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 상위권 운무들을 보면 대부분 가속을 높게 챙겨가는 것을 보고 일단은 본인도 따라하긴 하지만

정확히 왜 가속을 챙겨야하는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다수인 듯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속을 챙기는 이유 딱 3가지 말씀드립니다.


1.  고대수도원 효율

현재 운무 2전설 최고 조합은 벤티르+고대수도원입니다.

따라서 딜을 쉴새없이 때려야 고대수도원 힐량을 챙길 수가 있는 부분인데

가속을 안챙기면 범장 스택을 쌓는 것도 한세월이고 정샘 뿌리는 것도 한세월입니다.

치명-유연을 챙겨서 한방한방 크게 때리는게 낫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

차라리 세게 3번 때릴 시간에 적당히 4번 때리고 다른 스킬까지 추가로 돌리는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가속 25% 정도로 쉴새없이 스킬 돌리다가 가속 10%~15% 정도로 낮춰보면 정신건강에 해롭습니다.

0% ~ 한 자릿수? 오쉣 난죽택


* 고가속 고대수도원 힐량 (Feat. 리후빔 신화)



2. 마나차 및 학의 영혼 효율

마나차는 10초 동안 마나소모량 절반으로 줄여주는 일종의 쿨기입니다.

대부분 위론과 함께 연계를 하여 포용의 안개를 난사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여기서 가속에 따라 마나차 10초 동안 포용의 안개를 몇 번 시전할 수 있는지 갈리는데

가속을 하나도 안챙겼거나 소량만 챙겼을 경우 5번 시전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게 가속 800부터 겨우 6번 시전할 수 있습니다.

마나차가 아닌 학의 영혼의 경우 후려차기를 많이 시전할 수록 마나회복을 많이 할 수 있는데

이 또한 가속이 높아 후려차기를 더 쓸 수 있으면 효율이 올라가겠지요.



3. 망자의 연맹 중 주학 숙련병이 시전하는 포용의 안개 횟수 증가

이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가속이 낮으면 주학 숙련병의 포용의 안개 시전횟수가 적고

가속이 높으면 주학 숙련병의 포용의 안개 시전횟수가 많습니다.

블쟈에서는 가속에 상관없이 주학 숙련병이 한 마리당 포용의 안개를 2회 시전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는데

해외에서도 버그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여전히 가속에 따라 달라진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개인적으로 연구한 가속별 주학 숙련병의 포용의 안개/위안의 안개 틱수 및 포용의 안개 
평균,최고,최저 틱수입니다.  (가속 1200 구간만 표본 5개이고 나머지는 10번씩 시전해봤습니다. 귀찮았어요)

가속 250 (7%)  -  48/53  72/52  55/51  55/51   41/52  
                        40/51  53/52  82/51  47/52   34/52
                        평균 52.7  최고 82  최저 34 

가속 450(14%)  -  82/54  87/52  74/53  35/53  88/53
                         49/54  77/52  75/53  49/52  86/52
                         평균 70.2  최고 88  최저 49

가속 800(24%) -  95/58  90/57  88/57  87/57  92/58
                        91/55  90/58  108/57  97/56  109/56
                        평균 94.7  최고 109  최저 87   --- 1마나차 6포용 가능 구간

가속 930(28%)  -  103/56  98/58  103/58  98/60  106/56
                         109/60  112/57  104/59  103/57  112/56       
                         평균 104.8  최고 112  최저  98  

가속 1050(32%)  -  107/58  104/57  102/60  101/60  104/58
                           96/60  104/56  112/58  104/60  107/56
                           평균 104.1  최고 112  최저 96  

가속 1200(36%) -  62/68  62/69  63/68  45/68  54/67
                         평균 57.2  최고 63  최저 45
    
종합해보자면 
1. 가속이 높을수록 주학 숙련병이 시전하는 포용의 안개 횟수가 증가한다.
2. 하지만 너무 높아질 경우 어느 순간부터 오히려 시전횟수가 폭락한다.
3. 위안의 안개 시전횟수는 비슷하나 어느 가속 임계선을 넘으면 포용의 안개 대신 위안의 안개를 쓰는 것으로 보임
4. 최고점이 28%~32% 구간인데 별 차이가 없다면 가속을 28%정도 챙기고 나머지를 다른 스텟에 투자하는게 이득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저는 가속 28%을 우선적으로 맞추고 나머지를 치명>유연순으로 챙겼습니다.
특화는 머리티어나 손티어 하나에 붙는 것만 어쩔 수 없이 챙기고 생흡부위 또한 되도록 챙겨둡니다.
저는 망토마부 제외 생흡 0% 라 로그상 손해가 막심했습니다.
마나차도 확정적으로 포용의 안개 6번과 정샘까지 욱여넣어 효율을 극한으로 뽑아먹을 수 있고
시원시원하게 딜싸이클을 돌릴 수까지 있으니 저는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연구해본 결과이니 100% 정답은 아니란 것만 밝힙니다.
이제 막 운무를 시작하거나 아직 뚜렷한 길을 못찾고 계신 운무님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