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진 서버에서 수도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망긱스라고 합니다. 이 글은 스킬을 통해 양조사가 어떻게 활동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글입니다. 양조 수도사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나, 양조 수도사가 어떤 원리를 통해 탱킹하는지 궁금한 분들이 읽으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쓴 글입니다. 잘못된 부분은 말씀해주시면 확인 후 수정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스킬의 정확한 설명을 위해 wowdb 사이트의 해당 스킬 설명을 첨부하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차
1) 시간차
2) 자원
3) 강력한 방어기술들
4) 회복능력
5) 특화능력
6) 공격기술들
7) 유틸리티
8) 유물기

1) 시간차

1. 시간차(http://www.wowdb.com/spells/115069-stagger)
양조의 탱킹에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되는 패시브입니다. 60퍼의 대미지만을 즉시 받고, 40퍼의 대미지는 넘겨서 10초에 나눠서 받습니다. 

쉽게 말해 100만의 대미지를 가진 스킬을 맞게 될때, 60만의 대미지를 즉시 받고, 나머지 40만은 10초에 걸쳐서 나눠 받게 됩니다. 마법효과에는 이 효율이 반감됩니다. 

다만 문제는 이 대미지들이 어떠한 댐감도 없이 쌩으로 맞게 된 대미지이기 때문에 결국 탱커가 받는 대미지는 동일한 것이고, 이 시간차를 컨트롤하여 자신이 최종적으로 받을 데미지를 감소시켜 나가는 것이 양조 수도사의 대미지 리듀스 방식입니다. 이 시간차를 컨트롤하는 기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무쇠가죽주와 정화주인데요,

2. 무쇠가죽주(http://www.wowdb.com/spells/115308-ironskin-brew)
기본 방어 기제입니다. 6초동안 시간차로 넘기는 피해를 40퍼 증가시킵니다. 쉽게 말하면, 무쇠가죽주 유지시간 동안에는 20퍼의 대미지만을 즉시 받고, 80퍼의 대미지는 10초에 나눠서 받게 되는 것이지요. 방어 기제로 적용되기때문에 방어 기제를 필요로 하는 네임드나 몬스터의 기술을 대응할 때 필요하게 됩니다.

3. 정화주(http://www.wowdb.com/spells/119582-purifying-brew)
쌓여있는 시간차의 절반을 정화시켜 줍니다. 
즉 이를 통해 받게되는 실질적인 데미지의 총량을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쇠가죽주와 정화주는 최대스택 3개를 공유하게 됩니다. 즉, 3개 풀스택일 경우, 무쇠가죽주를 한번 쓰게 되면 정화주는 두번 쓸수 있게된다는 이야기이지요. 스택은 21초에 한 개씩 회복되며, 가속의 영향을 받아 회복시간이 단축됩니다.

이는맥주 스택을 어떻게 분배해서 탱킹을 진행할 것인지를 파일럿에게 생각하도록 강요합니다. 무쇠가죽주를 사용하게 된다는 의미는 반드시 이 체불한 시간차를 어떻게서든 정화주를 통해 탕감을 해야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방어 기제를 활용함에 있어서는 최소한 2스택의 맥주 기제가 필요하게 됨을 뜻하게 됩니다.


2)자원
수도사의 자원은 단순하게 기력 하나입니다. 범의 장풍과 맥주통 휘두르기에 사용됩니다.

1. 범의 장풍(http://www.wowdb.com/spells/100780-tiger-palm - Brewmaster 항목 참조.)
기력 20을 소모하는 단일대상 기본기입니다. 모든 맥주(무쇠가죽주-정화주 스택, 특성 흑우주, 강화주 등)의 쿨타임을 1초 감소시킵니다. 쿨타임은 없습니다.

2. 맥주통 휘두르기(http://www.wowdb.com/spells/121253-keg-smash)
기력 40을 소모하는 광역 딜링/슬로우 기술입니다. 모든 맥주의 쿨타임을 4초 감소시킵니다. 쿨타임은 8초이며, 가속의 영향을 받아 쿨타임이 감소합니다.
자원은 자연회복하고,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외에는 따로 회복시켜주는 스킬이 없어요.

 따라서 기력을 계속 범의 장풍과 맥주 휘두르기로 소모하면서 방어기제인 맥주류의 쿨타임을 땡겨오고, 이 맥주들을 방어 활동에 사용하고...이것이 양조 수도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활동입니다.


3) 강력한 방어기술들


1. 강화주(http://www.wowdb.com/spells/115203-fortifying-brew)
강화주는강력한 탱킹 스킬로서, 15초 동안 최대체력 20퍼 증가+ 받는 데미지 20퍼 감소 +시간차 넘김이 20퍼 증가하게 됩니다. 쿨타임은 7분입니다. 다만상술한 자원 소모 기술들에 의해 강화주의 쿨타임도 감소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활동을 할 경우의 체감 쿨타임은 3-4분 정도로 예측이 됩니다.


2. 명상(http://www.wowdb.com/spells/115176-zen-meditation)
명상은8초동안 받는 데미지를 60퍼 감소시켜 주지만, 정신집중 스킬인데다가 근거리 공격을 받으면 취소되어버립니다. 5분의 쿨타임을가지며, 단축되는 요소는 아닙니다. 7.1 현재 기준으로는 에메랄드의 악몽 세나리우스의 악몽의 창이나 용맹의 시험 오딘의 폭풍벼림창 같은 기술에  한번 대응할 수 있는 탁월한 효과를 줍니다.


4) 회복능력
 양조 수도사는 특성을 제외한다면 두 가지 패시브로 스스로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의 선물과 천신의 행운이 그것입니다.

1. 소의 선물(http://www.wowdb.com/spells/124502-gift-of-the-ox)
은  피격시 일정 확률로 체력을 회복해주는 구슬을 드랍합니다. 이 구슬은 직접 가서 주워먹거나 해악 추출이라는 스킬을 이용하여서 흡수할 수 있습니다. 

2. 해악 추출(http://www.wowdb.com/spells/115072-expel-harm)
해약 추출은 소의 선물로 인해 드랍된 회복의 구슬을 모두 빨아들여 체력을 회복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회복량의 10퍼만큼 대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3. 천신의 행운(http://www.wowdb.com/spells/216519-celestial-fortune)
 (치명타율)%의 확률로 치유량의 65퍼를 추가 치유. 쉽게 말해서 치명타가 25퍼일 경우, 25퍼의 확률로 치유량의 65퍼를 추가 치유한다는 뜻입니다. 


5)특화능력
양조 수도사의 특화 기술인 특화 : 교묘한 투사(http://www.wowdb.com/spells/117906-mastery-elusive-brawler)는 근접공격 회피 실패시, 특화%만큼 다음 근접공격에 대한 회피율이 증가하는 패시브입니다. 이는 근접공격 회피 성공시까지 계속 중첩되며,  회피 성공시 중첩은 초기화됩니다.  또한 공격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소의 선물의 회복력을 높여주는 결과도 가져오게 됩니다.

6)공격기술들
좀 늦었지만 중요한 공격스킬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의식 상실의 일격(http://www.wowdb.com/spells/205523-blackout-strike)은 3초의 쿨다운을 가지고 있는 단일타겟의 공격기입니다. 

2. 불의 숨결(http://www.wowdb.com/spells/115181-breath-of-fire)은 전방의 적에게 불을 뿜어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맥주통 휘두르기의 영향을 받은 적들에게 쓰면 추가 도트 데미지를 줍니다. 워크래프트 3 판다렌 브류마스터의 술불 콤보와 똑같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7)유틸리티
이 장에서는 방어행동 외에 쓰이게 되는 여러 가지 유틸리티 스킬 툴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손날 찌르기(http://www.wowdb.com/spells/116705-spear-hand-strike)는 기본적인 차단기입니다. 다만 사거리가 근접이기 때문에 짧습니다. 이는 상대와 딱 붙어서 탱킹할때는 문제가 없지만 원거리 차단이 필요할 경우에는 활용하기 곤란한 스킬입니다.

2. 구르기(http://www.wowdb.com/spells/109132-rolll)는 전방의 짧은 거리를 굴러서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이동기입니다. 최대 2스택까지 충전되며, 20초의 스택 충전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30레벨 특성 선택에 의해 여러 가지로 변동되나, 여기서는 그런 것을 배제한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설명했습니다.

3. 해탈(http://www.wowdb.com/spells/101643-transcendence)은 양조 수도사 기동력의 절정에 달하는 스킬입니다. 자신의 현재 위치에 분신을 만들고, 해탈:전환을 통해 자신의 현재 위치와 분신의 위치를 바꾸는 스킬입니다. 탱킹해야되는 몬스터를 드리블하거나 지정된 위치로 빠르게 이동해야 할 경우에 강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4. 소생술(http://www.wowdb.com/spells/115178-resuscitate)은 힐러들의 부활 스킬과 똑같습니다. 힐러에게 자원 회복을 부탁하고 자신이 죽은 파티원을 부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중 부활 스킬은 아닙니다.

5. 마비(http://www.wowdb.com/spells/115078-paralysis)는 대상 적을 1분동안 행동불가능으로 만드는 스킬입니다. 메즈를 걸고 각개격파가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6. 해독(http://www.wowdb.com/spells/218164-detox)은 대상의 독과 질병을 해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법 효과는 제거하지 못하기에 힐러들의 해제 스킬보다는 가용 범위가 떨어집니다.

7. 조롱(http://www.wowdb.com/spells/115546-provoke)은 대상을 도발하는 도발기입니다. 도발당한 적은 조롱 시전자에게 빠르게 달려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8. 발산(http://www.wowdb.com/spells/115546-provoke)은 기력을 소모하는 작은 치유기입니다. 양조 수도사의 기력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차기 때문에 부담없이 써줄수 있습니다.

9. 짜릿한 비취 번개(http://www.wowdb.com/spells/117952-crackling-jade-lightning)는 약한 원거리 공격기입니다. 도발이 쿨일 때 멀리 있는 적을 풀링하는 용도로 쓸수도 있습니다. 

8) 유물기

마지막으로 유물기를 설명하겠습니다.
폭발하는 맥주통(http://www.wowdb.com/spells/214326-exploding-keg)은 75초 쿨타임의 강력한 범위기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대미지 스킬로 볼 수도 있지만 3초간 상대의 근접 공격을 빗나가게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근접 공격이 예상되거나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로 탱킹해야 할 때 매우 중요한 방어 스킬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공격스킬로만 남발하는 것은 지양함이 옳다고 봅니다.

외전 - 능력치들은 방어에 어떻게 영향을 줄까?

1차 능력치들인 민첩, 체력, 방어는 다음과 같이 수도사의 방어행동을 도와줍니다.
민첩 : 회피율을 올려줍니다. 양조 수도사가 회피를 기반으로 하는 탱커임을 감안하면, 이는 의미가 있는 능력치입니다.
체력 : 기본적인 최대 체력을 올려줍니다.
방어 : 입는 물리 피해를 일정수치 감소시켜 줍니다.

2차 능력치들인 치명타, 가속, 특화, 유연성은 다음과 같이 수도사의 방어행동을 도와줍니다.

치명 : 천신의 은총에 영향을 주어, 추가 회복의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가속 : 기력의 회복속도를 더 빠르게 해주며, 의식상실의 일격, 맥주통 휘두르기, 무쇠가죽주-정화주 등의 쿨타임이 감소하게 됩니다.  
특화 : 특화 : 교묘한 투사에 영향을 줍니다. 즉, 기대 회피율이 올라가는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유연성 : 공격 능력과 치유 능력을 올리고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 줍니다.




글을 마치며

댓글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만, 여기서는 양조 수도사의 가장 기초만을 작성했습니다.

유물 특성에 따라, 레벨 특성에 따라 양조 수도사가 보여주는 모습은 이 이상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러한 모든 발전되는 모습을 배제하고, 가장 기초만을 보여주고자 작성된 글입니다.

이 글이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줄진서버 망긱스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