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1.27] 게시글 첫 작성
['18.12.05] 특성별 활용 방안 추가, 탈록 노하우 추가
['18.12.11] 쐐기 톨다고르 영상 추가, 특성 소개 수정
['18.12.27] 특성 매크로, 레이드 신화 마더&포식자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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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 '규팡이수도사' 입니다.

격아와서 처음으로 운무를 플레이 해보았고
기존 공지에 올라와있는 수도사 커뮤니티도 참가해보았지만
왜 공지에 있는지 모를정도의 소통력을 보여 답답한 마음에 남깁니다.

이 글이 공지가 되어 많은 분들이 보시고 참고 할 수 있는 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개요


우선 저는 울디르 8신화


쐐기돌 던전 2150+ 레이더점수를 가지고있습니다.


저보다 빠르게 정화자를 다신분도, 레이더 점수가 더 높은분도 분명 계십니다.
이 글은 자랑글이 아니라 운무 유저들간의 정보공유 목적으로 제 의견과
막 운무를 접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힐링 매커니즘


저는 항상 운무를 스포츠카에 비교합니다. 밟으면 밟는대로 빠르게 나가는 하지만 그만큼의 기름을 먹는..
또한 해외 유명힐러 'jdotb'는 기차에 비교하더군요. 모두 공감하는 말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wow/3023/31316)
이제 왜 이런 비유들이 나오는지 한번 운무 매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운무는 '위안의 안개' 사용시 주력 힐링 기술들이 즉시시전 되므로 글로벌 쿨타임(이하 글쿨)만으로도 힐이 가능해 집니다. 이는 짧은시간 엄청난 HPS를 뽑는 원동력이 됩니다. 

주력 단일 치유기술로는 생기 충전(생충), 포용의 안개(포용), 소생의 안개(소생), 위안의 안개(위안)가 있습니다.
각 각의 스킬설명은 넘어가도록 하고 활용하는 방법으로 우선 탱에게 '위안 - 생충' 정도의 힐을 기반으로 탱에게 필요한 힐에 따라 소생과 포용이 추가되는 형태로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즉 단일 대상에게 엄청난 힐이 요구될때에는 소생-위안-포용-생충-생충(포용).. 이런식의 힐 방법식으로 돌아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주력 광역 치유기술로는 정수의 샘과 재활이 있습니다. 사실 광역힐의 경우 레이드와 쐐기에서 사용할때의 목적이 조금 다르긴합니다. 
차후 말씀 드리겠지만 이 차이로 안해 아이템셋팅까지 나뉘게 되므로 한번 짚고 넘어가시길 권장드립니다.


  • 레이드 
레이드에서는 용승(100특성)을 활용한 정수의 샘이 주된 광역 치유기술이 되겠으며 보스별 큰 피해기술에 맞춰 재활을 사용하고있습니다.
또한, 정수의 샘의 효과에는 대상의 '특화:안개 돌풍'(특화힐)이 2배로 적용되는 효과를 가지고있어 정수의 샘 직후 남은 소생을 뿌려 2배 특화힐을 즉시시전으로 사용하며 이후 남은 지속시간동안 생기충전으로 부족한 치유를 매꾸시면 되겠습니다.

  • 쐐기
쐐기에서는 광역힐을 필요로 하는 인원이 최대 5명입니다. 즉 재활의 힐량 기대값이 레이드와 비교 할 수 없을만큼 적습니다. 이는 유일한 공생기의 부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다만 재활의 부가 효과중 마법, 독, 질병 효과 해제기능이 있어 5인 해제등으로 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힐업용으로도 사용하나 그 빈도는 레이드 보다는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되면 기본 힐 매커니즘으로 5인 힐을 커버해야하는데 이는 2소생(or3,4소생) 과 함께 생기충전의 힐로 인한 소생 묻힐로 커버하게 됩니다. 이때 정수의샘 먼저 사용하여 특화힐 버프를 적용한 상태에서 하게되면 그게 운무 광역힐의 전부입니다. 정말 아쉽게도 전부입니다.

운무는 힐타겟 대상을 변경할때 효율이 많이 떨어지므로 그런 상황에서는 소생묻힐로 커버가 가능한지 꼼꼼히 따져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2차 스텟


2차 스텟 역시 위 내용처럼 힐 매커니즘이 전혀 다르기에 스텟 또한 상황별로 가중치가 달라집니다.

  • 레이드
레이드의 경우 정수의 샘과 재활의 힐량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 특화와 적게 받는 가속의 경우 후순위로 밀리게 됩니다. 따라서 온전히 영향을 다 받을수 있는 치명타와 유연의 가중치가 더욱 높아지게 되며 같은 스텟당 오르는 %가 높은 치명타가 1순위 유연이 2순위가 됩니다.

  • 쐐기
단일힐 위주의 힐을 사용하여 힐사용하는 빈도가 높아 특화와 가속으로 인한 빡힐대비등 기본적으로 마나탐을 할 수있는 쐐기에서 가속 가중치가 높을 수록 더욱 높은 HPS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S1 현재 대부분 밀고있는 스텟에 따른 내용을 서술 하였으며
P.S2 현재는 특화, 유연에 따른 쐐기 스텟에 관해 연구중
P.S3 유연셋팅과, 가속&치명 셋팅으로 현재 어픽스에 맞춰 사용중






아제라이트 옵션


  • 레이드
기본 매커니즘을 충분히 읽은 분이라면 당연히 생명의 샘이 꼭 포함되어야 한다는것을 알게될겁니다.
대부분 주로 사용하는 특성의 경우 2티탄 1정샘을 사용하며, 울디르 아제라이트 기준으로 머리(티탄), 어께(생샘), 가슴(티탄)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울디르 아제라이트 경우 어께의 경우 줄에서만 드랍되므로 수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꼭 위와 같은 부위로 맞출 필요는 없고 각 부위별 혼용되더라도 2티탄 1생샘을 사용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면되겠습니다.

*생샘이 좋음에도 1개만 굳이 사용하는 이유로는 옵션이 완전히 중첩되어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쐐기
현재 쐐기에서는 아직 많은 고민과 시도를 거듭중이며 생충의 힐량을 강화 시켜주는 옵션, 2차 스텟 증가 옵션, 티탄3가지의 시도를 하고 있는중이며 이부분은 확실히 정립되는대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3티탄으로 시험중에 있습니다.
현재 2티탄 1생충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특성


분명 말이 많을꺼 같은데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 레이드


Lv15 기본적으로 기의 파동을 사용하며 포식자, 줄과 같이 탱커에게 집중적인 힐이 필요한경우 감싸는안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Lv30 레이드에서 기공탄을 90%이상 사용중이며 외의 경우 범의 욕망을 사용합니다.
Lv45 마나 차 고정
Lv60 평화의 고리 고정
Lv75 마법 해소,해악 감퇴 이 둘중에서 많은 선택이 있으실텐데 저는 무조건 마법해소 고정으로 들고갑니다.
물리피해가 많이 없고 강화주와 동시에 써야 할 만큼 매서운구간은 사실 공생기 등등이 분명 올라갈겁니다.
마더에서 방넘어갈때, 포식자(신화) 디버프, 줄 웅덩이 등등 마법해소의 뎀감 60%는 지속시간이 비교적 짧지만 분명 많은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Lv 90 옥룡의 조각상 90%, 상비취 10%
보통 트라이경우 마나문제 및 뭉치는 구간이 비교적 적은 울디르에서는 옥룡 조각상을 사용하였고 트라이 넴드중 써야 할 만한곳은 벡티스 정도 뿐인거 같습니다. 이후 로그 작업등 할 경우 상비취를 사용하여 탈록 사이페, 마더 방 센터, 등등등 뭉치는 구간에 아낌 없이 쓴거 같아요
*츠지는 아에 안씀
Lv100 용승 고정


  • 쐐기


Lv15
쐐기에서 예상치 못하게 일어날 수 있는 애드 사고 및 고단으로 갈수록 1탱의 폭힐이 더욱 요구되므로 감싸는 안개를 고정으로 들고 사용중입니다.

Lv30

이와같은 효과덕에  무수한 많은 기술을 넘겨낼 수도 있고, 탱의 드리블을 적극적으로 도와 저는 대부분 범의 욕망를 선호 하는편입니다.

<범의 욕망으로 해제 할 수 있는 디버프와 기술들>

*톨 다로그: 앞마당
집게발 : 압착

*폭풍의 사원
1넴 : 심연의 손아귀

외 많이 존재 하지만 우선은 네임드 위주로 생각나는 대로 적어놨고 빠진 부분은 추가로 계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누락부분 댓글에 달아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Lv45
3가지 모두 마나관리와 연관된 특성입니다. 쐐기에서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 구간은 역시 탱 폭힐과 네임드전 광역힐로 인한 마나번 정도가 될텐데요. 그런 상황에 맞춰 마나차나 혹은 생명의 순환으로 사용하는 마나량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 하는 특성을 선택합니다.

학의 영혼과 같은 특성은 애초에 쐐기에서 마나가 부족할 상황과는 전제 조건이 맞지 않고 마나차, 생순 중 본인에게 맞는 특성을 사용 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주로 폭군때는 마나차, 경화에는 생순을 많이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Lv60
비빌각도 없이 무조건 평고입니다. 드리블 지원,  그훈 공생체, 차단지원 등등 활용도가 넘처나는 기술이므로 잘 연습해서 아트 평고를 날려주도록 합시다.

Lv75

마법해소, 해악감퇴 두개중에 하나만 고르도록 합니다.
절대 치유의 비약은 좋지 못한게 쐐기에서의 고단은 데미지가 무시무시 합니다. 그러므로 회복량으로 데미지를 커버하는것이아니라 뎀감기로 인한 딜 분산이 훨씬 효율 적입니다.

애초에 치유의 비약을 죽을것을 살리기 위해 쓰신다면 이미 뎀감기를 사용했으면 죽지 않을 각이 훨씬 많을것이고 정 치유의 비약을 사용하시겠다면 그래도 한번더 말려서 갈때 마다 생석 받아 대신 쓰라고 하고싶어요.
그래도 선택은 본인의 몫

<마법 해소로 해제 할 수 있는 디버프>
대부분 시전자가 존재하는 마법 디버프의 경우 해제 할 수 있습니다.
보랄 막넴 : 썩은물, 왕노다지 3넴 : 화확 화상 등등

Lv90
옥룡조각상 고정
츠지를 쓰시는 분이 생각외로 많은걸로 보여지는데 개인적으로는 츠지는 옥룡조각상을 대신하기에는 순간 회복량이 너무 부족한거 같아요. 빡샌 탱힐업을 지속적으로 서브해주는 옥룡조각상을 선택해서 사용중입니다.

*파열&치명 주간 츠지를 사용하고있습니다.


Lv100
집중의 천둥차 고정으로 사용중입니다. 생충 마나 세이브, 위안 힐량 뻥튀기, 해오름차기 쿨 단축 어디하나 효율적으로 안쓰일수가 없는 특성이라 쐐기에서는 천둥차만을 고집해서 사용중입니다. 



특성은 그냥 작성자는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하고 넘어가주세요. 






매크로 


특성 변경에 따른 매크로
특성을 변경하더라도 같은 라인의 특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SHOWTOOLTIP
/시전 [talent:6/1] 옥룡 조각상 소환;[talent:6/2] 상쾌한 비취 바람;[talent:6/3] 주학 츠지의 원령

6번째 특성라인이며 6을 원하는 라인과 뒤 기술명을 맞게 변경해주시면 타특성으로도 변경 가능합니다.






울디르 8신화


*레이드 공략글이 아니므로 공략에 관한 글은 제외하고 설명하겠습니다.

#1 탈록
기의파동/기공탄/마나차/평화의고리/마법해소/옥룡조각상/용승
(트라이 단계가 아닌 파밍단계에서는 힐량 증가를 위해 상비취를 사용중)


동맥경화와 심장을 맞게 되는경우 강화주&마법해소 두개를 같이 올려주게되면 거의 피해를 0에 가깝게 넘어가게 됩니다.
또한 재활 같은 경우 공생기를 자유롭게 올릴 수 있다는 전제하에 피범벅 곤봉에서 재활을 사용 한 뒤 고양된 영혼으로 재활쿨을 단축시키면 아랫층에서 피범벅 곤봉떄에서 재활이 돌아와 엄청량 힐량을 재활로 다 먹을 수 있습니다.
(파밍단계라면 상비취를 사이페 근딜지역에서 사용해주면 바닥에 의한 힐을 많이 챙길수 있습니다.)
최근 딜은 1층과 아랫층에서 피범벅 곤봉 1번씩을 본뒤 잡는게 보통이므로 짧은 시간에 2재활을 적시에 쓰기 때문에 높은 HPS를 뽑을 수 있을것입니다.

특히 심장 타이밍에 공생기를 쓰게되면 개인 뎀감기등으로 힐량을 많이 못 챙길수 있으니 심장 타이밍보단 곤봉때 쓰길 추천드립니다.



#2 마더
주로 3번방까지 빠르게 넘어가는게 요즘 추세라면 격자판을 넘어가는사이 프레임을 잘 주시하고있다가 '전체적으로' 체력이 빠졌을때 써야합니다. 무적기 등등으로 체력이 다 차있는 상태에서 정신고리 토템의 효과로 균일해 지는 순간 사용 하는것이 가장 최적의 순간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넘어가는중간에도 정수의 샘과 상비취가 돌아가고있으면 더 많은 힐량을 챙길수 있습니다.
주로 넘어갈 때 강화주와 마법해소 두개를 같이 사용해서 넘어가게 된다면 생존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3 악취나는 포식자
기본적으로 단일힐 셋팅으로 한 뒤 탱과 디버프 대상자를 위주로 봐주면 되겠습니다. 또한 혈구에 짜번을 사용하여 딜러들의 딜을 올려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재활 타이밍이 따로 재기가 힘든 네임드라 기본적으로 1발구르기때 사용해서 돌아오는 발구르기마다 사용하게된다면 어느정도 재활의 힐량을 채울수 있겠습니다. 이때 발구르기를 맞고 넉백되는 그 순간에 사용해서 사거리안에 많은 대상이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포식자가 강화되었을 경우에는 탱힐에 더욱 집중 할 수 있도록합니다.


#4 제크보즈







쐐기돌 던전

<어픽스별 대처 요령>


<던전별 루트 및 영상>

톨다고르






마무리


매주 1회 이상은 완성전까지 업로드를 꾸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도 차후 업데이트 내용에 맞춰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울디르 신화 클리어 이후 현재 쐐기 등반에 초점을 맞추고있습니다. 쐐기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 계셔서 기다리기 힘드신분은 아래를 링크 통해 조금더 가깝게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으니 문의 하셔도 좋아요.

최대한 빨리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EXXOJ59QEdKkn-JGNVf7HQ
트위치: https://www.twitch.tv/kyupang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