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에서 각자 양조의 TMI값, crit와 mastery를 각각 500씩 올렸을때의 TMI값이 어떻게들 나오셨나요.

 

저는 138.5K

치명+500일때 125.8K

특화+500일때 123.1K

 

이렇게 나왔습니다. 예상외로 치명과 특화의 효율이 거의 나질 않는데

이 정도면 상황이 좀 더 바뀌면 역전될 수도 있겠습니다.

 

네, 바로 그 상황때문에 예상외의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dtps를 살펴보죠. 1만 안팍일 것입니다.

우리가 관심있어 하는 생존이 빡빡한 상황이 아니란 것이죠.

생존이 빡빡하지만 않다면 TMI가 무슨소용이며, stats중 뭐를 올려도 뭔 상관이 있겠습니까, 아무 의미없는 짓이죠.

 

이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하 두가지의 선택이 있습니다.

 

1.10초정도의 누적데미지론 위협을 받을 상황이니

상단 option탭하의 Globals창 중간라인의 TMI Window (sec) 의 값을 10으로 설정한 후

같은 작업을 반복.

이전던전 최소힐러로 갔을때의 상황으로 보고 각 탱커의 성능 혹은 stats의 효율을 비교 분석한다.

2장에서 이미 언급했듯이 이럴경우는 뎀감형보단 완방,자힐형의 성능이 좋습니다.

 

허나 대개의 경우 우리는 이런 상황이 궁금하진 않죠?

 

2.데미지를 현실과 부합하게 조절한다. 아마도 대부분은 이렇게 해놓고 비교분석하고 싶을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소드군 후 신화난이도의 데미지가 대략 어떤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어쩌면 소드군의 데미지 자체가 급격히 낮아진 것을 이미 심크가 반영하였고,

우리는 이젠 궁금할 필요가 없는 상황이 된건지도 모르겠습니다.

 

허나 곧 드군이 열리기에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알아둬야겠죠?

그래서 오공초기의 25인 하드의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TMI의 영문설명이 있던 링크(1,2장)를 따라가시면 

V. Standard Bosses 에서의 표가 있습니다.

T16H25 2300000

오공25인하드에서의 TMIstandardboss의 데미지는 230만으로 설정되었었군요.

사실 이는 초중반 넴드들의 평타뎀이고 후반부는 200만후반의 평타를 쳐댔으며

보호의광기등 물리뎀특수스킬등을 감안하면 300만+급의 위협이 존재했습니다.

 

이를 당시 탱커 노버프피통에 비교하면 약 3~4배정도의 데미지가 됩니다.

현재 제 양조의 피통은 약 15만이므로 당시 오공넴드의 평타데미지는 45만~60만정도급이라 보면 되겠군요.

각자의 스펙이 다를 것이므로 각자 계산해보시던지

아니면 제가 설정하는 값 그대로 혹은 약간 낮춰서 설정하시면서 따라해보세요.

 

일단 순간끔살이 대부분이므로 TMI Window (sec)를 2 로 설정해 놓습니다.(option>globals)

simulate 해당 캐릭창에

 

enemy=costom

actions=auto_attack,damage=600000         이런식으로 껴넣고, 시뮬레이팅 합니다.

 

# Gear Summary

 

이후 치명을 500올리기 위해

 

gear_crit_rating=xxx

 

enemy=costom

actions=auto_attack,damage=600000  

        

# Gear Summary

 

이후 특화를 500올리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제 결과는 160.9K  치명+500: 144.1K 특화+500: 124.7K

 

이렇게 나왔습니다. 아까와는 효율이 많이 다르죠?

특화가 치명의 2배이상 효율을 보이는군요. 이처럼 탱커의 stats효율은 딜러와 달리

상황(보스가 얼마나 강한지)에 따라 많이 좌우됩니다.

 

그래서 심크를 돌릴때도 항상 데미지가 자신이 가정하는 상황에 부합한지를 꼼꼼히 따져야 하며

stats효율을 말할 때도 항상 어떤 상황하에서 인지를 분명히 제시해야 합니다.

 

현 심크상의 Raid Result상의 T17P~T17M를 보면

평타데미지값이 22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현T16 설정이 18만 정도인데 말이죠.

신화템을 입은 탱커의 경우 dtps는 곤두박질쳐서 1만대이니,

레이드시 이전시즌던전급으로 생존에 전혀 위협을 받지 않는 상태인 것이죠.

 

이 데미지를 제가 지금 확인 할 수는 없으나,

대략적으로 영던 혹은 공찾 정도의 데미지로 보고

17M의 경우 신화템입고 영던혹은 공찾갈때 라는 상황으로 봐야지

그 이상의 의미를 두어선 안된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 심크T17 Raid Result 상으론 각탱클 표준모델들이 제대로 세팅한건지

레이드진입시 탱클의 성능순위가 제대로 된 것인지 등등은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알 수가 없습니다.

 

내가 초반에 영웅 혹은 신화를 들이박을때 어떻게 세팅해야하며

그 경우 각 클래스 탱커의 성능 우위는 어떻게 되는가에 대하여

그 상황에 적절한 TMI의 T값 설정과

damage를 확인후 적절하게 맞춰주지 않고서 나오는 분석 및 결론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