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초보 풍운을 위한 "PVP입문"가이드 입니다. 고수분들은 보실필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도사"라는 아이디로 풍운을 즐기고 있는 풍운유저입니다.

판다리아때 1시즌 풍운과 전사를 하고 현실크리로 접은후 어둠땅때 갓둠땅소리 듣고 복귀하여 

어둠땅 1,2시즌을 풍운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풍운은 개체수가 적을뿐더러 대부분의 사람들이 쐐기를 즐기거나 레이드를 즐겨서

pvp유저는 많이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잘하는 것은 아니고 허접하지만 풍운의 pvp진입장벽이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것 같아서 

참고하시라고 글을 써봅니다.

풍운은 쐐기에서의 전체딜량킹으로 승부보는 직업이기 보단 pvp에서는 순간딜로 적을 제압하는 특징을

갖고 있는 클래스 입니다.  pvp입문하시면 재밌습니다. 

글쓰는 재주가 좋지 않아 두서도 없지만 초보분들 위한 글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특성

15레벨 특성 -  호랑이의 눈 & 기의 물결

25레벨 특성 - 범의 욕망
pvp상황에서는 적을 매즈해서 공격 혹은 방어를 하기위해 발을 묶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범의 욕망은 풍운의 좋은 발해제 기술입니다. 필수로 찍으시면 됩니다.

30레벨 특성 - 백호의 주먹
쐐기,레이드에서는 기세등등도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위에 언급한것처럼 풍운은 순간딜로 적을 제압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백호의 주먹으로 기력 3개를 수급하고, 범의 장풍으로 기력을 5개 채운후에 팽차
지속시간내에 적에게 유효딜을 몰아쳐야 되기 때문에 백호의 주먹이 기세등등보다 유리합니다.

35레벨 특성 - 평화의 고리
평고는 수도사의 생존기 입니다. 두명의 상대에게 팽차를 날리기위해 평고로 적을 자신에게 팅구게 한다음
가까운 적과 함께 팽차를 투팽차 넣을수도 있으며 도망가는 원거리 적을 평고로 못가게 막게도 할 수 있습니다.
풍운이 생존기가 다 빠진상태에서 근딜들을 막고자 본인의 위치에 써서 생존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0레벨 특성 - 마법해소&해악감퇴
상대방이 캐스터가 있을경우 마법해소, 캐스터가 없을경우 해악감퇴를 쓰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대 딜러가 징기같은 경우 근딜이긴 하지만 주된 딜이 신성데미지라 마법해소가 좋습니다.
상대방의 스킬을 미터기로 확인하여 물리딜인지, 마법뎀인지를 확인하시고 계속 바꿔서 쓰시면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5레벨 특성 - 츠지의 춤
pvp에서는 150%발동으로 너프되었지만, 여전히 츠지의춤은 강력합니다.
무조건 찍으셔야 합니다.

50레벨 특성 - 소용돌이 용의 주먹
순간딜을 노려볼수 있는 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플레이어간 전투 특성
쾌속의 주먹(고정) - 분노의 주먹을 무기막기로 활용할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범의 수장(고정) - 30초마다 가속 30퍼를 얻기 때문에 무조건 찍으셔야 순간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나머지 한개는 해악 역전이나, 갈고리 낚기 등 상대의 조합에 따라 사용합니다.

2. 스탯
유연을 무조건 최대한으로 많이 올리시고 그다음 치명타 25퍼를 맞추시고 나머지는 특화에 주시면 됩니다.



3.성약단
풍운은 강령군주가  가장 좋습니다.
생존에 취약한 가죽클래스라서 살덩이 창조가 좋으며, 골분주가 풍운의 특성인 순간딜 넣기에 가장 좋습니다.
두번째 좋은것은 키리안이며, 키리안은 전장에서는 좋을수 있으나 투기장에서는 질서의 무기의 쿨타임이 2분이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벤티르, 나페는  pvp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4.전설
풍운의 전설은 향락과, 키퍼 두개를 사용합니다.
키리안 성약을 사용하시는분은 향락, 강령군주를 쓰시느분은 키퍼를 사용 하시면 됩니다.
부위는 머리가 좋으며 나머지 부위도 상관은 없습니다.
강령군주+키퍼가 현재 풍운에게 가장 좋은 조합입니다.
골분주와 키퍼의 쿨타임이 똑같아서 1분에 한번씩 폭대불과 함께 순간딜을 넣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영 팁에서는 풍운에게 가장 좋은 강령군주+키퍼의 조합으로 설명하겠습니다.




5. 운영

-전장-

풍운은 전장에서 생존이 나빠서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해탈,비룡차기,구르기를 잘이용하시면 충분히 전장에서도 빛을 낼 수 있습니다.

전장은 워낙 변수가 많은 pvp이기 때문에 딜사이클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딜싸이클이 있습니다.

풍운은 최대한 팽차지속시간에 많은 딜을 우겨 넣는다고 보시면됩니다.

전장에서 풍운은 결박으로 상대방의 이감을 50% 다운시키는것을 기본으로 쓰셔야 합니다.

결박을 두번쓰면 상대방의 발을 묶는 매즈로, 힐러나 적깃수등의 발을 묶어 그 전장의 승패를 결정적으로 

관여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결박을 습관적으로 걸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키퍼전설이 1분 쿨타임 이기때문에 키퍼전설 쿨타임을 관리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키퍼 전설은 한사람당 1분쿨이 돕니다.  타겟을 계속 전환하다가 정작 골분주, 폭대불 쿨기가 왔을때 

그 대상제에게 키퍼 전설(치명타50퍼증가)을 띄우지 못하면 골분주 순간딜이 아주 많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전장에서의 단일딜
백호의 주먹으로 기력을 3개 수급해준후 마비로 상대를 홀딩 시키고 
홀딩시킨 적에게 골분주를 묻혀줍니다.
골분주로 마비가 풀리지 않으며 팽차 후 골분주는 글쿨을 잡아 먹기때문에 비효율적 이라서
팽차내에 1초라도 더 딜을 넣기위해서 마비를 매즈로 주지 않고 홀딩용으로 쓰면 좋습니다.
골분주가 묻은상대에게 팽차를 넣고, 팽차후 1글쿨 뒤에 쉬엔을 뽑아주시고 동시에 폭대불, 1분쿨기장신구를
켜주고 범의 장풍으로 키퍼전설 버프와, 범의수장 버프를 띄운후, 시선집중-> 해오름차기->분주->소돌이 기본 딜사이클입니다.

-전장에서의 힘싸움(광딜)
힘싸움을 위해 풍운이 해야 될것은 간단합니다. 최대한 딜을 많이 뽑아주는것이 중요하며,
적 힐러를 타격하기 좋은 클래스라서 적힐러를 때려주면 좋습니다.
해탈을 미리 깔아 줘야 합니다. 해탈로 본인의 생존을 먼저 확보한후, 쉬엔을 먼저 뽑아서 힘싸움에 참여합니다.
위에 써놓은것처럼 단일딜을 힐러에게 퍼붓거나, 마비로 홀딩이 되지 않을경우 그냥 골분주먼저 묻히고
시작하셔도 됩니다. 기본 딜사이클후 쐐기에서처럼 폭대불 시선집중을 상대 적들이 많이 모여있는곳에 써준 후
학다리차기, 츠지의 춤을 이용해서 광을 치는것이 후려차기로 단일 공격 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비룡차기와 구르기는 최대한 생존기용(적의 딜을 피하기 위함)으로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군이 힘싸운에 유리할경우 이동기로 쓰셔도 무방합니다. 

-투기장-

투기장에서 풍운은 강력한 순간딜로 승패를 보는 직업입니다.

2:2는 힐러, 죽기랑 같이 하시는것이 좋으며

힐러는 운무를 제외한 힐러와 조합이  다 좋은 편 입니다.

제가 2시즌 2:2를 1000판을 해본 결과 가장 좋은 힐러는 드루, 신기 였습니다.

3:3은 풍암힐,풍죽힐,풍법힐이 좋아보입니다.



2vs2

-2:2에서의 기본 딜사이클은 전장과 비슷합니다.
기본딜은 백호의주먹3버블생성->마비로 홀딩->골분주->팽차->범장->폭대불+1분쿨기장신구-> 해오름차기
-> 분노의 주먹(캔슬)->소용돌이 용의 주먹입니다.
2:2에서는 더더욱 팽차에 유효딜을 최대한 넣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풍운들이 팽차 후에 골분주 묻히고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분주는 마비를 해제시키지 않아서 적힐러를 홀딩시켜놓고 골분주 묻히고 시작하면
팽차내에 좀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평고를 활용하여 적의 캐스팅을 끊거나, 드루 무적평온을 끊거나, 멀리 떨어져있는 한명을 평고로 팅기게 해서
두명의 상대에게 쌍팽차를 줄 수도 있습니다.

-생존은 무조건 해탈을 쓸 수 있는 곳에서 싸우셔야 하며, 벗어날 경우 가까운 기둥에 해탈을 꼭 까셔야 합니다.
해탈은 풍운의 가장 좋은 생존기 이며 업보, 강화주, 해악감퇴, 마법해소는 상대의 쿨기에 맞게 써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이 쿨기를 켜지 않았는데 생존기를 켜야 될만큼 아프다는 것은 풍운 드리블문제이거나, 
아군 힐러의 힐문제 입니다. 



3vs3

- 3:3은 파트너간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투기장 상위 컨텐츠로 2vs2와는 난이도가 많이 다릅니다.
기본 순간딜싸이클은 같으나, 파트너의 직업과 성향에 따라 바뀔수 있습니다.
파트너와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면 정해진 딜싸이클이나 운영법을 쓰지 않고도
유연하게 하시면 높은 점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3vs3은 풍운의 생존이 중요합니다.
풍운은 1분마다 오는 순간딜에만 딜을하고, 나머지는 생존으로 하는것이 가장 좋으나,
것또한 조합에 따라 다릅니다. 발이 빠른 풍운으로 드리블을 최대한 해줘야 합니다. 

- 폭대불 쉬엔딜에는 아낌없이 딜을 해야 승률이 좋습니다.
업보의 손아귀로 상대의 쿨기에 대응하면서 딜하는 것이 풍운은 가장 좋습니다.
풍운이 쿨기를 켰는데 힐업이 안되서 드리블을 쳐야되는 상황이 오면 이기기 어려운 판입니다.

- 급장의 사용 유무가 3:3에선 중요합니다. 
쿨기를 켜고 때리는중에, 이것은 급장을 쓰면 반드시 죽는다 싶으면 급장을 쓰셔야 되고( 보통 킬각본다 라고 표현합니다) 급장써도 죽일딜이 안나온다 싶으면 급장을 아껴놨다가 생존용으로 쓰셔야합니다.




6. 마치며
풍운은 무기를 사용하지 않고 주먹과 발을 사용하는 딜러로 pvp도 꽤나 재밌습니다.
2시즌 투기장 점수올리기도 풍운 나쁘지 않습니다. 도전해보세요.

풍운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트위치 Fokdoo검색하셔서 생방송중에 질문주시면
저도 허접하지만 아는 것에 대해선 최대한 많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추가로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글을 수정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