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두
SimulationCraft란 여러가지 버프, 도핑, 디버프, 무빙, 타겟 수 등등 여러가지 전투상황을 가정하여 가상전투를 수많이 계산하여 그 계산값들의 평균값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자신의 캐릭터의 딜량의 기댓값이나, 자신의 현 스펙에 따른 2차스탯(치특연유가)의 우선순위 비교 척도 파악을 도와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심크 사용법이 널리 퍼져 많은 전사분들께서 캐릭터의 세팅을 보다 더 쉽게 하실 수 있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류에 대한 지적 및 다그침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심크는 가상 전투의 '계산'입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상대적인 척도가 될 수는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보자.


http://www.simulationcraft.org
홈페이지 메인 스샷입니다.
참고로 아래 Raid Results 밑 링크들을 클릭하시면 유정게에 자주 보이던 직업 별 딜 예상 순위가 나옵니다.

상단의 DOWNLOADS로 들어갑니다.


자신의 OS와 OS 버전에 맞는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self-extracting 파일은 압축파일, installer 파일은 설치파일입니다. 입맛대로 고르시면 됩니다.

※ XP유저는 심크 공식 서비스를 중지하였습니다. XP유저분들께서는
팁게에 있는 동글짜리몽땅님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5505 글을 참조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돌려보자(는 사실 돌려보기 전 세팅)

다운로드&설치 완료 후 설치 폴더 내의 SimulationCraft**.exe (** = OS 비트값) 를 실행합니다.

메인화면입니다. 상단의 Options를 눌러줍니다.




Basic Options 기본설정
Options - Global입니다.
Armory Region - 전투정보실 국적 선택입니다. 자신이 플레이중인 국가의 서버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Armory Spec / Version / Target Error는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Iterations - 계산 할 횟수를 정합니다. 많이 할 수록 더 정확한 평균값이 나오겠지만, 계산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됩니다.
Length(sec) - 전투시간입니다.
Vary Length - 전투시간의 오차 범위입니다.  
Fight Style - Patchwerk = 스탠딩 닥딜 / HecticAddCleave = 광역이 포함된 딜 / HelterSkelter = 난전 / Ultraxion = 울트락시온식 전투 / Light Movement = 약한 무빙 / Hard Movement = 빡센 무빙
Challenge Mode - 도전모드 활성화입니다. (템렙이 630으로 조정됩니다.)
Player Skill - Elite = 엘리트 / Good = 좀 잘함 / Average = 평균 / Ouch! Fire is hot! = 못함 
Default Role - 직업의 특성 선택창입니다. 탱커/딜러/힐러 특성에 맞게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GUI Localization - 그래픽 인터페이스 선택입니다. 한국어는 없으니 그냥 Auto로 두시면 됩니다.


Target and Tanking Options 타겟&탱킹 옵션
Num Enemies - 적의 숫자입니다. 쫄과 같은 순삭 광역딜이 아닌 전투시간 내내 죽지 않는 지속광역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arget Level - Raid Boss = 해골렙입니다. 103렙취급 / 5 Man Heroic = 영웅던전 보스급 / 5 Man Normal = 만렙 일던 보스급 / Max Player Levels = 최대 유저 레벨입니다. 100레벨 취급
PVP Crit Damage Reduction - PVP 전투시 치명타 데미지 감소입니다. 
Target Race - 대상의 종족입니다. Humanoid 인간형 / Beast 야수 / Demon  악마 / Dragonkin 용족 / Elemental 정령 / Giant 거인 / Undead 언데드
Target Type - 탱커를 위한 설정입니다. Custom으로 두시면 됩니다. 설명을 드리자면 Custom = 무설정 / Fluffy Pillow = 가만히 / Tank Dummy = 탱커용 허수아비 세팅입니다. 같은 데미지를 일정한 시간마다 때립니다. / TMI Standard Boss = Theck-Meloree Index의 약자로, 난이도 별 넴드들의 위험수치를 감안하는 선택지입니다.


Advanced Option 추가옵션
Threads - 심크 계산에 사용 할 CPU 코어 개수를 써주시면 됩니다. 듀얼코어면 최대 2, 쿼드코어면 최대 4.... 많이 사용 할 수록 계산 속도는 빨라지지만 CPU 점유량이 많아집니다.
Threads Priority -  심크 계산시 CPU의 우선순위 설정입니다. Highest >>>>>>>>>> Lowest 순입니다.
World Lag - 서버렉입니다. 50정도로 두고 하시면 될 듯 합니다.


Buffs/Debuffs로 넘어갑니다



전투 계산 시 전투에 포함 될 버프, 디버프를 고르는 메뉴입니다.

버프
Attack Power Multiplier 전투력 Spell Power Multiplier 주문력 
Critical Strike 치명타 Haste 가속 Multistrke 연속타격
Mastery 특화 Stamina 체력 Strenth, Agility, Intellect 힘민지(올능) 
Versatility 유연 Bloodlust 블러드&웅심

디버프
Bleeding 출혈 Mortal Wounds 치유량 감소




Scaling으로 넘어갑니다



Scaling은 전투 시뮬레이션을 돌릴 때, 체크 해 둔 추가스탯에 한하여 스탯 1 당 상승 할 수 있는 DPS값을 계산 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가장 많이 쓰시게 될 기본 외 부가기능 중 하나입니다. 계산시 추가시간이 조금 더 소요됩니다.
사용하실 때 제일 위의 Enable Scaling 체크 후 아래 명시된 스탯들 중 원하는 스탯을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Strength 힘 Agility 민첩 Stamina 체력 Intellect 지능 Spirit 정신력 Spell Power 주문력 Attack Power 전투력
Crit Rating 치명타 및 극대화 Haste Rating 가속 Mastery Rating 특화 Multistrike Rating 연속타격
Versatility Rating 유연성 Weapon DPS 주무기 초당 피해량 Off-hand Weapon DPS 보조무기 초당 피해량
Armor 방어도 Bonus Armor 
이하 3차스탯 생략




Plot으로 넘어갑니다



Plot은 전투 시뮬레이션을 돌릴 때, 체크 해 둔 추가스탯에 한하여 스탯이 앞으로 얼마나 더 오르고 줄어들면 딜량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지 그래프를 보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다른 옵션들과 달리 옵션 활성화 시 계산에 비교적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Reforge Plots는 재연마 기능을 이용하던 옵션이었는데.. 재연마 삭제됐는데 왜 아직도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거라던지, 아시는 분 있으시면 답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 세팅이 끝났습니다. 돌려보도록 합시다



돌려보자!!

여기까지 마무리가 되셨다면 이제 Import로 가줍시다.
Import를 클릭하시면 아까 Option-Global에서 설정하셨던 국가의 전투정보실이 뜰겁니다.
계산을 할 캐릭터의 전정실로 들어갑니다

우측 하단 Import! 클릭

하면 Simulate 탭으로 자동으로 이동되고 

텍스트로 된 창이 하나 뜰겁니다. 




여기까지 완료 되셨다면 우측 하단 Simulate!를 눌러줍니다.




결과 분석

시뮬레이션 횟수값, 스탯 별 scaling, plot 설정값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 될 수도 있습니다.
기다리시다 보면 Result창이 활성화 되며 자동으로 넘어가집니다.


사전에 Option에서 
Scaling 옵션을 활성화 하였다면 Scale Factors 창이 추가로 나타나고,
Plot 옵션을 활성화 하였다면 Stat Scaling 창이 추가로 나타납니다.

Scale Factors - 1 당 예상 DPS 값
Normalized - 힘민지(1차스탯)을 1로 계산 했을 시 해당 스탯의 상대값

다른 부분은 보시면 직접 돌려서 확인해 보시면 그냥 미터기 보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을 것 같아 생략했습니다.
마치며..

뭔가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고 싶었는데 다시 되돌아보니 매우 복잡한 듯 하네요
그래도 심크에 관심은 있었는데 어려울까 걱정되어 손도 못 대시던 분들께 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몇번 돌리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옵션 설정이 복잡해보여도 나중에 보면 거의 쓰는게 한정되있습니다
단일 딜 세팅정도면 전투시간만 살짝 세팅해주면 기본 세팅에서 바꿀만한 것들이 아무것도 없지요
전사게시판 여러분들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원하며 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