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흑마 너프 아직 별거 아니다 라고 이야기 한거에 대해서 뭐라고 하시는 분들이나 따로 메세지 보내시는 분들이 있어서 이 정도는 되어야 너프 하지 말아야할것 까지 너프해서 망한 클래스라고 이야기 하고 싶어서 죽음의 기사에 대해 설명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여지껏 블쟈가 부죽 주력으로 쓰라고 계속 버프해 주고 있는 할퀴는 어둠 or 스격 용군단 패치 내역 입니다.

(주간 점검 후 적용.) 할퀴는 어둠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주간 점검 후 적용.) 스컬지의 일격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스컬지의 일격/할퀴는 어둠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스컬지의 일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할퀴는 어둠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그리고 현재 이렇게 버프된 할어/스격 계수
할어 - 대상에게 (81.715% of Attack power)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고름 상처 1개를 파열시킵니다.
스격 -
적에게 부정한 일격을 가하여 (22.7292% of Attack power)의 물리 피해와 (30.6912% of Attack power)%의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고름 상처에 걸려 있으면 고름 상처 중첩을 하나 발동시킵니다.

누가 봐도 계수가 처참하죠?

부죽 특화에 암흑뎀 증가 있으니까 ㄱㅊ지 않음? 이라고 하실수 있는데 기본 특화 수치도 둠땅 때 특화 재설계 이후 용군단 와서 추가로 너프가 있었습니다. 

거기에 주력으로 미는 스킬이 룬1개 소모(룬은 6개중 3개 까지만 쿨타임이 돕니다. 만약 6개 전부 쿨이면 3개만 쿨이 돌고 3개는 대기 상태에 있는거죠) 글쿨도 똑같이 먹는 스킬이란 겁니다. 거기에 이 기술 룬마력을 채워준다고 하지만 룬마력 스킬들이 죄다 데미지가 좀비 폭탄 하나 제외하고 전부 낮은 관계로 필러 기술이라고 보기에도 에매하죠.

저 계수랑 비슷한게 같은 판금 클래스인 성기사의 심판(60퍼)/성격(107퍼)/성전의 강타(53.5퍼) 가 있습니다. 이 기술들은 모두 필러 기술이고 따로 쿨타임이 돌기 때문에 이 기술들을 썼다고 다른 기술을 못쓰는 상황은 없습니다. 성전의 강타의 경우 아예 평타 대신 나가는 스킬이기도 하고요. 

펫도 여러마리 소환하고 펫 딜 뻥튀기 시키고 하니까 본체딜은 낮아도 되는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기본적으로 모든 소환체가 광역 데미지를 받고 피통도 낮아서 풍운 분주/분전 붕붕이/무전 칼폭/징기 파재(이건 아예 펫 전체 스턴도 들어감) 등등등에 순식간에 녹아 버리고 광딜좀 묻힐만한 직업들은 추가 소환된 구울들 외에도 기본 구울 까지도 그냥 치다 보면 사라져 있는 마술을 보여주죠. 재 소환을 쉽게 한다는 이유 하나로 주력딜인 펫 무력화과 쉬우 상황이 많이 나온다는 겁니다. 

그럼 질병딜 있지 않냐? 그 질병딜 시즌1 내내 너프 먹어서 나락 갔어요. 질병을 해제 당하는데 고흑 처럼 상대한테 엄청난 압박을 주는 디메리트가 있는것도 아니고 질병 리필 하는데 룬을 쓰면 다른 기술을 못쓰게 되는 아이러니함의 그 자체 

사용하거나 리필/관리해야 하는 스킬은 많은데 룬은 한정되어 있고 글쿨도 엄청나게 잡아 먹습니다. 시즌1에서 부죽이 사기 아니냐 이야기가 나온건 이걸 어느정도 해소할 정도로 질병 지속딜이 좋았고 그것만 유지를 잘 하면 쿨기 타이밍 때 외에는 다른 스킬로 룬 소모를 해서 얻는 미약한 dps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했거든요. 거기에 모든 대상 상대로 딜을 넣기 때문에 상대 힐러 입장에서는 전체 피통을 다 관리해야 하니 스트레스 받을수 밖에 없었고요.

즉 현재 죽음의 기사는 가고일 타이밍을 제외하면 약한 쿨기, 회전 및 사용 효율 씹망 자원, 글쿨 압박을 줄일수 없는 스킬셋, 자생하지 말라고 대놓고 너프먹은 생존력(특히 10.1 패치하면서 날려버린 주문수호자 명특) 까지 좋을 수 없는 캐릭이 된겁니다.


지금 너프 심하게 먹었다는 흑마 사실 저번 시즌에서도 한자리 해먹었고 이번 시즌에서는 독보적인 상태죠? 너프 먹는다고 하는것 중에서 감시관은 누구나 너프 될거라고 생각한 1번 op 스킬이었고 그 외에 추가로 생존력 너프 먹을 거라고 생각들 했는데 저주증폭 외에는 다른건 칼질 안했고 즉발기 너프가 크다 하면 크겠지만 딜 미터기 최상단에 날뛰고 있는 스킬들이 너프 먹은것도 아닌 죽기로 따지면 기껏해야 죽격 데미지 or 전염병 or 죽고 데미지 너프 먹은 수준일텐데 , 컨셉 무너지고 이도 저도 아닌 조그마한 찌그러진 육각형 캐릭 보다는 지금 너프 먹는거 기준으로도 좋은 캐릭 아닙니까? 

캐스터들 암만 망했다고 해도 흑마 3특중 한개도 안쓰이는거 본적 없고 흑마 3특 모두 나락갈 정도면 그 버전 내에서 특성 리워크던 스킬 리워크던 그것도 아니면 묻지마식 상향이건 무조건 받아서 해당 패치 말~ 다음 패치 or 시즌에 날아 오르는게 확실시 되는 캐릭인데, 그거 가지고 깐다고 한다 하면, 군단 이후 칼질 당하고 제대로 빛도 못보다가 시즌1 초기에 잠시 반짝 하다가 몇주내로 부관참시 당하는 클래스 보다는 나은거 아닙니까?

비교 대상이 같은 메이저인 전도법흑이라 이딴 ㅄ직업이랑 비교하는거 자체가 실례라고 하면 더 할말은 없습니다.

p.s 전사 치감 20~25퍼로 고정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