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ulk님이 쓰신 글이며 저자의 허락을 받고 번역했습니다. 8.2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정수에 대해 현 시점에서 알아보는 글입니다. 


어디에 올리는 게 적절한지 애매하긴 하지만 일단 여기 올려 봅니다.

8.2 패치에서 아제라이트 시스템은 아제로스의 심장 그 자체에 "정수"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확장됩니다. 각 정수는 주 능력과 부차 능력을 가집니다. 제1 홈에 박는 정수는 두 능력을 모두 부여하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홈에 박는 정수는 부차 능력만을 부여합니다. 이 정수는 레이드, 쐐기, 퀘스트, 평판, PvP 등을 포함한 여러 컨텐츠로 얻게 됩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돋보이는 힐 정수 네 개를 살펴 본 후 나머지를 다뤄 볼 계획입니다. 아마 본 서버에 나오기 전까지 몇 번 조정될 수 있으니 벌써부터 마음속의 BIS 목록을 상상하지는 마세요.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그것이 중요한 경우 언급하겠습니다. 

(* 전체 정수 능력은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21854 인벤 뉴스 글에서 가져 왔습니다만 아래 내용과 패치로 인해 달라진 게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원문의 능력을 기준으로 합니다. )

생명의 어머니의 기원





* 주 능력
- 1등급 : 30미터 내 아군들에게 30개의 이오나의 씨앗 나눠 심음. 피해를 받으면 씨앗이 터지면서 1,339만큼 회복. (시전 시간 2.1초, 쿨타임 3분)
- 2등급 : 씨앗 개수 10개 증가
- 3등급 : 사용되지 않고 만료된 씨앗은 정수 기술 쿨타임 2초씩 감소

* 부차 능력
- 1등급 : 치유가 높은 확률로 대상에게 12초 동안 이오나의 씨앗을 심음. 만약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씨앗이 터지면서 1,339만큼 생명력 회복
- 2등급 : 지속 시간 3초 증가
- 3등급 : 씨앗이 심어진 동안 초마다 64의 생명력 회복

* 획득 방법
- 1등급 : 시즌3 신화 쐐기돌 던전 4단 이상 완료 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2등급 : 시즌3 신화 쐐기돌 던전 7단 이상 완료 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3등급 : 시즌3 쐐기돌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하는 'Focused Life Anima' 15개 결합
- 4등급 : 시즌3 쐐기돌 15단 장인 업적 보상


HPS 증가량

데이터: 일반 등급에선 씨앗의 80%, 희귀/영웅 등급에선 85%가 소모된다고 가정합니다. 부차 능력의 도트힐 부분은 평균 6초 동안 40%의 오버힐로 계산하며, 유연은 5%, 가속은 10%입니다.



(* 첫 표니까 설명드리면 2,3,4 열은 각각 일반 희귀 영웅 등급입니다. 전설 등급은 장식 효과만 있을 뿐 성능은 영웅과 동일하니 따로 표시하지 않습니다. 2행은 주 능력의 성능, 3행은 부차 능력의 성능, 4행은 두 능력의 합, 5행은 hps 38000을 기준으로 할 때 예상되는 힐량의 비율입니다.) 
 
논의

생명의 어머니의 기원은 직관적이며 각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흥미로운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 꽤나 강력한 정수입니다. 공격대 전체에 30만 정도의 힐량은 사기적이지는 않지만 쿨기들의 가치란 대체로 높은 편이고 이런 능력이 다수의 힐러에게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은 영원의 궁전에서 우리에게 들이닥칠 어떤 데미지 패턴이라도 대응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공대라면 지속 피해로 죽게 되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보통 큰 데미지 한 방으로 죽게 되죠. 최근 핫픽스로 이 정수는 상당한 버프를 받았고 다시 한 번 후보군에 올랐지만, 대부분의 경우 최고가 되기엔 부족합니다. 가장 강력한 선택지들이 이 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너프를 받는다면 생명의 어머니도 날아올라 충분히 쓸 만하게 됩니다. 이 정수는 특별히 빛을 볼 만한 곳은 없지만 더 강력한 선택지들이 쓸 만한 자리를 찾지 못한다면 가끔씩 쓰일지도 모르겠네요. 


자각몽의 기억







* 주 능력
- 1등급 : 10초 동안 자신의 자원 생성량 100% 증가 (즉시 시전, 쿨타임 3분)
- 2등급 : 지속 시간 2초 증가
- 3등급 : 생기흡수 874 증가

* 부차 능력 (치유량은 유연성에 비례)
- 1등급 :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소모한 자원을 50% 돌려받고, 즉시 일정량의 생명력 회복
- 2등급 : 회복량 50% 증가
- 3등급 : 자각몽으로 자원을 돌려받았다면 8초 동안 유연성 543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나즈자타에서 동료의 계급을 3까지 올리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획득
- 2등급 : 나즈자타 동료 3명의 경험치를 3000만큼 획득하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획득
- 3등급 : 불명 (2등급 이후 다른 나즈자타 동료 관련 퀘스트로 추측)
- 4등급 : 업적 [Aqua Team Murder Force] 완료하면 획득

(* 이 정수는 오늘 패치되어 위 설명은 잘못되어 있습니다. 아래 내용으로 봐주세요.)


  • 주 능력을 사용하면 푸른 불꽃에 휘감깁니다. 미터기나 공격대의 체력으로는 그 어떤 차이점도 발견할 수 없기 때문에 유용한 정보입니다.
  • 생기흡수 623은 15.58%에 해당하며 상당히 큰 수치입니다.



HPS 증가량

데이터: 유연성의 스탯 가치를 1.2, 지능을 10500, 평균 마나 소모량을 2800, 자힐의 오버힐 비율을 35%, 마나당 치유량을 11로 계산합니다.




논의

이 정수는 기본적으로 (강력한 자힐 옵션이 붙은) "마나" 정수이며 부차 능력은 추가 마나를 활용할 수 있는 어떤 전투에서든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주 능력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2등급까지는 그냥 클릭했을 때 마나 재생량을 12-15초 동안 두 배로 만들어주는 별 감흥없는 효과로 테섭의 임시 효과처럼 느껴집니다. 30명에게 씨앗을 퍼뜨리고 즉시 공격대에 영향을 주는 효과, 파티원의 시간을 역전시킨다거나 누군가를 만피로 만드는 폭발적인 치유와 비교해 보세요. 15초에 걸쳐 12000의 마나입니다. 사실상 글로벌 쿨다운을 소모해야만 하는 패시브 정수입니다. 더 문제인 것은, 수치상으로 이게 아주 강력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이 매력적이지도 않고 지루하도록 효과적인 주 능력을 써야만 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성기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직업처럼 추가 마나를 활용할 수 있다면요).

부차 능력은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8분 전투에서 약 35000의 마나에 더해 높은 업타임으로 강력한 유연성 버프까지 주죠. 자힐은 그저 보너스일 뿐이니 오버힐 비유이 높을 거라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자락신기가 아니라 할 때 아마 다음 부차 능력이 열리는 유물 레벨 55이 되기 전까지는 이 정수를 쓰게 될 것 같고 또한 이 정수가 그 이후로도 기본 선택지가 될 가능성도 상당합니다.




활력의 전도체





* 주 능력
- 1등급 : 활력의 전도체를 아군에게 적용. 30미터 내 가장 생명력이 높은 아군으로부터 6초 동안 매 0.5초마다 2,561만큼의 생명력 전달 (즉시 시전, 쿨타임 1분)
- 2등급 : 쿨타임 15초 감소. 전달되는 생명력 20% 증가
- 3등급 : 전도체 대상의 생명력이 가득 찼다면, 가까운 아군 중 가장 생명력이 낮은 대상에게 옮겨짐

* 부차 능력
- 1등급 : 치유 대상은 높은 확률로 30미터 내 가장 생명력이 높은 아군으로부터 2,561의 생명력 전달
- 2등급 : 전달되는 생명력 20% 증가
- 3등급 : 생명력이 옮겨진 대상은 5초 동안 2,72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생성

* 획득 방법
- 1등급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드랍하는 '물의 유물함'을 9개 결합하면 획득
- 2등급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드랍하는 '물의 유물함'을 18개 결합하면 획득
- 3등급 : 아즈샤라의 광채, 여왕의 궁정, 여왕 아즈샤라가 드랍하는 '물의 유물함'을 27개 결합하면 획득
- 4등급 : 신화 난이도 여왕 아즈샤라 처치

(3등급까지는 이전 단계가 필요합니다.)

  • 주 능력은 채널링이 아닙니다. 가만히 서 있어야 하는 게 아니라 6초 동안 도트힐처럼 대상을 치유합니다.



HPS 증가량





논의

정말 흥미로운 디자인으로 강력하지 않아 정말 아쉽습니다. 이 정수를 만든 발상은 전투 동안 건강한 자들의 생명력을 훔쳐 치유하는 대상에게 줌으로써 공격대의 생명력 균형을 다시 맞춘다는 것입니다. 연동되는 효과도 많습니다. 공격대의 오버힐이 줄어들고, 4명이 100%고 1명이 20%인 것보다는 5명의 생명력이 80%인 것이 일반적으로 더 낫기 때문에 공격대의 생존력은 높아지죠. 그저 이 정수의 수치가 충분하지 않을 뿐입니다. 표에서 보이는 것처럼, 부차 능력은 다른 능력들보다 뒤쳐집니다. 잃는 생명력을 완전히 무시한다 해도 말이죠. 우린 결점 없이 더 많은 힐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PTR 동안 활력의 전도체를 여러 번 뒤엎었었고 이 디자인을 가장 마음에 들어할 것 같습니다. 그저 효과가 있으려면 아주 높은 발동률, 그리고 가급적이면 지난 PTR에 있었던 이전되는 치유량 20% 보너스까지 있어야 할 뿐이죠. 대중적인 선택지가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이 정수에서 눈을 돌리지는 마세요. 깜짝 놀랄 일이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주 능력은 부차 능력보다도 더 까다로운 질문입니다. 대상에게 6초에 걸쳐 12만 가량의 힐량이 들어갈 거라고 에상할 수 있습니다. 그 12만은 나머지 공격대나 파티에 데미지로 퍼집니다. 더 짧은 쿨에, 즉시 힐이고, 훨씬 더 유연한 (15초 마다 작은 힐로 쓸 수도 있고 나중을 위해 저장해 둘 수도 있는) 존재의 샘과 직접적으로 경쟁합니다. 압도적으로 밀리죠.



존재의 샘







* 주 능력
- 1등급 : 존재의 샘에 저장된 모든 치유량을 아군에게 방출. 이 치유량은 20% 증폭 (즉시 시전, 쿨타임 15초)
- 2등급 : 증폭되는 치유량은 50%로 증가
- 3등급 :샘에 저장된 치유량은 대상의 생명력이 완전히 회복됐다면 더는 치유량을 방출하지 않음

* 부차 능력
- 1등급 : 초과된 치유량의 15%가 존재의 샘에 저장. 치유 대상의 생명력이 40% 미만이라면, 샘에 저장된 치유력을 최대 1680 방출
- 2등급 : 치유 대상의 생명력 상한 50%로 증가
- 3등급 : 샘에 저장된 치유량이 19,877보다 적다면, 치유량 저장이 2배로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 우호적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예비 부품 상자'와 '전류 발전기'로 구매
- 2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 매우 우호적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예비 부품 상자'와 '전류 발전기'로 구매
- 3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 확고한 동맹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예비 부품 상자'와 '전류 발전기'로 구매
- 4등급 : 녹슨나사 저항군과 확고한 동맹 달성 이후 획득할 수 있는 보급품에서 획득


  • 대부분의 전투에서 시작 전에 미리 샘을 가득 채워 둘 수 있습니다. 자신의 최대 생명력까지 채워집니다. 쐐기 보스들은 이 효과를 리셋할 거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공격대에선 리셋이 되어야만 합니다.
  • 펫에게 들어간 오버힐도 현 ptr에서는 샘을 채웁니다.  
  •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게 들어가는 어떤 힐이라도 적용됩니다. 직접 힐이든 도트힐이든 상관 없습니다.
  • 존재의 샘이 실제로 당신을 따라다닙니다. 멋지네요.



HPS 증가량

데이터: 전체 샘 힐량의 90%가 사용되고, 시작 전에는 비어 있으며, 오버힐 비율은 25%입니다.





논의

이 강력한 정수는 두 개의 핵심 원리에 따라 죽거나 살거나입니다. 1) 얼마나 많은 치유량을 샘에 넣어둘 수 있는가, 그리고 2) 샘에 저장된 치유량의 몇%를 힐량으로 바꿀 수 있는가. 평균적으로 어려운 신화 레이드에서는 대부분의 전문화에서 25%의 오버힐을, 수양 사제와 자락신기에게서는 35% 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오버힐의 15%만을 저장하지만 그걸 전부 쓸 수만 있다면 여전히 그 자체로 3.8%의 힐량 증가입니다. 샘은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게 하는 각 치유마다 한 번씩 발동하며 Wowanalyzer.com을 이용해 평균적인 전투에서 이와 같은 치유를 얼마나 많이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빠르게 보는 몇 개의 평균치입니다.





신성 기사는 불행해 보이지만 여명의 빛은 샘 치유량을 소모할 환상적인 수단이고 자락으로도 발동하기 때문에 신기가 8.2에서 샘을 소모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 다른 모든 전문화와 마찬가지로요.

주 능력은 저장된 오버힐을 단일 대상에게 15초마다 50% 증폭된 효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샘을 비우는 게 더 쉬워지지만 우리는 이미 그와 관련해서는 문제를 겪지 않을 거란 걸 확인했고 50% 증가 효과 단 하나로는 이 효과가 가장 약한 주 능력이 되게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즉시 짧은 쿨로 폭힐을 넣는 게 아닌 힐량과 관련 없는 다른 가치를 원할 것이고 그걸 찾아낼 지도 모릅니다.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이 정수의 잠재력은 분명 가치가 있지만 대부분의 전투에서 5%의 치유량을 포기할 만큼의 가치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 정수가 상황을 타게 만들지만 저는 이게 어딘가에서 활용법을 찾을거라고 100% 기대하고 있습니다. 쐐기에서도 잠재력이 있겠죠. 우린 분명 부차 능력을 좋아하겠지만, 주 능력이 그렇게 자주 필요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을 뿐입니다.



저는 정수 시스템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전설과 티어가 없는 이번 확장팩에서 우리는 큰 영향을 주는 아이템 선택지를 지금껏 그리워해 왔습니다. 블리자드는 흥미로운 선택지를 몇 가지 만들어냈고 그 중 무엇을 쓸지 어떻게 얻을지 계획하는 건 정말 재밌을 겁니다. 기능상으로 약한 정수들은 훨씬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블리자드가 남은 시간 동안 그들을 개선해주길 바랍니다. 패시브 주 정수가 있어선 안 됩니다. 여러 부차 능력은 짝지어진 주 능력보다 더 강하기도 하며 이건 제게는 놀랄 일이었지만 블리자드는 의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 시점에서 무엇을 쓰게 될까요? 존재의 샘과 자각몽의 기억은 둘 다 부차 정수로 쓸 수 있으며 끝없이 치솟는 파도는 주 능력 자리에 아주 흥미로운 질문을 내놓습니다.


2편

8.2 패치는 아제로스의 심장 그 자체에 집어 넣을 수 있는 11가지 새로운 아제라이트 정수를 게임에 추가했습니다. 앞서 4가지 돋보이는 힐 정수를 살펴봤고, 이번엔 완벽의 환영, 투쟁과 반목을 포함해 다른 세 가지를 다룰 것입니다. 두 정수는 전문화마다 달라지는 정수이며 주목할 만한 선택지라면 약간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정수들은 3시즌 전용 컨텐츠를 요구하며, 패치가 열린 후 2주 동안에는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목걸이 레벨이 55가 될 때까지는 하나의 정수만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력한 부차 능력을 쓰기 위해 약한 주 능력을 골라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치는 일반적으로 전투에 무관한 추정치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5% 이내의 차이일 것입니다. 패치가 적용되면 수치는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완벽의 환영



유연성 수치는 너프돼서 아래 표를 보셔야 합니다.



* 주 능력
- 1등급 : 주문이나 능력 사용시 자신의 전문화에 맞는 특정 기술 활성화. 기본 지속 시간 25% 적용
- 2등급 : 활성화 시간 10% 증가
- 3등급 : 완벽의 환영 활성화 시, 자신과 가까운 아군 최대 2명에게 10초 동안 가속 15부여

* 부차 능력
- 1등급 : 자신의 전문화에 맞는 특정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X% 감소
- 2등급 : 특정 기술이 활성화되면 즉시 최대 생명력의 5%만큼 치유
- 3등급 : 유연성 85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던전 작전명: 메카곤에서 왕 메카곤 처치
- 2등급 : 왕 메카곤이 주는 '도면: 완벽하게 들어맞는 차동 장치'를 파스칼-ㄷH오5에게 전달 후 제작
- 3등급 : 왕 메카곤이 주는 '전진 톱니' 6개를 모은 후 결합
- 4등급 : 작전명: 메카곤 관련 위업 [Hertz Locker] 달성


  • 드루이드는 작은 평온이 발동되어 공격대에 4초 동안 도트힐 1중첩을 부여합니다. 채널링이 아닙니다.
  • 수도사는 아주 작은 재활이 발동됩니다. 예상대로 쓰레기입니다.
  • 수양 사제는 35% 효과로 어둠의 마귀/환각의 마귀가 발동됩니다. 과거엔 환희였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 신성 기사는 7초 동안 응징의 격노가 발동됩니다. 강력합니다.
  • 신성 사제는 공격대 전체에 치유량 보너스도 부여하는 작은 천상의 찬가를 발동시킵니다. 채널링이 아닙니다.
  • 복원 주술사는 잠깐 동안 치유의 해일 토템을 발동시킵니다.




HPS 증가량

성기사 데이터: 유연성의 스탯 가치는 2.1, 가속은 2.4, 발동 시점에서 활성화된 자락 수는 5.2개, 응격 발동 동안 1.5회의 신성 충격, 자힐의 오버힐 비중은 60%, 쿨감 효과를 통해 전투 동안 1회의 추가 응격
드루이드 데이터: 랜덤 발동을 통한 오버힐 비율 60%, 쿨감 효과를 통해 전투 동안 1회의 추가 평온, 유연성의 스탯 가치는 1.4, 가속의 스탯 가치는 1.6, 보너스 특화를 통한 힐량은 총 0.85%

 자락신기

 드루이드




논의


엉망입니다. 약한 것이 아니라, 정수 시스템의 핵심 가치를 부정하며 완전히 패시브입니다. 또한 이 정수의 가치는 전문화별로 천차만별이며 위에서 보이듯 성기사가 가장 행복한 수혜자입니다. 부차 능력과 전반적인 디자인은 우리에게 기본 쿨기 업타임을 높이고 싶을 때 이 정수를 쓰라고 제안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주 능력의 발동은 막대하고, 드물고, 랜덤입니다. 피해량이 지속적이고 높을 때 주 능력이 좋겠지만, 부차 능력은 네임드의 데미지 패턴에 자신의 쿨다운을 더 잘 조율하도록 쓸 수 있을 때 좋습니다. 또한 뜬금없이 스탯과 자힐 요소가 붙어 위력은 약간 올라가고 디자인은 더욱 퇴색됩니다. 

당신이 성기사라면 더 큰 혜택이 몇 가지 있습니다. 효과가 발동될 때마다 공짜로 신성 충격 크리 하나를 얻습니다. 또한 성기사이기에 전투 중 나쁜 타이밍에 발동되었다고 해서 겁낼 것도 없습니다. 보스 딜 용도로 쓸 수도 있고 아니면 자락을 더 묻혀서 폭힐 능력을 올리면 되니까요. 불행하게도 이 정수는 너무나 여러 번 너프를 받아 더 이상 쓸 만한 선택지가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여전히 강력한 성능을 갖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 어떤 가치를 띠기에는 너무나 랜덤성이 큽니다. 전투를 마치는 데 90~120초 마다 발동되는 능력에 의존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부차 능력은 응징의 격노와 신성한 복수자의 쿨을 맞추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쿨기 타이밍에 큰 이득을 주는 때든, 응징의 격노를 추가로 한 번 더 쓸 수 있게 되는 때든 이 효과를 쓸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치유 전문화에는 상황이 더 나쁩니다. 재활과 치유의 해일 토템 발동은 여러분이 이 효과를 전혀 통제할 수 없다는 점을 정당화할 만한 힐량을 전혀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평온과 천상의 찬가는 공짜 특화 스택이나 광역 받는 치유량 증가 효과 덕에 약간 더 낫지만 이 희귀한 발동률을 데미지에 적절히 조율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울지 생각하면 여전히 탑 3 선택지에 들지 못할 것입니다. 순수 힐량은 우수하지만 실제 플레이에 들어가 보면 나쁠 것 같습니다.




투쟁과 반목




유연성은 위 수치보다 너프되어 아래 표가 정확합니다.



* 주 능력
- 1등급 : 각 전문화에 맞는 PvP 특성 1가지 추가. 플레이어뿐 아니라 PvE에서도 사용 가능
- 2등급 : 기절 상태에서 유연성으로 얻는 방어 효과 2배로 증가
- 3등급 : 무효화, 차단 등 제어 효과에 당하면 다툼 중첩을 얻음. 중첩 획득시 5초 동안 유연성 2배 증가

* 부차 능력
- 1등급 :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8초 동안 유연성 32 증가. 최대 5회 중첩. 메즈당할 경우 중첩 추가
- 2등급 : 지속 시간 6초 증가
- 3등급 : 최대 중첩 횟수 8회로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정복점수 500점을 올린 후,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2등급 : PvP에서 평점 1000점에 도달한 후, 다음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3등급 :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Burgeoning Battlefield Furor' 15개를 모으고 결합
- 4등급 : PvP 정예 등급에 도달한 후 다음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획득



  • 회복 드루이드는 과성장을 얻습니다. 딱히 마나 효율적이지도 않고 다른 정수들이 이보다 더 높은 "단일 대상에 큰 힐"을 줍니다. 별로입니다.
  • 신성 사제는 신성 수호를 받습니다. 어느 전투에서든 유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수양 사제는 너프된 버전의 흉조를 얻습니다. 대상이 최대 넷으로 제한되어 가치를 크게 잃습니다.
  • 신성 기사는 신의 은총을 얻습니다. 약간의 가치가 있지만 신기한테는 100배는 더 좋은 대안들이 있죠.
  • 복원 주술사는 PVE에서는 전혀 가치가 없는 선조의 선물을 받습니다.
  • 운무는 주학의 길을 받습니다. 이건 아주 흥미롭고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HPS 증가량

데이터: 평균 스택은 4.95 (일반) / 7.95 (희귀/영웅), 유연성의 스탯 가치 1.1 






논의

이 정수 또한 전문화마다 천차만별로 운무만이 유일한 수혜자입니다. 단순한 편인 부차 능력의 성능부터 보죠. PTR 기준으로 엄청 자주 발동되어 유연성 버프는 100%의 업타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등급에서 약 390 정도의 유연성이 고정적으로 오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훌륭하며 정수 전반에 걸쳐 중간 정도입니다.

운무를 제외한 다른 전문화의 수치는 여기서 다루지 않습니다. 다른 전문화들에게는 어떤 PVE 환경에서도 경쟁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운무가 아니라면 다음 정수로 넘어가세요. 딜운무는 가까이 오세요. 마음에 들 겁니다.


주학의 길

주학의 길은 활성화된 동안 25%의 데미지 증가를 부여하고 15초 동안 피해를 주는 기술이 준 피해의 150%만큼 주위의 세 대상을 치유하게 해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분이며 25000이라는 많은 마나를 소모합니다. 이 기술은 플레이스타일을 완전히 뒤바꾸며 전문화의 깊이와 스킬 요구량을 상당히 증가시킵니다. 오버힐 비율을 15%라 예상할 때의 수치 몇 가지를 봅시다.






대단한 결과입니다. 운무의 힘은 대부분 정수의 샘에서 비롯되며 그 외의 기술들은 꽤 비효율적입니다. 주학의 길은 정수의 샘이 빈 구간 동안의 힐량을 크게 향상시키며, 신성 기사에 필적하는 딜량을 더해주며 최고의 힐 쿨기들에 필적할 만큼 강력한 쿨기를 제공합니다. 이 모든 게 깔끔히 1분 쿨기에 들어있죠. 이 주문의 마나 효율성은 앞서 보여진 것보다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는데 이들 중 일부에는 마나 차를 쓸 것이고 아제라이트 특성 비밀 혼합물과 결합시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신 자극의 유력 후보가 되죠. 이 모든 게 경이롭게 들리니 문제점도 몇 개 봅시다.


  • 큰 피해를 주는 15초의 구간 동안 밀리에 붙어 있어야만 합니다. 이게 불가능하다면 다른 정수를 쓰는 편이 낫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괜찮을 겁니다.
  • 치유의 대상을 지정할 수 없고, 임의의 대상에게 스마트하지 않게 들어갑니다. 대상 지정 힐에 소모되는 시간이 극도로 값비쌉니다.
  • 마나 비용을 선불로 지급하기 때문에 힐할 수 있는 구간은 15초보다 짧게 됩니다


수많은 강점들이 그 약점들에 의해 희석될지 알아보기 위해 검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 블리자드가 그냥 몇 주가 지나 딱 잘라 너프해버리거나 박살낼 수도 있겠죠. 이대로 본서버에 온다면 더 심화된 질문에 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안개오름이 용승과 비교해서 어떤지라든지 이 변경점이 아제라이트 선택을 뒤바꿔 버릴지와 같은 질문 말이죠. 끝없이 치솟는 파도와의 경쟁도 맹렬하겠죠.




불꽃의 도가니







* 주 능력 (피해량 및 치유량은 유연성에 비례)
- 1등급 : 대상이 적이면 화염 피해, 아군이라면 생명력 치유. 시전할 때마다 피해량 혹은 치유량이 100%씩 증가. 3번째부터 증가 효과 초기화 (즉시 시전, 쿨타임 30초)
- 2등급 : 추가로 대상에게 입힌 피해량 혹은 치유량의 75%만큼 6초 동안 지속 피해 혹은 치유
- 3등급 : 최대 2회 충전 가능

* 부차 능력
- 1등급 : 주문 및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10초간 지속 치유 혹은 지속 피해 부여
- 2등급 : 피해량 및 치유량 25% 증가
- 3등급 : 최대 3중첩까지 적용

* 획득 방법
- 1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가열로 해금 퀘스트 완료 보상
- 2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 54 달성 후, 진행할 수 있는 가열로 관련 퀘스트 완료 보상
- 3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 60 달성 후, 진행할 수 있는 가열로 관련 퀘스트 완료 보상
- 4등급 : 아제로스의 심장 레벨 70 달성 후, 진행할 수 있는 가열로 관련 퀘스트 완료 보상



HPS 증가량

데이터: 치명타율 20%, 유연성 5%, 가속 10% 






논의

완벽의 환영과 투쟁과 반목을 본 이후 지쳐 계시겠죠. 다행히 불꽃의 도가니는 정수로서 더할 나위 없이 단순합니다. 부차 능력은 공격대에 작은 도트힐을 더해주고 주 능력은 작은 직접힐/도트힐이 혼합된 것으로 쓸 때마다 강화되었다가 초기화됩니다. 딱히 특별한 사용법이나 이 정수가 특히 좋거나 나쁠 만한 전투는 없습니다. 힐량에 따라 죽거나 살게 되죠. 그 이상의 걸 주지 않으니까요. 이 정수는 당신이 얻게 될 첫 번째 정수이며 "초심자 정수"로서의 위상을 고려하면 아주 형편없는 것은 아닙니다. 더 나은 걸 얻을 때까지 이 정수를 쓸 것이고, 그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겁니다. 또한 데미지에 기여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정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딜러 전용 정수는 우리에게 잠겨 있으니까요.




처음 이 글을 썼을 때에는 완벽의 환영이 성기사에게 너무나 강력했기 때문에 한 번 더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후로 두 번의 너프를 먹고는 이제는 더 이상 경쟁 상대가 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발동률을 너프한 건 약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떨어뜨린 형편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그런 방향으로 가야만 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3편

이제 강력한 후보인 끝없이 치솟는 파도로 시작해 주로 스탯 발동 효과인 마지막 세 개까지 살펴봄으로써 마치겠습니다. 


끝없이 치솟는 파도






* 주 능력
- 1등급 : 마나를 과충전해 10초 동안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치유량 3%씩 증가되며 중첩됨. 과충전 중에는 마나 재생 반감 (즉시 시전, 쿨타임 30초)
- 2등급 : 중첩당 증가하는 치유량 1% 증가
- 3등급 : 과충전 중에는 추가로 가속 10% 증가

* 부차 능력
- 1등급 : 치유가 일정 확률로 10초 동안 1,348의 지능을 증가시키거나 2,271의 마나를 회복. 소모된 마나만큼 마나 회복 확률 증가
- 2등급 : 지능 1,617 or 마나 2,725 획득 (약 20% 증가)
- 3등급 : 20% 확률로 두 효과 모두 얻음

* 획득 방법
- 1등급 : 안코안/속박 풀린 자 우호적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오색 마나진주'으로 구매 * 10개
- 2등급 : 안코안/속박 풀린 자 매우 우호적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오색 마나진주'으로 구매 * 25개
- 3등급 : 안코안/속박 풀린 자 확고한 동맹 평판 달성 후 병참 장교에게 '오색 마나진주'으로 구매 * 50개
- 4등급 : 안코안/속박 풀린 자 확고한 동맹 이후 획득할 수 있는 보급품에서 획득


  • 와우헤드 페이지 중에는 활성화된 동안 마나 재생량을 절반으로 감소시킨다고 언급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건 더 이상 사실이 아닙니다. 8초 동안 마나를 전혀 재생시키지 않습니다. 



HPS 증가량

데이터: 예상 중첩은 일반 6 / 희귀, 영웅 7, 38000 HPS, 45초마다 사용, 주요 쿨다운 사용하지 않음, 부차 능력이 마나로 발동할 확률 58%, 11000 지능 





드루이드를 이용해 계산한 수치이지만 다른 전문화도 비슷할 것입니다. 힐 타이밍에 밀어넣을 수 있는 강력한 쿨기와 함께 쓴다면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됩니다. 드루/수사/신기가 시너지를 잘 받습니다.


논의

제가 가장 좋아하는 정수 디자인 중 하나로 성능을 사실상 거저 주는 패시브스러운 정수 몇 가지와는 다르게 잘한 플레이와 훌륭한 전투 준비에 보상을 주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지난 튜닝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너프를 받아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에겐 경쟁 궤도에서 밀려나 버렸습니다. 다른 후보를 앞지르려면 굉장히 수준 높은 플레이를 해야만 하게 되었으니까요. 번성, 화신: 생명의 나무, 생기 넘치는 영혼, 상쾌한 비취 바람, 응징의 격노와 같은 버프와 함께 쓸 수 있도록 계획해 두면 10초 동안 혼자서 40% 이상의 치유량 버프로 공격대를 살려낼 수 있습니다만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작동 방식

  • 이 정수를 사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6400의 마나입니다. 지속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주문을 쓰든 상관 없습니다. 한 번 정수를 쓸 때 6400의 마나가 드는 겁니다. 이 수치는 전투를 하는 동안 빠르게 누적되니 여러분은 제 값을 얻기 위해 전투의 데미지 패턴에 맞게 폭힐 타이밍을 확실히 조율하고 싶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1등급 정수는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특히 별로입니다.
  • 버프는 두 부분으로 나눠집니다. 주문을 쓸 때마다 치유량이 4%씩 증가하는 8초 간의 "진입" 타이밍, 그리고 그 이후 약 8초 가량 중첩이 유지되지만 더 쌓이지는 않는 순수한 버프 타이밍. 이 8초는 마지막 주문을 시전한 순간부터 시작하니 8초보다는 조금 더 짧을 것입니다.
  • 중첩을 쌓는 주문은 기본 마나 소모량이 있어야 합니다. 즉, 생존기, 고양이 폼 기술, 공짜 딜 주문은 아무 것도 부여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마나 차, 정신 자극, 번뜩임 동안 시전한 주문은 모두 괜찮습니다. 정수를 시전하는 것 자체도 중첩 하나를 부여합니다. 이 규칙에는 분명 희귀한 예외 몇 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쿨마다 이 정수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전투의 데미지 패턴에 맞춰 쓰는 것입니다. 이게 곧 1분에 한 번밖에 쓰지 못한다는 의미라 해도 여전히 정말 좋은 효과입니다. 쿨이 올 때마다 쓰지 말고, 전략적으로 쓰세요.
  • 치유량 버프와 가속 버프 모두 이미 활성화되어 있던 모든 도트힐에 실시간으로(바로바로) 반영됩니다.
  • 이 정수는 가속 Breakpoint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이후 더 많은 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버프가 활성화된 동안의 가속 10% 보너스는 당신이 갖고 있던 기존 가속에 곱연산됩니다.

각 사용 시 효과를 극대화하는 법은 자신의 전문화와 해당하는 전투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활용성

과거에 이 정수는 대부분의 치유 전문화에게 있어 명백한 1순위 선택지였습니다. 최근 36% 정도 너프를 받았죠. 이로 인해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좋지 못한 정수가 되었지만, 전투를 보고 골라 현명하게 쿨기와 결합한다면 여전히 1등 선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수양 사제가 아니라면 더 이상 기본 선택지는 아닙니다.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이 정수를 고르게 되겠죠. 15초 이하로 지속되는 메커닉이나 마나를 비축해둘 수 있는 전투에서 짧은 마지막 페이즈가 그런 예입니다. 당신의 치유량과 놀라울 정도로 잘 스케일링되기에 여러분이 HPS를 4만 이상 뽑아내기 전까지는 다른 선택지들을 이기지 못할 것입니다. 1등급 정수는 정말 전혀 좋지 않습니다. 1등급은 쓰지 마세요.


메카 콤보의 몇 가지 예

  • 드루이드: 큰 데미지가 오기 10초 전에 정신자극을 사용해 20초 동안 생기 넘치는 영혼 버프를 얻으면 끝없이 치솟는 파도와 완벽하게 들어 맞습니다. 끝없이 치솟는 파도의 중첩 구간을 회복으로 채우고 최고 중첩에 다다랐을 때 급속 성장과 번성을 쓰세요. 이를 통해 치유량은 210% 증가합니다. 필요하다면 화신이나 평온을 버무리세요.
  • 수도사: 생기 충전과 소생의 안개로 중첩을 쌓으세요. 위안의 안개를 1~2번 섞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글쿨이 돌아가는 동안 집중의 천둥 차를 써 막대한 스탯 버프를 얻고, 상쾌한 비취 바람을 쓴 후 데미지 패턴에 맞게 생기 충전이나 정수의 샘을 채워 넣으세요. 마나 소모량은 많지만 엄청난 힐량을 뽑아냅니다. 마나 차를 이용해 마나 소모량 일부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 성기사: 마나 소모량은 당신에게 의미가 없으니 이 능력을 자주 사용하면서 그냥 일반적인 힐 사이클을 돌리세요. 자락의 힘 하나만으로도 메가 콤보가 되어줄 것입니다. 취향에 맞게 응징의 격노와 같은 조미료를 더하세요. 




시간의 책략






* 주 능력
- 1등급 : 아군을 감싸는 시간의 소용돌이를 생성해, 4초 동안 496,932의 피해와 치유를 흡수. 효과 만료시 흡수한 피해와 치유를 10초에 걸쳐 나눠받음 (즉시 시전, 쿨타임 3분)
- 2등급 : 소용돌이 지속 시간 2초 증가
- 3등급 : 나눠 받는 피해량은 20% 감소

* 부차 능력
- 1등급 : 치유가 높은 확률로 6초 동안 대상의 가속 304 증가
- 2등급 : 지속 시간 2초 증가
- 3등급 : 추가로 이동속도 317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PvP 군도 탐험이나 일반 전장, 대규모 전장에서 승리를 달성하는 퀘스트 완료 보상
- 2등급 : 격아 PvP 상인으로부터 구매 (* 15,000 명예)
- 3등급 : PvP 군도나 싸움꾼 길드, 일반 전장 및 대규모 전장에서 승리하면 획득할 수 있는 'Coalescing Blood of the Vanquished' 결합 (* 50,000 명예)
- 4등급 : 업적 [전장의 지배자] 달성 보상 (* 100,000 명예)



논의

흥미로운 끝없이 치솟는 파도를 본 뒤 이 정수는 실망스럽습니다. 효과 자체는 놀랍습니다. 사실상 6초 동안 대상이 받는 모든 피해량과 치유량을 적혀 있는 수치까지 중단시킨 다음 서서히 스며들도록 합니다. 엄청나게 강화된 공허의 돌이라고 생각하세요. 문제는 3분이라는 긴 재사용 대기시간과 놀랍도록 강력한 다른 몇 개의 선택지들과 충돌한다는 것입니다. 이 정수를 특정 메커닉을 저격하는 50만의 보호막으로 써서 전투를 쉽게 만드는 꼼수가 가능하다면 용도가 생길지도 모르겠지만 그 외 일반적인 레이드에서 활용성이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부차 능력은 좋을 수도 있어 보이지만 수치가 굉장히 낮습니다. 레이드 동안 사실상 1분에 60초의 업타임이 나올 것입니다. 아무리 딜 요구량이 빡센 상황이라 해도 5%의 힐량을 포기해 임의의 공대원에게 조그마한 가속 버프를 주는 일은 버프량이 이보다 훨씬 더 나아지지 않는 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효과는 분명히 틈새를 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수치가 높았다면 좋았을 뿐이죠.

경쟁이 그리 심하지 않은 쐐기에서는 아마 훨씬 나은 상황일 것 같지만 3분이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던전 환경에서는 더욱 더 별로고 힐이 정말 까다로운 갈바즈트나 유도라 등의 네임드 대부분에서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존재의 샘과 끝없이 치솟는 파도가 더 뛰어난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맥의 공명




* 주 능력
- 1등급 : 즉시 주변 땅에서 12초간 유지되는 혈액 조각 2개 분출. 자신 또는 아군이 조각으로부터 8미터 내에 있다면 주 능력치 50 증가. 동시에 최대 4개의 조각만 영향받음 (즉시 시전, 쿨타임 1분)
- 2등급 : 지속 시간 6초 증가, 분출하는 조각 1개 증가
- 3등급 : 조각의 영향 반경 50% 증가

* 부차 능력
- 1등급 : 18~25초마다 주변 땅에 12초간 유지되는 혈액 조각 분출
- 2등급 : 지속 시간 6초 증가
- 3등급 : 분출 주기 1~25초 사이로 변경

* 획득 방법
- 1등급 : 군도 탐험 주간 아제라이트 수집 퀘스트 완료 보상
- 2등급 : 군도 탐험 보상 '젬란의 보물 지도 파편' 15개 결합 후 얻는 임무 '해적왕의 잃어버린 보물' 완료 보상
- 3등급 : 선장 추종자를 고용하고 연계되는 임무 '충격적인 소문' 완료 보상
- 4등급 : 군도 탐험 주간 보상 '수수께끼의 보물 지도' 임무 완료 보상



HPS 증가량

데이터: 조각 업타임의 90% 동안 근처에 있음, 항상 최대 효과인 4중첩으로 가정, 유일한 정수 사용자





논의

이 정수는 군도에서 나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아마 제가 이 정수는 별로니까 파밍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주길 기다리고 계실 것 같군요. 이 정수는 중간 어디쯤에 놓입니다. 공격대 전체가 이 정수를 많이 쌓아 둔다면 부차 능력으로서는 중간급에서 훌륭한 정도의 성능에까지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여전히 최고급 정수에는 미치지 못하고 이동이 많이 많은 전투나 산개가 필요한 전투라면 그 가치는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주 능력은 아직도 많이 나쁩니다.




공간의 파문



주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본 섭에서 1분이 되었습니다.


* 주 능력
- 1등급 : 대상 위치에 아제라이트 봉화 생성, 4초 후 사용자를 봉화 위치로 이동시키며 폭발해 주위 모든 적에게 2,229의 화염 피해 입힘 (즉시 시전, 쿨타임 1.5분)
- 2등급 : 봉화 생성 후 이동에 걸리는 시간 2초 감소
- 3등급 : 위치 이동 후 10초간 받는 모든 피해 10% 감소

* 부차 능력
- 1등급 : 4초 이내에 25미터 이상 움직이면 15초간 주 능력치 176 증가 (30초당 한 번씩 발동)
- 2등급 : 지속시간 5초 증가
- 3등급 : 이동 속도 5% 증가

* 획득 방법
- 1등급 : 나즈자타 전쟁모드 퀘스트 [Drowning the Horde] / [Drowning the Alliance] 완료 (* 상대 진영 25킬)
- 2등급 : 업적 [두 전선에서의 전투] 완료
- 3등급 : 전쟁모드 주간 퀘스트 [전장으로!] 수행시 얻는 '전장으로 표창장' 10개 결합
- 4등급 : 전쟁모드 업적 [암살자 보급 지원] 완료



HPS 증가량

데이터: 35초마다 발동. 이건 상당한 추정치로 실제로 보는 수치는 더 낮을 것.





논의

제가 끝없이 치솟는 파도로 시작한 이유가 이제 꽤 분명해지겠죠. 나머지는 딱히 좋은 게 없습니다. 이건 점멸의 주 능력이 어마어마한 꼼수를 가능케 하는 전투에서 정말 정말 특이한 사용처를 얻게 될 지도 모르겠네요. 그 외엔 전혀 좋지 않습니다. 부차 능력의 지능 보너스는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전투에선 불가능할 상황인 30초마다 발동시킬 수 있는 상황이라 하더라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5%의 이동 속도는 좋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걸 위해 높은 힐량을 포기하지는 않겠죠.



그래서 가장 좋은 건?

이제 전체 구성을 다 봤으니 이대로 본섭에 나온다면 어떤 조합을 쓸 것 같은지 말해 봅시다. 궁전의 대미지 패턴에 대해 우리가 지금 아는 건 많지 않으니 다른 확장팩 중간 레이드와 유사하다고 가정해 보죠. 다자알로 전투보다는 좀 더 폭딜이 많을 거라고요. 힐러에겐 쉬운 티어가 될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 높은 피해량에 대처할 수 있고 밸런스 부서에서는 상쇄하기 까다로운 새로운 도구와 능력이 우리에게 잔뜩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가 OP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티어입니다.

다음은 제가 개인적으로 뽑은 레이드용 예비 후보입니다.

회복 드루이드. 주 능력: 끝없이 치솟는 파도 (3등급) / 자각몽의 기억 부차: 자각몽의 기억, 존재의 샘
운무 수도사. 주 능력: 투쟁과 반목 또는 끝없이 치솟는 파도 (2,3등급) 부차: 자각몽의 기억, 존재의 샘
신성 성기사. 주 능력: 끝없이 치솟는 파도 부차: 존재의 샘, 완벽의 환영(쿨기를 더 잘 맞춰줄 때)


직게 다 올리는 거보단 여기 올리는 게 나을 듯해서 걍 여기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