되면 지속시간 1시간짜리 아이템의 형태로 인벤에 들어오며 사용하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버프는 15분 지속이고 암호로 강화해 지속시간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얼릭 이해를 찍어야 찍을 수 있는 알토니안 이해는 빠르게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새로운 사이드 퀘스트와 일퀘가 생기는데, 사이드 퀘스트를 완료하면 525의 깨달은 자 평판을 주고
새로운 잔칫상 레시피와 암호 획득량을 50% 늘려주는 계귀템을 파는 상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제가 해금은 못했지만 댈릭 이해를 해금하게 되면 포코폭이 핵 없는 동물들을 지배할 수 있게 되고 원생동물 합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핵 없는 원시해파리를 정배하면 해파리로 잠수를 할 수 있게 되는데 
"님들 물 안에 상자 어떻게 들어가서 꺼내요?"의 상자를 이 방법으로 꺼낼 수 있습니다.


4. 은테돌이

은테의 우선순위는 맵에 해골로 표시되는 은테→가까이 가면 미니맵에 표시되는 은테입니다.
은테의 위치와 젠방법은 인벤 기사인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68754&site=wow 에 더 잘나와있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은테는 한번에 나오지 않으며 로테이션이 있는 거 같습니다. 이틀째라 뭐라 확답은 못하겠네요.

저는 약간 특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은테에 대해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장터 앞을 로밍하는 고르케크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글라이더를 타고 매장터로 날아가면 됩니다.

매장터에 닿고 나서 천천히 떨어지다가 낙사하게 되는데 영혼으로 전환하게 되면 매장터에서 부활합니다.


타크위츠는 워낙 높은 곳에 있기에 젠시키기가 많이 힘듭니다.
날탈이 열리면 쉽게 잡겠지만 지금은 조금 어렵죠.
영도, 어둠의 문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다크문 대포로 넘어가서 파티원들을 죽게 한 후에 대부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저기에 올라간 후 한번만 더 올라가면 타츠위크가 아슬아슬하게 닿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개미지옥에서 나오는 은테 
파멸의 척후병 이스카
고위 약탈자 다마리스
되살아난 마르잔
이 세마리는 대략 2시간 정도의 젠타임을 가집니다.
순서는 정해져 있는거 같진...않습니다.
얘들이 젠될때는 이런 문구가 전역에 퍼집니다. 문구를 보시면 달리시면 됩니다.

헬믹스는 젠이 되어있는 게 아니라 주변 지렁이들을 패다보면 젠이 됩니다.

젠 될 때 이런 문구가 나오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레스 모르티스 꽤 매력적인 필드라고 생각합니다.
워낙 보는 재미도 있고 BGM도 좋아서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네요.
혹시 여기에 나와있지 않은 점에 대해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최대한 아는 선에서 답변해보겠습니다.
모두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먹고 싶은거 전부 드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