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술 상향으로 정술의 PVP능력이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1:1은 여전히 약한편이지만, 투기장에서는 상당히 좋아졌는데요. (2:2 제외)

최근에 다른 정술들 셋팅을 보면서 몇가지 느낀점도 있고해서 오랜만에 글을 남깁니다.

 

 

1.특성

 

투기장에서의 정술트리는 100% 늑정트리입니다.

 

보통, 정기31, 고양7, 복원3 으로 구성되고,

정기쪽은 약간 갈리지만, 고양쪽은 대부분 [자연의무기2], [보호막연마3], [고대의신속함2] 다찍어주고,

복원쪽은 논란끝에 대부분 [생명의 불꽃] 3포를 주는편입니다.

 

정기쪽은 크게 2가지로 갈립니다.

 

[역순환트리] vs [정밀함트리]

 

역순환트리는, 한때 pvp에서 찍지 않던 [역순환3]특성을 다 찍으면서, [정기의 정밀함3]을 찍지않고, 정신력대신 적중도스탯으로 적중을 맞추는 셋팅입니다.

장점이라면 정깨의 쿨을 짧게는 30초, 길게는 1분가량 줄여줄수있다는점. 그로인해 정술의 강력한 몰아치기타임을 더 자주 얻는다는것이죠.

단점은 정밀함특성의 공격력3%를 얻지 못하는것과, 정신력이 높을때 얻는 장점(비전투중에 마나회복량↑)을 얻지 못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많은분들이 정밀함트리를 고수하고 계시는것 같던데, 최근에 3:3과 5:5 투기장을 하면서 느끼는건

정밀함트리로 할때보다 역순환트리로 투기장할때 훨씬더 몰아치기도 편하고, 좋습니다.

 

패시브 공격력 3%가 적은 수치는 아닙니다만, 정깨의 쿨이 30~60초 줄어드는것으로 얻는 딜에서의 이득이 훨씬 큽니다.

아시다시피 정깨는 정술이 미친딜을 뽑아줄수있는 거의 유일한 쿨기이고, 정술은 정깨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그런 정깨쿨을 1분가량 단축시키는것은 공격력 3%의 이득과는 비교불가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쪽특성에서 이 둘중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 특성이 아주 살짝 갈리는편인데,

변수가 되는 특성이, [정기의 흐름], [정기의 수호], [산울림] 정도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마나문제는 최대마나통이 늘어나면서 어느정도 해결이 됬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정기의흐름은 주지않고, 산울림2, 예리함2, 정기의수호2포를 주고있는데, 몸빵을 위해서 수호를 3포를 주고, 산울림을 한포 뺄까말까 고민이 좀 되네요.

전정실 보시면, 정기의흐름을 주신분도 있고, 산울림을 빼버리시는분, 예리함을 3포다주시는분, 등등..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자기가 생각하기에 마나가 좀 후달리면 정기의흐름을 주시고, 그게 아니면 산울림쪽에 투자하시는게 좋겠네요.

 

 

 

2. 문양

 

문양은 거의 공통적으로

상급 문양 : 용폭, 번촉, 화충

  주  문양 : 돌발톱, 천둥, 사술

보조 문양 : 알아서..

 

이렇게 하시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2:2나 1:1이라면, 사술이나 천둥중 하나를 빼고 정깨문양을 박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 셋팅

 

지난시즌 정술에게 가장 효율이 좋고, 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셋팅은 특화로 올인한 극특화 셋팅이었습니다.

그러나, 템렙이 오르고, 스탯도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가속이 다시 주목받고있는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극가속은 비추합니다. 가속을 15%정도까지 늘린다고 특화를 10%대로 떨어뜨리거나 하게되면, 정술의 끔살능력이 많이 떨어지니까요.

 

제가 이리저리 셋팅을 바꿔보면서 느끼기에 가장 무난한셋팅은

특화를 25~27%정도만 주고, 나머지를 가속으로 몰아주는 셋팅으로, 이렇게 하면 대충 가속이 8%이상 나오더라구요.

2차무기를 사고, 371부위를 모두 384로 바꾸면 더 올라갈수 있겠죠.

 

아이템 셋팅에서도 몇가지 말씀드리자면

전부위 탄력템을 입는건 당연하겠지만, 정술 5피스를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정술 PVP에서의 스탯은 가속 = 특화 > 치타 라고 생각을 하시면 편할겁니다.

따라서, 단순히 탄력 치타만 달린 정술의 장갑같은부위는 매우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추천하는셋팅이 머리, 어깨, 가슴, 다리는 정술부위로, 장갑은 복술부위로 맞추는셋팅이구요.

 

장신구는 탄력급장은 필수겠고, 나머지 하나를 사효 탄력장신구를 추천하고싶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정술은 여전히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몸빵이라도 좀 늘리기 위해서

두번째 이유는, 사효장신구가 역순환 트리와 함께할때 제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장신구 쿨이 2분, 역순환트리 정깨 쿨역시 거의 2분. 쿨이 비슷하게 돌아옵니다. (오크의 경우 피격까지 함께 같이 돌아옵니다.) 딱이죠.

 

 

4.투기장 조합

 

흑정신이 가장 무난하고, 쉽습니다.

저같은 경우 흑정신과 흑정사를 같이 하고있습니다. 흑정신은 멧돼지 조합상대로 더 좋고, 흑정사는 캐스터 조합상대로 더 좋습니다.

 

사실, 흑정힐말고 없습니다.

 

전정신 시즌초에 2300초반까지 좋은승률로 올리고서, 괜찮은걸로 착각했었지만, 매즈가 없고, 신기가 매즈에 약해서 야흑같은거 절대 못잡드라구요..ㅋ

 

정술자체가 매즈능력이 떨어지고, 생존기가 없어서, 파트너가 매즈를 잘 해줘야되고, 그러려면, 법사나 흑마와 함께해야하는데, 법사는 정술과 매즈가 겹치고, 또 더블캐스팅 조합은 아직까지 밀리가 많은관계로 좀 힘들어보입니다.