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5일

  • 죽음의 기사
    • 부정
      • [주간 점검 후 적용] 특화: 공포날의 효과가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드루이드
    • [주간 점검 후 적용] 만물의 조화(전설 효과)가 이제 일월식 활성화 시 비전 또는 자연 주문의 극대화율을 40%만큼 증가시키며, 1초마다 8%만큼 감소하도록 합니다. (기존에는 극대화율 50% 증가 후 1초마다 10%만큼 감소)
    • 조화
      • [주간 점검 후 적용] 별똥별의 공격력이 6%만큼 감소했습니다.
  • 사냥꾼
    • 사격
      • [주간 점검 후 적용] 조준 사격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했습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신비한 사격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했습니다.
  • 마법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비전의 조화(전설 효과)는 이제 플레이어 간 전투 상황에서 최대 10번까지 중첩됩니다. (기존 15번)
  • 수도사
    • 페이 지맥 울리기(나이트 페이 능력)는 이제 시전하는 수도사를 제외하고 다른 아군 플레이어의 시야에서 정상적으로 사라집니다.
    • 운무
      • 옥룡 조각상 소환(특성)이 위안의 안개를 시전하지 못하게 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도적
    • [주간 점검 후 적용] 적 플레이어와 전투 시 영혼 결속의 파장(키리안 도관)이 미치는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기존 30%)
    • [주간 점검 후 적용] 적 플레이어와 전투 시 울려퍼지는 문책(키리안 능력)의 최초 피해가 50%만큼 감소합니다.
    • 암살
      • [주간 점검 후 적용] 밤추적자(특성)가 은신해 있는 동안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0%)
    • 잠행
      • [주간 점검 후 적용] 냉혈(플레이어 간 전투 특성)의 공격력이 이제 유연성과 같은 효과에 따라 정상적으로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적 플레이어와 전투 시 밤추적자(특성)가 은신 상태 또는 어둠의 춤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력을 8%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12%)
      • [주간 점검 후 적용] 어둠의 칼날은 이제 적 플레이어에게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40%)
  • 주술사
    • 정기
      • 세계의 분리의 메아리(전설 효과)가 지니는 강화 효과 지속시간이 25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5초)

성약의 단

  • 키리안
    • [주간 점검 후 적용] 플레이어 간 전투 상황에서 전투 명상(펠라고스 영혼결속)의 특화 증가량은 50%만큼 감소하고, 지속시간은 50%만큼 증가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네미아가 새로운 세대의 깃사자를 양성해냈습니다. 이 깃사자들은 승천의 보루 엘리시안 요새 인근 지역에 거처를 마련하였으며, 키리안 성약의 단 구성원이 요새를 오갈 수 있도록 태워줄 것입니다.

던전 및 공격대

  • 나스리아 성채
    • 태양왕의 구원
      • 간혹 전투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대영주 데나트리우스
      • 레모르니아의 대학살 능력이 매우 낮은 확률로 실패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저편
    • 해골 사령관이 가진 영원한 분노의 시인성을 개선했습니다.
    • 격노한 영혼의 격노한 가면 크기가 감소했습니다. 게임플레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나이트 페이 플레이어에게 원혼의 단지 반경을 알려주는 시각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무에젤라
      • 브원삼디를 원시의 손아귀에서 풀어줄 때 모조 주입이 플레이어의 가속에 영향을 받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핏빛 심연
    • 장군 카알
      • 전멸 이후 장군 카알의 단상으로 통하는 문이 고정되어 플레이어들이 갇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및 보상

  • 플레이어가 50 레벨에서 60 레벨까지 올리는 동안 전투력 상승기 무기 마법부여의 위력이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마법부여에 50 레벨의 상한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 벤티르 성약의 단에 가입하지 않은 일부 플레이어가 레벤드레스 부름 공물 궁정의 호의에서 잿불 궁정 아이템을 획득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죽음의 악보로 생성되는 벤티르 춤꾼의 시인성이 증가했습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

  • [주간 점검 후 적용] 격전의 아제로스 전장으로 퀘스트의 명예 보상이 감소합니다.
  • 어둠땅의 플레이어 간 전투 양상이 비교적 빨라진 관계상, 감쇠는 이제 2대2 투기장에서 20%부터 시작하지 않습니다. 2대2에서는 즉시 적용되고, 3대3에서는 5분 후에 적용됩니다.

퀘스트

  • 운명의 실타래
    • 60 레벨에 퀘스트를 완료한 나이트 플레이어의 경우, "궁정 지원" 퀘스트 완료 표지가 잘못된 위치에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나락: 간수의 눈

  • 잔존하는 베나리의 은폐막 강화 효과는 전쟁 모드로 한정됩니다.
  • 활성화 시 과도한 느낌을 심어주지 않도록 잔존하는 베나리의 은폐막과 무궁한 존재의 칙령이 가지는 시각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사냥이 간혹 다음 단계로 진행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플레이어가 연옥의 요새에서 영혼으로 전환 시 멀리 떨어진 무덤으로 이동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오리보스에서 나락 입장 시 재생되는 효과음은 이제 취향에 따라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나락의 매우 작은 생명체들은 이제 저승석을 증정하지 않습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나락의 정예 생명체는 이제 저승적을 추가로 증정합니다.

저주받은 자의 탑 토르가스트

  • [주간 점검 후 적용] 치유 전문화의 경우 적의 생명력이 증가하며, 방어 전문화의 경우 적의 물리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이 변경 사항은 1인 플레이어 대상으로, 파티 상태일 땐 효과가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2층, 4층, 5층의 적 생명력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다른 우두머리와 수준을 맞추는 차원에서 어둠 승천자 콜루스, 감시관 스콜더스, 감방 파수병의 능력과 생명력이 약간 조정되었습니다.
  • 령 능력
    • 원기회복의 보주를 보유한 플레이어가 치유의 보주를 한 번에 6개 이상 방출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벤티르
      • [주간 점검 후 적용] 속삭이는 어깨망토는 이제 어둠의 문 사용 시 20초 동안(기존 15초) 회피율을 4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또한,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나이트 페이
      • [주간 점검 후 적용] 엉겨 붙는 안개는 이제 깜빡임 사용 시 적의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킵니다(기존 30%). 이는 1번까지 획득할 수 있으며(기존 3번), 능력의 출현 빈도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 드루이드
      • [주간 점검 후 적용] 꿰인 송곳니와 갈퀴발톱은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강철목 조각은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리카라의 기록은 보조 능력치를 14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43).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밀주병은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1번)
      • 한밤 불길의 비약은 이제 3명의 대상에게 달빛섬광이 적용되어 있으면 정상적으로 공격력과 치유량을 증가시킵니다.
    • 사냥꾼
      • [주간 점검 후 적용] 증폭의 거울이 눈속임 대상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괴저 맹독의 공격력이 50%로 증가했습니다(기존 3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희열의 문장이 활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만큼 감소시킵니다(기존 20초).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해골 가시가 마무리 사격의 공격력을 10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관통의 조준경이 사냥꾼의 징표 대상이 받는 피해를 1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1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신경망 야수 강화기가 야수의 눈의 효과를 받는 야수의 공격력을 50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0%). 1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송장의 밑창의 효과가 추가되어, 이제 피해 감소 효과가 야수에게도 적용됩니다. 툴팁은 향후 패치에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마법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별자리의 방패의 피해 감소 효과가 20%로 증가했습니다(기존 15%).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4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결의의 메달의 피해 흡수량이 70%로 증가했습니다(기존 40%).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룬무늬 옷감 붕대의 투명 상태에서 시전 시 비전 작렬, 화염구, 얼음 화살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500%로 감소했습니다(기존 2000%). 이는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혼돈의 렌즈는 이제 불기둥, 눈보라, 신비한 폭발의 반경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그 대신 불기동, 눈보라, 신비한 폭발의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는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구도자의 두루마리는 이제 항상 화염구, 얼음 화살, 비전 작렬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기존에는 다음 시전 시 적용). 화염구, 얼음 화살, 비전 작렬의 중첩당 공격력 증가 효과가 2%로 감소했습니다(기존 10%). 최대 100번까지 중첩됩니다. 이는 1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원한 보온의 양말이 지니는 효과가 추가되어, 이제 얼음 방패의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60%를 회복시킵니다.
    • 성기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태고의 명령서는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핏빛 신호기는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으스러진 건틀릿은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오염된 묵주가 이제 정상적으로 사계의 축복에 영향을 줍니다.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광휘의 정수가 참을성의 효과를 받는 동안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5%).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명종의 잿불은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4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성스러운 양초는 이제 잿빛 신성화의 공격력 또는 치유량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0%)
      • [주간 점검 후 적용] 황금 깃털이 응징의 격노의 효과를 6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100%)
    • 사제
      • [주간 점검 후 적용] 순수한 공포의 가면이 영혼의 절규가 해제되기까지 필요한 피해량을 40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300%). 이는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고통의 굴레의 효과가 추가되어, 이제 어둠의 권능: 고통의 공격력을 25%만큼 증가시킵니다. 이는 5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파괴자의 열정이 재설계되어, 이제 파괴한 성물함 하나당 정신 분열과 신성한 불꽃의 공격력을 1%만큼, 최대 40%만큼 증가합니다. 이는 1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이제 혼돈의 영향을 받아 달아나는 적의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혼 흡입은 마력 주입의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 속도를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100%)
      • [주간 점검 후 적용] 암연의 파편은 이제 항상 소실 시전 시 이동 속도 감소 효과에서 벗어나게 하고 이동 속도를 4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에는 이동 속도를 80%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방지). 이 능력이 중첩되면 소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감소합니다.
    • 도적
      • 만화경 장식 어깨망토 령 능력을 여러 개 획득했을 때 효과가 증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주술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울부짖는 바람이 날카로운 바람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초만큼 감소시킵니다(기존 3초).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사멸의 대지가 대지의 정령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40%만큼 감소시킵니다(기존 2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4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폭풍 전도체가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30%).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선조의 정수는 이제 피의 욕망 사용 시 가속을 추가로 1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10%).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정령 핵은 이제 20번 중첩 시 용암 폭발 또는 폭풍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기존 50번 중첩). 또한 이제 중첩당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기존 1%).
      • [주간 점검 후 적용] 흡혈의 연잎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했습니다. 1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도가니의 불길은 이제 화염 충격의 지속 피해 효과가 40%만큼 더 자주 발동되도록 합니다(기존 2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지진해일의 유물이 치유 주문의 시전 속도를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죽음선견자의 주머니가 마그마 토템을 소환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흑마법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피로 물든 단검의 소환수가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35%로 증가했습니다(기존 10%). 1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3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엔더레스의 발톱이 생명력을 흡수하는 속도를 2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1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7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지옥불 서약이 소환된 악마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5%).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농후의 서약이 소환된 주 악마의 생명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5%).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갈망의 사슬이 생명력 흡수의 치유량을 4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2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10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흑마법사의 약속이 재설계되어, 이제 흑마법사의 생명력을 10%만큼 희생하고 가속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사라지는 약병의 효과가 추가되어, 이제 악마 및 파괴 흑마법사의 부패가 즉시 시전되게 합니다. 또한 흑마법사의 모든 세 전문화가 사용하는 부패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전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피로 물든 숫돌이 소용돌이와 천둥벼락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30%).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용사의 칙령이 다음 복수 또는 격돌의 공격력을 5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이 효과는 최대 40번까지 중첩됩니다(기존 100번).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능력의 출현 빈도가 약간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육즙이 많은 고기 요리는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혼세공 징은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공명의 목끈은 받는 피해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0%).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조바알의 전쟁 깃발이 주요 능력의 지속시간을 6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40%). 3번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존 5번).
      • [주간 점검 후 적용] 흠집 난 칼이 층에서 사용하는 첫 번째 분쇄의 투척의 공격력을 400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10000%). 이제 우두머리에게는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흑마법사
    • 악마
      • [주간 점검 후 적용] 악마의 섭취(특성)의 공격력 증가 효과는 이제 토르가스트 내에서 소환한 모든 악마 폭군이 아닌 한 마리의 악마 폭군에게만 적용됩니다.

전역 퀘스트

  • 승천의 보루 전역 퀘스트 "훈련 계획" 진행 중 가타마토스에게 지역 수색을 명령했을 때, 은신을 해제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WoW 클래식

  • 구원의 영혼은 이제 전장 점수판에서 사망 2회로 집계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