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ouch입니다
 지난주 신화 1~3넴 팁을 남기고 다시 쓰네요. 이번에 4~6정도까지 쓰고 싶었지만 크로서스 난이도가 생각보다 있는 바람에 티콘은 아직 공략을 못했네요ㅠ

 지난주에 1~3넴은 난이도가 쉬운편이라 충분이 다들 도전해볼만하다고 했는데, 알루리엘과 크로서스는 1~3에 비해 확실히 난이도가 있습니다. 4~5넴은 아마 다음주까지도 막공선에선 조금 힘들어 보이긴 합니다. (4넴은 공대 숙달에 시간이 걸림, 5넴은 딜이 매우 빡빡)
 
레이드게시판에 남기는 공략글이 아니기에 네임드자체의 공략보다는 밀리딜로서의 풍운이 유의할 사항 위주로 글을 쓸까합니다. 장문이기에 진한 표시위주로 보면 좀더 요점 이해에 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레이드게시판에 남기는 공략글이 아니기에 네임드자체의 공략보다는 밀리딜로서의 풍운이 유의할 사항 위주로 글을 쓸까합니다. 장문이기에 진한 표시위주로 보면 좀더 요점 이해에 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1~3넴 공략글을 썼을 때와 마찬가지로 레이드게시판에 남기는 공략글이 아니기에 네임드자체의 공략보다는 밀리딜로서의 풍운이 유의할 사항 위주로 글을 쓸까 합니다. 하지만, 1~3에 비해서 공략상 난이도가 있기에 중요한 부분은 같이 쓰도록 하겠습니다. 장문이기에 진한 표시위주로 보면 좀더 요점 이해에 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4. 대마법사 알루리엘

밀리는 원딜에 비하면 많이 어려울게 없고, 역시 영웅공략의 우선 이해가 필요한 네임드입니다.

 <공략> 얼음페- 화염페- 비전페의 반복입니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처리할 필요는 없지만, 탱킹이 필요하고, 주기적으로 특수스킬을 쓰는 큰 쫄(지옥 영혼)이 추가됩니다.

 1) 얼음페이즈
 영웅이나 일반에서 아시다시피
 냉기의 징표가 걸리는데 기본적으론 원딜에게 걸리며 디법 핑퐁도 원거리끼리하기에 풍운은 영웅때와 특별히 다를 것은 없습니다. 신화에서는 큰 쫄이 얼음페이즈에 휠윈드(소용돌이 탄막)를 쓰며 넉백을 시킵니다. 2틱을 맞으면 사망이기에 큰쫄이 밀리 본진으로 다가오면 살짝씩 도망다니면서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디법 핑퐁작업은 기본적으로 원딜끼리 이루어저야될 임무라서, 큰 쫄이 다가와서 피할 때, 원거리 핑퐁 작업이 이루어지는 곳 근처로는 안 가시는게 좋습니다.(디법 핑퐁은 현재디법자에서 가장 가까운사람에게 다음 디법이 옮겨갑니다.)
 또한 얼음 쫄이 나올 때, 1초라도 먼저광을 치겠다고 쫄이 소환되는 쪽으로 빠르게 달려가는 것보다는 차분하게 밀리쪽으로 탱이 쫄을 모아오는 것을 기다리는게 좋습니다.(역시나 디법 핑퐁 인계사고 방지)

 간단히 말하면, 휠윈드를 피하면서, 원거리쪽에서 이루어지는 디법 핑퐁을 잘못 받지 않게만 조심하시면서 영웅 때와 마찬가지로 딜을 하시다가 얼음쫄이나오면 광을 치시면 됩니다. 1페는 특별히 밀리에게는 어려울게 없습니다.

2) 화염페이즈
 1페는 원거리들의 핑퐁작업 숙달에 시간이 걸려서(영웅과 다를게 없지만 훨씬 세밀하게 해야합니다) 신화가 어렵다면, 2페도 역시 영웅과 다를 게 없지만, 역시 세밀한 숙달이 필요합니다. 화염징표(이글거리는 낙인) 대상자들이 폭발 바닥을 깔 때, 정해진 위치 6자리에 잘 깔아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차단이 새서는 안 되는 것은 물론이구요. 

3) 비전페이즈
 비전페이즈는 영웅과 좀 달라집니다. 영웅에서도 비전페이즈때 공대가 1점으로 뭉친후 비전 바닥을 촘촘하게 깔면서 가는 공대가 있기도 하고, 아니면 대충 깐 후, 힘으로 쫄들을 다 처리하는 공대가 있기도 합니다.
 신화에서는 비전 쫄들의 빠른 처리를 위해  비전 보주를 외부로 깐 후에, 비전보주가 폭발하여 안개(쫄생성바닥)가 깔릴 때쯤, 공대가 1점으로 뭉쳐서 촘촘히 바닥을깔면서 천천히 이동합니다. 쫄처리 뿐 아니라, 신화단계 추가 쫄(지옥 영혼)이 쓰는 브레스(지옥채찍)을 공대 전원이 맞아주면서 데미지를 나눠맞아야하므로 1점밀집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1) 얼음페이즈: 큰 쫄 휠윈드를 피하고, 원거리 핑퐁지역과 가까운데로 이동하지 않도록하기. 그 외엔 영웅과 동일

2) 화염페이즈: 이글거리는 낙인후 네임드나 큰쫄의 돌진데미지가 매우 아픕니다. 이 때 업보나 마해를 아끼지 말고 꼭 써주세요. 그 외엔 폭발 바닥 잘 깔고, 화염 쫄에 차단-스턴 연계하면서 딜 하는것은 영웅과 동일합니다.

3) 비전페이즈: 공대장의 오더에 따라 공대무빙을 잘 따라 다니는게 우선입니다. 무빙때 너무 먼저 앞서가지도말고 뒤쳐지지도 마시길 바랍니다. 비전 페이즈 안개 바닥 깔면서 이동할때, 살짝 늦게가게 되면 바닥데미지를 맞게 되고, 그 후에 큰쫄의 공대전체브레스(지옥채찍)을 맞게 되는데,
 안개바닥은 업보로, 지옥채찍(마뎀입니다)은 마해나 해감으로 생존기 켜주시면 생존에 문제 없을겁니다. 생존기 사용의 순서는 반대로해도 무관합니다.

 

 

5. 크로서스
 쉬운데 어렵습니다. 말이 모순인데, 공략자체는 쉬워서 짧으면 15트에서 길면 30트정도면 공대원전원이 다살진 않더라도 4단상 광폭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딜이 매우 빡빡합니다. 판다때 와우를 시작한 저의 경험에서 판다 이후, 기어스펙체크 네임드중 높은망치 도살자 다음으로 첫킬 딜요구량이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성채 땐 쉬어서 제외)
 정말 빡빡해요. 알루리엘은 택틱상 난이도가 초반넴드 치고 어려운 편인데, 크로서스는 택틱은 금방 적응해서 광폭까지 전투를 하더라도 2~8퍼전멸을 엄청나게 볼 거에요. 스펙이나 조합이 되지 않는다면, 파밍이 더 될 때 까지, 혹은 딜러들에게 크리신이 단체로 터져서 공대딜이 포텐터진 기적의 트라이가 나올 때까지 아무리 전원생존을 해도 그 주에는 클리어가 불가능이란 의미입니다.

 3힐에 원거리들이 찌끼 밟느라 딜로스가 심한편이라 근딜들이 딜캐리를 해줘야 됩니다. 악사나 딜전등이 많지않아 크로서스에 유리한 조합이 아니라면, 65~68은 나와야 공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악사 딜전 등이 많아서 크로서스 잡기에 공대 디피가 좋은 공대라면, 혹은 딜이 좀 망했다면, 60~63정도가 풍운으로서의 마지노선 디피라고 생각합니다.

 컷이 꽤 높죠? 그런데 어쩔 수가 없습니다. 설계 자체가 괴랄합니다. 3신화까지는 이제 다음주 리셋후면 막공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접할 거라 보는데, 알루리엘을 차라리 장시간 투자하며 택틱을 맞춰가며 했으면 했지, 크로서스는 다담주는 되어야 정공에 비해 유물력과 스펙이 약한 막공으로서는 해볼만하다고 저는 예상할 정도입니다.

 계속 빡빡함과 딜량을 강조한 이유는, 이러한 이유로 1~4넴에선 간단한 설명이나 주의점만 드린 것과 다르게 타임테이블을 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네임드 타임 테이블>
 1) 총전투시간 363초 (360+3초)
  6분광폭이나, 6분이된다고 바로 전멸기를 쓰는것은 아니며, 6분이되는순간 3초짜리 격돌시전이 끝나면 4다리가 파괴되면서 공대전원이 낙사판정으로 전멸하게 됩니다.

 2) 격돌: 시작후30초부터 30초 주기로 총 12번 씁니다.
 영웅에서도 아시다시피 3격돌마다 다리가 끊어지며,
 1다리시작 ->3격돌-2다리시작->6격돌-3다리시작->9격돌->4다리시작-> 12격돌-전멸
이 됩니다.

 3) 찌끼: 시작후 45초부터 1분30초주기로 총 4번 씁니다.
 즉, 각 다리마다 한번씩만 씁니다.

 위의 네임드 스킬 타임테이블을 설명 드린 이유는, 총 전투시간과 쫄 등장에 따른 딜쿨기 조절과 생존기 조절을 위함입니다.

 <쿨기조절>
 1) 폭대불: 2스택을 들고 시작하는 폭대불을 전투시간 동안 5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6분3초광폭이기에 폭대불이 2스택에서 쿨 낭비를 하지않으면서 쓰신다면 6폭대불을 3초동안 쓸 수는 있습니다;)
 즉, 전투시간내에 5번 사용이 되게 조절을 해주시면 됩니다.

 2) 바람 군주의 일격: 40초쿨. 363초 전투. 이론상으론 10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10회 사용의 전제는  바군을 전투시작 때 바로 사용하여 그후 쿨이 올 때마다 평균 0.2초내에 칼같이 써주어야 가능한 것이며 딜링에서 오히려 비효율적입니다. 찌끼쫄 등장타이밍이나 폭대불 쿨에맞춰서 전투시간동안 총 9번 써주시면 됩니다.
 (저는 항상 6분~6분2초에 9바군 쿨이 오게 조절해서 9바군을 썼는데 킬트라이에 공대딜이 잘나와 5분59초 킬이 되버려서 9바군을 못쓰고 8회밖에 못넣었습니다ㅠ)

 3) 업보의 손아귀: 위에 네임드 스킬타임테이블을 설명드린이유는 딜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생존기 로테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네임드 피해  주요 스킬이 30초나 1분 30초 주기이기 때문에 풍운의 생존기 쿨과 맞추기 매우 편합니다.
  총 4번 사용가능합니다. 초반엔 격돌에 맞춰서 써서 데미지 반사 딜링용으로 쓰시다가 2다리, 3다리부턴 스스로 위험하다고 느끼는 타이밍에 쓰셔도 됩니다. 아무튼 총 4번 쓰시면 되기에 맞춰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업보의 손아귀 사용타이밍과 관련한 설명은 생존기 부분에서 조금 더 보충하겠습니다.

 <생존기>
 기어체크 네임드라 딜이 빡빡할 뿐만아니라 네임드의 데미지 자체도 괴랄하여 위험한 타이밍이 많습니다만, 가장 위험한 4다리만 설명하겠습니다.

 1)4다리에서 4분 55초에서 5분경에. 파괴의 구슬을 4분 55초에 날린후 5분에 격돌을 연타로 쓰는데 정말로 아파요.
 2)               5분 25초에서 5분30초에 역시나 파괴의 구슬 격돌 연타 옵니다.

 3힐이라 공대생존기도 빡빡하기에 최소 치유물약급을 먹지 않고 연타로 맞게된다면 무조건 죽음이고 힐탓이 아니라 개생기를 제대로 못돌린 딜러 탓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개생기를 이용한 생존에 신경쓰셔야됩니다. (그래서 딜전이 좋습니다. 딜도 좋고 재집이 정말 좋아요.)

 1)번과 2)번중 한번은 업보로 버틸수 있게 업보 쿨관리를 꼭 하셔야 됩니다.  파괴의 구슬을 쌩으로 맞고 피가 까진 후에 격돌이 올 때, 유물 특성인 선한업보를 통한 자힐도 되게끔 업보를 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한번은 파괴의 구슬만 마해로 뎀감을 하시거나, 파괴의 구슬 터지기 직전에 지속시간이 긴 해악감퇴를 쓰셔서 격돌뎀감까지도 받게 하시면 됩니다.
 마해가 1분30초로 쿨도 짧고, 찌끼쿨인 1분30초와 맞기에 3다리까지는 찌끼 밟을때 쓰는 식으로 한다면 효율이 좋습니다만, 저는 해악감퇴를 추천드려요. 4다리에서 저 2번의 콤보가 너무너무 아파요. 기껏 4다리까지 갔는데 마지막에서 생존이 안되 죽어버려서 못잡는 다거나, 막상잡았는데 나혼자 죽어서 딜이망해 속상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마해 해악감퇴 다 생존기로서 크로서스에서 성능은 좋기에 선택은 자유입니다. 쿨짧고 자힐 좋은 치유의 비약 또 충분히 선택가능한 옵션이구요.


<크로서스 정리>
 크로서스 설명은 위의 타임테이블과 쿨기 분배가 전부입니다. 찌끼 밟고 차단하고 처리하는 것은 영웅에서도 하는 것이며, 신화에서 좀더 세밀하게 해야 되는데 그것은 공대에서 트라이 하는중에 자연스럽게 합을 맞추며 되는 과정입니다. 즉 택틱적으로 따로 공략이 필요한 게 아니라, 그냥 딜을 최대한 짜내서 제 몫을 하는 것이 딜러로서의 공략입니다.
 딜러로서의 풍운 공략은 6분~6분 3초의 전투동안, 치밀한 쿨기 배분을 통해 자신의 최대 딜량을 뽑는 것. 이게 전부입니다. 그리고 꾸준한 생존으로 4다리에서 물에 빠질때까지, 혹은 네임드가 죽을때까지 살아남는 것이 추가입니다.

 

 이번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1~3 설명이 필요하신 무경험자분들은 아래링크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23&my=chu&l=22339)

다음 주에는 티콘과 텔아름까지 공략이 끝나게되면 3대장(별점술가, 엘리산드, 굴단)공략은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기에 1~7넴 공략을 합치고 다듬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