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팅을 하다보면 가속, 특화(크리는 안드로)둘중에 어느것이 더 효율적일까하고 고민을 해보다가
이참에 각 수치 1당 딜상승률에 의거한 3가지능력에 대한 효율을 내보기 위해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특성과 허수아비면담을 통한 자료를 근거로 한 수치비교로, 효율성을 대략적으로 논해보는 글이니,
많이 읽어주십사 부탁드리겠습니다. 


1. 가속
주술사는 가속에 따른 딜상승관련 특성이 3가지가 있다.

첫번째로는 용암쇄도라는 특성으로,
화충 틱이 들어갈때마다 20%로 용폭의 쿨타임이 초기화가되는데,
화충도트가 가속에 영향을 받기에 
가속이 증가할수록 용폭 쿨타임 초기화를 더 자주 기대할 수 있다.

두번째로는 역순환이라는 특성또한 
번개화살, 연변을 시전할때마다 
다음 시전기 즉시 시전
가속 20%증가
자연데미지 15%증가의 효과를 가지는 
정기의깨달음(3분쿨)의 쿨타임을 3초씩 줄여주고
이역시 가속을 높일수록 정기의 깨달음의 
쿨타임을 더 빠르게 돌아오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

마지막으로 연쇄 천둥 
이 특성은 번개화살이나 연쇄번개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60%의 확률로 자신의
마나를 2%회복함과 동시에 번개 보호막의 번개구슬이 한개 충전이 된다.
충전됀 번개구슬은 대지충격을 통해
(( 번개구슬 갯수 - 3) * 번개구슬 데미지) + 대지충격데미지 를 한꺼번에 주게 돼는데,
9중첩에서 터트릴시 1글쿨 대비 가장높은 데미지를 보이는 기술로,
이 역시 가속이 증가할시 번개구슬이 쌓이는 속도를 증가시켜 딜상승의 +@요인이 된다.

하지만 가속이 33.3%(글쿨이 최소 쿨타임 1초가 될때)
*기본글쿨이 1.5초에 최대 1초까지 낮추는 걸로 알고 있지만
캐스터를 잡아본지 오랜만이라 확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상일 시 가속 1당 딜상승율은 점점 떨어지게 되는데,

가속 5%(천벌)을 뺄시 가속이 28.3%이하,
검은 의도로 가속 3%추가 받을시 가속이 25.3%이하일때의 가속 1당 딜 상승율은
0.01 / 127 = 0.0078 이며,

위의 3가지 특성으로 인해 딜상승률은 0.0078보다 더 높다.
(현 레이드 세팅으로 가속 25.3%의 수치를 만들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는 바입니다.
마구 올리셔도 될듯.)


2. 특화
정술의 특화툴팁을 살펴보게 되면,
*정기 과부하 효과를 받으면 번개화살, 연쇄 번개, 용암 폭발 공격시 
같은 대상에게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추가 공격을 발동시켜 일반 공격력의
75%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기로 입힙니다. 
특화력 1당 효과가 발동할 확률이 추가로 2%만큼 증가합니다.*
임을 알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특화 1당 딜상승률을 계산해보면

X x 0.75 x 0.02 / 179 = Y  
(X = 주술사 본체만이 공격하는 딜에서 번화 + 연변 + 용폭이 차지하는 딜비율
 Y = 특화 1당 딜상승률)
X의 경우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에
가속의 딜 상승률과 비교해 X의 값이 얼마 이상이어야 특화의 가치가 가속보다 높아지는 가로
접근해보면
X >= 0.0078 * 179 * 50 * 1.25
X의 값이 위의 식을 만족할때, 특화가 가속보다 효율이 높아지게 된다
결과값은 87.2625로
딜사이클을 돌릴시 3스킬(번화,연변,용폭)의 딜 비율이 87.2625보다 높게 나온다면 가속보다 특화가,
저값보다 낮게 나온다면 특화보다 가속이 효율이 높다는걸 뜻한다.

필자의 경우 3스킬의 딜비율이 평균 75%에서 +- 5%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속의 부가적인 딜상승 요인으로 인해 가속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추후 패치에 정기 과부하도 연쇄 천둥에 적용된다곤 하지만,
이는 가속또한 마찬가지기에 상쇄된다고 보면,
패치후에도 가속의 효율성은 특화보다 약간 더 높다고 생각된다.*


크리
정기 특성에 크리발동에 연관된 특성이 없으므로, 크리 1%당 딜상승률을 1%을 차지하게 된다.
크리 1%를 올리는데 필요한 수치는 179이며, 용폭은 항상 크리가 터지기에
용폭의 경우 크리를 올림으로서 얻게돼는 딜상승률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를 고려하여 크리 1당 딜상승률에 대한 식을 적어보자면,

(1 - X) x 0.01 / 179 = Y (X = 용폭이 차지하는 딜 비율/100, Y = 크리 1당 딜 상승률)

먼저 말할것이 크리가 딜상승률이 가장 적다는것이 확실한 것이,
X의 값을 0으로(최대한 크리의 패널티를 배제) 대입해서 Y의 값을 구해봐도
0.005586
즉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특화 혹은 가속에 비해 최대 70%의 효율밖에 지니지 못한다.


요약을 하자면

현 공격대에서만큼은 3가지 스텟의 효율성을 비교해 보자면,
가속 > 특화 >>> 크리 라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제 사견을 말하자면
단순 수치상으로 비교한 것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한, 아무리 효율이 좋더라도 한쪽으로 모는것이 최선이라고는 저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최선은 최대한 균형있게 올리되 어느것에 중점을 두느냐가 아닐까요?

PS.예전에 글을 올렸던 각 문양당 딜상승률에 대한 소중한 리플을 잘 보았습니다.
계산상으로 화충문양의 딜상승률이 가장 적은걸로 계산이 되었지만 딜사이클이 꼬임으로 인해
불정문양을 다른 번개, 용폭문양대신 박아볼까 생각을 했었지만, 
상위공대내의 주술사분들의 문양비교와 리플로 남겨주신 의견들을 종합 그리고
허수아비 면담을 통해보니 익숙해지니, 불정문양을 화충문양대신 박는것이
가장 효율적이더라구요. 그리고 미처 생각치 못했던 부분도 새로이 알게됬구요

이번글도 읽어보시고 잘못된점이나 빠트린점 혹은 다른 의견있을시 마음껏 태클 부탁드립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