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술에게는 다른 클래스와는 달리 정해진 딜 사이클이 없고 스킬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고술은 딜을 하면서 동시에 쿨이 돌아온, 혹은 동시에 쿨이 돌아올 스킬들 중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을 실시간으로 판단하여 올바른 선택을 해야 좋은 딜을 낼 수 있습니다.

4.2 패치 이후 갱신된 ej forum 주술사 포럼의 고술 스킬 우선순위와
개인적인 시뮬레이션(EnhSim) 결과를 참고하여 자세한 스킬 우선순위를 적어보았습니다.

※ 이하 스킬 우선순위는 상급 티어12-4셋 세팅 기준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제작된 우선순위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세팅일 경우에는 이하의 우선순위와 아주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세팅에 적용시킨다 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4.2 고술 스킬 우선순위 >

1.  불타는 토템 (불타는 토템이 없을 때)
2.  폭풍의 일격
3.  용암채찍
4.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5중첩)
5.  화염충격 (정기폭발 불꽃 버프가 걸려있을 때)
6.  정기폭발
7.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4중첩)
8.  대지충격
9.  야수정령
10. 대지의 정령 토템 (펫 도발 면역 보스 & 자신의 대지력 토템 외의 힘+민첩 버프가 있을 때만)
11. 불타는 토템 리필 (불타는 토템이 5초 이하로 남아 있을 때)
12.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3중첩)
13.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2중첩)

 문양 : 폭격,용채,질풍

( 출처 : ej forum )



일단 풀버프란 전제하에 시작되는 우선순위이기 때문에 원소의 부름으로 토템 4개를 먼저 깔고 시작하는건 당연하겠죠?
검은 글씨가 핵심적 스킬 우선순위이고요.
주황색 글씨는 쿨이 긴 스킬과 부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떻게 저런 우선순위가 나왔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 하나씩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2번의 폭풍의 일격인데요.
아무리 상향됐다 해도 어떻게 고술의 기술중 가장 강력한 용암채찍보다 폭풍의 일격이
더 높은 순위에 위치하게 됐는가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점에 대해 많이 고민해보았는데요.
일단 위의 우선순위가 티어 12-4셋 기준이므로 4셋의 효과 때문에 폭풍의 일격이 가장 높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또 그와는 별개로 폭풍의 일격의 순위가 용암채찍보다 높아질 수 있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ej forum의 몇몇 유저에 의하면 변수를 바꿔가며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결과,
용암채찍을 폭풍의일격보다 먼저 쓰는 경우보다 폭풍의 일격을 용암채찍보다 먼저 쓰는 경우에
용암채찍의 횟수는 아주 살짝 줄어들고 폭풍의 일격의 수가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시뮬레이션에서는 용암채찍을 먼저 쓸 때에 비해 작은 dps 상승이 있었다고 합니다.
dps 상승이 나오게 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용암채찍과 폭풍의 일격의 쿨다운은 2초차이인데 가속 버프가 없을때 글로벌 쿨다운이 1.5초이기 때문에
용암채찍을 먼저 쓰는 경우 두 스킬의 쿨다운이 계속해서 비슷하게 돌아와 많은 쿨다운 손해를 보게된다고 합니다.
고로, 폭풍의 일격을 먼저 써서 이득보는 쿨다운만큼의 시간에 다른 스킬들을 추가로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이점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공감하고,
허수아비를 쳐봤을때도 폭풍의 일격을 더 침으로 얻는 이득이 크게 느껴졌습니다.
(폭풍의 일격 딜량 상승 외 번개보호막 발동 증가 및 질풍 발동 증가 체감)
그리고 제가 직접 치는 것은 아무래도 변수가 많아서 정확한 데이터를 내기 힘들었기 때문에
당분간은 그냥 위대한 시뮬레이션을 믿기로 했습니다 ㅡ.ㅡ;;
(실질적인 결과물을 토대로 다른 의견을 내시는 분이 계시면 그때 다시 생각해보겠습니다)



다음은 4번 번개화살인데요.
저는 소용돌이치는 무기 5중첩 번개화살을 폭풍의일격보다 먼저 소비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지만,
그렇게 해도 번개화살의 수가 생각보다 많이 늘어나지 않고 폭풍의 일격 횟수가 줄어들게 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 역시 그냥 시뮬레이션을 믿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7, 12,13번의 소용돌이치는 무기 2,3,4중첩 번개화살 이건 무엇인가 하면...
보통 기본적인 고술의 번개화살 시전 속도는 2.5초입니다. (가속을 거의 안올렸다 가정시)
대부분 스킬의 글로벌쿨다운은 1.5초인데 소용돌이치는 무기 2중첩에 쏘면 시전시간이 1.5초입니다.
따라서 딜하는 도중 쌩으로(;;) 번개화살을 쏠 때 평타보다 손해보지 않는 시점이 이 2중첩부터가 됩니다.
(모든 스킬이 쿨이라 하여도 소용돌이치는 무기 1중첩에 쏘는 것은 손해란 말이죠)
3중첩에는 번개화살의 시전시간이 1초 정도가 되고 4중첩에는 0.5초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모든 스킬의 쿨이 안돌아왔을 때, 소용돌이치는 무기 2중첩 이상이라면 그냥 소비하는 것이 좋겠죠.
허수아비를 상대로 눈치것 소용돌이 치는 무기 중첩 소비를 연습하시다보면 약간의 딜상승이 있을 것입니다.
절대 딜사이클이 꼬이는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연습하시다보면 번개화살을 용암채찍 횟수의 1.6배~1.9배까지도 쓰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5번 6번에 대해도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화염충격은 무조건 정기폭발 다음에 써야하는데 우선순위는 왜 반대가 되어 있느냐...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시뮬레이션 상에서는 화충 - 정폭 배열이 정폭 - 화충의 배열보다 결과값이 높게 나옵니다.

하지만, 저렇게 나와있어도 모든 분들이 화염충격을 쓰기전에 정기폭발을 쓰시기 때문에...
이건 그냥 정기폭발 + 화염충격을 묶어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10번은 대지정령 토템인데요.
정술이 다른 사람의 리카운트에 불정 집계가 안되듯이 대정 집계 역시 안됩니다.;;
미세하게나마 딜에 도움이 되라고 뽑는 것이고요...힘민 버프 유무에 유의 하면서 뽑으시고,
미세한 격차로 리카운트 1등을 했다면 공격대 창에 리카운트 링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령 집계하면 내가 1등이라고 ㅠㅠ



< 4.2 캐스터 고술 스킬 우선순위 >

1.  불타는 토템 (불타는 토템이 없을 때)
2.  폭풍의 일격
3.  용암채찍
4.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5중첩)
5.  화염충격 (정기폭발 불꽃 버프가 걸려있을 때)
6.  정기폭발
7.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4중첩)
8.  대지충격
9.  야수정령
10. 대지의 정령 토템 (펫 도발 면역 보스 & 자신의 대지력 토템 외의 힘+민첩 버프가 있을 때만)
11.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3중첩)
12. 불타는 토템 리필 (불타는 토템이 5초 이하로 남아 있을 때)
13. 용암폭발 ← 캐스터 고술만 추가
14.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2중첩)

문양 : 폭격, 용채, 질풍

( 역시 시뮬레이션(EnhSim)을 토대로 나온 우선순위임을 알려드립니다 )



캐스터 고술을 하실 분들은 일반적인 고술 스킬 우선순위에서
11번 번개화살 3중첩이 조금 더 올라가고 13번 용암폭발만 추가하시면 됩니다.

용암폭발의 스킬 우선순위는 거의 최하위로 쓰시는 것이 딜에 더 도움됩니다.
왜냐하면 용암폭발은 강력하지만 2초라는 시전시간이 의외로 길기 때문에, (정술이 아니니까요)
너무 자주 쓰시면 다른 강력한 즉시시전 스킬들을 자주 못쓰게 되어 오히려 딜로스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캐스터 고술의 3번째 문양을 질풍의 무기에서 용암폭발로 바꿨을 시에는 조금 더 달라집니다.

< 4.2 캐스터 고술 스킬 우선순위 >

1.  불타는 토템 (불타는 토템이 없을 때)
2.  폭풍의 일격
3.  용암채찍
4.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5중첩)
5.  화염충격 (정기폭발 불꽃 버프가 걸려있을 때)
6.  정기폭발
7.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4중첩)
8.  대지충격
9.  야수정령
10. 대지의 정령 토템 (펫 도발 면역 보스 & 자신의 대지력 토템 외의 힘+민첩 버프가 있을 때만)
11. 용암폭발 ← 캐스터 고술만 추가
12.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3중첩)
13. 불타는 토템 리필 (불타는 토템이 5초 이하로 남아 있을 때)
14. 번개화살 (소용돌이치는 무기 2중첩)

문양 : 폭격, 용채, 용폭



캐스터 고술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일반적인 고술과 장비세팅 문양 특성 스킬 우선순위가 거의 같은데,
주무기만 불의땅 드랍 공속 2.4 주문력 도끼(정화의 눈)를 착용하고 스킬에 용암폭발을 섞어쓰는 고술입니다.
그리고 마법 데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에 숙련보다 특화의 비중이 더 높아지죠.
(밑의 캐스터 고술 ep값을 보시면 숙련보다 특화의 ep값이 훨씬 높아진걸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 캐스터 고술을 하시는 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정보는 없지만,
시뮬레이션 결과값이 동급 장비의 일반적인 고술에 비해 1000dps~1500dps 이상 높게 나오기 때문에
연구할만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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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4.2패치 이후 티어 12 상급 4셋 세팅 기준 ep값을 적어보았습니다.
먼저 ep값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Equivalency Point 의 약어이며, 스탯 1당 갖게 되는 가치를 뜻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티어 12 상급 4셋 세팅 기준 ep값>

                    민첩       힘       지능     전투력  주문력    적중     숙련     특화도  치명타  가속도  주무기  보조무기
고술             3.6797   1.5026   1.3294   1.4353   1.1422   2.3968   2.1284   1.8573   1.3439   1.0116   4.1758   4.0734
캐스터 고술   3.5684   1.5206   1.4691   1.4364   1.2696   2.6658   1.4340   2.2349   1.2190   1.1052   3.5342   3.9143

( 출처 : Simulationcraft )



출처 사이트에 가보시면 캐스터 고술_Delay라는 것도 있는데...
이게 정확히 뭔지는 모르겠지만 캐스터 고술과 ep값이 거의 흡사하고 스킬 우선순위가 같은 것으로 보아
주문 시전에 있어 광역피해나 기타 상황으로 Delay가 생길 때의 캐스터 고술을 나타낸 것 같습니다.
고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위 ep값을 토대로 불의땅에서 나오는 고술의 무기들의 효율성에 대해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