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스윙에서 고양술사로 플레이 4월초에 10인하드 올킬을 달성하고 이제 떠나려는 고술이다라고합니다.

아직 젋기에..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유학을떠나서 이제 와우를 할 수 없기에 ㅠㅠ

요즘 술게나 서버내 고술분들의 얘기를 눈팅하다보면 자주 듣는 말들이있습니다.

'아 고술 잉여해 10인가고싶어.' '난 열심히 하는데 왜 딜이 안나오지?'

이런 글들이 많았습니다.

네 맞습니다. 잉여합니다. 딜 뭐 잘나오는건 아니지만 열심히한다면 중상위권정도는 차지할수있습니다.

문제는 클래스 연구를 하지않고 자신의 클래스탓만 하는 그런 분들이 자주보인다는게 마음이 아픕니다.

그리하여 몇가지 팁을 드릴까하고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타겟을 옮겨가는 딜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내가 타겟을 바꾸면서 전타겟의 이글5중첩을 소모하고가느냐,그리고 타겟을 바꾸면서 바로 이글 중첩이 싸일수있게 정폭+화충 쿨을 얼마나 잘계산하고 미리 타게팅의 타이밍을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본케를 제외하고 6개의 케릭으로 매주 검날 5하드(저번락과 이번락은 네파하드도 성공했습니다.)를 모아가면서 같이 했던 고술분들중에 살펴보면 용암아귀와 골렘하드같은 타겟팅을 자주 바꾸는 넴드에서 딜이 완전 나락이었습니다.

이유인즉슨 제가 위에 말했던 것이 안되었기때문이지요. 보면 항상 용암아귀서 해골이나와 해골딜을 하고있는데 토템은 아귀를 치고있다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해골을 치기 시작합니다.골렘에서도 다음타겟이 나왔는데 토템은 이전타겟을 치고 있습니다. 항상 다음타겟이나 새로나온 타겟에게 정폭화충쿨을 계산하시고, 본타겟에게 용채를 날린후에 뛰어가면서 정폭+화충을 쓰시고 바로 토템을 깔면 무조건 새타겟을 칩니다.

1.토템이 깔린후에 데미지를 더 많이입은 타겟 2.화염 충격 디버프가 있는 타겟 3.이글거리는 불길 중첩이 있는 타겟

이 모든게 종합되어 타겟을 잡는듯 합니다. 제가 오그 상급전사교관이있는 허수아비집에서 연구한 결과입니다.

그리구 이런 넴드들은 보통 멀티타겟입니다. 제가 실험해본결과 3타겟까지는 좀 로스가 컸습니다. 하지만 2타겟 화충을 유지할때 더 많은 딜을 할수 있었습니다.

멀티타겟and타겟변환시 가장 중요한점은 타겟을 바꿀때 그대상에게 바로 이글 중첩을 쌓을 수 있냐가 키포인트입니다.

 

말뚝딜입니다.

 질풍내부쿨에 관하여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항상 5마엘 번화만 쓴다는 생각을 좀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3~4마엘일때 질풍or폭격or용채로 인해서 오는 5마엘은 당연히 기다려야합니다. 근데 지금 모든 스킬이 쿨이 돌고 있고, 질풍이 내부쿨이 돌았을정도의 시간입니다. 저는 이때 기다립니다 왜냐면 질풍으로 마엘수급이 이뤄질 확률이 높기때문이죠. 이건 뭐 말이 안된다 질풍 내부쿨을 어떻게 계산해서 딜싸이클에 넣냐 하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예전에는 질풍내부쿨표시해주는 애드온도 있었죠 허수아비를 치고있는 고술분들 스킬 다쓰고나서 마엘 3~4중일때 멍하니 2~3초 때리시는분들 많습니다. 이때 그냥 번화를 날려버리세요. 애드온이 없더라도 자신케릭터에 회오리가 감고 올라가는것만봐도 어느정도의 쿨정도는 계산됩니다. 내가 어느스킬을 쓰는시점에 질풍이 터졌냐에 따라서 계산하시면 편할겁니다. 산울림을찍은 대지 충격을 쓰고 바로 다음 평타에 질풍이 나갔다 그럼 충격쿨 1초남았을때 다음 질풍 내부쿨이 돌아온다. 이런식으로요. 솔찍히 좀 귀찮습니다. 저같은경우는 공대 진행까지 맡고 있기때문에 자주 노치는경우도 있구요. 근데 확실히 모든 스킬 쿨이 도는데 질풍내부쿨도 돌고있다면 저라면 3마엘까지는 그냥 깡으로 날립니다. 3마엘번화 해봤자 평타 한방 로스 입니다. 번화 딜기대치 생각하시는거와 다르게 은근 높습니다. 제 생각에는 멍때리면서 다음쿨 기다리는 그 2~3초간 차라리 3마엘or4마엘 번화를 날리면서 얻는 딜 기대치가 더 높다고 생각하고 여러실험결과도 아주 높은 차이는 나지 않지만 차이가 없지는 않습니다.

그리구 자주 다니시던 공대라면 어느정도 짜여진 블러드 타이밍이 있습니다. 이때 산사태를 2개 다 터뜨려라! 이런 말도안되는 말은 하지 않으며. 최소 이 타이밍에 기공장갑,톨비르 물약,늑정의 쿨정도를 생각하셔서 케릭조종을 하셔야합니다. 난 골셔야 그냥 대충 하면되 이런분들한테는 말씀 안드립니다. 늑정 망 쿨기 맞습니다. 그래도 딜이 오르긴 하져. 본체 전투력도 일부 적용되기때문에 마부나 장신구가 아닌 스스로 올릴 수 있는 능력치를 최대한 올리고 늑정이 블러드를 먹는다면 오르면 올랐지 제자리거나 내려갈일은 없습니다.

말뚝딜의 팁은 스킬운용에 있어서 노는시간이 없게하라입니다. 질풍까지 스킬로 취급하여 내부쿨을 어느정도 짐작정도는 하여 마엘을 소모해줘야합니다. 질풍 내부쿨 계산이 입와우다 뭐라하시면 저도 할말은... 떠나는 시점에 증명해보일 길이 없으니 ㅠ

 

마부와 보석셋팅

마부 보석은 진짜 술게에 10개가 넘는 글이 올라와 답글도 달리고 했는데.

과연 특화가 민첩보다 좋을까요? 왜 특화+적중,특화40 이런 보석을 박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대학지원으로 비교하면 민첩은 1지망,특화는 2지망입니다.1지망이 서울대,연고대면 2지망은 인서울 머 이런식이지요. 모든 딜클래스는 주 스탯(힘,민,지)가 최우선 스탯입니다. 근데 특화를 주로 보석을 박으시는분들은 서울대,연고대를 포기하고 인서울로 가고 있는겁니다.

마부는 민첩마부로 손목,장갑,망토,신발이 있는데. 장갑 민첩마부는 비추입니다. 민첩 증가량이 낮기 때문에 차라리 특화 65가 이부분에서는 더 좋습니다.망토 마부도 2갈래로 나뉘는데 저같은경우는 그냥 민22를 바르고있습니다. 치타 65로 뽀록딜을 기대할바에는 민22로 조금이나마 안정적인 딜을 택했습니다. 신발같은경우는 저는 암살자의 발걸음을 쓰지 않고 그냥 민 35를 바릅니다. 저는 늑정즉시시전 특성을 찍지 않고 무빙이 많은 구간에서는 2특성 이속증가1포만주고 나그네은총을 이용하여 늑정변신후 뛰기때문에 민10을 더 이득보려고 35를 바릅니다. 암살자 이속 7퍼증가 민첩 10보다 메리트있다고 보지 않습니다. 네바람을 제외하곤 무빙으로인해서 딜로스가 그렇게 큰 넴드는 제관점에선 찾지 못했습니다. 나머지 부분의 마부는 재연마를통해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셋팅하다 주문적중 16.97 막 이렇게 0.0x퍼씩 비는건 쿨하게 버리도록합시다.

 

템셋팅

무기는 네파하드무기가 없으시다면 메임고르 고정입니다. 고문고뇌셋트 좋냐고 물어보시는 분들 많죠?이게 답입니다. 그 셋트효과 버리고 고문만 끼고 보조에 메임고르 끼는게 셋팅할때 훨씬 편합니다.

티어부분 저는 일단은 머리상급,어깨상급,손상급,상급말로갑바,시네스트라사슬바지 이렇게 티어중3피스를 쓰고있으며 네바람에서 적중허리를 먹게되면 할푸스하드장갑을 끼며 셋팅을 완성하려했습니다. 이젠 접으니까 꿈의 셋팅이지만.. 시네바지는 민첩이 이득치가 엄청높기때문에 용암아귀상급바지의 적중을 포기하고 먹을만큼 좋은 장비이지만 후자의 바지도 결코 후지지 않습니다. 옵이 적중 특화라 고술에게 버릴게 없는 알짜배기 템이니까요. 아마 어느정도 템파밍이 되신분들은 적중이 백프로 남게되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손티어를 빼고 할푸스하드 장갑으로 바꾸며 재연마를 통해서 적중을 매꾸는 편이 더 좋을듯합니다.

장신구 장신구는 제가 372장신구까지 모드 득하여 5천만딜을 조합별로 다해보았으나 싹쓸+액질 고정입니다.

기타부분

기타부분 허리:네바람 상급 가속이 붙지 않은 허리를 득하시기전에는 그냥 제작허리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기타부분 반지:골렘반지에 네바람(하드) 치타특화반지 말이 필요없죠.

기타부분 목걸이:알아키르하드를 패치후에 한번도 안가봐서 어떤옵션이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치타특화 옵션이 나온다면 발리오나 목걸이보다 좋을거같습니다.

기타부분 손목:키마손목(하드or일반)전에는 흉포손목이 가장 좋습니다.

기타부분 나머지는 사용가능템이 다 한개씩이기때문에 빼겠습니다.

          

 

간단히 써본다고하는게 너무나도 긴글을 쓴거같네요... 아무도 안보는게 아닌가 싶기도하지만. 어느정도 부케라도 케릭의 애착이나 재미를 느끼시는분이 있다면 저의 이런 지겨운 글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전 이만 짐싸러 가보겠습니다.

고술분들 항상 힘내시고 화이팅하세요.그래도 다음티어효과는 이번티어보다 딜상승이 더 될거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