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도적의 로망..

 

다들 아직도 꿈꾸지만 지금은 단지 꿈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것에 불과할 뿐으로 취급됩니다.

 

 

 

 

네.. 오리지날과 불성 중반시즌이 끝난 이후로 아무도 전투를 주력트리로 쓰지 않았습니다.

 

 

불성 1,2,3시즌 한국이 아닌 타지에서 아드맘가트리라 하여, 역사상 가장 흥했던, 그리고 그 이후로 다시는 빛을 보지 못한 전투트리..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기동성 딸리지 않습니다. 차단기 나쁘지 않습니다. 메즈 짧지 않습니다. 이젠 은신레벨도 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딜량이 무진장 딸립니다!

 

 

 

 

레이드 유저분들은 반대하실겁니다. 전투트리 딜량이 레이드에서 딸리진 않으니까요..

 

하지만 pvp유저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급가가 8초가 넘으니까 좋은데, 그동안에 죽일수가 없어'

 

 

 

 

 

일단, pvp를 주로 하지 않는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들어갑니다.

 

PVP에서의 기본은 상대방을 죽이는거고, 서로가 서로를 죽이는 이 전쟁에서 레이드보스마냥 알아서 맞아주는 상대는 없습니다. 레이드보스가 여러스킬을 쓰면서 당신들을 훼방놓지만, 최소한 유저들의 공격을 피할 생각은 추호도 없죠..

 

 

하지만, 유저들은 레이드보스마냥 강력한 몸빵도, 공격력도 없으며.. 결론적으로 유틸기를 사용해서 짜증날정도로 도망다니고 훼방을 놓죠.

 

 

이 상황에서 중요한것은, 지속적인 공격력이 아닙니다.

 

그야말로 순식간에 상대방의 허리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미친 순간딜입니다. 레이드에서 '총 딜량'보다 중요한 '시간대비 공격력' 즉, DPS가 높아야 한단 얘기입니다.

 

 

물론, 그 DPS도 레이드에서는 초 장기전동안 꾸준한 DPS를 뽑는걸 기본 예로 들지만, PVP에서는 단 5초에서 10초동안의 DPS를 가장 중요시합니다.

 

 

특히나 도적이 와우상의 모든 클 중에서 가장 심한 영향을 받죠. 전체딜량은 다른 모든 클래스를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전사를 이겨볼까요? 웃기는소리! 전사는 와우에서 가장 오랫동안 군림해온 미친 씹딜러입니다.

 

죽기는요? 원래 씹딜러의 이미지보다는 더러운 이미지가 강했는데, 이번 딱 4.1패치 동안만은, 전사를 단 한번 유일하게 능가했습니다. 개객기입니다.

 

징기는? 판금딜중에 가장약합니다. 하지만 도적따위가 넘볼 딜은 아닙니다. 다죽습니다.

 

냥꾼은? 냥꾼이 왜 기둥을 뽑고 싶어하는지 아십니까? 기둥 뽑으면 냥꾼딜에 모든 클래스가 다죽습니다. 냥꾼의 총알 한방은 마치 대륙간 탄도미사일급 파괴력을 가진것 마냥 아픕니다. 왜 법사조합에서 법사가 기둥빨줄 모르면 냥꾼딜에 맞아서 뒤지는지 해보면 알 수 있을겁니다.

 

정술은? ....(이번시즌전까지만해도... 미안하다 친구야) 물론 파흑도 포함입니다... 아도겐영상에서 유독 상대방이 안죽지 않던가요? 점화가 마치 80레벨케릭의 그것마냥 약하지 않던가요?

 

조드와 흑마는!? 이들의 딜은 솔직히 단일대상에 대해서는 도적보다 약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도적은 어춤이 없고, 약점포착이 없으면, 기습딜이 흑마와 조드의 딜과 비슷합니다.  누군가가 말했죠? 도적의 도트는 사실 굉장히 많다고... 파열도트 목졸도트 과다도트 기습도트..(?)

하지만 조드와 흑마는 그 도트를 3명에게 뿌리고, 도적은 한명까는게 도트딜입니다.

 

야드는 ... 이새끼를 쳐죽여야 투기장이 삽니다. 야드는 ........................

 

암사는.. 해제역할이 약해졌지만, 도적이 넘볼 딜량은 아닙니다. 다행히 저희 도적들이 그나마 좀더 먹고살기 좋을지도.

 

.

.

.

.

 

 

일단 빠진 클도 있겠지만, 정리를 보시다시피 도적의 딜은 매우 x발 약합니다.

 

그런데 도적이 해먹는 유일한 이유가 뭘까요?

 

'순간폭딜'입니다.

 

 

 

왜 순간폭딜이 중요할까요?

 

아까 위에서도 DPS가 순식간에몰리는게 중요하다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한번에 몰려야합니다..

 

깃전과 전장과 투기장을 들어볼게요.

 

 

 

1 깃전 : 그나마 전투도적의 순간딜량이 딸린 점이 가장 많이 보완되는 것이 깃전일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유틸기가 딸린건 아니잖아요?

물론 법느님에게 까불다간 견자단 연발 주먹포맞고 쓰러지듯이 망합니다. 다좋은데 맘가가 없네요..

 

하지만, 피회복 기술이 없는 몇몇 클래스... 가 없네요?

 

죄송합니다. 할만하지 않습니다.

 

전사를 잡고 즐거워 하시렵니까? 전사는 이미 옛날부터 깃전 포기했습니다. 정신승리하기도 힘들구요.. 전투도적이 암살이나 잠행에 비해서 전사잡기 쉬운것도 절대아닙니다. 하여간 그들도 깨작깨작 스턴때마다 3%씩 피채우고, 격재까지쓰면 게임리셋이죠.

 

설마 매미없는 죽기 고술 징기랑 싸워서 그 힐량 이기려는 생각은 없겠죠? 이들중에 비록 죽기빼고 투기장에서 빛도 못발하는 경우지만, 최소한 유틸기와 생존이 많이 딸리는건 아닙니다. 전투도적의 그 기복없는 근근한 딜로 때리면 피가 찹니다(어!?)

 

 

 

2 전장: 자.. 당신이 운좋게 1:1 찬스를 얻었습니다. 상대클래스를 열라게 패서 죽인담에 깃을 따서 거점을 확보할거에요! 네! 의지가 불타오릅니다!  근데 딜이 그지같이 안나와요. 사악질하는데 버블은 안쌓이고, 기력은 팍팍닳는데, 상대방은 피를 채워요..

 

그리고 지원조가 옵니다.. 쓸쓸한 맘으로 소멸하려는데, 쿨이군요? 맘가없네요? 죽습니다.

 

 

 

 

3 투기장 : 왜 팀원들이 당신에게 잠행으로 바꾸라고 할까요? 투기장은, 최소한 멍청이들이랑 싸움붙는곳은 아닙니다.. 그들도 나름의 동급상대와의 교전을 위해 갈고 닦은 실력들이고, 빈틈이라곤 찾아보기 힘듭니다.

 

당신의 공격기술을 회피형 유틸기술로 무마하고, 역습을 가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모든 스킬을 활용하여 회복도 하구요.. 도망가서 리셋도합니다.

 

전투도적의 유틸기술은 나쁘지 않습니다. 침묵도 차단도 모두 다 있고요.. 전질연마의 기동성은 솔직히 전질쿨이 1분이라고 봤을때 노움의 탈명을 가져온마냥 매력적이군요..

 

 

그런데.. 당신이 과연 사악질을 상대방에게 하면서 슬픔을 느끼지 않을수 있을까요?

 

저기 앞에 복황상제느님을 까고있는데, 지금 8.x초 급가를 박았는데, 그 시간동안에 딜을 확 몰아야합니다! 아드를 키고 미친듯이 사악 사악사악절개 사악사악사악사악절개 날려봅니다만...

 

당신의 발기타이밍은 끝났습니다.

 

당신은 고개숙인 남자가 되어, 피를 채우는 복황상제느님을 보면서 투기장나가기를 누릅니다. 마무리 지을 딜도 부족하고, 그 사악질은 어째 기습보다 약해서 도트딜마냥... 마치 막타를 못쳐서 키보드를 집어던지는 고흑마냥 ... 전투의욕을 꺾습니다.

 

 

어쨌뜬, 투기장의 조합은 딜+딜 조합이 아니면 딜+힐 조합이고, 그것은 규모가 커져도 똑같습니다. 단지 인원규모가 많아질수록 힐러가 끼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힐러까는게 아니고, 딜러를까도 최소한 힐러가 메즈될동안에 어쨌든 죽여야합니다만..

 

당신의 폭딜은 잠행의 그것과, 암살의 그것보다 약합니다. 전투도적이 미친듯이 씹딜을 몰아쳐봤자, 고흑이 딜하는것과 비슷하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네 사실입니다. 전투도적의 딜은, 힐을 안받고 지속적으로 맞으면 아픕니다만, 기본적으로 힐량>딜량.. 고로 힐을 지속적으로 받으면 당신은 상대방이 마치 무적인것처럼 바라볼 뿐입니다.

 

 

 

 

 

 

 

 

 

 

 

 

 

 

 

전투도적의 로망은 솔직히 누구나 꾸는겁니다. 원래 사람은 비주류에 끌리게 되어있습니다..

 

저는 서태지가 좋고, 패닉이 좋고, 크라잉넛이 좋습니다.

 

여러분도 좋죠?

 

물론 아직 어린 여러분의 동생들은 서태지가 싫고, '이적'만 좋고, 거 뭐드라? CNBLUE? FT아일랜드? 그런 애들이 좋겠죠..

 

 

 

그러나! 우리는 와우를 하다보면 주류특성이 질리고, 외도를 하고 싶어요..

 

그래서 마치 내 마누라같은 잠행특성과 암살특성을 버리고, 저기 젊고 참한 처자인 전투특성을 타고 pvp를 하겠다 하시겠지만..

 

 

 

현실의 벽은 높습니다.

 

그녀는 내 처가 될수가 없어요...

 

 

 

 

이런겁니다!

 

 

 

 

다들 싫어하지만 인정하는 것 중의 하나.

 

'현실의 벽'

 

 

 

 

 

 

 

 

 

그럼 제가 말하고자 하는건, 여러분 꿈깨세요.. 이걸까요?

 

 

물논 아님미다.

 

 

 

 

 

저는 여러분들이 전투트리를 연구하면서 간과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끔찍하게 해결하기 어려운 사실'을 제시 해 드린겁니다.

 

 

 

 

 

사실 전투트리라는 처자가 여러분들에겐 맘에드는 아이돌이었을지 모르나, 제게는 오리때부터 좋아하는 잠행이라는 소꿉친구가 있어서 넘볼 맘이 안들어요..

 

 

하지만, 저는 그 애타는 여러분의 사랑을 보고 넘어갈 매정한놈이 아닙니다.

 

 

고로 여러분들이 그녀를 공략하기 위해 간과하고 있는것들을 적어드린겁니다.

 

 

 

 

 

 

 

 

 

전투트리는 앞에서 열심히 풀어써논것을 정리했을때

 

 

유틸기도 좋고, 기동성도 괜찮습니다만..

 

 

순간 폭딜 능력이 딸립니다.

 

지속딜도 암살보다 딸립니다.

 

잠행친구와 암살친구 둘다 전투보다 순간딜이 강력합니다.

 

 

 

고로..

 

 

 

 

 

여러분이 전투트리로 성공하기 위해선..

 

 

 

요즘 유행하는 잠행의 어춤딜까지는 안되어도.. 최소한 약점포착 디버프 뜬 상태에서의 기습절개딜과도 같은 폭딜을 10초동안 연마해서.

 

 

전투특성으로도 잠행의 저 10초딜을 따라할만큼 연습하시거나..

 

 

 

지속딜로, 옆에 앉아서 겜하고있는 멍청한 소전사의 딜을 이기시던지.

 

 

 

선택 하셔야합니다.

 

 

레이드딜마냥 말뚝딜 못하는것도 사실이거니와, 지속딜을 한다고 했을때, 올쿨을 몰아쳤을때, 전사가 거강박고 냉죽이 도살기 띄운것 같은 미친 씹딜을 당신이 해결해내지 못한다면..

 

같은 도적의 특성인 잠행과 암살의 순간딜도 당신이 해결해내지 못한다면..

 

 

 

꿈속의 미녀는 꿈에서만 재웁시다.

 

 

키스는 최소한 그녀 밥먹이고 살릴정도가 되었을때 해서 깨워야죠.. 너무 일찍깨우면 바람나요.

 

 

 

 

 

 

 

 

 

.

.

 

.

 

 

저는 와우를 7년했고, 전투트리가 꽤 매력적인 적도 있었지만, 결국 단검의 손맛이 오리때부터 익어서 다른트리는 연구할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만..

 

 

최소한의 판도를 읽을능력과, 짬밥을 통한 원인분석은 됩니다.

 

여러분이 골아프게 연구하면서 빼먹은게 혹시 저건 아닌가 살펴보세요.

 

 

 

 

전투가 여러분들의 노력에 의해 주류특성이 된다면 저는 매우 반가울겁니다.

 

 

노력해보십시다.

 

입으로만 털지않는다면 사랑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