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플레이중인 칼폭입니다.
전 PVE, PVP 둘다 열심히 하는데 PVE 관련 정보는 전사 게시판에서 고수형님들에게 많은 팁을 얻고 있으나,
PVP관련 가이드는 없는거 같아서 작성합니다. 용군단 들어와서 PVP가 가장 크게 바뀐점은 다음 2가지입니다.

1. 템 업글 X
어둠땅때만 해도 점수에 따라 PVP템렙 업글을 해야했습니다. 따라서, 실력이 부족하면 템렙도 부족한 엿같은 상황이 일어나서 뉴비나 입문하시는분들에게 큰 장벽이 됬습니다. 허나, 용군단부터는 점수나 템업글 없이 PVP템 구입하면 명예템은 411렙 고정, 정복템은 424 고정입니다. 업글을 하시면 pve 템렙만 올라갑니다.

2. 1인조합전(솔큐) 활성화
정말 큰 이슈인데요, 본선 투기장(레이팅이 걸려있는) 점수 내기하는 컨텐츠는 2대2나 3대3 그리고 평점제 전장이였습니다. 이것도 큰 진입장벽이 되었습니다 왜냐, 뉴비나 입문하시는분들은 인맥이 없기 때문에 본선을 시작하려면 딜러는 힐러를 구인해야하고 구인하지 못하면 본선을 아예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허나 용군단에서는 1인전 솔큐가 도입되었고 이는 점수내기이며 금고보상 열때 필요한 명예점수는 물론 정복점수와 점수에 따른 여러가지 보상도 본선과 똑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800찍으면 승부사 등급이며 직업에 따른 정예 방어구 형변세트를 얻을 수 있고 2100이면 무기 마부를 그리고 2400 정예를 찍으시면 정예 전사 칭호와 함께 무기 형변, 정예 방어구 형변에 추가적인 번개치는 이펙을 부여할 수 있는 템을 획득이 가능합니다.
솔큐에서 받지 못하는건 검투사라는 칭호와 검투사 탈것뿐이고 나머진 다 획득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충분히 처음 입문하시려는분들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분전 VS 무전?
현재 무전이 더 좋습니다. 분전도 나쁘지 않으나 무전이 상향를 많이 먹었고 세트효과도 좋을뿐더러 순간 폭딜 그리고 무기연마에 따른 치감 50%가 있기 때문에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히 무전이던 분전이던 결투사까진 열심히하면 충분히 달성하리라 생각됩니다. 

특성 가이드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PVP 무전 특성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전이 가져갈 수 있는 유틸기 날고, 폭망, 위협, 가막, 예승을 챙기고 딜은  돌진>분쇄>보루창>거강>투신(검귀의고통으로 인한 칼폭)>필격 2방> 그리고 급살마격이나 필격 제압제압 이런식인데 허수아비 좀만 치시면 어떤 딜 사이클인지 이해되실껍니다.
제 특성이 정답은 아니고, 분쇄를 빼고 도검의 폭풍을 찍어 남아도는 분노를 태우시면서 필격 놀때 댐지 크게 한번씩 넣어도 되고,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꾸준딜을 더 넣고 싶으면 검귀의 고통 대신 전쟁군주의 고통도 괜찮습니다. 

명예 특성
무기 연마 무기연마는 필수입니다. 25초 쿨에 다음 필격에 묻혀서 사용하는건데 추가뎀지도 있으며 가장 큰 이점은 50% 치감을 6초동안 박아주기 때문에 전사하면 치감이고 국밥이라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무장 해제무장해제는 선택이지만 많이들 씁니다. 상대에 캐스터만 있을경우 무장해제는 당연히 필요 없습니다. 무장해제는 전사, 도적 같은 근딜에게 6초동안 스킬을 사용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매우 큰 CC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사 같은 경우 무장해제를 맞으면 정말 모든 딜 스킬이 사용 불가능합니다 재집이나 위협 날고 이런건 사용할 수 있지만요. 다만, 무장해제를 사용안하는 경우도 많은데 풍운, 악사, 징기, 캐스터가 상대에 있을 경우 저는 사용안합니다. 풍운은 무장해제 맞아봤자 분주 빼고는 모든스킬이 사용가능하며 악사는 안광등 여러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가장 큰 점은 복수의 퇴각을 쓰면 무장해제가 없어지고요, 징기 같은 경우도 심판이나 등등 많은 기술을 사용가능하기때문에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전투 깃발전투깃발도 무장해제 대신 많이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전투깃발은 처음에는 사용하기 약간 어려우실수 있으나 맥락은 아주 간단합니다. 상대가 CC를 사용하기전에 전투깃발을 쓰면 CC기의 시간이 반토막이 되어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법사 변이가 시전중이고, 변이전에 깃발을 깔아놓으면 변이 지속시간 7초가 아닌 3초대로 적용되어 들어가는것이지요. 전투깃발이 지속되는동안 지속이며 추가로 이속도 팀원들에게 부여하기 때문에 상대방 입장에서는 바로 깨려고 할껀데 셋업이 중요한(도적, 법사 등) 클래스한테는 위협적인 스킬중에 하나입니다.

전쟁인도자전쟁인도자는 거의 고정입니다. 전사의 주된 유틸기중 하나인 돌진을 박을때마다 충격파가 발산하며 2초간 범위 이불을 걸고, 댐지도 괜찮기 때문에 많이들 사용하십니다.

결투결투는 33에서 유틸적으로 운영할때 많이 사용하는 특성중 하나인데요, 예를 들어 내가 아닌 팀원이 점사 대상일 경우가 많다(법사나 암사 등)일 때 상대방 딜러에게 결투를 걸면 그 딜러는 8초간 제 팀원에게 50% 감소된 대미지를 입히게 되어서 잘쓰면 정말 팀원에게는 큰 생존기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명특은 무장해제, 무기연마, 전쟁인도자이며 무기연마와 전쟁인도자 고정에 무장해제만 전투깃발과 많이 왔다갔다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세팅 가이드
무전은 기본적으로 스텟 우선순위가 유연성 > 치명타 > 가속 > 특화입니다.
어차피 PVP템으로 맞추시면 모든 템이 유연성이 붙어 있기 때문에 유연성은 신경 안쓰셔도 되지만, 4셋을 맞추기 위해 티어셋을 가져갈때 티어 스탯은 고정이므로 유연성이 부족할 수 있는데 전 최소 유연성은 30%정도만 맞추면 된다고 생각되며, 나머진 치명타와 가속 위주로 챙기시면 됩니다.
티어셋 부위는 가슴과 어깨 바지는 필수로 챙기면 됩니다. 치유나 가유이기 때문에 PVP스탯에 매우 좋으며, 한부위만 손으로 할지 머리로 할지 결정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제가 봤을때 무전은 티어 2차 스텟이 대부분 유연이 붙어있어 매우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4셋을 가져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무전 PVP 제작템
현재 PVP 장신구는 급장과 휘장등을 2개 착용하시면 세트 효과가 있는데 군중제어(모든 CC기) 효과 감소 10%가 달려있습니다. 여기에 PVP 신발템을 제작해서 만드시면 추가로 5% 더 붙어서 거의 필수로 모든분들이 제작해서 사용중에 있습니다. 또 한가지 제작템은 머리 제작템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스탯이 치타 유연성이기 때문에 스텟 효율이 매우좋으며, PVP템이 부족하실때 템렙이 424 고정이라서 초반부터 사용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투구 효과는 분노한 복수라고 나를 때리는 사람에게 도트댐지를 조금씩 주는데 은근히 쏠쏠합니다. 평균 딜량이 2~3% 정도 되는거 같은데 투구는 제작안하고 PVP템 착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주의할 점은 2템 모두 창의성의 불꽃이 소모되며 장식됨에 카운팅됩니다.



보석 및 마법부여
보석은 유연성 70+치명타 33이나 유연성70+가속 33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둘중에 원하시는걸로 사용하시면 되실거 같고 마부 같은 경우 손목과 망토는 이동속도를 챙기며 신발은 이속올려주는 산들바람, 다리는 힘을 올려주는 강화도구, 가슴도 힘을 올려주는 깨어나는 능력치나 지속되는 힘을 바르시면 됩니다.
무기는 계도의 헌신, 빙결, 실바람 다 사용해봤으나 계도의 헌신이 가장 무난하고 제일 좋습니다. 빙결의 헌신은 분전이면 모를까 무전은 쓰레기입니다.


투기장 꿀팁
1. 격파의 투척 및 분쇄의 투척
격파의 투척은 용군단때 생긴 신규특성으로써 다른 선택지는 분쇄의 투척입니다. 분쇄의 투척은 시전시간이 있고 기의 고치 같은 방어막에 사용하면 큰 효율의 대미지를 순간 줄 수 있으며 가장 큰 이점은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 무적, 법사 얼방 등을 깰 수 가 있습니다. 냥꾼 거북상은 못깹니다.. 격파의 투척은 범용성이 정말 큰데, 운무 기의 고치 사제의 각종 보호막, 흑마법사 어둠의 서약 같은 보호막에 사용하면 라자게스 보호막 깨듯이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거기다 원거리 30미터 이기 때문에 상대가 보호막을 썻다 싶으면 그냥 돌진박으면서 던져버리세요 분투는 시전시간이 있어서 격파의 투척처럼은 활용 안됩니다.

2. 딜 사이클을 이해하라
현재 무전의 폭딜은 보창으로 묶어놓고 풀쿨기 칼폭에서 중간마다 들어가는 필격 한방이며 칼폭 빌드인만큼 2~3타켓 딜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보창은 가능하면 2인한테 맞춰서 휩쓸기 키고 풀쿨기 칼폭을 도세요,,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휩쓸기 키고 칼폭돌면 필격이 2명의 대상에게 각각 2방씩 총 4방 나가는겁니다. 

3. 무지성 딜만 하면 못이긴다.
딜러는 물론 딜이 쌔야합니다 가장 큰 기본이자 소양이죠 허나, PVP는 워낙 변수가 많고 아군 힐러 위치 등 따져봐야할게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 힐러가 매즈라면 당연히 전사는 힐을 못받습니다 힐러 위치 파악과 아군 생존기 체크 등 여러가지 공부를 하셔야 실력 상승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특히 전사는 돌진과 영도로 무지성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힐러가 힐 한번 못해보고 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아군이 피가 없다면 재집, 그리고 가막을 꾸준히 지원해주세요 전사가 좋은 이유는 아군을 살릴 수 있는 유틸기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4. 근딜의 기본은 이감이다
그냥 돌진으로 붙던 영도로 붙던 무조건 붙으면 이감을 거셔야 합니다. 무력화, 날고를 쓰셔야 하며 상대방이 맞딜치고 있는 전사여도 이감을 거시는게 좋습니다. 원딜이면 무조건 거시구요 생각보다 이감 거시는분들이 없는거 같아서 팁에 남깁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냥꾼인데 냥꾼은 전사한테 충격포를 쏴서 이감을 무조건 걸꺼고, 전사는 이감을 못걸었으면 돌진 영도가 없으면 못 따라붙고 또한 이감을 안걸고 칼폭을 도는 경우 전사보다 이감이 조금이라도 빠르다면 상대는 그냥 드리블만 쳐도 전사의 칼폭 딜을 하나도 안 맞게 됩니다. 붙으면 무력화를 박는걸 습관적으로 하시고, 날고는 12미터 사정거리가 있으니 이점도 잘 이용하시면 아주 좋고 날고는 무력화 50%보다 더 높은이감이 70%나 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감을 걸었어도 날고 이감이 더 높기 때문에 걸어가도 붙을 수 있습니다.
원딜을 상대할때 돌진과 영도를 거리 벌어졌다고 무지성으로 사용한다면 이동기 교환이 안되어서 정말 맞기만 하다가 죽으실 겁니다 이동기도 적당하게 생각하면서 써야 원딜 한테 그나마 붙어서 팰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5. 상대 클래스의 생존기와 쌘딜을 알아야 한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했습니다 카드 교환이 많은 PVP에서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냥 공부하시고 외우세요 답없습니다. 상대방 스킬을 알아야 대처가 가능하고 뭐든 할 수가 있습니다


투기장 애드온 추천
1. 밥비워치
투기장 알림 애드온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으나 대표적으로 상대방이 스킬을 사용할 경우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사기입니다 이거
2. Bigdebuffs
아군에게 cc가 들어오거나 디버프 같은걸 파티프레임에 크게 표시해줍니다. 힐러가 메즈인지 뭔지 팀원들 상태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omnibar
옴니바는 상대방 쿨기나 생존기를 사용하면 사용했다고 아이콘이 뜨며 다음 쿨기가 언제 되돌아오는지 표시해줍니다. 옴니바를 잘 보시면 상대방 쌘딜이 언제오는지 생존기가 뭐가 남았는지 등 알 수가 있습니다.
4. gladiusex
글라디우스ex는 투기장 프레임이며 상대방 cc점감을 표시해주고 생존기나 기타 등등 유용한걸 표시해줍니다 내멋대로 설정할 수 있어서 좋으며 cc점감을 보는게 가장 큰 이점입니다.
5. omnicd
옴니 cd는 아군 생존기나 중요스킬을 파티프레임 옆에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아군 생존기 파악에 아주 큰 도움이됩니다.
6. nameplateauras
네임플레이트오라는 상대방이 생존기나 쿨기 등 제가 지정한 스킬을  사용할 경우 상대방 이름표 위에 아이콘으로 표시가 됩니다. 상대방 전사가 투신을 킬 경우 투신 아이콘이 이름표 위에 남은 시간과 함께 표시됩니다.
7. REFlex
리플렉스는 투기장 기록 일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판에 내가 몇점을 떨궜고 먹었는지? 이겼는지 졌는지 오늘은 몇번 이기고 졌는지 mmr은 몇점인지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애드온은 무수히 많겠지만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것들만 추려봤습니다 좀 더 디테일 하게 찾으시려는분은 통합전장게시판이나 검색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저는 검투사도 못 따봤으며 3대3은 최대 2350점으로 잘하는 전사는 아닙니다. 허나 이제 입문하시려는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했으며 궁금한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제가 아는만큼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투기장 관련 정보를 더 많이 얻고 싶으시면 murlok.io 라는 사이트를 참고하시고 저는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