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즌은 양조의 독무대나 다름이 없다는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어느 시즌에나 효율이나 레이드 인스 구성등이 특정 클래스가 유리한 부분이 있는 건 어쩔수 없는거고, 
이번 용광로는 양조 자체의 성능도 좋은데다가, 넴드 스킬 구성도 양조에 유리한 부분이 많죠..

솔직한 이야기로, 물론 드군에 전탱으로 복귀한 분들은 아쉬우시겠지만, 지난 판다리아 최종 티어 오그리마 공성전
에서는 전탱이 1년 가까이나 해 먹었으니, 요 한달남짓 양조가 해 먹는 부분에 대해서 전탱이 머라 할수는 없을 것 
같구요.. 모든 클래스는 부침이 있는거니까요..

개인적인 생각에, 일단 용광로 인스에서는 양조가 원탑인건 확실한 것 같고 중요한건 다음 티어 인스에서 탱커 조정
이 어떻게 이루어 질 것인가가 우리에겐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방 30%만 더 올려주시고, 방막쿨 다시 9초로좀 ㅠ)

하지만, 각설하고 일단은 6.1 짐마차 뒤에서 질질 끌려가고 있는 전탱 처지에 막공에서 살아 남는게 중요한건 어쩔수
없는 사실이지 않습니까? ㅎㅎㅎ 레이드 게시판에서도 보기와 전탱에 대한 비난 글이 쇄도하는 처지인데, 뭐 그런 
게시판에 글이 올라오는건 잘한다고 칭찬하는 케이스보다는 못해먹겠다고 비난하는 케이스가 많이 올라오게 되는건 
어쩔수 없는거고 어찌어찌 들어간 공대에서라도 당장 나라도 잘 살아남아서 우리 공대장님들께 좋은 인상 드리고 다시 
자리찾을수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개인적으로는 방막 유지시간 확인하면서 방막 비지 않도록 정확하게 돌려주고 또한, 넴드가 스킬 시전하느라고 평타가
비는데 습관적으로 방막 켜는 행동 신경써서 방지하시고(그래서 미리 2회 방막 다 켜두는 행위를 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방막 비는시간동안 평타 쌩으로 안맞도록 사기/쇠날 등으로 빈 시간 잘 채워주시고, 큰 마법 데미지에 
대비해서 방벽/최저/60수방/외생기 콜등을 잘 준비하시고(외생기를 콜하는건 부끄러운 행동이 아닙니다. 쓰라고 
만들어놓은 스킬 써야지 흉년에 국끓여먹을것도 아니고요.. 가오잡고 혼자 살아본다고 안쓰고 죽는게 더 쪽팔린겁니다.. 
특히 자힐기가 거의 없는 뎀감탱커인 전사는 훨씬 더 그렇습니다..), 급할때 치유명약 (생석 OUT!!) 쓸수 있도록 
미리미리 체크 잘 하시고, 혹시 가능하다면 수사님에게 샤바샤바해서 '헤헤.. 갓수사님.. 레이드 프레임에 방막 버프좀 
체크해주시고 제 보막이나 명료함은 이왕이면 방막 버프가 없을때 주로 집중적으로 씌워주십사' 하고 마나물약 
한덩이 쥐어드리면서 로비도 좀 하고 하면, 보통 수준의 힐러와 레이드 진행을 한다고 해도 특급 양조는 못쫓아 가더
라도 일반 양민 양조정도의 효율은 뽑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하는 이야기가 아니고 실제로 ETMI 같은 수치 
살펴보면 객관적으로도 그렇습니다...

어느면에서는 내가 미리미리 체크해서 빡시게 제대로 해야 평범한 양조만큼의 효율을 뽑는게 억울하실수도 있지만, 
꽤 오랜시간 이 게임을 하다보니 와우라는 게임이 그냥 그렇더라구요.. 이런시즌이 있으면, 저런시즌도 있는거고 
그런 부침속에서도 어떻게든 살아남다보면, 여기저기서 '전탱을 꽤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 이라고 어디갈때 공장님
들이 한번이라도 더 찾아주고 그렇게 인맥이 생기게 되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오늘 할 이야기는 이게 아니었는데, 레게를 보다보니 보기, 전탱이 한참 까이고 있어서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 할 이야기는 전탱으로써 용광로에서 넴드별로 체크할 게 무엇인가 하는 이야깁니다. Icy-Veins 에 괜찮은 글이 
있어서 그 글 기반으로 제 생각을 얹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물론 대부분 알고 계시는 이야기겠지만, 의외로 
이건 몰랐네 하는건 한건만 건져도 성공하는거 아니겠습니까???

1. 그룰
  - 지옥불 가르기의 물리데미지 부분은 방패막기가 가능합니다. (지옥불 가르기는 탱에게 가해지는 물리데미지와 
   파티에 가해지는 화염데미지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옥불 가르기 시전 2,3초 전부터 분노 좀 모아두셨다가 
   가능하다면 방막과 수방을 함께 돌려줍시다. 
  - 지옥불 가르기 시전바가 올라가면 도발을 합시다. 미리 도발해두면 화염데미지 나누어 맞는 파티 전체가 압도적인 
   강타 데미지에 쓸데없이 피해를 입게 됩니다. 

2. 광물먹보
  - 산성격류는 방막이 불가능합니다. 60수방과 쿨다운생존기 그리고 외생기 콜을 준비합시다. (어쩔수 없습니다..)
  - 최저는 산성격류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으니 봉인하는게 맞습니다. 
  - 특히 신화난이도에서, 먹보 경로를 유도하는 택틱을 쓸 경우 가장 마지막에 먹는 광물을 주로 점사합시다. 
   힐러 시야에 있기만 하면 불길 몇대 맞아도 탱에겐 별 영향 없습니다.. 순서대로 광물딜을 해야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공대가 점점 쫓기게 될때, 마지막 광물피가 반 이하로 빠져있으면 굉장히 반갑습니다. 

3. 격노의 가열로
  - 방패병은 반드시 공대의 주점사 대상과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도록 탱해야 합니다. 
  - 탱커의 데미지가 은근 중요한 넴드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점사해야할 몹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딜해줍시다. 
   (풀무 조작기사, 기술자, 펠드스파, 방패병, 정령술사, 불꽃소환사를 각각 딜해야 할 때 딜해줘야 합니다.)
  - 공명하는 힘 문양보다는 천둥과 바람 문양이 더 효율적으로 보이고, 회전베기 문양은 필수선택 문양이 됩니다. 
  - 가능하다면 DPS 특성은 광뎀에 특화되어있는 용포, 칼폭, 쇠날로 진행하시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광데미지 쪽으로 몰아가는 이유는 초반에 조작기사/기술자/펠드스파를 몰아놓고 팰때도 그렇고, 2페이후 방패병과
   소환사를 탱킹하면서 가능한한 피를 많이 빼두거나 죽이는 편이 공대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 3페가 되어 산의 심장이 가열로 밖으로 나오게 되면 우선적으로 살펴야 하는게 융해바닥 입니다. 융해바닥과 산의
   심장 사이에 밀리가 딜할 만한 공간이 있도록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하며, 그렇다고 한번에 너무 많이 움직이면 나중
   에 공간이 부족하므로 적절하게 움직이는게 중요합니다. 
 - 산의 심장 탱킹시 가열과 열기 디버프의 관계를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가열 자체는 중요하지 않으나, 가열이 열기
   디법보다 높을경우 열기 디법 누적 수치가 증가한다는게 문제가 됩니다. 열기 누적 수치에 비례하여 탱에게 도트데미
   지가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에 A탱커가 2가열을 봤다면 옆에 B 탱커도 2가열까지 보게하고, A탱커의 가열
   디법이 없어 지면 다시 바로 도발하여 A탱커가 3가열 되면 바로 B탱커가 도발하여 3가열까지 보게 하고 하는 식으로
   한탱커의 가열디법 누적수치가 다른 탱커 대비 너무 차이나게 올라가서 열기 디법 수치가 한탱커만 너무 높게 되지 
   않도록 조정하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장 피해야 할 행동이 내 디법이 남아 있는데 옆 탱커 피통이 좀 출렁거린
   다고 오지랖넓게 도발하는 행위입니다. 계속 디법 누적되서 결국 먼저 죽게 되고 공대 망치는 행위입니다. 진득하게
   힐러 믿고, 내 디법 없어지면 도발합시다.. 그게 오히려 공대를 살리는 길입니다. 

4.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 탱커가 가장 주의해야 할 스킬은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입니다. 이 스킬이 시전될때는 반드시 방벽이나 외생기가
   들어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할 경우는 으스러진 척추뼈 디법이 걸려있을때 메어꽂기가 들어올 경우인데
   이 경우는 반드시 방벽에 외생기를 같이 콜하도록 합니다. 
  - 불타는 철판 페이즈에서는 플레이트 사이의 라인에 있어도 옆에 불타는 철판이 지나갈 경우 데미지를 입는 경우
   가 있습니다.따라서, 라인에 있다가도 옆으로 불타는 철판이 지나가면 확실히 움직이는 벨트쪽으로 잠시 피해주는
   편이 낫습니다. 
 
5. 카그라즈
 - 의외의 호구 카그라즈입니다. 탱커로써 카그에서 주의할 것은 오직 늑대 뿐입니다. 과열된 늑대가 활성화 되자마자
   공대원 치기 전에 도발해서 땡겨오는 것과 과열된 늑대의 불타는 숨결을 버티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불타는 숨결의
   2중첩과 3중첩 데미지는 정말 아프기 때문에 생존기를 잘 배분하여 버틸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타는 숨결
   전에 분노를 좀 세이브 해 두었다가 꼭 수방도 같이 돌려줍시다. 
 - 이외에는 솟구치는 불꽃 디버프가 생기는 1사잇페 이후 50기력까지 본인의 디버프가 없어지자마자 카그라즈를 도발
   해 주는 행동만 반복 하면 됩니다. 

6. 크로모그
 - 바위주먹 데미지는 방막 가능합니다. 맞을때 꼭 방막키세요.. 
 - 반드시 옆탱커와 한점에 서야 합니다. 항상 위치를 확인하여 바위주먹을 혼자 맞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특히, 조심
   해야 할 시점은 격돌시전 피해서 외곽으로 영도뛰었다가 본진 복귀를 할 때인데, 빠르게 복귀한다고 옆 탱커 위치와 
   무관하게 돌진으로 간지나게 혼자 붙었다가 때마침 시전된 바위주먹 한방이 뒤틀린갑옷 고중첩과 엮이면 비참하게 
   한방에 만피에서도 골로갈 수 있습니다. 유리탱 소리 듣지 않으려면 반드시 옆탱커 복귀하는 거 봐가면서 위치 맞춰서
   복귀하는게 중요합니다. (좀 얍삽하지만, 특히 성능좋으신 우리 양조, 죽기 성님들 먼저 들어가시게 하시고 위치 봐
   가면서 돌진으로 부지런히 뒤따라 들어가시는게 좋지 싶습니다. 다만, 너무 늦으면 돌숨결 공대데미지가 ㅎㄷㄷ하게
   들어오니까 뭐든지 적당한게 중요한겁니다. 적당히.....)
 - 사잇페 화산바위 폭탄투척 (쿵쾅쿵쾅 페이즈) 에서는 하늘로 튕겨 올라가더라도 돌진으로 낙뎀 없이 붙을수 있습
   다. 혹시라도 뒤에 온 놈이 내가 먼저온 자리에 와서 쭈뼛거리고 있다면 매크로로 '에효...' 한번 시전해주시고 쿨하게 
   자리 양보합시다. (미안해서라도 다음 페이즈에서는 자리 잘 찾겠죠..) 공략에 따라서 사잇페 딜이 잘 안된다면 일부러
   자리에 안올라가고 힐러나 옆 탱커 손아귀를 부셔주는것도 가능합니다. 
 - 바위주먹 데미지가 잘 분산될 경우, 격돌 데미지를 적게 받는게 탱 급사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이 데미지가 부담된다
   면, 100렙 특성을 분노제어를 쓰고, 날아드는 죽음 문양을 사용한후, 분노를 부지런히 소비하시면 거의 격돌 시전마
   다 영도를 쓸 수 있게 됩니다. 때에 따라서 한번인가 아슬아슬할 때가 있는데 그때는 도깃과 가막을 잘 이용합시다..
   다만, 격돌과 관계없이 다른 곳에서 많이 죽어나간다면 다른 특성을 사용하면서 급사를 줄이시는게 맞습니다. 
 - 당연한 이야기지만 칼끝탱 하세요.. 반향 데미지 피하는 데에도 좋고 격돌 데미지 줄이는데도 좋습니다. 
 
7. 야수군주 다르마크
 - 쇠날/칼폭/용포특성이 좋습니다. 당연히 주기적으로 불러오는 졸들 때문인데 졸 한팩에 각각 하나씩 쓰고 천둥벼락
   쿨마다 쳐주면 거의 졸이 새는 일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 다르마크에서 탱이 주의할 것은 상처 찢기 디버프 입니다. 현재 탱커와 지나치게 붙어서 오프탱인데도 상처 찢기가
   계속 누적되면 망하는겁니다. 반드시 현재 탱커와는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탱하셔야 하며, 와리가리할때 안얻어 맞
   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현재 보스를 탱할때도 와리가리할때 갑자기 방향을 틀어서 밀리나 주변 공대원이 상처 찢기
   얻어맞지 않도록 탱 위치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 라일라크(불쏘는 새)가 죽으면 다르마크의 창던지기와 무리소환에 불의 원소가 부여됩니다. 창던지기의 경우 탱이
   주의해야 할 일은 없지만 무리소환의 경우 소환한 무리가 죽으면 시체에 불의 공허 지역이 남게 됩니다. 따라서, 
   막페에 무리소환시에 졸탱 위치를 적절히 잡아서 공대에 피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8. 기관사 토가르
 - 가장 중요한건 철로 이동입니다. 가능하면 토가르 어시스트 애드온 등을 활용하셔서 철로 이동을 확실히 해 주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공장님의 이동지시를 귀기울여 듣는편이 좋을겁니다..)
 - 다르마크와 마찬가지로 딜 특성은 광딜 특성이 좋습니다. 의외로 광어글을 잡을일이 굉장히 많은 보스입니다. 특히
   쇠날발톱이 굉장히 유용합니다. 
 - 2,3번 레인에 한꺼번에 열차가 들어와서 공대가 분리될때, 정확한 탱인계가 중요합니다. 고중첩을 달고 있는 탱커가
   공대 분리시 토가르를 데려가지 않도록 빠른 도발 판단이 중요합니다. 
 - 열차에서 쏟아지는 많은 몹들이 쏟아질때 대부분의 졸몹들은 1어글자가 몹의 밀리 범위 안에 있지 않으면 굉장히
   느리게 접근하기 때문에, 죽기가 있다면 고핀으로 한번에 묶어버리는 게 좋고, 아니라면 몹을 모을때 한쪽 끝에서 
   부터 적당한 속도로 다른쪽 끝으로 이동하면서 몹을 모아야 합니다. 몹이 길게 늘어서있는데 한 가운데서 광어글
   작업을 시작하면 양쪽 끝쪽 놈들은 밀리 사거리가 안닿으므로 천천히 이동하게 되어 광딜 로스가 나기 쉽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몹을 모두 모았다면, 쇠날발톱을 사용하여 다수 졸탱 효율을 극대화 하는게 좋습니다. 

9. 강철의 여전사들
 - 3명의 넴드기 때문에 당연히 딜특성은 광딜 특성이 좋습니다. 특히 회전베기 문양은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렇다고 안그래도 아파 죽겠는데 꽁영격 이외에 분노를 영격에 소모하진 맙시다...)
 - 배 위에 올라가지 않을 경우 폭격과 폭탄 폭발의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동해야 합니다. 
   1. 처음 몇발의 폭격이 쏟아질 때 폭격 범위 바로 밖에서 대기합니다. 
   2. 몇발 폭격이 되고 나서 폭격이 가득 쏟아질때, 바로 직전 폭격위치에는 폭격하지 않으므로 바로 전 폭격이 있었
      던 곳으로 몇발자국만 이동합니다. 
   3. 그 이후 일부 폭탄이 빨개 질텐데 어떤 폭탄이 빨개지는지 가장 가까이 있는 폭탄 하나만 눈여겨 보고 위치를
      피합시다. 
   4. 당연히 나머지 폭탄이 다 터지더라도 방금 눈여겨본 폭탄은 이미 터져서 자리가 비어있을 것이므로 방금전에 
     눈여겨 보았던 폭탄 위치로 몇 발자국만 이동하면 됩니다. 
   요는, 한번 쏟아진 폭격위치에 다시 폭격이 오진 않고 이건 폭탄도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이 원리만 알고 계시면
   처음 맞닥뜨리는 전투라도 몇 발자국 움직이지 않고 모든 폭격과 폭탄 폭발을 피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어떤 밀리보다도 마라크에 가까이 붙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피의 의식 담당 탱커가 되신 경우 가능하면 마라크에
   다른 밀리보다 가까이 붙고 밀리는 칼끝딜을 하라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 마라크 탱킹을 담당하고 계신다면, 20% 이하에서 광폭하게 되면 마라크가 죽을때까지 가능한한 방막 업타임을 
   늘리고, 방어도 물약도 쓰고, 생존기도 계속 잇고, 외생기도 가능한 만큼은 이어서 받는 데미지를 최소화 합시다. 
   공대에 가해지는 데미지는 상당부분 마라크 담당탱에게 달려 있습니다. 분노 75 부터 핏빛 일격으로 마라크 탱커
   의 데미지를 공대에게 이전하는데 20% 이하에서는 탱커에게 가해지는 데미지가 세지는 만큼 공대가 받는 데미지
   도 커지고 공대부하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10. 흑손이형
 - 1페이즈에서 밀리가 폭탄을 피하기 쉽도록 미리미리 움직여주셔야 합니다. 폭탄이 터지면 공대 전체에 가해지는 
   부하가 너무 심해집니다. 
 - 혹시라도, 분강 담당 탱커가 되신 경우 흑손이형이 분강을 시전하기 1초정도 전부터는 절대로 움직이지 맙시다. 
   분강때 탱커가 움직이면..... 망합니다...
 - 특히 공대에 양조가 있다면, 절명때문에 양조가 2페 분강 전담을 하고 전탱이 2페 넴드탱을 보는게 일반적입니다. 
   영웅까지의 경우 3투척을 탱커가 맞아주는 택틱을 많이 사용하는데, 3투척 2중디법을 달고 흑손이형을 탱할경우
   정말 아픕니다.. 가능하면 이 타이밍에 신기님께 정손을 부탁드리는 편이 좋고, 한번 정도는 치유명약을 써야할 
   타이밍도 생길테니 준비해 둡시다. 첫 3투척을 맞은후 두번째 3투척 까지 2중 디법은 리셋이 안됩니다. 따라서, 
   두번째 3투척은 그냥 대상자가 맞게 두거나 다른탱이 맞거나 하는 식으로 한 탱커가 두번을 연속해서 3투척을
   혼자 맞지는 못합니다. 못버팁니다.. 
 - 누군가가 폭탄을 밟았고 마침 그 주변에 있었다면, 100% 데미지 증가 디법이 걸리게됩니다. 방벽쓰고 외생기 콜해야
   살아남을수 있습니다. 
 - 파티에 양조가 있다면 주로 분강담당 탱커가 될텐데, 생각보다 폭탄 디법이 빠르게 걸립니다. 양조에게 폭탄 디법이
   걸리면 바로 도발해서 자리잡은후 딜러들이 모이기 쉽도록 움직이지 말고 시즈탱 합시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특히 대부분의 딜러가 탱에게 뭉치는 3페이즈에서는 분강시전 2~3초전부터는 절대로 움직이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