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는 말

우르솔 삭제 이후, 쿨기를 제외한 곰탱의 마뎀 리듀스가 전무해지면서, 일정 수준의 특화/유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둘 다 패시브 피뻥 / 뎀감 효과를 주기 때문이지요.

물론, 가장 위협적인 푹찍 요인인 넴드평타(...) 대응을 위해 무쇠가죽 1중첩 풀 유지, 여차하면 2중첩 운영이 가능한 최소한의 가속과, 힐 안정성을 위한 완방 확보는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가속과 치명타를 고정했다고 보고, 유연성 + 특화 의 합이 일정할 때, 리듀스 율을 계산해보려고 합니다.

1. 특화와 실질 뎀감율


"최대 체력을 높이기 위해" 혹은 "특정 강력한 스킬을 버티기 위해" 체력이 필요하다는 말은 사실 수드의 특이한 특화가 주는 눈속임입니다.

무슨 말이고 하니, 20% 의 생명력 증가와 20%의 뎀감을 비교해 봅시다. 기본 체력이 1000 만이고, 넴드가 1100만의 데미지를 준다고 하면,
 A. 피뻥은 1200만이 되어 100만 남고 살게 됩니다.
 B. 뎀감은 880만의 데미지만 들어오고, 피통은 120만이 남고 살게 됩니다.
또한, 이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A는 917만, B는 880만의 힐을 받아야 합니다.

수드의 특화 메커니즘은 생명력과 함께 받는 힐량을 같은 비율로 늘려 주므로, 이는 정확하게 데미지 감소와 동등합니다. 이는 단위 변환과 비슷합니다. 허리 둘리 31인치를 79cm 로 바꾸는 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가 다이어트를 똑같이 하면 인치로는 30이 되고, cm 로는 76이 되겠죠.

이때 생명력 증가율을 h 라고 하면, 동등한 데미지 감소율은 1 - 1/(1+h) = h/(1+h) 가 됩니다.


2. 유연성과 특화의 계산 공식

계산의 기본 공식은, 피뻥 1%를 올리기 위한 특화 수치는 800, 뎀감 1%를 올리기 위한 유연성 수치는 950 이며, 기본 특화로 4%의 피뻥이 더해집니다.

앞 절에서 설명했던 실질 뎀감율을 적용하면, 유연성 뎀감과 특화 피뻥을 모두 적용받은 경우의 데미지 감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 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어 죄송합니다. 수식 치는 프로그램이 한글이 안 써져요 ㅠㅠ) versatility 가 유연성입니다. 앗 til을 다 빼먹었다...



위 식에서 r_total 이 실질 뎀감율 입니다.
만일 유연성과 특화의 합이 M 으로 일정하고, 둘이 합쳐 11800이 넘는다면, 유연성을 올리고 특화를 내리는 것이 "무조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특화 0 까지 내리더라도요. 다만, 이 차이는 굉장히 작습니다. 미분 결과 분모에 80000 이 넘는 숫자가 한 번 더 곱해져 있지요.. 아래 결론에서 예로 들었듯이, 실질 뎀감 차이는 특화 18000을 깎아 몽땅 유연을 올린다 한들 1%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3. 결론



위 그래프는 유연 + 특화 합계값 M = 18000 으로 계산한 결과입니다.
유연성 0, 특화 18000 일 경우 20.95% 뎀감,
유연성 9000, 특화 9000일 경우 21.45% 뎀감
유연성 18000, 특화 0 일 경우 22.06% 뎀감
입니다. 1% 정도의 미미한 차이라서 유연 ≒ 특화 라고 볼 수도 있긴 하겠습니다.

다만, 특화의 경우 최대 생명력 수치 증가로 인해 회복친화 이세라 힐량과 광제 깡 힐량, 스섹보 힐량이 증가하게 되며,
유연성의 경우 달섬 및 각종 주문 데미지가 증가하여 (달섬 깡데미지는 전투력이 아닌 민첩성에 의해 결정되므로 특화의 전투력 상승과 관련 x) 자분 자힐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사견으로는, 특화와 유연은 그냥 한데 묶어서 둘이 합쳐 뎀감계열로 보고, 본인의 운영이 편한 가속 및 적정 치명타 이후 유연 or 특화라고 보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위 예시에서 보듯, 유연성이 효율이 높다고는 나오나 극히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