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경채무침입니다.
먼저 택틱 짤 때 도움주신 모든 공대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신화 변경점
1. [대규모 휘감기] (이하 뿌묶)해제 시 쫄 나옴. 쫄 피는 뿌묶피랑 똑같으나 해제 했을 경우 마리당 초당 16,628의 피해. 특정 타이밍에는 특임으로 빠르게 뿌리를 부술 수 있음. 신화는 1페 2뿌묶빼고는 소수의 인원만 해제로 대처. 나머지는 특임조 다이브나 깡딜로 처리.
2. [화염의 씨앗]을 한 사람당 하나만 밟을 수 있음. 씨앗 갯수는 12개
3. [이글거리는 성장] 해제를 2초내로 연달아 해제하면 전멸함. 2초 텀 두고 해제. 대무가 불가능해짐.
4. [야생 버섯]이 초록색/빨간색 두 종류가 나옴. 탱커는 서로 다른색 버섯을 번갈아가면서 밟아야 함. 한 싸이클에 4번.(ex 초빨초빨 or 빨초빨초)
5.(신화 추가 변신) 화염올빼미로 변신해서 깃털을 6개 스폰, 특임조 3인은 1개씩 먹고 하늘에서 천천히 떨어지는 [섬광 폭탄]을 하나씩 먹고 [대규모 휘감기]에 박아야 함. 2개 먹으면 사망. 특임조는 3인 2조로 운영.

신화에서는 뿌묶,씨앗,별똥별,해제,섬광 폭탄(특임)을 3~4개씩 세트로 씁니다. 어느 순서로 조합되냐에 따라 구간마다 대처법이 다릅니다.

공략의 핵심
1. 레이저 안맞기
2. 각 뿌묶 대처
3. 씨앗 좌우 나누기
4. 해제 택틱 잘 짜기
5. 특임 대처
6. 버섯 밟기

주요 리트 및 사망 원인
1. 레이저 레이저
2. 버섯 펑
3. 씨앗 펑 
4. 해제 펑
5. 특임 펑

본격적인 공략입니다. 

먼저 위크오라부터 보고 갑시다.
0. 위크오라
-리퀴드 위크오라
https://wago.io/LiquidAmirdrassil
https://wago.io/LiquidAnchors
https://wago.io/LiquidWeakAuras
항상 쓰던 리퀴드 위크오라
특임 알림과 해제 배정에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섬광 폭탄 특임(liquidStart)과 해제순서(liquidStart3)를 배정합시다.
뿌리 해제해주는거 배정도 있는데 저는 귀찮아서 안썼습니다만 잘 쓰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임이 4명->3명으로 너프되었으나 위크오라가 혹시 동작 안할까봐 힐러인 제 이름을 중간에 끼워넣었습니다.

위크오라를 깔았다면 해제해야 할 순번에 빨간색으로 반짝거립니다. 


-씨앗 밟았는지 체크하는 위크오라 https://wago.io/ZW1MQLj-w/13
밟았으면 가운데 원이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빨간색으로 바뀔 때까지 씨앗을 찾으세요!


페이즈 설명에 앞서 기본 패턴부터 설명합니다.

탱커 버섯 
탱커 버섯은 빨초빨초나 초빨초빨로 밟습니다.  빨/초 생성 방향은 랜덤이고 각 탱커는 무슨 색을 먼저 밟을지 미리 정합니다.
리퀴드 위크오라에 먼저 밟을 색을 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번째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이글거리는 성장 해제
신화 성장은 대무하면 전멸하기 때문에 4명이서 가로로 길게 늘여서 해제를 받아야합니다.
특히 1번 대상자들은 3조까지는 뿌묶전에 해제가 완료되어야하고, 뿌묶이 안오더라도 들어오는 도트 딜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거의 바로 해제가 시작되어야합니다. 따라서 1번 대상자들은 이글거리는 성장 캐스팅 되는 순간에 반드시 자기 자리에 서있어야 합니다. 
1번은 무조건 힐러가 1명 걸립니다.  원거리 힐(보존 포함)은 해제 타이밍마다 항상 해제 기준 위치로 갑시다.
해제의 순번은 리퀴드 위크오라에서
힐러>원딜
그리고 원딜중에서는
사제>흑마>기원사>술사>드루>법사>냥꾼 순서로 배정되어있습니다.
저희는 수사,보존,흑마,증강2,법사,냥2이므로 
1 수사 보존
2 흑마 증강
3 증강 법사
4 냥꾼 냥꾼
으로 해제가 올 때마다 순서대로 미리 서있도록 하였습니다.
위크오라 배정 순번에 따라 이글거리는 성장이 걸리는 순간
수사가 1번 해제
보존이 2초후 2번 해제,
다음으로 운무가 해제
다음으로 신기가 해제 했습니다.

4번 대상자는 해제를 2초만에 칼같이해도 뿌묶이 올 때 해제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4번 해제 자리에서 그대로 묶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리퀴드 위크오라에서 순번은 4번부터 자해제가 가능한 순서로 되어있습니다. 만약 4번이 법사냐 냥꾼이면 철수나 점멸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만약 증강이나 흑마처럼 자해제가 안되는 클들은 자축을 넣어줘야 합니다.
팁으로 냥꾼의 경우 뿌리 걸리자마자 칼같이 철수를 쓰면 모든 뿌묶을 철수로 대처 가능합니다. 


섬광폭탄 깃털조 특임
섬광 폭탄이 시전되면 틴드랄 주변 육각형 모양으로 6개의 깃털이 생깁니다.
MRT에 4명을 배정하면 위크오라가 왼쪽, 왼뒤, 오른뒤, 오른쪽으로 배정해줍니다. 
너프 후 3명만 배정하면 되므로 위크오라 3명만 넣어도 될지도?
저는 혹시 몰라서 MRT에 청경채무침을 더미로 끼워넣었습니다.
특임조는
1.깃털을 먹고
2.용 조련술 2번으로 날고,
3.용 조련술 3번 쇄도로 빠르게 하늘로 솟구쳐서 폭탄을 먹고
4.시점을 아래로 꽂아내려서 아군 대규모 휘감기 뭉쳐있는 곳에 박으면

아군들 대규모 휘감기 뿌리에 딜이 들어가 빠르게 뿌리를 풀어 줄 수 있습니다. 
1페이즈는 12,3,9 2페이즈는 2,5,7 3페이즈는 10,2,7시 방향에 생깁니다.
저희 공대의 각 페이즈 별 특임 깃털 먹는 위치 및 폭탄 먹는 위치는 아래 그림과 같았습니다.
특임조는 깃털이 생기기전 빨간색 소용돌이 바닥이 생겼을때 미리 나가야 깃털먹다가 교통사고 나는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1페이즈

1페이즈 근딜은 해골쪽에, 원딜은 해제 받는 곳 근처에서 자리를 잡습니다.
첫번째 광선이 해골에 유도되면 탱커가 해골과 역삼 사이에 파킹합니다.
레이저를 피하는 와중에 별똥별이 떨어지고 첫 1해제가 옵니다. 해제 1,2번은 미리 자리가 잡혀있어야 합니다.
1번 해제를 배정 받은 힐러는 이글거리는 성장 캐스팅이 끝나는 즉시 1번을 해제합니다.
1번이 해제되는 사이 2,3,4는 해제 받을 위치로 자리 잡습니다.
광선을 피하면서 섬광폭탄이 시전되고 특임 1조는 깃털 먹고 출발합니다.
나머지는 첫번째 뿌묶 대처를 위해 넴드 근처에 적당히 모입니다.
이때 광선이 넴드 가로질러 올 때가 있습니다. 이때 많이 죽으니 조심.
뿌묶은 2~3명 정도 겹치는 건 괜찮으나 4~5명 겹치면 즉사할 수도 있습니다.
뿌묶이 해제되면 다같이 4번 해제 앞쪽(역삼징)에서 2광선을 유도하고
달징으로 뛰어가서 2광선이 오지 않는 지점에 자리잡고 2뿌묶을 준비합니다.

1페이즈의 하이라이트가 2뿌묶입니다.
뿌묶이 오는데 2번째 광선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이므로 묶여있는 상태에서 광선을 피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2뿌묶은 섬광 폭탄이 나오지 않으므로 깡딜로 풀어야해서 푸는데 오래 걸립니다.
뿌묶에 걸린채 광선 맞아죽는걸 방지하기 위해 모든 해제 스킬을 동원해서 최대한 많은 공대원을 해제합니다.
해제 가능한 스킬은 강화 마법진, (일렁임x)점멸, 냥꾼 교활펫, 철수, 무적, 그망, 자축, 주축, 범욕, 폼변,꿈의 비행,궁극의 참회 등등이 있습니다.
저희 공대는 운이 좋아서 20명 다 해제 가능했지만, 가능하지 않은 공대의 경우 최대한 넴드 밑에 붙어서 다른 사람이 뿌리를 빨리 부숴야 합니다.
탱 제외 18명이 해제되면 1.66만 * 18 = 초당 약 30만의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뿌묶이 걸리는 시점에서 모든 공대원은 무적기 뎀감기를 싹다 올리고 사도 등의 강한 힐업기로 해제된 나무정령의 광딜을 버팁니다. 거의 바로 이어서 별똥별(64만) 광댐까지 오기 때문에 힐업과 갠생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별똥별 떨어지고 2번째 해제가 오기때문에 별똥별 파편을 피하면서 해제 자리로 자리를 잡습니다.
특히 1,2번 들은 빠르게 자리를 잡아줘야 하는데 레이저와 파편을 다 피하면서 자리 가야해서 신경써서 갑시다.
해제 후 3번째 뿌묶이 오면서 2번째 섬광 폭탄이 옵니다. 특임 2조는 폭탄을 먹고 3뿌묶을 풀어줍니다.
이때 저희 공대는 관문을 설치해서 뿌묶이 풀리자마자 오는 3광선을 회피하도록 했습니다.
3광선을 회피하면 단상을 넘어가게 됩니다.

1사이페이즈
영웅이랑 같이 구슬을 먹고 가면 됩니다.
.5패치 이후 현재 버그인지 의도한 바인지 구슬이 꽉차는 현상이 있습니다.
깃털을 먹고 탈것을 타자마자 2번으로 뜨고 3번 쇄도로 빠르게 풀 이속으로 가서 1번을 연타합니다.
신화에서는 불 구슬을 맞으면 활기가 깎입니다! 가능하면 맞지 않도록 합시다. 

2 페이즈

넘어가면 초신성이 옵니다. 보통 여기서 블러드를 켭니다.
쉴드가 까지면 넴드를 살짝 왼쪽 단상쪽으로 빼고 원딜들은 1해제 자리를 잡습니다.
이어서 1뿌묶(특임 1조)이 오고 1씨앗+2해제가 옵니다. 
각 공대원이 어느쪽을 밟을지 배정해 둡시다.
저희 공대는 아래 그림처럼 정해놨습니다.
특히 1,2번 해제 자리는 무조건 1번 원거리 힐러와 2번 해제 원딜이 우선적으로 씨앗을 밟을 수 있게 양보해줘야
씨앗을 재빨리 밟고 해제 자리로 이동해 자리를 빠르게 잡을 수 있습니다.

2해제를 처리하면 별똥별+2씨앗+2뿌묶이 연달아서 오는데
2페이즈에서 가장 아픈 구간입니다. 사도 등 강력한 공생기와 개인 댐감기를 모조리 동원합시다.
2씨앗 처리하자마자 바로 2뿌묶을 대처해야 하므로 
2뿌묶의 경우 혹시 먼거리의 씨앗을 밟더라도 자해제가 가능한 냥꾼, 도적 등등이 씨앗을 밟도록 정했습니다.
2씨앗은 자해제가 안되는 딜러가 멀리있는 것을 밟을 경우 2뿌묶때 멀리서 묶인채로 돌아오지 못해 전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2뿌묶후 바로 3해제가 오므로, 1번 원거리 힐러에게 미리 자축을 걸어두고 원거리 힐러는 넴드 근처가 아니라 1번 해제 자리 근처로 미리 섭니다. (뿌묶을 딜로 풀고 용 구출로 1번자리로 가는 택틱도 있습니다.)
2뿌묶은 섬광 폭탄이 나오지 않으므로 깡딜로 풀어야 합니다.

3해제를 처리하면 섬광 폭탄(특임 2조)가 옵니다. 
이후 3뿌묶+씨앗+별똥별 3연 콤보가 오므로 또 강력한 공생기나 개인 생존기가 필요합니다.
저희 공대는 트라이 단계에서는 별똥별 직전에 치물을 먹도록 했습니다. 즉시 60만 피 채워주는 물약이 유용합니다. 별똥별 직전에 자기 피 체크하고 피가 60만 아래면 무조건 물약을 먹읍시다.

여기까지 처리하면 막페로 갈 수 있습니다.

2사이페이즈
2 사이페이즈는 출발위치에 우측에 첫번째 먹는 구슬이 생기기 때문에
첫번째 구슬을 먹고 생각없이 직진하면 마지막 단상 우측으로 가서 미아가 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첫번째 구슬먹고 좌측 구슬까지 먹고 2번을 눌러서 한번 더 고도 상승 한 후 직진하도록 합시다.
10개 먹기가 생각보다 힘들고 단상 뒤쪽 3개 구슬까지 먹을 때쯤 초신성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탱커 둘이서 뒤쪽 3개 구슬을 먹고 오도록 했습니다.
오른쪽 멀리 돌아가는 경로에도 구슬들이 있는데 구사일생이 있는 도적을 파견했습니다.
도착하면 초신성이 오는데 1사이페보다 타이밍이 빠르고 블러드가 없고 공생기 여유가 있어서 많이 아픕니다.
특히 마지막 8중첩쯤 언제든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3 페이즈
3페이즈 부터는 반시계로 돌기 때문에 해제 방향을 역순으로 했습니다.
씨앗 밟는 위치도 역순, 씨앗 산개도 역순으로 바꿨습니다. 
처음 트라이 하는 공대라면 1,2페이즈도 역순으로 시작하는게 편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지막 페이즈는 힐 부담이 커서 뿌리를 3개이상 맞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둘둘 짝지를 만들어서 산개하도록 택틱을 짜면 좋습니다.


3페이즈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제 위치는 순서대로 빨강,파랑,녹색입니다.
3,5뿌묵은 깡딜이므로 딜러들 쿨기를 배정해야 합니다.
1,2,4뿌묶은 특임으로 풀기때문에 이때는 딜러가 쿨기를 쓰면 안됩니다.

초신성을 처리하고 나면 맵 살짝 왼쪽에 둥근문양 가운데 파킹 시킵니다. 
별똥별이 떨어지고 1뿌묶,섬광 폭탄(특임 1조),1광선,1씨앗이 옵니다.
별똥별 파편을 잘 피해서 뿌묶 묶이는 위치에 모여서 특임 1조가 뿌리를 부술 수 있게 해줍시다.
이때는 들어오는 딜이 적기 때문에 둘둘 모이는거에 너무 신경쓰지 말고 대충 넴드 근처에만 모이면 됩니다.
풀리자마자 1광선이 오므로 피하고 씨앗을 밟아줍니다. 레이저 사이사이 숨어있느 씨앗을 잘 밟읍시다.
씨앗을 밟고나서 원힐+힐러는 잊지말고 1해제 자리로 이동합니다.

다음으로 1해제-3뿌묶-씨앗2가 옵니다. 3 페이즈에서 가장 여유있는 구간으로 침착하게 처리합시다.

다음으로 3뿌묶-2해제-2광선이 옵니다. 마지막 페이즈 첫번째 고비입니다.
3뿌묶은 해제가 없이 깡딜로 풀어야합니다. 
여기서 자해제를 마구 하면 나무정령 딜 감당이 안되므로 자해제는 가급적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3뿌묵오고 2초후에 2해제가 온다는 점입니다. 이후 광선까지 오기 때문에 1,2번은 광선이 오기전에 먼저 가서 해제를 받아야 합니다. 근데 해제를 막하면 나무정령이 나와서 광딜때문에 너무 아픕니다.
각 공대마다 여러 대처법이 있습니다.
1. 해제 디버프가 걸리는걸 본 이후에 1번 2번에게 자축을 준다. 
2. 해제 디버프가 걸리기 전에 미리 원거리 힐러 둘에게 자축을 주고 2번을 따로 자축이나 범욕을 준다.
1번의 경우 나무정령이 2마리만 나와서 힐 부담이 적습니다. 대신 반응이 느릴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 나무정령이 최소 3마리가 나와서 힐 부담이 좀 더 많습니다.
저희는 힐 문제는 없을 것 같아서 그냥 사고 안나게 2번을 택틱으로 정했습니다.
1,2번이 해제 될때쯤 2광선이 유도되고 공대원은 광선유도되는걸 보고 관문타고 이동합니다.
해제 3,4번은 관문을 타고 나서 바깥으로 빠져서 해제를 받습니다. 이때 별똥별에 떨어져서 3,4번이 죽으면 전멸하므로 3,4번에게 외생기를 줍시다.

시점 영상에서는 이 부분이 야매로 처리되었습니다.
원래 주축이었는데 시점 영상에서보면 주축 쿨이 안와서 주축으로 뿌리가 안풀려서 깡딜로 뿌리딜 풀린 이후에 용이 구출해서 대리고 갔습니다. 그리고 해제 2번 대상자가 3번 자리로 가버렸는데 어찌저찌 멀리가서 해제하고 어떻게 저떻게 처리되었는데 이 부분은 다른 공대 시점 영상 참고를 권합니다.

이후 
뿌묶4(특임1조)-씨앗3-해제3-뿌묶5-별똥별 이라는 (6:18~6:40) 약 22초내로 광딜 5단 콤보가 옵니다. 
막페 두번째이자 최고의 고비입니다.
이때 오숙 재집 사도 방벽 어둠 여명 암튼 동원할 수 있는걸 다 동원하고 모든 갠생기와 모든 남은 치물생석을 동원해서 살아야합니다.
특히 4뿌묶과 5뿌묶은 둘둘 이쁘게 모여서 묶이지 않으면 3해제에서 힐 밀려서 터지거나 마지막 별똥별에 터질 수 있으므로 5뿌묶(약 6분30초)에 전원 두번째 물약을 먹고 별똥별 파편이 우수수 떨어지기 전에 풀어야합니다.
이후 광선3이 유도됩니다.

이후 뿌묶6-씨앗4-해제4가 옵니다.
이 섬광 폭탄 시전시에 네임드 피가 5퍼센트 이하라면 특임과 뿌묶을 무시하고 넴드만 밀어버립시다.
만약 6퍼센트 이상이라면 특임2조는 출발하고 뿌묶을 처리하고 씨앗4까지 밟고 해제4를 봐야합니다.
여기서 스페어조를 3명 배정해서 6개 깃털을 다 먹고 하늘을 나는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깃털을 먹고 하늘로 날면 뿌묶이 안걸려서 힐 부담이 줄고, 섬광 폭탄을 놓칠 확률이 줄기 때문입니다. 
씨앗4-해제4까지 처리해야할 경우 해제 대상자 4명 중 하나가 죽으면 2초내 디버프로 전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씨앗이 처리되었다면 근딜은 힐 주지말고 원딜이나 해제 대상자 4명만 외생기 힐 몰빵으로 발악힐 합시다.

다들 화이팅


공생기 공유 시트


시점 영상
1. 수사(공장) 시점


2. 보존 시점


3. 증강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